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제품소개집중분석
삼양바이오팜 심장,‘삼양디스커버리센터’혁신형제약기업으로 재인증된 삼양바이오팜
이상우 기자  |  law0709@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4.17  11:25:4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삼양바이오팜 소개

삼양바이오팜은 삼양사의 의약바이오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2011년 설립한 의약바이오 전문회사입니다. 삼양바이오팜의의약바이오사업은 화학, 식품 부문과 함께 삼양그룹의 3대 핵심 성장축의 하나로서, 1995년 의약바이오사업에 진출한 후로매년 매출액의 20%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약물전달기술(DDS) 등 의약품 신기술과 신제형 개발에매진하고 있으며 현재 제넥솔®, 나녹셀®엠 등 항암의약품, 니코스탑®, 금연패취와 트리소브®, 모노소브® 등의 생체분해성수술용봉합사를 개발,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암제인 제넥솔® PM과 나녹셀® M은 자체 개발한 약물전달기술(DDS)을 적용하여 부작용 감소 등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있으며 생체분해성 수술용봉합사는 세계에서 3번째로 자체 개발에 성공한 의료기기로써 세계 45개국 150여 고객에게 수출하고있습니다. 아울러 2016년 4월에는 판교 테크노밸리에 첨단 R&D 시설을 갖춘 삼양디스커버리센터를 완공했으며, 이는삼양바이오팜의 연구개발 메카로서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도약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삼양바이오팜은 높은 연구개발 투자와 기술력을 인정 받아 2012년에 보건복지부로부터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을받았습니다. 삼양바이오팜은 인류의 건강을 증진하고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는 의약품, 의료기기를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고객에게 신뢰받는 기업, 새로운 가치창출에 도전하고 혁신하는 기업, 인재를 키우는 기업으로의 기업가치를 실현하고, 나아가글로벌 의약바이오기업으로 성장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엄태웅 삼양바이오팜 대표이사(사진)

 

삼양바이오팜 연구개발

의약

신개념의 약물전달 시스템(DDS)연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삼양바이오팜은 혁신적인 제품들을 잇달아 개발하는 성과를거두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래가 드물게 화학합성 나노고분자 DDS를 적용한 항암제 제넥솔®PM, 나녹셀®M을상용화하였습니다. 피부를 통해 약물을 전달하는 TDS(Transdermal Delivery System) 기술을 적용해 암환자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중통증 패취제와 금연보조패취, 진통소염패취 등 안전하고 효능이 우수한 패취 의약품을 다수 개발했습니다. API(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s) 분야에서는 항암제에 사용되는 파클리탁셀 원료의약품을 세계 최초로 식물세포배양법을 이용한 대량생산에 성공하였습니다. 최근에는 siRNA, mRNA, pDNA 등의 핵산과 바이러스 약물을 전달하는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약물전달기술은 항체 (monoclonal Antibody), ADC (Antibody-drug conjugate), recombinant protein 등의 항암면역치료제 분야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의료기기

삼양바이오팜은 수술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인체에 흡수되는 생체 흡수성 수술용 봉합사인 '트리소브®' 를 1996년 국내최초, 전세계 세번째로 출시하여 현재 약 45개 국가로 수출하고 있으며, '써지소브®', '모노소브®', '네오소브®', ‘항균봉합사인 네오소브® 플러스’까지 순차적으로 상업화에 성공하여 봉합사 제품 포트폴리오를 모두 완성하였습니다. 그 외에 치주조직 재생막인 '바이오메쉬®', ‘써지가드®’ 지혈제 등이 삼양바이오팜 의료기기의 대표제품입니다.

삼양바이오팜은 그동안 축적된 생분해성 소재, 의료기기 완제품 제조 기술을 활용하여 생분해성 소재를 활용한 상처관리, 상처봉합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3D소재, 성형 시장으로 용도를 확대 하는 등 기능성이 뛰어나고 부가가치가 높은의료기기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기기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도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흡수성 스텐트와 같은 혈관 분야와 조직재생 분야에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연구개발 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삼양바이오팜의 심장,'삼양디스커버리센터' 전경사진

 

오픈이노베이션

out licensing

삼양바이오팜은 독창적인 약물전달기술 Platform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적용한 siRNA,

Oncolytic Virus을 응용한 항암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삼양바이오팜은 기술이전이나 공동개발 Partners를 찾고 있습니다.

in licensing

삼양바이오팜은 siRNA, mRNA 등의 핵산이나 Oncolytic Virus 등 anticancer 분야에서

독창적인 기술과 제품을 가진 산•학•연을 찾고 있습니다.

