약국신문
학술정보임상약학
5 수면장애 下
약국신문  |  tcw1994@cho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1.11.03  15:14:2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지난호에 이어>

수면과다증

수면과다증(Hypersomnias)은 환자가 깨어있길 원하는 때 지나치게 졸립다고 호소하는 경우이다. 환자는 낮동안 저항할 수 없는 수면 충동, 집중력 저하, 과도한 하품, 전체 수면 시간의 증가를 불평한다.

1) 수면과다증 형태·치료

(1) 수면 무호흡증(Sleep Apnea)의 증상` 진단
①수면 중에 적어도 30번(각 10초 지속)의 호흡정지가 일어나는 경우이다. 특징은 두통과 우울을 동반한 주간의 심한 졸리움과 코고는 소리가 대단히 크다는 점이다. 중추성(Central)과 폐색성(Obstructive)으로 나눌 수 있다.

중추성은 수면시 호흡노력의 중단에 의해 공기의 유통이 중단되는 경우로, 고혈압이 있는 살 찐 중년·노년의 남자가 가장 자주 영향을 받는다. 폐색성은 호흡노력은 계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공기의 유통이 중단되는 것이다.

②갑상선 평가와 수면·심박수·호흡기 움직임을 기록하는 Polysomnography(수면다원검사법-수면 중에 일어나는 정상 또는 비정상의 다양한 생리활동을 지속적으로 기록하는 검사법)를 이용하는 이인후학적 시험, 산소포화 연구 등을 통해 진단한다.

(2)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
폐색성이 문제일 경우 공기 유통을 용이하게 하도록 상기도의 폐쇄를 시정해 주면 치료가 된다. 체중감소 역시 치료적 효과를 나타낸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시정해 줌으로써 상기도 폐쇄를 감소시킬 수도 있다.
때로는 환자가 어떤 특정한 자세로 취침하도록 하게 해주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 기관 절개술을 해 낮에는 구멍을 막아 주고 밤에는 개방해 놓는 것도 도움을 준다. 그밖에 Tricyclic Antidepressants(예; Protriptyline HCl), 경구 Progesterone 등이 사용된다.

2) 수면발작증(Narcolepsy)
(1) 증상
‘Narcoleptic Tetrad(수면발작·탈력발작·수면마비·입면환각)’가 동반된다.

①수면발작=짧은 시간(15분 정도)의 수면이 주야간의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나타나는 것으로 대부분은 잠이 쏟아진다는 어떤 징조도 없이 갑자기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수면상태에 들어가지 않으려고 애를 써도 불가능하다. 지루한 시간이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 후 주로 나타난다. 잠에서 깨어난 후 의식이 명료하며 발작이 있은 후 몇 시간 이내에는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

②탈력발작(Cataplexy)=전신의 주요 근육의 근긴장이 갑자기 소실되는 것으로 30초에서 15~30분간 지속된다. 환자의 눈은 감겨져 있고, 호흡은 하고 있지만 전혀 움직이지를 않으며, 바닥에 쓰러져 있거나 의자에 축늘어져 있게 된다. 또 탈력발작 기간동안의 일을 나중에 생생히 기억해 낸다. 감정이 고조된 상태, 즉 화가 났다거나 즐거운 대화중이나 영화를 보는 도중에 발생한다.

③수면마비(Sleep Paralysis)=수면이 시작되거나 깨어나려는 시간에 나타난다. 환자는 의식이 있지만 자신의 몸을 움직일 수가 없다. 그러다가 대개 30~60초 후에는 힘을 되찾지만 때로는 2~3분이 소요될 때도 있다. 꼼짝할 수 없으므로 심한 불안과 공포에 빠지고 입면환각이 동반되기도 한다.

 ④입면환각(Hypnagogic Hallucination)=잠들려고 할 때 나타나며 생생한 감각의 꿈과 같은 현상으로 나타난다. 환자의 대부분이 밤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자주 깬다. 또 환자의 4분의 1정도가 깨어 있는 동안에 자동증을 보이는 때가 있지만 환자는 이를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2) 치료
낮잠을 잘 수 있는 시간을 일에 지장이 없게끔 제공해 주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약물치료는 Amphetamine (5~120mg/ day) 또는 Methyphenidate(10~100mg/ day)를 아침에 사용하지만 내약성과 부작용이 있다.

이같은 자극제는 탈력발작과 같은 증상에는 효과가 없으므로 Imipramine(75~ 100mg/ day)을 흔히 쓴다.

(3) 주요 사용약물
①Methylphenidate HCl 메칠펜정(선경제약) 20~60㎎, 1일 1~2회 분복, CNS자극제
②Clomipramine HCl 그로민캅셀(명인제약) 초기 10㎎/일, 30~150㎎ 점증, 항우울증제

3) 주기적 수면과다증(Kleine-Levin Syndrome)
(1) 증상

대개 과식증, 성욕항진증, 자극과민성, 각성시의 혼란 등을 동반하고 상당히 오랜시간 잠을 자게 되며 각성시킬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의 경우 1주일이나 수주일간 지속하는 과면 발작이 1년에 몇 회 일어난다.

(2) 치료
이 증후군에 대한 특수치료나 약물은 없다.

수면 중 비정상적 행동(Parasomnias)

1) 야경증(Sleep Terror)·악몽(Nightmare)
(1) 증상
야경증은 3 또는 4단계의 NREM 수면에서 나타난다. 소리를 지르면서 깨어나는 것이 특징적이다. 환자는 아주 불안한 내용을 경험하고 몸을 심하게 움직이며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고 환각·착란과 숨막힘, 무서운 감정 등을 갖는다. 다음날 깨어나면 거의 기억하지 못한다. 3~5세에서 가장 흔히 일어나고 성인에서는 드문 병이다.

