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제품소개집중분석
산삼 추출물의 노화방지·주름개선 효과섬유아세포 증식·멜라닌 색소 침착 제거도
임철원  |  cwlim@pharm21.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3.12.04  17:19:1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국제약품한방화장품 ‘설연’

국제약품(대표이사 사장 나종훈)이 최근 화장품 시장 진출을 선언하며 야심차게 내놓은 ‘설연(雪戀)’은 천연산삼추출물로 만든 한방화장품이다. 여성들이면 누구나 꿈꾸게 마련인 피부미인으로의 회귀본능을 충족시키기 위해 쥬리아화장품(대표이사 사장 권혁선)과 2001년 3월부터 2003년 9월까지 총 3년 6개월 동안 10억여원을 들여 공동개발한 제품. 하늘과 산의 정기를 받고 자생한 천연산삼추출물을 사용, 심마니의 마음으로 빚어낸 화장품이라는 것이 국제약품의 설명이다.

‘설연’ 개발의 근간이 된 아답토겐설(Adaptogen說)은 1958년에 러시아 I. Breckhmann과 I. Dardymov가 공동으로 발표한 논문 ‘식물을 기원으로 하는 생체의 비특이성(非特異性) 저항력(抵抗力)을 증대시키는 신물질(新物質)’을 통해 제창했던 인삼의 약리학 설이다. 두 학자는 “동양에서 예전부터 강장제 처방으로 전승돼왔던 1백58개의 한방약 처방을 연구한 결과 48개 처방의 강장효과가 인정됐으며 이들의 주요 성분은 인삼”이라고 논문에서 밝힌바 있다. ‘설연’은 한국여성들의 체질에 적합한 천연 한방성분만을 엄선하여 피부노화 예방 및 개선은 물론 주름개선, 미백, 탄력, 보습 등에 효과가 있다. 까다로운 과학적 감정을 통해 효능, 효과를 인정받았다.

국제약품은 출시를 기념하여 지난달 17일 타워호텔에서 쥬리아 화장품과 ‘설연’ 조인식을 개최한 바 있으며 양 사 공동으로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우수한 콜라겐 합성 능력

산삼추출물의 섬유아세포 콜라겐 합성능력을 평가한 한국원자력병원의 실험 결과 인삼추출물보다 2배 이상의 증식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방법은 다음과 같다. 섬유아세포를 24웰 평판배양기에 배양한 후 10배씩 순차적으로 희석하여 첨가했다. 배양 3일째에 10%의 소태아혈청이 함유된 DMEM배지를 각 웰당 0.5ml씩 첨가한 후 다시 L[2,3,4,5-3H]-프롤린 10Ci를 첨가했다. 24시간 경과 후 5% 삼염화식초산 용액에 넣어 수세한 후 2개의 시험관에 분주하고 1개의 시험관에는 타입Ⅰ콜라게네이즈 1unit/㎕를 넣고 37℃에서 90분간 배양하였으며 다른 시험관은 4℃에서 보관했다.

그 후 모든 시험관에 50%의 TCA를 0.05ml씩 첨가하고 4℃에서 20분간 방치한 후, 각각 12,000rpm에서 10분간 원심분리하여 각각의 상등액과 침전물을 액체 신틸레이션 계수기로 DPM (decay per minute)값을 얻어 콜라겐 생합성값 RCB(relative collagen bio- synthesis)를 구했다.(표1) `

이 데이터를 보면 산삼추출물의 콜라겐 증식능이 인삼추출물보다 많게는 2배 이상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혈류량 증가로 혈행촉진


눈언저리에 생기는 울혈은 혈액체류형, 형태형, 색소 침착형이 등 3가지로 크게 나뉜다. 이 가운데 울혈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혈액체류, 피로, 스트레스 등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의 가네보 화장품연구소에서는 울혈이 있는 사람의 경우 눈 주위 얇은 피부에 뭉쳐져 있는 혈액으로 인해 혈류속도가 지체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보고한바 있다. 또 색차계를 이용하여 피부의 밝기를 측정해보면 눈 주위 주변이 다른 부분에 비해 명도가 낮고 피부색이 눈에 띄게 어둡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산삼추출물을 얼굴에 사용한 후 5분 후에 혈류량 측정기로 눈 주위 혈류량을 측정하여 사용 전과 비교해 보았다. 측정 결과 혈류 정도는 사용 전에 비해 130%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처과정이나 커다란 부피의 조직이 혈관확장(vasodilate)이나 혈관축소(vasoconst)를 촉진할 때 혈류가 증가되고 조그만 부피의 조직에서 측정된 혈류 변화는 커다란 부피의 대표가 될 수가 있다. 산삼추출물이 피부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혈행을 촉진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이 실험을 통해 확인됐다.(표2)

Laser Doppler는 피부표면에 가까운 모세관에서 영양액 흐름과 관련한 낮은 속도의 흐름, 미세관의 조그만 혈관에서 혈류, 피부온도의 조절과 관련한 소동맥(arterioles)이나 소정맥(venule)의 흐름 등을 측정하는 기술이다. 시료의 조직두께와 모세관 직경은 각각 1mm, 10㎛이며 속도 스펙트럼 측정은 0.01-10㎜/s이다.

