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제품소개집중분석
한국인의 생명연장에 앞장서는 ‘한국릴리’세계봉사의 날’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은 큰 귀감이 되고 있어
이상우 기자  |  law0709@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7.23  10:30:1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한국릴리 알베르토 리바 사장

알베르토 리바 신임 사장은 제약업계에서 25년 간 경험을 쌓은 영업 및 마케팅 전문가다. 2006년 일라이 릴리에 입사해 미국과 이탈리아, 중국 지역에서 리더십과 역량을 인정 받아왔다.

 

한국릴리의 대표로 임명되기 전, 가장 최근에는 미 서부 지역 1차 의료 기관 신경계통 영업부(US Sales West Primary Care Neuro)의 성장을 주도했다. 2011년부터 3년 간 일라이 릴리 이스라엘 대표를, 2014년부터는 5년 간 일라이 릴리의 동물의약품 사업부인 엘란코의 중국 지사 대표를 역임했다.

 

알베르토 리바 사장은 “릴리가 보유한 다양한 의약품을 통해 환자들의 삶을 개선하고, 한국 사회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릴리 알베르토 리바 사장(사진)

한국릴리 소개

Lilly Korea

한국릴리는 연구개발 중심의 세계적인 제약회사 일라이 릴리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치료제 전문 제약회사입니다. 지난 1982년 일라이 릴리와 대웅제약 간의 합작 법인인 대웅릴리로 국내 진출 했으며, 1998년 한국릴리로 새롭게 출범해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한국릴리는 당뇨병, 암, 골다공증, 자가면역질환, 남성건강, 정신신경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적인 치료제를 국내에 공급하며 한국인의 생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건강한 사회를 위한 ‘세계 봉사의 날’, ‘지구촌 마음 잇기’ 등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과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릴리의 기업 가치를 실현해오고 있습니다.

•대 표 : 알베르토 리바(Alberto Riva)

•직원 수: 234명 (2019년 2월 기준)

•매출 액: 약 1,510억원 (2018년 매출 기준

   
 

 

History

 

1982

 

 

대웅릴리(주) 설립

 

 

1986

 

 

우수의약품 제조관리기준(KGMP) 승인

 

 

1987

 

 

유전자 공법에 의해 개발된 세계 최초의 휴먼 인슐린 휴물린 출시

   
 

 

 

1989

 

 

세계적인 우울증 치료제 푸로작 출시

 

 

1998

 

 

100% 외자기업 한국릴리 출범

 

세계 최초의 초속효성 인슐린 휴마로그 출시

 

조현병 및 양극성장애 치료제 자이프렉사 출시

 

 

1999

 

 

비소세포폐암, 유방암, 췌장암, 방광암, 난소암, 담도암 치료제 젬자 출시

 

 

2003

 

 

36시간 효과가 지속되는 발기부전치료제 시알리스 출시

   
 

 

 

2005

 

 

펜형 인슐린 휴마로그 믹스25 출시

 

급성기 조현병 근육주사제형 자이프렉사주 출시

 

 

2006

 

 

비소세포폐암 및 악성흉막중피종 치료제 알림타 출시

 

 

2007

 

 

세계 최초의 골형성 골다공증 치료제 포스테오 출시

 

24시간 효과가 지속되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치료제 스트라테라 출시

 

 

2008

 

 

주요우울증 및 당뇨병성 말초신경성 통증 치료제 심발타 출시

   
 

 

하루 한 알 발기부전 치료제 시알리스 출시

 

GLP-1 유사체 당뇨병 치료제 바이에타 출시

 

 

2010

 

 

제 3세대 경구용 항혈소판제, 에피언트 출시

 

 

2012

 

 

차세대 DPP-4 억제제 당뇨병 치료제, 트라젠타 출시

 

 

2016

 

 

VEGFR-2 표적항암제 진행성 위암 치료제, 사이람자 출시

주 1회 GLP-1 유사체 당뇨병 치료제, 트루리시티 출시

SGLT-2 억제제 당뇨병 치료제, 자디앙 출시

 

 

2017

 

 

인슐린글라진 바이오시밀러 당뇨병 치료제, 베이사글라 출시

 

진행성 연조직육종 치료제, 라트루보 출시

 

SGLT-2 + 메트포르민 복합 당뇨병 치료제, 자디앙듀오 출시

 

 

2018

 

 

JAK 억제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올루미언트 출시

인터루킨 17A 억제제 건선 치료제, 탈츠 출시

 

 

비전과 핵심가치

Lilly Vision

   
 

 

