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상담약국
'불로초'로 불리우는 영지버섯몸이 찬 사람은 복용에 주의를 요한다
이상우 기자  |  law0709@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9.03  11:18:4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① L-글루타민(300)g/대상 웰라이프/22000원

② 보령 글루타민 500g/69,750원

 

[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장구균)(Enterococcus faecalis) FK-23 ]

 

환자 曰: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장구균) FK-23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Enterococcus faecalis) FK-23’ 효소 및 가열처리 분말(LFK)은 Enterococcus faecalis FK-23를 사전배양한 후, 37°c, 10시간 이상 본배양을 하여 정제 및 세척하고 효소처리하여 만들어진다. 지표성분은 Vaccenic acid로, 0.6~0.9%의 함량으로 표준화하였다.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 (장구균)은 포도당을 분해하여 락트산을 만드는 연쇄상 구균이고 열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며 일반적으로 병원성이 없다.

 

환자 曰: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장구균) FK-23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면역기능·항알레르기의 대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장구균) FK-23의 면역기능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Enterococcus faecalis FK-23)는 면역력을 저하시킨 여러 동물모텔에서 백혈구를 가장 강하게 하는 균주(菌株)이며, 균을 잡아먹는 탐식작용을 증가시켜 면역에 관여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성이 인체적용시험을 통하여 확인되지는 않았다.

 

환자 曰: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장구균) FK-23의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일일 섭취량

Enterococcus faecalis FK-23 효소 및 가열처리 분말(LFK)로서 1g 섭취한다.

 

(2)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임산부 및 수유부여성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

① 생균VS사균(JM-1조 베름카인)/네추럴에프앤피/베름카인 3천억 51000원/베름카인

제2장 항알레르기 건강식품

 

1. 알레르기 생리 및 역학

 

환자 曰: 알레르기 생리 및 역학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알레르기(allergy)’란 그리스어 알로스(allos 변형된 것)에서 유래하여 이물질에 대한 신체의 잘못 변화된 능력을 일으킨다. 한편 제한된 의미로는 ‘면역계의 과민반응으로 발생하는 질환’을 뜻한다.

 

환자 曰: 알레르기 질환의 역학 및 예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인류의 위생환경이 개선되고 산업화와 더불어 환경오염, 패스트푸드의 범람 등으로 인해 인체는 다양한 신종 알레르기原(알레르겐, allergen)에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의 10%, 약 600만 명이 알레르기환자로 추정되고, 소아알레르기학회 통계에 따르면 초등학교 1.5학년 어린이의 25.30%가 천식, 아토피, 비염 등 알레르기 관련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문화병, 선진국병으로 알려진 소아 아토피는 국내에서는 해마다 증가가 보고되고 있으나, 아이러니하게도, 위생적으로 열악한 선진국에 비해 기생충감염 등 감염성 질환 발생이 높은 아프리카 일부 종족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생활환경을 고려할 때 점점 더 알레르기에 민감해져가는 인구가 증가될 것이 예상되므로 현재 이를 위한 적절한 예방(1차 예방이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함을 목적; 2차 예방, 질병의 악화를 억제하거나 조기진단 등을 거쳐 조기질병을 발견하여 치료를 쉽게 하는데 목적)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 예방책으로 주목받는 것이 식품, 특히 기능성 식품이라 할 수 있는데 차후 언급될 알레르기의 생리 특성상 체질개선 등 목적으로 기능성 식품은 장기간 섭취되므로 최대 효용과 더불어 그 안전성을 함께 고려한 효과적 섭취지도가 필요하다.

 

2. 식약청 인증 건강기능식품

그동안은 식약청에서 인증한 건강기능 식품은 없었지만 2008년 6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항알레르기 관련 효능을 인정받은 소재 하나를 소개한다.

 

2-1.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성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개별적으로 인정한 원료를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절차가 까다로워서 개별인정원료와 개별인정업체만이 제조판매가 가능하다.