악몽은 수면 후반기의 REM에 온다. 생생하고 두려운 꿈의 내용을 기억해 내고 남녀 비슷한 빈도로 일어난다.

(2)수면중 비정상적 행동의 치료
소아인 경우, 큰 장애가 없고 성장하면서 없어지므로 불안을 갖지 않게 안심시켜 주는 것이 좋다. 성인의 경우, 알콜의 사용을 중단하면 발작빈도가 훨씬 줄어든다. 자기 전에 Diazepam(5~20mg)을 투여하는 것이 4단계 수면을 억제하므로 좋은 효과가 있다.

2) 몽유병(Sleepwalking)

(1) 증상
잠자리에서 일어나 대부분 똑같은 행동을 목적 없이 되풀이하지만 상당히 복잡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이 때 깨우면 잘 깨어나지 못하며 말을 걸면 한두 마디 한다. 몇 분 후에 대개는 자리로 돌아간다. 상처를 입는 경우는 적으며 아침에 기억을 하지 못한다.

대개 6~12세의 아이에게 영향을 주지만 어떤 연령에서도 일어날 수 있으며 남자에게 많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많다. 3~4단계의 NREM에서 일어나며 수면 시작 후 3시간 이내에 온다. 성인의 경우 약(예 : 마리화나, 알콜)과 특이한 임상증상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2) 치료
나이가 들면서 대개 소실되므로 특수치료는 별로 필요가 없다. 벤조디아제핀이 다소 도움이 되기도 한다.

3) 야뇨증(Enuresis)
(1) 증상
수면중의 비자발적인 배뇨로써 소아에 흔하다. 주로 취침 후 3~4시간에 발생하고 NREM의 3~4 단계에서 발생한다. 한 번도 야뇨증에서 벗어난 일이 없는 경우를 원발성(Primary)이라고 하고 최소한 5개월 이상 대소변 가리기가 가능하고 야뇨가 없었는데 다시 야뇨가 생긴 경우를 2차성(Secondary)이라고 한다.

원발성은 가족력과 기질적 원인에 의한 경우가 많다. 2차성은 퇴행이 큰 역할을 하나 당뇨·염증·정신질환 등으로도 온다. 꿈과는 직접적 관련이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2) 치료
단순히 안심을 시켜주는 것으로 충분한 경우도 있으며 약물로는 Imipramine(50~ 100mg)을 자기 전에 투여한다.

(3)주요 사용약물
①Imipramine HCl 영풍 이미프라민 정(영풍제약) 25~50㎎, 1일 3~4회, 항우울증제
②Imipramine HCl 환인 염산이미프라민 정(환인제약) 25~50㎎, 1일 1~2회 분할투여, 항우울증제

수면-각성 주기장애(Sleep-wake)

수면-각성 주기의 장애는 대개 24시간인 수면-각성 주기가 변화할 때 일어나는 수면장애이다. 환자가 일상생활을 불규칙하게 함으로써, 즉 신체 또는 적어도 신체의 주기가 수면과 휴식을 해야 하는 시간에 깨어서 일을 하려는데서 야기되는 것이다.

1) 일시적인 장애
제트비행기 여행과 같은 아주 신속한 시간대의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의 수면장애(제트시차증후군)이다. 다행히도 이 경우는 2~3일 내에 자연치유가 된다. 그러나 주간작업과 야간작업을 교대로 해야 하는 사람과 같은 경우에는 일단 수면장애가 일어나면 계속 그 수면장애 때문에 고통을 받기도 한다.

2) 계속적인 장애
(1)지연된 수면단계증후군(Delayed Sleep Phase Syndrome)
불면증의 다른 형태로 분류될 수 있다. 환자는 일이나 공부의 엄격한 계획에서 바라는 시간에 잠이 들지 못하고 새벽 2~6시가 돼서야 잠이 들게 된다. 그러나 엄격한 계획이 요구되지 않을 때(예: 주말, 휴일, 방학 등)는 잠자리에 들면 정상적으로 잠이 들고 자율적으로 깨어난다.

이런 사람들은 정상적인 수면 지속기간과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수면주기는 24시간이 아니다. 이런 환자들은 수면시간의 지연에 의해 진행성 단계를 치료할 수 있다.

(2)전진된 수면단계증후군(Advanced Sleep Phase Syndrome)
정상적인 수면 지속기간과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자고 일어나는 시간이 너무 이른 경우이다. 이런 사람들은 거의 의학적 도움을 구하지 않는다. 가령, 노인이 자동적으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저녁에 일찍 자는 것 같은 수면시간의 변화는 노화과정의 특징이다.

(3)Non-24hr Sleep-Wake Syndrome
24시간 수면-각성 주기의 상실에 의해 나타난다. 이런 사람들은 25~27시간 생체 주기로 발전한다. 시각장애인이나 인격 장애자가 이런 상황이기 쉽다.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약국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의대소송과 약사이원화 공통점,‘소모전’

의대소송과 약사이원화 공통점,‘소모전’

공공복리관점에 주목한 법원지난16일 서울행정법원 행정7부(재판장 구회근)는 의대 교수를...
2055년 미래세대 공분위험,‘대한민국 약사’

2055년 미래세대 공분위험,‘대한민국 약사’

한약분쟁 벌써 31년 세월 한약분쟁이 1993년 발발하고 한약사가 약국개설자로 추가된 ...
가장 많이 본 뉴스
1
정부여당에서 나온 움직임,‘약사일원화’
2
2055년 미래세대 공분위험,‘대한민국 약사’
3
올 약국 수가 '조제행위료 .5% 이상'에 달려
4
휴온스글로벌, 1분기 매출액 2,019억원
5
한국로슈, 다발성 경화증 치료제 ‘오크레부스’ 국내 허가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