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학술정보대체의학
29 중국침구요법 15
약국신문  |  tcw1994@cho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0.06.22  14:35:2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지난호에 이어>

수양명대장경


LI18 부돌
뜻 : 부(扶)는 3촌이라는 뜻이 있고 돌(突)은 튀어나온 곳을 뜻한다. 즉, 후두융기서부터 3촌처에 있다하여 부돌이라 하였다.
위치 : 후두융기에서 양쪽으로 3촌처로서, 흉쇄유돌근의 후연이면서 족양명위경의 인영혈의 외측이다. 흉쇄유돌근의 흉골두와 쇄골두사이이다.
적응증 : 기침, 천식, 인후종통, 갑자기 소리를 못낼 때

LI19 화료
뜻 : 화(禾)는 곡물의 뜻이고 료(    )는 골의 끝이라는 뜻으로 여기서는 입을 뜻한다. 입이 음식을 씹으면 이혈이 곡식을 씹는 것 같다는 뜻이다.
위치 : 비공외연의 직하로서 수구에서 외측으로 또는 0.5촌처이다.
적응증 : 비치, 비뉵
특징 : 자침시 사자한다.

LI20 영향(迎香)
뜻 : 영향은 향기를 맞아들인다는 뜻으로, 코가 막혀 냄새를 못 맡으면 영향혈을 치료하면 다시 냄새를 맡게 된다.
위치 : 비익 외연 5푼 되는 곳으로 비순구안에 있다.
적응증 : 비색, 코피, 구안와사, 부비강염
특징 : 자침시 사자 혹은 횡자한다.

족양명위경


족양명위경은 승읍혈에서 시작하여 여태혈에서 끝나는데 좌우합하여 45쌍의 경혈이 있다.

St1 승읍
뜻 : 승(承)은 이어 받는다는 뜻이고, 읍(泣)은 눈물이 흐른다는 뜻이다. 눈물이 흐를 때 손으로 눈을 닦는 자리이다.
위치 : 눈을 뜨고 앞을 바라보는 자세에서, 눈동자의 바로 아래로서 안구와 안구하연의 사이로서, 동공으로부터 7푼의 거리이다.
적응증 : 영풍유류증, 각막염, 구안와사, 안륜근경련, 시력장애, 눈이 붉고 부으면서 통증
특징 : 강도 높은 염전, 제삽금지, 자침시 직자한다. 너무깊이 자침하지 말것. 금구혈

St2 사백
뜻 : 사(四)는 모든 방향이라는 뜻이고, 백(白)은 밝다는 뜻이다. 이 혈자리를 자극하면 사방이 밝게 보인다는 뜻이다.
위치 : 앞을 쳐다보는 자세에서, 눈동자의 아래쪽에 있는 안와하공 부위가 사백혈이다.
적응증 : 눈이 붉고 부으면서 통증, 안검경련, 구안와사
특징 : 자침시 너무 깊이 자침하지 말 것. 금구혈

St3 거료
뜻 : 거(巨)는 크다는 뜻. 료(   )는 모서리나 갈라진 틈을 뜻한다. 얼굴의 상악골의 튀어나온 부분의 밑의 갈라진 틈을 뜻한다.
위치 : 앞을 쳐다볼 때, 눈동자의 바로 아래로 비익의 하연과 수평과 만나는 점을 말한다.
적응증 : 구안와사증 안면신경마비 치통, 비염

St4 지창
뜻 : 지(地)는 땅이라는 뜻으로 지기(地氣)를 의미하며 지기를 품고 있는 곡식을 뜻한다. 창(倉)은 저장하는 곳으로서 음식을 먹을 때 머금고 있는 부위를 뜻한다.
위치 : 앞을 쳐다볼 때, 눈동자의 바로 아래로, 입의 구각과 만나는 점으로서, 구각외측 4푼의 위치에 있다.
적응증 : 구안와사증, 언어장애, 침을 흘릴 때, 눈꺼풀이 떨릴 때
특징 : 수양명, 족양명과 양교맥의 교회혈이다. 자침시 협거혈을 향하여 횡자한다.