 

[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 균(Enterococcus faecalis) FK-23 효소 및 가열처리분말(LFK) ]

 

환자 曰: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 장구균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면역기능·항알레르기의 대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 균(Enterococcus faecalis) FK-23 효소 및 가열처리분말(LFK)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 균(Enterococcus faecalis) (FK-23) 효소 및 가열처리 분말의 보충효과를 비교한 인체적용연구에서,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 균(Enterococcus faecalis FK-23) 효소 및 가열처리 분말의 보충은 코막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꽃가루에 의해 나타나는 코막힘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로 기능성을 인정하였다. 확보된 자료의 결과는 일관성 있으나 기반연구와 인체적용연구의 수가 충분하지 않아 기능성등급은 ‘기타기능 II’에 해당한다.

 

기타기능 II는 알레르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 장구균의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 제품명 성분 함량/제조수입사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일일 섭취량

Enterococcus faecalis FK-23 효소 및 가열처리 분말(LFK)로서 1g 섭취한다.

 

(2)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임산부 및 수유부여성은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다.

 

(3) 제품명 성분 함량/제조수입사

① FK-23(Enterococcus faecalis 가열처리 건조분말)/대덕약업(주)

② Enterococcus faecalis FK-23 효소 및 가열처리 분말(LFK)/대덕약업(주)

 

2-2. 기타 관련 소재

건강기능식품 공전에는 수재되어 있지 않으나 인체에 효능이 있다고 문헌상에 보고된 건강기능식품 2종에 대해 간략히 기술한다.

 

3. 항진균성 건강기능식품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제품

 

환자 曰: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프로바이오틱(probiotic)’이란 말은 pro(촉진하는) biotic(생명체)의 합성어로 생명에 이로운 미생물로, 주로 장내에 존재하고 우리 몸에 이롭게 작용하는 미생물균이다. 이 균들은 장내에서 나쁜 균들은 죽이면서 동시에 소화를 촉진하고, 정장의 역할을 한다.

 

환자 曰: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항알레르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함유제품의 항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생활 중 다양한 알레르기, 즉, 수돗물의 염소, 불소 노출, 항생제 남용,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깨진 장내 세균총의 균형을 맞춘다.

 

유산간균(Lactobacillu acidophilus)은 인터페론 생성을 돕고 candida, E. coli, 해로운 세균의 번식을 억제한다.

비피더스균(Bifidobacterium)은 콜레스테롤 저하, 식중독 예방, 유당 소화, 혈 중 암모니아 수위를 낮추며, 많은 Vitamine B 생성을 도움주고 있다.

특히, 소아의 아토피와 비염, 천식, 음식알레르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환자 曰: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함유제품의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생균을 100,000,000 CFU/g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

 

(2) 일일 섭취량

100,000,000 ~ 10,000,000,000 CFU 섭취한다.

 

(3) 부작용 및 주의사항

많이 복용하면 위장장애 올 수 있다.

 

[ 칼슘 제품 ]

 

환자 曰: 칼슘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혈압조절·알레르기·치아건강·골다공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칼슘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알레르기성 피부병, 비염, 천식환자들의 혈중 칼슘농도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 지극히 낮아져 있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칼슘결핍 및 전해질 평형이 깨짐은 알레르기 병인으로 추정된다. 그 외 적응증으로 골다공증을 들 수 있는데, 폐경이후 나타나는 골다공증을 대비하여 20대(여성)부터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환자 曰: 칼슘의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일일 섭취량

칼슘 210~800 mg 섭취한다.

 

(2) 부작용 및 주의사항

① 우유를 통한 섭취는 당, 인 등을 불필요하게 포함하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② 저탄수화물식이로는 칼슘이 뼈에 도달하기 어렵다. 따라서 비만억제를 목적으로 실행하는 다이어트, 저탄수화물식이는 칼슘섭취 시 권장하지 않는다.