이 기술은 모노크로마틱 안정한 레이저 즉, 헬륨 네온가스 레이저 혹은 단일 모드 근적외 레이저 다이오드로부터의 낮은 힘의 빛인 도플러 이론에 의존하는데 조직에서 즉각적으로 움직이는 적혈구에 의해 흩어져서 그 결과 빈도가 넓어진다.

고정된 조직에서 흩어진 레이저 빛과 함께 넓어진 빛 빈도수는 광 감응되고 그 빛의 흐름이 혈류측정을 알려준다. 레이저 빛은 광섬유를 경유하거나 혹은 빛살로서 조직 표면에 닿게 된다.

섬광모니터(LDF기구)는 광섬이 조직표면에 접근할 수 있는 광프로브에서 끝난다. 섬유에 모아진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빛도 프로브헤드에서 끝나고 이 섬유들은 광감응장장치와 신호처리 전자에 흩어진 빛의 비율을 방사한다. 프로브 헤드에서의 보통 섬유 분리는 ㎜당 30~40번이며 혈류는 조직 1㎣ 혹은 더 적은 부피에서 연속적으로 측정된다.

피부에 투명감을 부여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지방이라는 3개층으로 구성돼있으며 피부의 주름형성을 담당하는 진피층은 섬유아세포로 이루어진 조직이다. 주름의 형성을 억제하고 노화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섬유아세포의 활성화가 일어나 생체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섬유아세포를 인위적으로 배양하면서 산삼추출물을 처리하면 섬유아세포의 증식이 일어나 일정수의 섬유아세포 개체수가 증가된다.

‘설연’에 사용된 산삼추출물에는 각질세포 내의 멜라닌 색소 침착을 제거해주는 효과도 있다. 멜라닌 색소는 인간의 피부에 존재하는 성분의 일종으로 자외선을 받으면 인체의 자기보호 작용으로 멜라노사이트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된다.

일반적으로 흑인, 백인, 황인종의 멜라노사이트의 수는 동일하나 그 활성도에 따라 피부색이 결정된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멜라닌 색소가 원활히 배출되지 않고 표피세포에 침착됨으로써 기미 등에 의해 피부가 거무칙칙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피부의 색소침착은 기미와 칙칙함으로 피부를 어둡고 지저분하게 만든다. 산삼추출물을 처리하면 각질세포 내의 멜라닌 색소 침착이 효과적으로 제거되어 피부의 투명감을 가져올 수 있다.

‘설연’ 브랜드라인

◀설미수(한방스킨토너)

- 설미수는 피부를 유연하고 깔끔하게 정돈해주며 산삼추출물과 옥용산 등 한방생약성분을 정성스럽게 담아 건조해진 피부에 충분한 영양을 주어 촉촉하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꾸어 주는 젤 타입의 한방 스킨이다.

▼설미액(한방에멀젼)

- 설미액은 피부 친화력이 우수한 한방생약 성분이 주원료이며 산삼추출물, 백지, 천화분 등이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 편안한 감촉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한방 에멀젼이다.

◀설미정(한방크림)

-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도와주는 한방생약 성분인 산삼추출물이 함유돼 활력있고 윤기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설선로(한방에센스)

- 건조하고 지친 피부에 충분한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여 유수분 불균형, 피부 칙칙함 등을 개선 시켜주고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아미정

(한방아이크림)

- 산삼추출물과 승마, 백금, 찹쌀 등 한방생약 성분을 정성스럽게 담아 민감한 눈 주위 피부가 힘을 잃거나 건조해지지 않도록 도와주며, 눈 밑의 다크써클을 맑고 투명하게 가꿔주는 한방아이크림이다.

◀백미상(한방필링팩)

- 피부 빛을 어둡게 만들고 피부 나이를 먹게하는 피부표면의 각질을 관리해 주는 팩으로 산삼추출물과 청정효과가 우수한 천화분, 피부를 보호하고 보습효과가 뛰어난 백지 등이 함유되어 건강하고 활력있는 피부로 가꿔주는 씻어내는 타입의 팩이다.

▼자양액(한방 6주프로그램 제품)

- 산삼추출물이 주원료로 피부의 혈색을 좋게 해주고, 한방 생약 성분을 다량 함유하여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6주간 집중 관리를 통해 건강한 피부의 28일 피부생명주기로 가꿔주는 효과 높은 한방 6주 프로그램 제품이다.<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임철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경상남도한약사회(회장 강충식) 성명서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서울시 약사...
반헌법적인 한약사-약사 간 교차고용금지

반헌법적인 한약사-약사 간 교차고용금지

경상북도한약사회(회장 전지민) 성명서 잘못된 정보 시민에게 전달되고 있어 최근 서울 금...
가장 많이 본 뉴스
1
약사일원화 스모킹건,‘발견’
2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3
상대적 강자인 약사사회의 탄압은 정의가 아니다
4
약사법 20조.44조.50조,일독‘희망’
5
비한약제제 의약품 세상에 '부존재'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