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제품소개집중분석
[동화약품]-훼타민 철·엽산 보충임산부 , 수유부 '건강 불균형' 해소
약국신문  |  master@pharm21.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6.08.24  12:53:3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동화약품(대표 윤길준)이 최근 철, 엽산, 비타민 C, 레몬분말, 서양자두인 푸룬 추출물 등을 함유해 철분과 엽산의 수요가 증가하는 임산부 및 수유부, 영양 상태가 불균형해질 수 있는 다이어트 여성, 청소년 등에 효과가 있는 철·엽산 보충용 건강기능식품 ‘훼타민 철·엽산 보충’을 출시해 개국가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철은 DNA 합성, 에너지 생산과 신진 대사에 관여해 부족하면 피로감을 쉽게 느끼며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 엽산은 아미노산과 DNA, RNA의 합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세포의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신 전과 초기에 충분히 섭취하면 좋다.


●철 (Fe)
ㅡ철의 순환
음식으로부터 흡수된 철은 대부분 소장 근위부에서 낮은 pH나 아스코르빈산에 의한 Fe2+의 형태로 되어 흡수되고, 흡수된 철 또는 저장소에서 유리된 철은 transferrin에 부착되어 혈장 안에서 순환한다. Fe-transferrin 결합체는 골수 내 적혈구의 표면에 존재하는 특별한 transferrin receptor와 상호작용해 Fe-tranferrin-receptor 복합체가 내부로 들어가며, 내부의 산성 pH하에서 철이 유리된다. 이후 철은 이곳에서 헴 합성에 사용된다.
적혈구 내에서 혈색소 합성에 필요한 양 이외의 여분의 철은 저장 단백질인 apoferritin과결합해 세포 내에서 ferritin의 형태로 저장된다.

ㅡ철의 기능
Fe는 인체기능을 유지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성분으로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분자 안에서 산소를 폐에서 인체의 각 조직들로 운반하고, 이산화탄소를 각 조직들에서 폐로 운반하는 기능을 한다. 또 cytochrome의 한 부분으로서 산화적 인산화 작용을 하며, 그 밖의 catalase나 myeloperoxidase 등 효소의 구성성분 또는 활성인자로 작용한다.
Fe의 대사는 체내 저장 Fe가 유용하게 이용되는 관계로 체외로의 손실은 비교적 적다. Fe의 소장으로부터의 흡수는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으며, heme Fe는 그 형태로 흡수된 후 세포 내에서 heme이 파괴되어 Fe가 유리된다.

철은 시금치나 가지, 견과류, 달걀노른자, 닭고기, 멸치, 다시마 및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있다.

ㅡ철 부족의 원인과 증상
철분이 결핍되면 피로감, 창백, 호흡 곤란, 운동 능력 감소 등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눈의 망막출혈과 망막삼출의 증상을 가진 철결핍성 빈혈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임신 중에는 철분의 수요가 증가하는데 이때 제대로 철분을 섭취해주지 못하면, 임산부는 빈혈, 무기력증, 저감각증을 느끼게 되고, 태아가 사산되거나 조산 될 위험이 있으며, 정상적으로 태어난 신생아도 체중저하일 수 있다.

ㅡ철 결핍성 빈혈
철 결핍성 빈혈은 빈혈과 동시에 철 결핍이 나타날 때를 말한다.

1) 원인
철결핍성 빈혈은 음식으로 섭취되는 철분량이 적거나(예를 들어, 부적절한 식사) 흡수장애, 그리고 위장관 출혈 및 자궁출혈 등에 의해 생긴다. 그 중 위장관 및 자궁 출혈로 우리나라에서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 등 상부위장관 병변에 의한 출혈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그 외 치질 및 대장암을 포함한 하부장관 출혈과 여자의 경우 자궁근종 등에 의한 월경과다도 상당수 존재한다. 그러나 철결핍성 빈혈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도 많으며 근래 위점막의 H. pylori 감염과 연관된 흡수장애로 설명하는 경우도 있다.

2) 증상
- 피로감, 창백, 운동 능력 감소 등 일반적 빈혈 증세
- 설염, 구순염, 스푼형 손톱, 심한 경우 망막출혈과 망막삼출 등

3) 진단
대표적으로 혈색소 수치로 판단한다.
혈색소(Hb) : 남 14~17g/dl, 여 12~16g/dl (이하면 빈혈 의심)
그 외에 혈청철, 헤마토크리트(ht), 적혈구(rbc) 수치 등 있다.

4) 치료
- 적혈구수혈
- 경구 철분보충요법
- 비경구적 철보충요법 : 근육주사, 정맥주사-철덱스트란, 철글루코산염

ㅡ철 과잉
Fe이 과잉 되면 출혈, 구토, 순환기장해가 일어나며 Fe가 조직으로 침착, 축적되어 정상세포나 조직을 파괴하고 혈색소증(hemochomatosis)을 일으킨다. 또 국소적·전신적으로 조직의 철함유량이 증가한 상태인 헤모시데린증(hemosiderosis;혈철증)은 보통 유전적이지만 다량의 수혈 시에도 일어나며 조직 장애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엽산 (Folic acid)
Folic acid은 통상 pteroyl glutamic acid를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Folic acid의 활성을 갖는 일련의 Folic acid 유도체의 총칭으로 쓰인다.