 

[ 어유(fish oil) 제품 ]

 

환자 曰: 오메가-3 지방산 제품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혈중 고지혈증 개선·코레스테롤 조절·혈행 개선·집중력 및 기억력 개선·항알레르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오메가-3 지방산 제품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식물유에 풍부한 오메가-6는 유익하지 못한 프로스타글란딘 2계열을 생성하고 혈소판 점성(.性)을 높여 동맥경화, 심장병, 뇌경색 등을 촉진시키는데, 어유(魚油) 등에 풍부한 오메가-3은 혈소판의 응고를 막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항염증작용, 항알레르기작용, 특히 소아천식, 아토피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다. 대부분 우리 식단에서 오메가-6의 과잉섭취로 호르몬을 조절하는 에이코사노이드(eicosanoid)가 생합성 되어 염증반응이 증가하므로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을 1: 1로 섭취하여 생체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전립선에서 분비된다고 생각하여 명명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효력이 매우 강해 어떤 것들은 체중 1㎏당 0.1㎎ 정도의 소량으로도 혈압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작용 역시 다양하다. 프로스타글란딘은 그 형태에 따라 평활근 수축을 자극할 수 있으며, 일부 동물에서는 혈압을 낮추거나 높이고 혈액의 응집력을 감소시키거나 증가시킨다.

에이코사노이드(Eicosanoid)는 생체 내 모든 세포 수준에서 합성되는 이 생리활성물질은 미량으로 각종 생물활성을 나타내는 강력한 정보전달 물질이다. 에이코사노이드는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과 해로운 작용을 하는 것이 있는데, 이 두 호르몬의 관계는 노화과정이나 전체 호르몬 시스템의 기능에 매우 중요하다. 인슐린은 인체에 해로운 쪽으로 작용하는 에이코사노이드의 생성을 촉진한다. 에이코사노이드는 올바른 식생활을 통해 조절될 수 있다.

우선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여 인슐린 생산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호르몬 체계의 균형을 이루도록 하여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다른 방법은 에이코사노이드의 생성을 위해 불포화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다. 에스키모인들이 엄청난 양의 기름을 섭취함에도 불구하고 동맥경화증에 잘 걸리지 않는 경우는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한 생선기름과 간유를 충분히 섭취하기 때문이다.

 

에이코사노이드(Eicosanoid)는 한마디로 호르몬을 여기저기로 연결되는 인터넷에 비교한다면 에이코사노이드는 한자리에 고정된 마이크로칩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 물질은 노르아드레날린, 인슐린, 코르티솔 등의 호르몬체계 뿐만 아니라 심장혈관계, 면역체계, 신경체계, 생식체계의 기능 등 우리 몸에서 관여하지 않는 부분이 없을 정도로 중요한 물질이다. 이 처럼 우리 몸의 거의 어디서나 광범위하게 작용하는 에이코사노이드는 식생활을 비롯하여 생활방식에 따라 건강에 좋게, 또는 나쁘게 양면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매우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물질이다.

 

 

환자 曰: 오메가-3 지방산 제품의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EPA의 배합비율, 일일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EPA와 DHA의 합으로서 식용 가능한 어류 유래 원료는 180 mg/g 이상, 바닷물범 유래 원료는 120 mg/g 이상, 조류 유래 원료는 300 mg/g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

 

(2) EPA의 배합비율

EPA 695mg 합 DHA 400mg 1일 영양소기준치에 대한 비율이다.

 

(3) 일일섭취량

EPA와 DHA의 합으로서 0.5~2g 이다.

 

(4) 부작용 및 주의사항

① 혈액이 응고되기 어려워지고 출혈이 멈추기 어려워진다.

② 적절하게 섭취하면 안전하지만,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1일 3g 이상의 섭취로 응혈능이 저하되고 출혈경향이 있을 수 있다.

③ EPA 단독으로는 경구섭취의 부작용은 보고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EPA를 함유한 어유는 트림, 구역질, 코피, 연변 등이 알려져 있다.

④ 임신 및 수유 중의 안전성에 관해서는 충분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아마인유(flaxseed oil) 제품 ]

 

환자 曰: 아마인유(flaxseed oil)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아미인’을 압착해서 얻은 기름이다.