St5 대영
뜻 : 대(大)는 ‘크다’ 또는 ‘훌륭하다’는 뜻이고, 영(迎)는 ‘맞이한다’는 뜻, ‘만난다’는 뜻이 있다. 또한 영은 하악골의 뜻도 있으며 또한 다른 뜻으로는 수양명과 족양명이 만나는 교회혈이라는 의미를 갖기도 한다.
위치 : 아래볼 즉, 하악각 전반에 있다. 저작근의 전연에 있다. 환자에게 아래볼을 불룩하게 만들라 하면, 저작근 앞쪽으로 살짝 들어간 부위가 보이는데 이 자리가 대영혈이다. 또는 지창혈과 하악각을 연결한 선의 가운데 부위가 대영혈이다.
적응증 : 치통, 구안와사
특징 : 자침시 사자한다.

St6 협거
뜻 : 협(頰)은 얼굴의 측면을 뜻하며 뺨을 뜻한다. 거(車)는 치아를 수레처럼 움직이게 하는 하악골을 뜻한다.
위치 : 하악각에서 전 상방으로 1횡지 위이다.(중지동신촌법) 이를 악물면 아래볼에 저작근이 불룩나오는데 이교근의 제일 높은 부위를 협거혈이라 한다.
적응증 : 구안와사증, 저작근경련, 치통, 입을 벌리지 못할 때, 음식을 잘 씹지 못할 때
특징 : 자침시 직자 혹은 지창혈을 향해 횡자 한다.

St7 하관
뜻 : 하(下)는 아래 또는 내리다 라는 뜻이다. 관(關)은 문빗장, 관절, 경첩 등의 뜻이 있다. 악관절의 아래 부분으로서 턱을 아래위로 움직이는 경첩 또는 관절의 작용을 뜻한다.
위치 : 이병의 1횡지 전방에 위치한다. 입을 다문상태에서 권골궁 밑에 생기는 함요처이다. 확인 방법으로 입을 열면 함요처가 없어진다.
적응증 : 치통, 사와증, 입을 잘 벌리지 못할 때
특징 : 취혈시 입을 다물고 한다.

St8 두유
뜻 : 두(頭)는 머리라는 뜻이고 유(維)는 모서리를 뜻한다. 즉, 이마의 모서리라는 뜻으로 전발제에서 5푼에 있다.
위치 : 이마의 양끝 모서리에 있다. 액각발제에서 5푼 들어간 곳이다. 얼굴의 정중앙선상의 독맥의 신정혈에서 4.5촌 되는 자리이다.
적응증 : 편두통, 구안와사, 두통, 안면신경마비
특징 : 자침시 횡자하며, 금구혈이다.

St9 인영
뜻 : 인(人)은 사람이라는 뜻이고, 영(迎)은 맥을 뜻한다. 진단시 인영맥을 본다는 뜻이다.
위치 : 목의 앞쪽에서 후두융기가 있다. 이 후두융기 양쪽으로 1.5촌 되는 곳이 인영혈로서 흉쇄유돌근의 안쪽이며, 총경동맥의 맥을 촉지할 수 있다.
적응증 : 고혈압, 저혈압
특징 : 금구혈, 미주신경과 교감신경이 지난다. 여기의 맥이 인영맥이다.

St10 수돌
뜻 : 수(水)는 물이라는 뜻이나 여기서는 진액을 의미한다. 돌(突)은 후두융기를 뜻한다. 삼키면 후두융기가 위로 올라갔다 밑으로 내려온다.
위치 : 흉쇄유돌근의 앞쪽으로 인영혈과 기사혈의 중간점이다.  갑상선 근처에 있으며 인영혈 하 1촌처로서 흉쇄유돌근의 전연에 있다.
적응증 : 갑상선증 식도에 무엇인가 있는 것 같으면서 헛기침이 날 때, 천식, 기관지염

St11 기사
뜻  : 기(氣)는 종기를 뜻한다. 종기는 곡기와 숨쉴 때 들어온 대기가 합쳐져서 이루어진 기이다. 사(舍)는 머문다는 뜻으로 집의 의미도 있다.
위치 : 인영직하 쇄골 내측상부에서 볼 수 있다. 쇄골 내측단의 위쪽과 흉쇄유돌근의 흉골두와 쇄골두 사이에 있는데 머리를 조금 돌리면 함요처를 볼 수 있는데 이 자리가 기사혈이다.
적응증 : 기침, 편도선염, 횡격막경련

St12 결분
뜻 : 결(缺)은 깨졌다는 뜻이고, 분(盆)은 그릇의 뜻이다. 즉, 쇄골상와를 결분이라 한다.
위치 : 유두직상으로 쇄골상와 중에서 중간되는 부위의 함요처를 말한다.
적응증 : 천식, 늑간신경통, 어깨통증
특징 : 폐첨이 가깝다. 자침시, 직자를 하나, 절대 깊이 하지말 것. 임산부 금침혈

