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학술정보임상약학
6 용혈성 빈혈 上
약국신문  |  tcw1994@cho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0.06.17  15:50:0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정의 및 개요

적혈구 파괴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해 적혈구 생성이 파괴를 따라잡지 못해서 생기는 빈혈을 용혈성 빈혈이라 한다(용혈성 빈혈의 경우 적혈구의 수명이 2~3일에 그칠 수도 있다).

적혈구의 정상수명은 100~120일이며 1%의 적혈구가 매일 파괴되고 또 매일 생성하면서 균형을 유지한다. 성인의 경우 골수에서는 기본 적혈구 생성 속도의 6~8배까지 증가시킬 수 있으나 이를 초과해 용혈이 일어날 경우 빈혈이 발생한다.

용혈은 적혈구 자체의 결함이나 외적인 요인(자가면역, 약물, 감염 등)에 의해 일어난다. 적혈구 내적 결함에 의한 용혈성 빈혈(intracorpuscular hemolytic anemia)은 대개가 유전적인데 반해, 외적요인에 의한 것(extracorpuscular hemolytic anemia)은 흔히 후천적 원인으로 생긴다.

발생빈도

15~17%(남자의 7.7%, 여자의 21%)의 빈혈 환자 중, 용혈성 빈혈은 전체 빈혈 환자의 11.0%에 해당한다고 한다.

① Sickle cell anemia의 출현율은 흑인에서 1% 정도이고 sickle trait는 10% 정도가 된다. 또한 성별간의 차이는 볼 수 없다.

② 지중해 빈혈의 발병은 남녀 다 같고 흔히 이태리인, 그리스인, 시리아인 및 미국인 혈통 어린이에게서 호발된다.

③ 태아 적아구증은 미국에서는 단지 6%의 발병 태아가 있었다고 보고되어 있다. 또한 대개 세 자녀 이상 임신해야만 이럴 가능성이 인정되고 있다.

④ 발작성 야간혈색뇨증은 드문 질환이기는 하지만 대개 성인 남녀에서 발병되고 만성적인 경과를 취한다.

병태생리

용혈성 빈혈에 있어서 적혈구는 정상혈구의 수명보다 짧아 일찍 깨지거나 용혈이 일어난다. 파괴되는 곳은 간, 비장, 혈류, 골수 등인데 그 장소는 파괴원인이나 파괴속도에 따라 위치가 정해진다. 적혈구가 파괴되면 헤모글로빈(hemoglobin)이 유리된다.

이 헤모글로빈(hemog- lobin)은 철(iron)과 글로빈(globin) 및 빌리루빈(bilir- ubin)으로 구성돼 있는데, 철과 글로빈은 다시 체내에서 재사용된다.

빌리루빈은 붉은 색소로서 담즙(bile)액으로 재흡수되어 재사용되기도 하고 소변이나 대변으로 유로빌리노젠(urobilinogen)의 형태로 배설되기도 한다. 1㎖의 적혈구가 파괴되면 10㎎의 빌리루빈과 1㎎의 철이 생긴다.

그러므로 용혈성 빈혈시에는 빌리루빈과 철의 상승이 자주 관찰된다. 적혈구의 파괴가 증가되면 혈액, 뇨, 분변에 변화가 생기고, 더 많은 적혈구를 만들어내도록 골수를 자극한다.

① 혈액, 뇨, 분변에 생기는 변화는 그 파괴속도에 따라 양상에 차이가 있는데, 서서히 파괴될 때는 혈청 빌리루빈의 상승, 뇨 및 분변중 유로빌리노젠이 증가하며, 그 파괴가 급속히 진행되고 다량일 때는 적혈구치(red cell count)가 낮아지고 혈장 헤모글로빈의 상승, 메트헤모글로빈(methemoglobin)이 출현하며 이 메트헤모글로빈은 heme과 알부민(albumin)의 결합으로 나타난다. 뇨중에는 요원주(cast), 알부민, 헤모글로빈이 산화되어 생기는 물질인 메트헤모글로빈이 나타난다. 분변중에서는 유로 빌리노젠이 증가된다.

② 용혈이 증가됨으로써 골수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골수를 자극해 조혈을 촉진시키고 그 결과 적혈구, 혈소판, 백혈구가 증가된다.