 

환자 曰: 아마인유(flaxseed oil)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혈중 콜레스테롤·알레르기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아마인유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식물유 중 오메가-3 오일양이 오메가-6에 비해 약 3배 높아 천식 등 각종 알레르기환자의 지방공급원으로 기본적으로 추천되어 날마다 복용하는 것이 좋다.

 

환자 曰: 아마인유의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일일 섭취량

아마씨 50g 섭취한다.

 

(2) 부작용 및 주의사항

생아마씨에는 두통과 설사, 복통을 일으키는 독성물질이 들어 있어 가열해서 드셔야 하며, 냉장보관하지 않은 경우 쉽게 변질이 된다.

아마씨 많이 복용하면 설사, 팽만감, 오심, 구토 등을 일으킨다.

 

[ 인삼/홍삼 제품 ]

1) 인삼/홍삼의 종류

① 인삼/홍삼농축액

② 인삼/홍삼농축액분말

③ 인삼/홍삼분말

④ 인삼/홍삼성분함유제품

 

환자 曰: 인삼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숙취해소·면역력 증진·항알레르기·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인삼/홍삼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 및 그 장내세균대사사물의 막 안정화작용으로 베타-헥소사미니데이즈(beta-hexosaminidase)방출을 억제하고, 수동적 피부 아나필락시스 억제가 보고되었다.

경구투여 시, 거식세포 매개의 알레르기를 억제하고, 히스타민 유리 억제하는 보고가 있다.

3)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인삼과 홍삼의 성질은 따뜻하므로 몸에 열이 있는 사람은 오래 복용하지 않는 것이 다. 열이 많은 사람이 인삼을 복용할 경우, 두통과 고혈압, 복부팽만, 변비 같은 부작용이 나타난다.

 

[ 알로에(베라) ]

 

환자 曰: 알로에(베라)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알로’에는 백합과에 딸린 다육 식물이다. 키는 60~70cm쯤 자란다. 잎은 뿌리와 줄기에 달리며 가장자리에는 가시가 있고, 꽃은 황적색으로 핀다. 알로에 베라는 대부분이 아프리카 대륙과 마다가스카르에 분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관엽 식물로 온실에서 재배한다.

 

환자 曰: 알로에(베라)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콜레스테롤 조절·숙취 해소·위장관 조절·면역기능 조절·항알레르기·피부미용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알로에(베라)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알로에 당단백 단일물질의 경우, 비만세포 활성화로 인한 세포질내 Ca..유입을 차단함과 동시에 세포막 효소활성을 억제함으로서 히스타민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환자 曰: 알로에(베라)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부작용 및 주의사항

많이 복용하면 가려움, 발진, 열감 등이 있다.

 

[ 영지(靈芝) 제품 ]

 

환자 曰: 영지 버섯제품 중 영지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불로초라고도 한다. 영지니 불로초니 하는 말은 약효가 뛰어나서 붙여진 이름이며, 약으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중국 고대의 ≪신농본초경 神農本草經≫에서부터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환자 曰: 영지버섯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혈액 순환·항 알레르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영지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영지버섯의 제2 성분인 트리터펜(triterpenes)은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하여 알레르기를 억제한다.

 

환자 曰: 영지의 복용법,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복용법

영지버섯 3~4g를 1회분 기준으로 10분간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냉장고에 보관한 후 복용한다.

 

(2)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영지버섯의 성질은 차고 무독하므로 몸이 찬 사람이 복용하면 구토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영지버섯은 몸이 찬 사람에게는 복용에 주의를 요한다

 

[ 키토산/키토올리고당 제품 ]

 

환자 曰: 키토산/키토올리고당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키틴(chitin)’은 가재, 게, 새우, 오징어와 같은 갑각류의 껍질, 풍뎅이, 매미, 메뚜기와 같은 곤충의 외피와, 버섯이나 미생물의 세포벽 등에 존재하는 천연 다당류(당분), 용해되지 않아 이용하기가 어려워 용해되게 하기 위해 키토산을 제조한다.