St13 기호
뜻 : 기(氣)는 상초의 기를 뜻하며, 호(戶)는 머무는 장소라는 뜻이다. 폐장의 윗부분에 있으며, 수태음폐경의 운문혈과 같은 위치에 있다. 또한 폐가 대기를 받아 특히 산소를 다른 장부에 전해주는데 기호혈은 위경의 혈이지만 오행상 토생금의 상생의 혈로서 대기를 폐로 전하는 문호이다.
위치 : 유두에서 직상방으로 쇄골중점하연과 만나는 점이다. 쇄골과 제1늑골사이이다. 흉부정중선에서 바깥쪽으로 4촌처이다.
적응증 : 늑골신경통, 딸꾹질

St14 고방
뜻 : 고(庫)는 저장한다는 뜻이고, 방(房)은 집이라는 뜻이다. 기호혈에서 폐의 깊은 부분으로 들어가는 기가 모였다 들어가는 곳이라 하여 고방이라 한다.
위치 : 유두에서 직상방으로, 제1늑골과 제2늑골로 이루어지는 제1늑간극의 중점과 만나는 혈을 말한다.
적응증 : 가슴의 흉만증, 늑막염, 호흡이 곤란할 때

St15 옥예
뜻 : 옥(屋)은 집 혹은 지붕을 덮는 다는 의미도 있고, 예는 닭털로 만든 부채로서 폐를 덮는 다는 의미이다. 임맥의 화개와 비슷한 의미이다.
위치 : 유두직상방으로 제2늑골과 제3늑골, 즉, 제2늑간극의 가운데 이며, 임맥의 자궁혈에서 양옆으로 4촌처이다.
적응증 : 해역, 호흡곤란, 기관지염, 늑간신경통

St16 응창
뜻 : 응(膺)은 가슴을 뜻하고, 창(窓)은 창문으로서 응창은 가슴의 창이라는 뜻이다. 이 혈로 기 울체를 풀 수 있어 가슴이 답답할 때 치료효과가 있다.
위치 : 유두직상방에서 제2늑골과 제3늑골 사이 주 제2늑간극의 중점이다. 가슴의 정중선인 임맥의 자궁혈의 같은 늑간극에 있으면서, 바깥쪽으로 4촌처이다.
적응증 : 가슴이 답답할때, 천식, 늑간 신경통

St17 유중
뜻 : 유(乳)는 가슴이란 뜻이고, 중(中)은 가운데란 뜻으로 가슴의 중앙이란 뜻이다.
위치 : 유두의 정중앙을 유중이라 한다. 유두는 제4늑골과 제5늑골사이의 제4늑골극에 있으며 가슴의 정중선인 임맥의 단중혈 옆 4촌에 있다.
적응증과 특징 : 금침 및 금구혈이다. 흉복부의 경혈들의 표식으로 이용된다.

St18 유근
뜻 : 유(乳)는 가슴이란 뜻이고, 근(根)은 뿌리 또는 밑부분이란 뜻이다. 앞가슴의 대흉근의 아래쪽에 있다.
위치 : 유중혈의 직하방의 제5늑골과 제6늑골 사이의 중앙에 위치한다. 임맥의 중정과 같은 늑골 사이에 있으며 4촌 옆에 있다.
적응증 : 젖이 잘 안나올때, 소화가 잘 안될 때, 가슴과 등이 아플 때, 배가 아플 때.

<다음호에 계속>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약국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단골약국의 필요조건, ‘성분명조제’

단골약국의 필요조건, ‘성분명조제’

지난 16일 국회645호실에 둥지를 튼 약사출신 서영석의원을 만났다. 이웃방에는 약사가...
5선급 국회의원 서영석이 말하는 ‘성분명조제’

5선급 국회의원 서영석이 말하는 ‘성분명조제’

약사출신 21대 국회의원 서영석은 국회는 초선이지만, 5선급 경력과 내공이 있다. 민관...
가장 많이 본 뉴스
1
'미래약사' 고심하는 박영달 회장
2
차기대권주자와 마주한 '박영달' 회장
3
'때밀이' 컨셉, 엘지생건 바디필링
4
‘생동의약품' 경쟁력, 위더스제약(주)
5
퓨젠바이오, 항당뇨 신물질 10년 연구 결실 ‘세포나’ 출시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