분류 및 그에 따른 증상과 치료법

용혈성 빈혈은 병인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진다.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흔한 형태의 용혈성 빈혈의 예는 아래 <표>와 같다. 선천성 용혈성 빈혈의 가장 흔한 형태는 Glucose-6-phospate dehydrogenase(G6PD)의 결핍에 의한 것이다. 후천성 용혈성 빈혈은 온난성 자가항체(warm-autoantibody)에 의한 것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은 발작성 야간 혈색뇨증(PNH)이며, 한냉항체(cold-Ab)에 의한 것은 빈도가 비교적 낮다.











선천성 용혈성 빈혈


후천성 용혈성 빈혈



G6PD 결핍성 빈혈
겸상적혈구 빈혈(Sickle cell anemia)
지중해 빈혈(Thalassemia)
유전성 구형 적혈구 빈혈
(Hereditary spherocytosis)



자가면역 용혈성 빈혈
(Autoimmunehemolytic anemia ; AIHA)
- 온난항체형(Warm antibody type)
- 한냉항체형(Cold antibody type)
발작성 한냉혈색소뇨증(Paroxysmalcold hemoglobinuria), 한냉 응집소병 (Cold agglutinin disease)
- 태아적아구증 (Erythroblastosis fetalis)
발작성 야간 혈색뇨증(Paroxysmalcturnal hemoglobinuria ; PNH)



1. 선천성 용혈성 빈혈
① G6PD 결핍성 빈혈
a. 개요
G6PD는 글루타치온(glut- athione)의 합성에 간접적으로 관여하는 효소이다. 글루타치온은 산화제에 반응하여 생성되며, 산화제로부터 적혈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G6PD가 결핍되어 글루타치온이 부족하게 되면, 산화제에 의해 적혈구막이 손상을 입게되고 혈색소가 변성되며, 변성된 혈색소는 세포내 침전물인 Heinz 소체를 형성한다.

세포막에 부착된 Heinz 소체는 쉽게 비장에서 격리된다. 용혈성 위기를 촉발할 수 있는 산화성 약제로는 항말라리아제제인 primaquine과 quinacrine 등이고 sulfonamide제제와 nitrofurans 등이 있다.

b. 증상 및 진단
자각증상으로는 불쾌감, 발열, 복통, 짙은 뇨, 황달이 있으며, 헤모글로빈혈증(hemoglobinemia), 빌리루빈과잉혈증(hyperbilirubinemia), 망상적혈구증가증(reticulo-cytosis)가 나타나고 뇨중 유로빌리노젠치가 올라간다.

c. 치료
특별한 치료약은 없다. 급성인 경우, 원인이 된 산화제를 중지해야하며, 배뇨가 잘 되도록 수분공급을 잘 해줘야 한다. 필요에 따라 수혈을 할 수도 있다. 만성인 경우에는, 엽산 공급으로 적혈구 생성을 도울 수 있으나, 항산화제인 비타민E는 별 효과가 없다.

② 겸상 적혈구 빈혈(Sickle cell anemia)
a. 개요
정상 성인의 혈색소는 96%의 Hb A(α2β2), 3%의 Hb A2(α2δ2), 그리고 1%의 Hb F(α2γ2)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Hb A에서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글로빈 연쇄중 β-chain의 N terminal 6번째 아미노산인 glutamic acid가 valine으로 대치된 경우이다.

sickle haemoglobin(Hb S) 분자는 산소가 결핍되거나 산소를 탈취당하면 응집되어 중합되는데 Hb S의 물리적인 변화는 적혈구를 변형시켜서 반월상 또는 겸상(낫모양)으로 만든다. 겸상 절혈구는 비장에서 쉽게 격리당하고 단핵성 식세포에 의해 파괴당한다(평균 생존기간 약 20일). 겸상적혈구는 미세순환계의 미만성 폐쇄를 일으켜 광범위한 허혈성 조직 손상을 초래한다.