‘키토산 올리고당’은 키토산의 분자량을 작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키토산이 잘 흡수된다고 생각하여 분해시켜 놓은 것이나 실제적으로는 이 속에 흡수되는 키토산 량은 적고 대부분 배설되는 키토산이 대량을 들어 있다.

 

환자 曰: 키토산/키토올리고당 제품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혈중 고지혈증 조절·콜레스테롤 개선·면역기능 조절·항알레르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키토산/키토올리고당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구조상 같은 식물 속에 들어있는 섬유질과 거의 흡사하다. 섬유질인 키토산은 이리저리 꼬여서 엉성한 솜뭉치처럼 되어 있어서 다른 물질들을 휘감아서 끌고 나가기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키토산은 셀룰로스와는 달리 양이온인 아미노기를 가지고 있어서 음이온을 띤 유해물질을 강력하게 붙잡아 배출하는 독소배출작용, 숙변제거작용이 있고, 이물질에 대한 면역반응을 증진시키나 독작용이 없다. 그 외 당뇨병, 비만, 변비, 고혈압, 고지혈증에 응용한다.

 

환자 曰: 키토산/키토올리고당의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키토산은 탈아세틸화도(당 사슬 중에 글루코사민 잔기 비율)가 80% 이상이어야 하며, 키토산(글루코사민으로서)을 800 mg/g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 키토올리고당은 키토올리고당을 200 mg/g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

 

(2) 일일 섭취량

키토산 또는 키토올리고당 1.2~4.5g 섭취한다.

 

(3) 부작용 및 주의사항

게 또는 새우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게 또는 새우를 원재료로 사용한 경우에 한함)

 

[ 프로폴리스 추출물 제품 ]

 

환자 曰: 프로폴리스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항산화할성·항알레르기·치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프로폴리스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수십 종류의 플라보이드의 프로스타그란딘생성을 억제하여 항염증, 항알레르기작용이 있다.

 

환자 曰: 프로폴리스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자체의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 자몽 종자 추출물 ]

 

환자 曰: 자몽 종자 추출물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자몽 씨’를 물, 에틸알코올 또는 글리세린으로 추출한 것. 주 성분은 지방산, 플라보노이드 등이다. 식품첨가물의 하나로 보존료, 제조용제로 쓴다. 보존료(保存料)는 미생물에 의한 식품의 부패나 변질을 막기 위해 쓰는 식품 첨가물의 하나이다.

2) 자몽 종자 추출물의 기능성 내용

알레르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자몽 종자 추출물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항진균성 건강기능성식품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게는 다목적 균제거제나 자연 항생제로서 사용되고 체내의 기생충 만연을 막기 위하여 완하제, 피부 베임과 긁힌 상처, 치은염, 연쇄성 구균과 인후염, 중이염, 무좀, 비듬, 잇몸질환, 사마귀 제거, 코 스프레이, 무좀의 발 파우더로써 사용된다. 살충제로 뿌려진 채소와 과일을 자몽 종자 추출물로 헹구어서 병원균과 오염물들을 살균할 수 있다. 또한 자몽 종자 추출물은 만성 피로와 에이즈 같은 약해진 면역 체계를 지탱해 주고 자연적이며 부드러운 항생제로써 작용한다.

 

환자 曰: 자몽 종자 추출물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불쾌한 꿈이나 수면장애, 혀의 색깔 변화가 있고, 자몽종자 추출물은 피부를 자극할 수 있다. 또한 자몽을 과다 복용하면 신장결석을 발전시킬 수 있고, 치아의 에나멜질 손실이나 치아표면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 또한 간경화증 환자나 위장 수술을 받은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한다. 더구나 붉은색 포도주를 자몽과 함께 먹으면 약물의 상호작용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보고도 있다.

 

[ 활성화된 당 관련 화합물 제품 AHCC(active hexose correlated compound) ]

 

환자 曰: 활성화된 당 관련 화합물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영지, 표고 등 7가지 담자균 균사체를 배양하여 추출하여 얻은 추출물이다.

