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학술정보임상약학
임신성 구토(입덧)-단백질·비타민 함유 식품섭취 권장보통 1·2·3기로 구분, 비타민B6 ·항히스타민제 투여
약국신문  |  master@pharm21.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4.04.07  14:30:3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임신성 구토 즉 입덧은 대개 임신 4∼7주 사이에 시작하며 8∼12주에 가장 심하며 사람에 따라 16주가 지나면 저절로 가라 앉는다. 임신성 구토는 보통 위장장애로 인한 구토와는 달리 새벽이나 오후 3시쯤 즉 공복시에 일어나기 쉽다.

공복에 가슴이 니글거리거나, 식욕이 없어지거나, 토하거나, 음식의 좋고 싫음이 바뀌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증상의 정도도 사람에 따라 아주 가볍게 끝나버리는 사람도 있는 반면 입원해야 할 정도로 심한 사람도 있다. 증상은 곧 사라지는 것이지만 증상이 매우 심하고 생리적인 범위를 초월하는 병적인 입덧을 임신성 구토(오저)라고 한다. 구토를 심하게 반복하면 치료가 필요하다.

1.원인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태반에서 나오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추측하고 있다. 위장질환이나 자궁질환 혹은 신경질환, 신경과민 또는 내분비장애 등에 의해 나타나며 임신 초기에 다른 아무런 원인이 없는데도 오심, 구토, 식욕부진, 기호의 변화, 두통, 미열, 권태감, 변비 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2. 증상
모든 임신부가 경험하며 공복에 가장 심하다. 임신한지 2개월이 되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괜히 기분이 언짢고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또 임신 전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냄새가 싫어지면서 구역질이 난다. 사람에 따라 침이 많이 나오고 트림이 많아지기도 한다. 트림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임신을 하면 위와 십이지장의 운동성이 떨어져 소화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음식물이 위에서 발효되기 때문이다. 심해지면 늘 기분이 나쁘고 구토도 심해져서 위액 외에도 담즙이나 혈액까지 토하며 식욕 부진, 두통, 현기증, 불면 등의 신경증상이 겹쳐 점점 피로, 쇠약하여져서 때로는 뇌증상을 일으켜 생명의 위험에 빠지는 수도 있다. 더욱더 심한 경우에는 고도의 영양장애를 일으키며 임신부와 태아를 위태롭게 한다.

3. 증상의 정도
1) 1기는 구토를 반복하는 시기로 식사에 관계없이 가슴이 아플 정도로 구토를 반복한다. 위액이나 담즙, 혈액이 섞인 것을 토하고 탈수증상을 일으키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전신이 나른해진다. 구갈, 변비가 심해지고 체중·소변량이 감소하고 신장기능이 약해진다.

2) 2기는 구토와 대사이상에 의한 중독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로 구토는 더욱 심해지고 체중, 혈압이 급격하게 감소한다. 발열과 탈수증상이 심해지고 구갈·구취가 심해진다.

3) 3기는 뇌신경 이상이 나타나는 시기로 두통, 귀울림, 시력장애, 환각, 환청, 의식 혼탁, 혼수 등이 나타난다. 체온이 떨어지고 위험한 상태가 된다. 3기까지 증상이 악화되면 임신부의 위험은 물론이고 태아가 사망하고 유산되는 경우가 있다.

4. 진단
소변검사를 실시하여 케톤체의 유무를 확인한다. 소변 속에 케톤체가 있다는 것은 체내에 당분이 부족하다는 증거이다. 보통 임신성 구토의 경우 소변 속에서 케톤체가 나오지 않는다. 메스꺼움이나 구토증이 심해 영양부족을 일으킬 때에 많이 나오게 된다. 그밖에 체중감소, 요량감소, 요비중 상승, 혈액 전해질의 불균형, 산염기 평형의 와해, 간장애, 신장장애를 일으켜서 전신상태가 약화된다.

임신성 구토가 심할 경우 몇가지 사항을 체크해본다.
첫째, 거의 아무것도 먹을 수 없다.
둘째, 서 있으면 몸이 흔들거릴 정도로 기운이 없다.
셋째, 임신 전보다 몸무게가 5kg 감소했다.
넷째, 하루종일 아무것도 못하고 토하기만 한다. 이 중 한가지 증상이라도 있으면 의사를 방문하여야 한다.

5. 치료
일반적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보다 먹고 싶은 것을 먹을 수 있을 때 먹고 싶은 만큼 먹으면 된다.

그러나 동물성 지방이 많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대신 단백질과 비타민 등 무기물이 많은 것을 먹도록 한다. 또한 지나친 염분 섭취는 임신 중독증의 원인이 되므로 삼가야 한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이미 조리된 음식은 염분이 많으므로 지속적으로 먹지 않도록 한다.

입덧으로 구토를 하면 수분이 부족해져서 탈수 현상을 초래한다. 따라서 수분 보충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수분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위장이 차가워져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므로 입덧이 더욱 심해질 수도 있다. 보통 수분이나 영양을 보충하는 포도당액을 주사하거나 비타민 B군을 중심으로 한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해야 한다.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입원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B6 또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도 된다.