b. 증상 및 진단
심한 빈혈과 임상증상을 나타내어 대개는 만 21세를 못 넘기고 사망한다. 자각 증상으로 복통, 사지 및 관절 통증, 피로, 긴장감, 신경과민이 있고, 객관적인 증상으로는 깡마르고 팔다리가 가늘어지며 탑모양 머리, 위장 비대, 하지 궤양, 간 비대, 심장 비대, 심 수축기 잡음이 있다. 혈액학적으로는 적혈구 감소, 헤모글로빈 감소, 적혈구용적(hematocrit) 감소가 나타난다.

c. 치료
고산지대 여행이나 기밀성이 없는 항공여행은 하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한다. 산소결핍상태에서는 발병이 잘 되며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③ 지중해 빈혈(Thalassemia)
a. 개요
A형 혈색소 합성의 유전적 결함으로 인해 글로빈 연쇄의 감소 또는 결손으로서 α-탈라세미아에서는 α-글로빈 연쇄의 합성이 감소되고, β-탈라세미아에서는 β-글로빈 연쇄의 합성이 감소되거나(β+-탈라세미아), 완전히 합성이 결손된 상태(β0-탈라세미아)의 질환이다. β-탈라세미아는 상염색체 우성상태로 유전된다. 가장 흔한 형태는 β-탈라세미아이다.

b. 증상 및 진단
자각증상으로는 허약감, 피로, 위장장애, 호흡장애, 심계항진이 있으며, 객관적인 증상으로는 몽고인모양의 얼굴로, 비스듬한 눈매 및 노란 피부색을 볼 수 있다. 또한 몸체에 비해 머리가 크고 비장 및 간 비대를 나타낸다. MCV(mean cell volume), MCH(mean cell Hb), MCHC (mean cell Hb concentration) 모두 낮다. Fatal Hb량은 40~90%로 Hb-F가 많고 Hb-A가 적다. 담철적혈구(siderocyte)수가 증가하고 혈청 철이 증가된다.

c. 치료
이 질환은 치료가 어렵고 대개는 어린 시절에 사망한다.

유전성 구형적혈구 빈혈(Hereditary spherocytic anemia)
a. 개요
발병대상은 남녀노소가 없다. 적혈구가 비정상적인 구상을 취하고 있으므로 유연성이 떨어져 쉽게 비장에서 격리 파괴되어 혈관외 용혈을 일으키는 유전성 빈혈이다.

적혈구 세포막의 기본 성분 중 사상 골격을 이루고 있는 주단백질인 spectrin에 유전적으로 결함이 발생해 구상적혈구증이 발생한다. 구상적혈구는 삼투성 취약성이 특징적으로 증가되며 수명이 짧다.

b. 증상 및 진단
자각 증상은 허약감, 복통, 식욕상실 등 그 증상이 애매하다. 객관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비장종대, 황달, 담석, 간비대, 다리의 궤양 등이 있다. 적혈구, 헤모글로빈(Hb), 적혈구 용적(Hct) 모두 감소하며, MCV, MCH, MCHC는 정상이다. 혈중 및 뇨중 유로빌리노젠이 상승되고, 백혈구가 증가하며, direct Coomb’s test에는 음성이다.

c. 치료
외관상은 건강인과 구별이 어렵다. 질환이 심하지 않으면 문제될 것이 거의 없지만, 만일 격심하면 비장적출술을 하는 것이 좋다. 비장을 제거하면 비장에서의 혈구 파괴가 중지되므로 차츰 회복이 된다.

<다음호에 계속>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약국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강재구소령 서울고후배 김유곤의 ‘사생관’

강재구소령 서울고후배 김유곤의 ‘사생관’

강재구소령(姜在求,1937년 7월 26일~1965년 10월 4일)1937년 인천에서 태...
‘미래약사’ 양성, 양덕숙 팜프렌즈 회장

‘미래약사’ 양성, 양덕숙 팜프렌즈 회장

양덕숙 전 대한약사회 부회장이 ‘약국경영학’강의를 하고 있다. 약국의 지속적인 전제는 ...
가장 많이 본 뉴스
1
강재구소령 서울고후배 김유곤의 ‘사생관’
2
보령,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어린이 구호성금 1억원 기부
3
신신제약, '물린디쿨액' 출시
4
대원제약, '뉴베인액' 새 광고모델에 김신록 배우 선정
5
뇌신경계 기능 예측 가능한가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