릴리는 혁신적인 신약 개발 및 연구를 통해 환자 개개인의 치료 결과를 개선시키며, 인류의 생명연장과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의 의학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항상 귀를 기울이며 다양한 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기업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혜택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Lilly Value

 

우수성(Excellence)

 

 

한국릴리는 혁신을 추구하며 양질의 의약품을 공급함으로써 우수한 기업 성과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간존중(Respect for People)

 

한국릴리는 고객, 직원, 이해관계자, 협력사, 공급업체,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를 존중하며 열린 소통과 청렴성에 기반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청렴성(Integrity)

 

한국릴리는 높은 수준의 윤리규범과 규정 준수는 물론 모든 이해관계자와 청렴하고 윤리적인 관계 하에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

Family Friendly Workplace

 

가족 친화적인 기업

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기업 문화 양성과 가족친화적인 제도 구축의 노력을 인정받아 한국릴리는 2011년부터 2019년까지 8년 연속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는 ‘가족친화 인증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가족친화인증제도는 일과 가정의 조화로운 양립을 통해 근로자가 행복하고, 가족의 삶의 질과 기업의 경쟁력을 동시에 향상시키자는 취지로 탄력근무 및 재택근무, 패밀리데이, 자녀의 출산 및 양육 교육 지원 등 가족에 친화적인 제도 구축과 운영 여부는 물론 사내 문화 및 CEO의 관심과 의지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심사 됩니다

 

Diversity

 

다양성 확보를 위한 공정성 구축

 

한국릴리는 나이, 성별,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직원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와 같이 직원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해 2005년부터 신입사원부터 사장까지 직함을 붙이지 않고 모두 ‘-님’으로 통일하여 부르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성을 존중하는 수평적 기업문화 구현을 위해 나이,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직원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직원 각자의 개성과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등 직원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한 인사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 장려

 

직원들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 및 수렴을 위해 릴리넷(인트라넷), 온라인 의견 개진 채널 '두드림', '사내 우체통'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채널 운영하면서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Smart Work

한국릴리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 워크(smart work)’ 환경을 만들기 위해 통합업무환경 IWP(Integrated Work Place)를 구축했습니다. IWP는 직원이 최상의 업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사무실 환경을 조성하고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한 새로운 개념의 업무 환경으로, 한국릴리의 직원들은 지정된 자리에서 근무 하는 ‘상주직’과 다양한 업무 환경 중 원하는 자리에서 근무할 수 있는 ‘유동직’으로 나뉘어 근무합니다. 또 유동직 근무자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개인사물함을 배정하고 장소에 관계없이 본인의 전화번호로 연락할 수 있도록 소프트폰을 노트북에 담았습니다. 또한, 업무 성격이 변화되거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 시, 각 부서장과 상의하여 언제든 변경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제약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임원실을 없애고 직원들을 위한 회의실을 14개로 늘렸으며 집중이 필요한 업무를 진행할 경우 사용할 수 있도록 직원 1인 공간인 ‘포커스 룸’을 다수 배치했습니다

 

연구개발

R&D 현황

 

전세계 120개국가에 전문 치료제를 공급하고 있는 글로벌 제약기업 일라이 릴리(Eli Lilly and Company)는 최초의 약(first-in-class) 혹은 최고의 약(bestin- class)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릴리의 R&D는 ‘환자들에게 적시에 의료적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의약품'(Timely Valued Medicines)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의 양보다는 우수한 질과 장기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릴리는 3만 8천여 명의 직원 가운데 21%를 차지하는 약 8천4백여 명이 신약 개발을 위한 R&D 연구 개발 활동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주요 R&D 시설은 미국, 캐나다, 중국 등 8개국에, 제조공장은 세계 8개국에 위치해 있으며, 전세계 55개국 이상에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R&D 투자비율

 

일라이 릴리는 지속적으로 R&D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해왔습니다. 최근 3년간 매출 대비 R&D 평균 투자율은 약 23%로, 2013년에는 세계 10대 제약사 중 매출 대비 R&D 투자율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2018년 R&D 투자액 : 약 53억 달러 (매출 대비 21.6%)

R&D 연구 시설

 

릴리 R&D 연구시설 (Lilly Research Laboratories; LRL)

•8개국에 R&D 센터 운영

•연구인력: 약 8,400명(전 세계 릴리 직원 5명 중 1명은 연구개발 인력)

•임상시험: 전 세계 55개국 이상에서 진행

•생산시설: 전 세계 8개국에서 생산 시설가동

 

개방형 혁신

Open Innovation

 

후보물질개발-초기임상 전담연구기관 코러스(Chorus)

 