ㅡ엽산의 기능
엽산은 methyl기 같은 1-탄소 성분을 여러 유기 화합물로 운반하여 핵산(DNA, RNA)의 합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세포분열과 성장에 특히 중요하다. 또 적혈구의 성숙에 작용하여 빈혈을 예방한다.

엽산은 녹황색 채소, 참치, 계란, 견과류, 간 등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데 식품을 조리, 가공하는 과정에서 많이 파괴되므로 가공식품을 많이 찾는 현대인에게는 엽산이 부족하기 쉽다.

미국의 FDA에서는 1998년 1월 1일부터 국민의 건강을 위해 모든 가공식품에 엽산을 첨가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ㅡ엽산 결핍의 증상과 원인
1) 원인
엽산 결핍은 다양한 상황을 통해서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알코올 중독에서는 섭취량이 적고 흡수가 저하되어 엽산 공급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임신이나 암에 걸렸을 때와 같은 경우 세포 분화와 대사가 더 활발해지고 따라서 신체는 더 많은 양의 엽산을 필요로 하게 된다. 또, 영양적 균형이 깨어진 식생활도 엽산 부족의 원인이 된다. 노인들은 부족한 식사 때문에, 흡수불량 때문에, 약물과의 상호작용 때문에 부족증상의 위험이 크다. 비타민 B12의 부족도 Folic acid 부족의 원인이 되며, 이들 두 비타민 부족은 바로 빈혈로 이어진다.

2) 증상
엽산이 부족하면 거대적아구성 빈혈, 만성 피로, 스트레스에 민감해진다.

또 임신 중에는 엽산의 수요가 증가하는데 이때 제대로 엽산을 섭취해주지 못하면, 임산부는 만성피로, 빈혈, 스트레스에 민감해지고 태아가 사산되거나 조산 될 위험이 있으며 체중저하나 신경관 결함이 나타날 수 있다.

ㅡ엽산과 NTD
NTD [neural tube defect] : 신경관 결손
태아 발생시 신경관의 발달 결함에 의해 생기는 질환으로 발생되는 부위에 따라 무뇌증, 뇌류, 이분척추 등이 있다. 역학적 연구에 따르면 신경관 결손은 다유전인자와 환경인자가 관여하며 환경인자 중 특히 임산부의 혈중 엽산치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임신 전과 초기에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면 신경관 결손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결합조직 특히 collagen의 생성과 유지에 관여하며 항산화 작용으로 미백효과와 기미가 생기는 것을 막고, 피부저항력을 강화시킨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괴혈병을 일으키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 저하되며, 피부·점막·관절의 출혈 등이 일어 날 수 있다.
또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증가시켜주므로 철분제와 함께 섭취하면 좋다.

●서양자두(prune)
서양자두는 자연적으로 장의 수축작용을 일으켜 몸 안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배변 작용을 돕고 장내의 빠진 수분 공급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항산화 물질을 많이 담고 있으며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훼타민 철·엽산 보충의 특·장점
훼타민 철·엽산 보충은 철, 엽산, 비타민 C, 레몬분말, 푸룬추출물 등이 함유된 제품으로 철분과 엽산의 수요가 증가하는 임산부 및 수유부와 영양 상태가 불균형할 수 있는 다이어트 여성, 청소년 등 적절한 철분, 엽산 섭취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제품이다.
‘훼타민 철엽산 보충’은 철, 엽산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 비타민 C도 함께 처방되어 있어 철분의 흡수를 도우며, 푸룬(prune)추출물과 레몬분말을 함유하고 있어 기존 철분제의 매스꺼움을 없앤 것이 특징이다.

훼타민 철· 엽산 DI

[제품명] 훼타민 철·엽산 보충
[원재료명] 1포 중
피로인산 제2철, 구연산철, 엽산, L-아스코르빈산,
푸룬추출물, 레몬분말 등
[섭취량 및 섭취 방법 ]
1회 1포씩 1일 1회 섭취
[기능 정보]
철은 적혈구의 성분으로 산소를 운반한다.
철은 헤모글로빈, 미오글로빈의 성분이다.
엽산은 세포, 특히 적혈구 형성에 필요한 장관의 기능을 유지한다.
[권장 대상]
철분수요가 증가하는 임신/수유부
철분섭취가 부족한 다이어트 여성
적절한 철분섭취가 필요한 모든 분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약국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경상남도한약사회(회장 강충식) 성명서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서울시 약사...
반헌법적인 한약사-약사 간 교차고용금지

반헌법적인 한약사-약사 간 교차고용금지

경상북도한약사회(회장 전지민) 성명서 잘못된 정보 시민에게 전달되고 있어 최근 서울 금...
가장 많이 본 뉴스
1
약사일원화 스모킹건,‘발견’
2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3
상대적 강자인 약사사회의 탄압은 정의가 아니다
4
약사법 20조.44조.50조,일독‘희망’
5
비한약제제 의약품 세상에 '부존재'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