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뉴스제약·유통
습진 上
hpharm(약국신문)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0.02.17  17:44:1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血燥 등 인체의 기능실조에 근거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부의 국소소견도 결국은 인체의 기능실조의 반영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피부병변에서 기능실조의 종류를 유추할 수 있는 것도 어느 정도 가능하며, 치료의 관점에서는 기능의 조화가 보다 근본적이고 그러한 다음에 필요에 따라 祛邪의 방책을 취한다.

3) 피부질환을 발생하는 전신적인 병태는 ① 血虛 ② 脾虛 ③ 腎陰虛 등이 많다. 血虛는 燥邪를 발생하기 쉽고, 脾虛는 濕邪를 발생하기 쉬우며, 腎陰虛는 內熱을 발생하기 쉽다.

4)피부질환의 발생은 기혈, 장부 같은 기능실조에 근원하여 체내에 病邪가 발생하며, 이것이 皮疹을 야기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적어도 皮疹이 나타나고 있는 병기에서 무엇인가 病邪의 존재를 상정하여 치료방침을 수립해야 한다. 그러할 경우, 病邪를 변별하는 근거는 먼저 皮疹의 성상에 두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다. 病邪辨證의 입장에서는 존재하는 병사가 風·濕·燥·熱·瘀血 등이다.

피부질환에 쓰이는 중요방제는 구성생약을 참조하여 각 방제의 효능을 이해하여야 한다.

즉 열증인 피부질환에 대해서는 消風散의 처방구성이 고루 균형 잡힌 것이 드러난다. 광범위한 염증성피부질환에 대응할 수 있는 기본방제라고 말할 수 있다. 단, 활혈화어작용은 약하기 때문에 어혈이 존재하면 桂丸을 합방해도 좋다.

온열성담마진 등에도 응용되며, 열상의 정도에 따라 越婢加朮湯을 가하는 등의 방책이 있다.

이것에 대해서 當歸飮子는 養血陽陰藥이 주체의 구성이 되고 있으며, 피부의 자윤에 우수한 효능이 있다. 노인성 피부 소양증이나 소아 건조형 습진에 사용된다.

청열약이 결여되기 때문에 항염증작용은 약하다. 필요에 따라서 消風散과 합방해도 된다. 溫淸飮은 養血淸熱燥濕하는 방제이다. 홍반상의 皮疹에 널리 응용되지만, 피부의 질환에 사용할 경우는 거풍약이나 해독약을 가하면 된다. 헐열을 식히는 작용이 우수하지만 그러한 경우 大黃牧丹皮湯을 합하기도 한다. 尋狀性乾癬 등은 溫淸飮을 중심으로 치료를 진행시키는 일이 많다.

十味敗毒湯은 거풍약·이습약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원래는 화농성피부질환에 사용되었다. 모낭염, 좌창 외에 습진이라든가 화장독 같은 안면의 접촉성 피부염에 응용된다.

대개 薏苡仁을 가하여 쓴다. 加味逍遙散은 疏肝養血凉血하는 방제이며 주로 사춘기 이후의 여성에 여러 가지 피부질환에 응용된다.

호르몬·자율신경계를 조정하는 어떠한 작용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신경성 여드름 등에 사용하는 외에 스테로이드 외용제의 부작용인 酒樣피부염에 유효하다는 보고가 있다.
은 越婢加朮湯은 宣肺利水하는 방제로 체표의 수독을 제거한다.

항염증·이뇨의 효과가 뛰어나며 염증성의 충혈·종창에 대해 사용된다. 습진 피부염군의 급성증악기나 담마진 등에 널리 응용된다.

石膏는 麻黃의 4-5배 분량. 대체적으로 20g정도를 기준으로 해서 사용하면 된다. 과립제에서는 분량비의 가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방제의 참맛을 잃는다.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윤석열대통령께 쓰는 2053년 '편지'

윤석열대통령께 쓰는 2053년 '편지'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윤석열 대통령님께약국신문 주간 겸 대표 이상우 입니다대통령 당선...
강재구소령 서울고후배 김유곤의 ‘사생관’

강재구소령 서울고후배 김유곤의 ‘사생관’

강재구소령(姜在求,1937년 7월 26일~1965년 10월 4일)1937년 인천에서 태...
가장 많이 본 뉴스
1
KPAI 양덕숙 소장,복약지도 ‘코칭세미나’
2
윤석열대통령께 쓰는 2053년 '편지'
3
'대체조제', 회원들에게 물었다!
4
식약처, 29개 의료제품 허가
5
대웅 당뇨신약 '엔블로' 일낸다!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