릴리의 코러스(Chorus)는 신약개발 후보물질 선택 및 개념검증(PoC) 과정에 특화된 릴리 내부의 독립연구개발기관입니다. 소규모 신약 개발에 숙련된 내부 직원 및 외부 관계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화학 반응, 제조, 프로세스 관리, 전임상 독성 테스트 및 생물학, 1/2상 임상 등을 디자인하고 실행함으로써 소요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보다 높은 성공률을 갖는 물질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국내 외부연구 개발

 

파트너십 체결

한국릴리는 국내 산·학·연·관과 적극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약 개발의 가능성을 높이고 환자를 위한 혁신을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서울시와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 데이 위드 릴리(Open Innovation Day with Lilly)’ 세미나를 진행하고 한미약품과 신약 개발에 관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릴리는 열린 소통과 협업을 토대로 충족되지 않은 국내 환자들의 의학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국내 임상 연구 현황

 

한국릴리는 국내 의약연구기관과 함께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 활동을 지속해 왔습니다. 2011년과 2016년에는 글로벌 제약기업 중 가장 많은 국내 임상시험승인 건수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세계봉사의 날(Global Day of Service)‘ 국내 활동

2018

 

한국릴리 전 임직원은 다년간 쌓아온 자원봉사 정신을 토대로 모두 12개 팀으로 나뉘어 전국 각지에서 봉사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서울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청계천과 한강생태공원, 서울 중구에 위치한 손기정 체육 공원과 꿈누리 어린이 공원에서 환경정비활동과 공원 돌보미 활동을 진행했으며, 마포구립 장애인직업재활센터에서는 장애인 근로자들의 생산작업과 동아리활동을 돕고 기관활성화를 위해 자체생산하는 제품을 추석선물로 전달했습니다. 서울 노인복지센터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한끼 식사를 나누고 서울역쪽방촌에서 한가위 도시락을 배달했으며 지방영업팀도 동참해 대전 아동보호센터 ‘천양원’, 대구 미혼모센터 ‘푸름터’, 광주 장애인 복지센터 ‘소화성 가정’, 부산 치매 환자 전문 요양원인 ‘애광원’ 등에서 봉사 활동을 이어나갔습니다

2017

 

한국릴리는 ‘세계 봉사의 날’ 10주년을 맞아 지역사회를 위한 자발적인 봉사라는 취지를 더욱 살려 직원들이 직접 공모한 아이디어를 토대로 봉사 활동을 진행 하였습니다. 은평재활원에서는 나들이 기회가 적은 이용인들과 가을 나들이 활동을 진행하고, 대방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추석을 앞두고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해 음식을 만들어 배달하였습니다. 서울시립 중랑노인전문요양원에서는 ‘노인의 날’ 기념 운동회를 준비해 어르신들과 시간을 보냈으며, 청운보육원에서는 일일 부모가 되어 평소 아이들이 가지 못하던 실내 놀이터를 방문하고 첫 돌을 맞이한 아이들의 돌잔치를 열어주었습다. 지방 영업팀도 대전, 대구, 부산, 광주 각 지역에서 다년간 동일한 사회복지기관을 찾아 나눔활동에 동참했습니다.

   
 

2016

 

2016년 한국릴리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하여 4개의 사회 복지 기관을 선정하여 노인, 저소득층 등 다양한 사회 소외 계층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으로 재정비하였습니다. 한국릴리 직원들은 4개 팀으로 나뉘어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 무료급식 배식을, 서울역 본사 인근의 쪽방촌 가구를 도배 및 직접 밑반찬을 만들어 배달하였습니다. 청운보육원에서는 일일 부모가 되어 아이들의 생활 전반을 돕고, 서울시립중랑노인전문요양원을 찾은 한국릴리 직원들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일상 활동지원 및 환경미화 개선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015

 

2015년 한국릴리는 서울시 중구 정동에 위치한 ‘배재공원’에서 임직원 200여명이 공원돌보미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 서울시 중구청과 체결한 ‘공원돌보미(Adopt-a-Park)’협약을 연장하여 3년 연속으로 본사 사옥이 위치한 중구 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공원시설 보수 및 공원 전반 청소 등 아름다운 공원 조성을 위한 다양한 공원돌보미 활동을 펼쳤습니다.

