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학술정보대체의학
25 중국침구요법 11
약국신문  |  tcw1994@cho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0.06.22  13:58:0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지난호에 이어>

12경별 (Divergent channel)


임상적 의의

12경맥중 수소음심경이나 족궐음간경을 제외한 음경맥은 두면부로 가지 않으나, 두면부 치료시 음경맥의 경혈을 택하는 것은 이 12경별의 특별한 분포 때문이다. 예를 들면 족태양방광경의 경별이 항문을 지나므로 항문 질병 치료시 족태양방광경의 경혈을 택하여 치료할 수 있다.

일합 : 족태양 경별과 족소음 경별


족태양 경별 Urinary Bladder (Foot Taiyang) Divergent channel

족태양경별은 괵중(슬와부)으로 별입한 후 대퇴부 뒤쪽을 상행하여 승부혈 부위에 이르러 항문부위로 한 가닥의 지맥이 가서 방광에 ‘속’하고 신에 ‘락’한다. 척주의 양쪽을 따라 상행하여 심장부위에 산포하고 또 하나의 경별은 두부로 나와서 족태양방광경과 만난다.

족소음 경별 Kidney(Foot Shaoyin) Divergent channel

족소음 경별은 괵중(슬와부)에서 족태양 경별과 만나서 상행하여 ‘신장’에 가고, 14추(요추2번부위)에서 나와 대맥과 관계한다. 직행하는 것은 설본에 가고, 목에서 나와 족태양 경맥과 합한다.

이합 : 족양명 경별과 족태음 경별

족양명 경별 Stomach (Foot Yangmi-ng) Divergent channel
족양명 경별은 상행하여 넓적다리에 이른다. 배 속으로 들어가서 위에 ‘속’하고 ‘비’에 산포한다. 상행하여 심장을 지나고, 인후를 지나서 입주위로 상행하여 목계에 분포한 후 족양명경맥과 만난다.

족태음 경별 Spleen (Foot Taiyin) Div-ergent channel
족태음 경별은 상행하여 넓적다리에 이른다. 넓적다리의 내측에서 나와 족양명 경별과 만나서 상행하여 인후로 간다. 혀를 관통하여 같이 올라간다.

삼합 : 족소양 경별과 족궐음 경별

족소양 경별 Gallbladder (Foot Shao-yang) Divergent channel
족소양 경별은 넓적다리 부위에서 나와 음부의 모제 부위로 진입하여 족궐음 경별과 만난다. 겨드랑이를 지나 가슴속으로 가서 담에 ‘속’하고 간에 산포한다. 상행하여 심장을 관통하여 올라가서 인후를 양쪽으로 끼고 올라가서 턱으로 나와 얼굴에 산포한다. 목계와 연계돼서 목외자에서 족소양 경맥과 만난다.

족궐음 경별 Liver (Foot Jueyin) Divergent channel

족궐음 경별은 발등에서 상행하여 음부 모제에서 족소양 경별과 만나서 합하여 올라간다.

사합 : 수태양 경별과 수소음 경별

수태양 경별 Small Intestine (Hand Taiyang) Divergent channel
수태양 경별은 견관절 부위에서 나와 겨드랑이 아래로 들어간 후 심장으로 가고, 소장과 연계된다.

수소음 경별 Heart (Hand Shaoyin) Divergent channel
수소음 경별은 겨드랑이 밑의 근육사이를 지나서 가슴속으로 들어가서 심장에 ‘속’하고 후롱을 지나 얼굴로 나온다. 목내자에서 수태양경맥과 만난다.

오합 : 수양명 경별과 수태음 경별

수양명 경별 Large Intestine (Hand Yangming) Divergent channel
수양명경별은 손에서부터 상행하여 유방부위의 가슴을 따라 올라가고 또 다른 별지는 견우부위에서 나와 목 위의 주골 부위(대추혈)로 들어가서 흉강을 지나 대장으로 간다. 다시 폐로 가서 ‘속’한다. 상행하여 후롱으로 가서 결분부로 나와서 수양명경맥과 합한다.

수태음 경별 Lung(Hand Taiyin) Dive-rgent channel

수태음 경별은 연액부로 들어가서 수소음경의 앞쪽으로 가서 폐로 가고 다시 대장으로 가서 산포한다. 상행하여 결분으로 나오고, 후롱을 돌아 수양명과 합한다.