 

환자 曰: 활성화된 당 관련 화합물의 주성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AHCC의 주성분은 β-글루칸, 아세틸화된 α-글루칸이다.

 

환자 曰: 활성화된 당 관련 화합물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알레르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활성화된 당 관련 화합물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항암제의 부작용을 줄이고 암환자의 수명연장에 도움이 되어 일본에서 1983년 이래 사용되었으며, 최근 미국에서 시판중인 신소재로서, 면역계를 자극하지 않고 면역계를 도와 천식, 알레르기환자 모두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환자 曰: 활성화된 당 관련 화합물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제품명 성분 함량/제조수입사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부작용 및 주의사항

화학요법은 암 치료에서 강력한 치료 수단이지만 한편으로는 구역질, 구토, 탈모, 식욕저하, 간기능 장해, 백혈구감소, 적혈구감소 등을 일으킨다.

 

(2) 제품명 성분 함량/제조수입사

① AHCC 액상과 분말 1.0메가포스 150g/ 450,000원/이앤에프몰

 

[ 감초(甘草) ]

 

환자 曰: 감초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어떤 일에나 빠지지 않고 한몫 끼는 사람을 ‘약방의 감초’라는 말처럼 감초는 한약 조제에 있어 어떤 약에든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한 약재이다.

 

환자 曰: 감초(甘草)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알레르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감초의 알러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주성분인 글리시리진(Glycyrrhizin)은 감초의 뿌리에서 채취되며 설탕보다 30∼50배 단맛이 있어 인공감미료 등으로 사용된다.

암과 종양의 발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개선하며, 간 보호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NK(선천면역담당)를 활성화하고 인터페론 유리를 촉진하여 항염작용을 한다.

과도한 위액분비를 억제하고 궤양을 회복시켜 준다.

혈관운동 기능을 강화하므로 계지의 혈관확장작용과 함께 관상동맥의 과도한 수축을 완화하여 심계항진, 호흡촉박 증상을 완화한다.

천연 스테로이드제로서 항염증작용, 몸속의 독소를 없애준다.

 

환자 曰: 감초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과용하면 고혈압과 부종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N-아세틸시스테인 제품 ]

 

환자 曰: N-아세틸시스테인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N-아세틸시스테인(N-Acetyl Cysteine)’는 그 자체로도 강력한 항산화물질이지만 인체에 꼭 필요한 항산화제 글루타치온을 만들어내는 물질이기도 하다.

타이레놀을 과다 복용하면 간독성이 나타나는 것도 간에서 글루타치온이 고갈되기 때문이다.

 

환자 曰: N-아세틸시스테인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알레르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환자 曰: N-아세틸시스테인의 알레르기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글루타치온 효능(glutathione level)을 올리는 작용을 하고 그 자체도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천식발작 제거에 흡입약제 및 점액분해를 도와 많은 가래치료제에 활용된다.

 

환자 曰: N-아세틸시스테인의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일일 섭취량

한번에 600mg씩 세 번씩 섭취한다.

 

(2)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아직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그러나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

① NAC(N-아세틸시스테인)/캐나다건강식품몰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돈으로 셀수 없는 '세이프약국사업'

돈으로 셀수 없는 '세이프약국사업'

2025년 초고령화 시대 다가온다전 세계적으로 고령인구가 급증하면서 노화 등으로 인한 ...
암환자에게 '희망'주는 안영철 박사

암환자에게 '희망'주는 안영철 박사

한국면역 응용연구소 의 안영철 박사와 대담주제 : 마음과 몸을 고치는 면역을 찾아서~1...
가장 많이 본 뉴스
1
서울고법에 제출된 약사500명'집단진정서'
2
차기대약회장 야권경쟁력 1위 '최광훈'
3
'업무상배임'혐의자 재고용, 대한약사회
4
성공예감...하루 앞둔 '건강서울페스티벌'
5
대약 상임이사회, 안건 심의 완료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