2014

 

 

2014년 한국릴리는 전년도 서울시 중구청과 체결한 ‘손기정 체육공원 공원 돌보미(Adopt-a-Park) 협약’을 새롭게 연장하고 공원 조경 및 편의 시설을 정비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협약 연장을 통해 한국릴리는 자사가 위치한 서울시 중구 지역 사회와 더욱 가깝게 호흡하고 보다 의미 있는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이어가게 됐습니다. 이날 활동에는 서울 본사와 영업팀 200여 명의 직원들이 참여해 공원 내 산철쭉, 회양목을 수목하고, 공원 시설을 보수했습니다. 또한 벤치를 추가 설치하고 직원들이 직접 제작한 새집을 공원 곳곳에 설치하는 등 쾌적하고 자연 친화적인 공원 환경 조성에도 힘썼습니다.

2013

 

 

2013년도 10월 10일, 서울 본사와 영업팀 250여 명의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릴리 본사 인근에 위치한 서울시 중구 손기정 체육공원에서 공원 내 정비가 시급했던 다양한 시설물과 조경물들을 대상으로 미화, 정화 활동 등 다양한 공원 가꾸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한국릴리는 중구청과 함께 ‘손기정 체육공원 공원돌보미(Adopt-a-Park)’ 협약을 체결하여 향후 1년간 정기적인 공원 가꾸기 활동을 통해 아름다운 공원 조성 및 환경 관리를 통해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2012

 

 

2012년에는 한국릴리 임직원 240여명이 태풍과 폭우로 피해를 입은 서대문구 안산공원의 등산로 일대를 보수하고, 공원 내 유해식물을 제거하였습니다. 특히 기획 단계에서부터 직원들이 봉사 주제와 활동내용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투표를 통해 최종 활동을 선정하는 등 자발적 봉사활동의 취지를 더욱 높였습니다

2011

 

 

2011년 ‘세계 봉사의 날’을 맞아 상암동 월드컵공원 일대의 녹화 사업을 지원하여 지역사회에 기여 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릴리 200여 명의 직원들은 월드컵공원 메타세콰이어 길 옆 남쪽 경사면에 낙상홍 500여 그루를 식수하고 나무에 본인의 이름표를 달아 지속적인 관리와 돌봄을 위한 의지를 다졌습니다

2010

 

 

2010년 태풍 곤파스로 피해를 입은 서울 숲 복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초화류 5,000여 본을 심고, 수목 보호를 위한 넝쿨과 잡초 제거, 쓰레기 수거 등의 환경 정화 작업을 통해 서울 시민을 위한 건강한 공원 만들기에 힘을 보탰습니다.

 

국내기부활동

암 예방의 달’ 맞이 저염식 도시락 나눔 및 모금액 기부

한국릴리 항암사업부는 2017년 3월 ‘암 예방의 달’ 기념해 전 직원들의 위암 예방 실천을 위한 사내 행사를 진행했다. 전 직원들에게 마련한 신선한 채소와 과일로 구성된 저염식 식단을 제공하고 사내행사를 통해 모금된 금액을 항암사업부의 1:1 매칭 펀드 형태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액 기부했다. 이번 행사는 대한암예방학회에서 발표한 위암 예방 수칙의 실천을 통해, 위암의 심각성을 알리고 예방에 동참하고자 진행됐다.

   
 

 

릴리 본사 창립 140주년 기념 바자회 수익금 기부

일라이 릴리 창립 140주년을 맞아 2016년 5월 전 직원 200여명이 기부한 물품을 판매하는 ‘사랑의 바자회’를 개최했다. 이 날 바자회는 임직원이 각자의 애장품을 기증하고 전직원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실시간 경매에 참여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다.

 

바자회를 통해 조성된 수익금은 회사가 동일한 금액을 1:1로 매칭 그랜트하여 일라이 릴리의 사회공헌 파트너인 세계적인 모듬 단체 유타이트 웨이의 한국 내 파트너 기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액 기부했다. 모금액은 저소득층 소아암 환우의 의료비 지원 사업에 사용됐다.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단골약국의 필요조건, ‘성분명조제’

단골약국의 필요조건, ‘성분명조제’

지난 16일 국회645호실에 둥지를 튼 약사출신 서영석의원을 만났다. 이웃방에는 약사가...
5선급 국회의원 서영석이 말하는 ‘성분명조제’

5선급 국회의원 서영석이 말하는 ‘성분명조제’

약사출신 21대 국회의원 서영석은 국회는 초선이지만, 5선급 경력과 내공이 있다. 민관...
가장 많이 본 뉴스
1
'미래약사' 고심하는 박영달 회장
2
차기대권주자와 마주한 '박영달' 회장
3
'때밀이' 컨셉, 엘지생건 바디필링
4
‘생동의약품' 경쟁력, 위더스제약(주)
5
퓨젠바이오, 항당뇨 신물질 10년 연구 결실 ‘세포나’ 출시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