육합 : 수소양 경별과 수궐음 경별

수소양 경별 San Jiao(Hand Shao-yang) Divergent channel
수소양 경별은 두정부에서 갈라져 나와 하행하여 결분부로 들어간다. 삼초로 주행하고 흉중에 산포한다.

수궐음 경별 Pericardium (Hand Ju-eyin) Divergent channel
수궐음 경별은 연액하 3촌처에서 나와 가슴속으로 들어간다. 삼초에 ‘속’하고, 후롱을 따라 상행하여 귀 뒤로 나온다. 완골아래에서 수소양경맥과 합한다.

십오락맥 (Luo Connecting channel)

락맥은 경맥으로 갈라져 나간 지맥을 말한다. 광의로서는 15락, 락맥, 손락을 말하며, 협의의 의미로서는 손락과 부락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15락맥은 12경맥에서 하나씩 나온 것과 임맥, 독맥에서 각각 하나씩 나온 것, 비에서 나온 비지내락을 합쳐 15개의 낙맥을 뜻한다. 낙혈은 경맥에서 락맥이 갈라져 나온 곳을 말한다. 12경맥의 낙혈은 팔꿈치와 무릎 밑쪽에 분포한다. 낙혈은 표리가 되어 음경의 낙맥은 양경을 향하여 이어지고 양경의 낙맥은 음경을 향하여 이어지는 등 표리양경이 서로 연락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낙혈은 자신의 본경 및 표리관계의 경맥과 갈라져 나간 낙맥의 질병을 개선시킨다. 표리관계가 없는 낙맥은 임맥의 낙맥, 독맥의 낙맥, 비위의 대락 등이다. 표리관계가 없는 낙맥은 12경맥에 속한 경맥증후를 치료하며, 낙맥증후를 치료한다.

15락맥의 분포

(1) 수태음의 낙맥
열결혈에서 시작한다. 표리경인 수양명을 향하여 손목의 근육사이를 지난다. 다른 하나는 수태음경맥과 같이 손바닥으로 가서 어제혈 부근에서 분산된다.

증후 : 실증이면 손바닥 및 손목에 열이 난다. 허증이면 하품을 하며 빈뇨, 유뇨가 있다.

(2) 수소음의 낙맥
통리혈에서 시작한다. 표리경인 수태양경을 향한다. 다른 하나는 본경을 따라 상행하여 심중으로 들어가고, 설본과 연계되며, 목계에 속한다.

증후 : 실증이면 가슴이 답답하며 뻐근하다. 허증이면 언어장애가 있다.

(3) 수궐음의 낙맥
내관혈에서 시작한다. 손목 위 2촌 부근의 두 근육사이에 산포되고 본경을 따라 상행하여 심포락에 연결되며, 심계에 ‘락’하며 표리경인 수소양과도 연계된다.

증후 : 실증이면 심통, 심번이 생긴다. 허증이면 팔에 통증이 있으며 경련 등이 일어난다.

(4) 수양명의 낙맥
편력혈에서 시작한다. 표리경인 수태음경맥을 향하여 손목 위 3촌부위에서 갈라져 들어간다. 다른 하나는 팔을 따라 상행하여 견우로 올라가 목을 지나 턱으로 들어가서 잇몸에 산포한다. 여기서 다른 하나는 귓속으로 들어가 종맥과 합한다.

증후 : 실증이면 치통, 난청이 생긴다. 허증이면 이가 시리고 가슴이 답답하다.

(5) 수태양의 낙맥
지정혈에서 시작한다. 표리경인 수소음경을 향하여 손목 위 5촌부위에서 갈라져 들어간다. 다른 하나는 팔꿈치를 지나서 어깨부위의 견우혈과 연계를 갖는다.

증후 : 실증이면 골절이 이완이 생기나 허증이면 피부에 사마귀가 생긴다.

(6) 수소양의 낙맥
외관혈에서 시작한다. 손목 위 2촌부위에서 시작해 팔의 외측을 상행, 어깨를 돌아 가슴에서 수궐음경과 만난다.

증후 : 실증이면 팔꿈치에 경련이 일어난다. 허증이면 팔꿈치의 굴신이 어렵다.