임신성 구토는 생체내 비타민B6의 농도가 낮은 것과 관계가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날마다 비타민B6 200mg을 투여했더니 대부분 임신성 구토가 며칠 이내에 사라졌다. 일반적으로 산부인과 의사들은 비타민B6가 어떤 여성들에게는 효과가 있고 적어도 부작용을 일으키지는 않기 때문에 비타민B6를 규칙적으로 복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임신성 구토 치료제
Dimenhydrinate(드라마민 정, 화이자), Meclizine(염산 메클리진 정, 파비스), Dimenhydrinate +Pyridoxine(피크니 껌, 새한)

------------------------------------------------------------------------
각론 복약지도 가이드라인
------------------------------------------------------------------------

◆ 고혈압 치료제?

<α수용체 흥분제 차단제>
1. 앉았다 급히 일어나면 어지러우니까 천천히 일어나세요.
2. 유방이 딱딱하게 되고 아프며 성기능에 문제가 생기면(월경이상이 생기면) 약국으로 연락하세요.
3. 음경에 통증이 있으면서 계속 발기되어 있으면 빨리 병원으로 가세요.
4.고온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니 사우나 같은 뜨거운 곳에 절대 가지 마십시오.
5. 오줌이 자주 마려울 수 있습니다.
6.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7. 코가 막히거나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8. 침이 마르고 눈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9. 오래 복용했으면 정기적으로 안검사를 하세요.
10. 이 약을 복용하면 혈당이 조금 높아지므로 당뇨가 있으면 의사와 상의하세요.
11.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12. 불안하거나 신경이 예민하게 될 수 있습니다.
13. 숨쉬기 힘들거나 가슴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메틸도파>
1. 간에 부담을 주는 약입니다. 정기적으로 간기능 검사를 하세요.
2. 열이 나면 빨리 처방한 의사에게 연락하세요.
3. 유방이 딱딱하게 되고 아프며 성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약국으로 연락하세요.
4. 혹시 손발이 떨리면 약국으로 연락하세요.(파킨슨 증후군 야기)
5. 두드러기가 나거나 빨갛게 발진이 생기면 약국으로 연락하세요.
6. 오줌색이 흑갈색으로 짙어집니다.
7. 입이 마를 수 있습니다.
8.밤에 잠이 잘 안오고 나쁜 꿈을 꿀 수 있습니다.

<β수용체 차단제>
1.기침이 나거나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 심하면 약국으로 연락하세요.
2.손발이 차갑게 될 수 있습니다.
3. 이 약은 혈당을 떨어뜨립니다. 당뇨가 있으면 처방의사와 상의하십시요.
4. 혹시 걷다가 푹 주저앉는 일이 생기면 약국으로 연락하십시요.
5. 콘택트렌즈를 하지 마세요.
6. 술을 마시지 마세요.
7. 입술이 거칠어지고 입안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8. 피부가 거칠어지고 하얗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9. 우울하고 밤에 잠이 잘 안오고 나쁜 꿈을 꿀 수 있습니다.
10. 성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11.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12. 머리에 피가 몰리는 듯한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3. 임부, 수유부는 복용하면 안됩니다.
14.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15. 오줌을 자주 눌 수 있습니다.


1. 마른 기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하면 약국으로 연락하세요.
2. 이 약을 처음 드시면 갑자기 혈압이 떨어져서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3. 목이 붓거나 목소리가 변할 수 있습니다.
4. 바나나, 감자, 토란 등은 먹지 마세요.
5. 오줌이 뿌옇게 보이면 약국으로 연락하시고 정기적으로 신기능 검사를 받으세요.
6. 입맛이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빨리 적응하세요.
7. 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8. 입이 마르고 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9. 피부가 불긋불긋하거나 가려울 수 있습니다.
10. 관절이나 근육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11. 손발 감각이 이상하거나 떨릴 수 있습니다.
12. 술을 먹지 마세요. 빨리 취합니다.
13.임부, 수유부는 복용하면 안됩니다.


1. 앉았다 급히 일어나면 어지러우니 천천히 일어나세요.
2. 바나나, 감자, 토란 등은 먹지 마세요.
3. 임부, 수유부는 복용하면 안됩니다<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약국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강재구소령 서울고후배 김유곤의 ‘사생관’

강재구소령 서울고후배 김유곤의 ‘사생관’

강재구소령(姜在求,1937년 7월 26일~1965년 10월 4일)1937년 인천에서 태...
‘미래약사’ 양성, 양덕숙 팜프렌즈 회장

‘미래약사’ 양성, 양덕숙 팜프렌즈 회장

양덕숙 전 대한약사회 부회장이 ‘약국경영학’강의를 하고 있다. 약국의 지속적인 전제는 ...
가장 많이 본 뉴스
1
강재구소령 서울고후배 김유곤의 ‘사생관’
2
보령,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어린이 구호성금 1억원 기부
3
신신제약, '물린디쿨액' 출시
4
대원제약, '뉴베인액' 새 광고모델에 김신록 배우 선정
5
뇌신경계 기능 예측 가능한가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