(7) 족양명의 낙맥

풍륭혈에서 시작한다. 표리경인 족태음비경을 향하여 외과상 5촌부위에서 갈라져 들어간다. 다른 하나는 경골외측을 상행하여 목과 머리부분과 연계를 갖고 모든 경락의 기와 만난다. 그 후 하행하여 인후부에 락한다.

증후 : 실증이면 전광이 생긴다. 허증이면 다리근육의 위축이 온다. 실어증이 생긴다.

(8)족태양의 낙맥
비양혈에서 시작한다. 표리경인 족소음경을 향하여 외과상 7촌부위에서 갈라져 간다.

증후 : 실증이면 코가 막히고, 두통이 있고 등이 아프다. 허증이면 콧물이 나고 코피가 난다.

(9) 족소양의 낙맥

광명혈에서 시작한다. 표리경인 족궐음경을 향하여 외과상 5촌부위에서 갈라져 들어간다. 하행하여 발등에 산포한다.

증후 : 실증이면 발이 차다. 허증이면 발의 근육이 약해져 서있지를 못한다.

(10) 족태음의 낙맥
공손혈에서 시작한다. 표리경인 족양명경을 향해 족무지 본마디의 뒤쪽 1촌 부위에 갈라져 들어간다. 다른 하나는 상행하여 복부에 들어가 장위와 연결된다.

증후 : 실증이면 곽란토사가 생긴다. 허증이면 배가 부르는 고창이 생긴다.

(11) 족소음의 낙맥

대종혈에서 시작한다. 표리경인 족태양경을 향해, 내과후연에서 시작하여 발뒤꿈치를 지나서 들어간다. 다른 하나는 본경맥과 같이 가서 심포락까지 가며 허리와 척추를 관통한다.

증후 : 실증은 가슴이 답답하고, 소변을 보지 못한다. 허증은 요통이 생긴다.

(12) 족궐음의 낙맥
여구혈에서 시작한다. 표리경인 족소양경을 향해, 내과상 5촌부위에서 갈라져 들어간다. 또 하나는 소퇴를 상행하여 대퇴를 지나 생식기 부위를 지나서 고환과 관계를 갖는다.

증후 : 실증이면 복통이 있다. 고환이 붓고 통증이 있다. 허증이면 음부가 가렵다.

(13) 독맥의 낙맥
장강혈에서 시작한다. 척추를 끼고 목쪽을 통해 머리로 올라가서 두정부에 분포한다. 다시 하행하여 견갑부에서 좌우로 갈라져 족태양경으로 가서 척추를 지난다.

증후 : 실증이면 척추가 뻣뻣하게 강직이 생긴다. 허증이면 머리가 무겁게 느껴지며, 흔들리는 느낌이 든다.

(14) 임맥의 낙맥
구미혈에서 시작한다. 하행하여 복부전체로 산포한다.

증후 : 실증이면 복부피부가 아프다. 허증이면 복부피부가 가렵다.

(15) 비의 대락

대포혈에서 시작한다. 연액혈아래 3촌 부위에서 나와 흉협부위에 산포한다.

증후 : 실증이면 전신이 아프다. 허증이면 사지관절이 약해진다.

(16) 위의 대락
좌측의 가슴아래의 ‘허리’혈에서 시작한다. 한가닥은 횡격막을 지나 폐부에 산포한다.

증후 : 호흡이 불규칙하다.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약국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단골약국의 필요조건, ‘성분명조제’

단골약국의 필요조건, ‘성분명조제’

지난 16일 국회645호실에 둥지를 튼 약사출신 서영석의원을 만났다. 이웃방에는 약사가...
5선급 국회의원 서영석이 말하는 ‘성분명조제’

5선급 국회의원 서영석이 말하는 ‘성분명조제’

약사출신 21대 국회의원 서영석은 국회는 초선이지만, 5선급 경력과 내공이 있다. 민관...
가장 많이 본 뉴스
1
양진영 식약차장,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전격 방문
2
신라젠 소액주주들의 탄식소리
3
MSD, 한미약품 신약물질 1조원에 사들인 이유는
4
임성기 회장을 기억하며...원희목 회장 추모사
5
심평원, 여름철 눈,피부질환 주의 당부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