삼양바이오팜은 공동연구, 위탁연구, 기술이전, 투자, Joint Venture, M&A 등 다양한 협력 모델을 열어 놓고 있습니다.

collaboration

삼양바이오팜은 기술이전 뿐만 아니라 전임상, 임상, 생산연구를 위해 역량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 CRO, CMO, 컨설턴트와 적극적인 collaboration을 추구합니다

   
 

특허출원

삼양바이오팜의 연구원들은 유수의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다년간에 걸친 연구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물전달 기술개발 및특정분야 신약개발 경험이 풍부한 우수 연구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주요 핵심연구원들의 Macromolecules 등 SCI급 해외 학술지에 투고한 논문 투고 수는 3.13편으로 국내 상근상당 연구원의 평균 1인당 SCI급 논문수인 0.17편(KISTEP 통계브리프, 우리나라 과학기술논문(SCI) 발표 현황, 2016.제5호) 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의약바이오연구소가 보유한 등록특허의 수는 999건에 달하며, 그 중 해외 등록 특허의 수는 711건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중 핵심특허 100여건은 실제 제품에 활용되어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고, 이러한 다양한 특허를 바탕으로 DDS를 활용한 개량신약 등의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삼양바이오팜 ‘크로키’, 근거 중심 마케팅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

삼양그룹의 의약바이오 계열사 삼양바이오팜(대표: 엄태웅 사장)이 근거 중심 마케팅으로 리프팅 실 브랜드 ‘크로키’의 글로벌 입지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크로키는 대상 특징을 빠르게 스케치하는 미술 기법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선을 이용해 얼굴 윤곽을 빠르고 자연스럽게 잡아준다는 의미다.

삼양바이오팜은 지난해 크로키 개발과 EU진출에 필수인 CE인증을 마치고 글로벌 시장 공략을 시작했다. 세계 최대 미용성형학회 중 하나인 ‘세계미용성형학회(IMCAS) 2020’에 참가해 데뷔 무대도 성공적으로 치뤘다. 행사 기간 중 81개국에서 900여명의 관계자가 삼양바이오팜 부스를 방문해 100여 건의 상담이 진행됐으며 현재 영국, 프랑스, 러시아 등의 유통 업체와 세부 조건을 협의 중이다.

삼양바이오팜은 데이터 위주의 근거 중심 마케팅으로 후발 주자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글로벌 미용성형업계의 신뢰를 얻고 있다. 기존 미용성형 실 브랜드가 시술 전후 비교 효과만을 강조한 것에 비해 삼양바이오팜은 근거 중심 마케팅을 목표로 안면 부위별 시술 효과뿐 아니라 실의 물리적 성질에 관한 데이터를 확보에 주력 중이다.

현재 삼양바이오팜은 크로키의 안정성, 유효성을 재확인하고 안면 부위별로 최적의 효과를 얻는데 필요한 실의 탄성, 강도 등의 물성 데이터 확보를 목표로 미국, 프랑스, 스페인의 피부과 및 성형외과 전문 의료진과 연구를 진행 중이다.

   
 

삼양바이오팜, 대사항암제 신약 후보물질 관련 기술이전계약 체결

삼양바이오팜(대표 : 엄태웅 사장)이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통해 대사항암제 신약 개발에 도전한다. 대사항암제는 암세포의 에너지 대사에 작용해 암의 성장을 저해하거나 사멸을 유도하는 치료제다.

삼양바이오팜은 성남 판교의 ‘삼양디스커버리센터’에서 혁신신약개발 바이오벤처인 ‘엘마이토 테라퓨틱스’(대표 : 이휘성 사장)와 대사항암제 신약 후보물질 관련 기술이전계약 조인식을 가졌다고 같은 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삼양바이오팜은 ‘LMT503’으로 명명된 신약 후보물질과 기술을 엘마이토 테라퓨틱스로부터 도입해 이 물질과 기술의 개발 및 임상, 제조, 상용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가진다. 삼양바이오팜은 2022년 임상 진입을 위한 IND(임상시험계획) 신청을 목표로 이 물질과 기술을 활용한 대사항암제 신약개발에 도전한다.

삼양바이오팜은 계약금 외에도 임상, 허가, 판매 등 각 단계별 성공보수(마일스톤)와 시판 후에는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로열티(러닝 개런티)로 엘마이토 테라퓨틱스에 지급한다. 단, 양사는 계약금을 비롯한 구체적 비용 지급 조건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LMT503은 암세포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면서 동시에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을 치료할 것으로 기대되는 저분자 화합물이다. 특히 LMT503이 보유한 암세포 에너지 대사 조절 기전은 2019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을 통해 새로운 암 치료법으로 제시돼 국내외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삼양바이오팜 엄태웅 대표는 “삼양그룹은 '퍼스트인클래스' 신약(새로운 작용 기전을 가진 신약) 개발을 목표로 삼양바이오팜은 합성 신약, 미국 법인인 삼양바이오팜USA는 바이오 신약 개발에 주력하는 투 트랙 전략을 가동 중”이라며 “개발 속도와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외부와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오픈 이노베이션을 실행 중”이라고 계약 의의를 설명했다.

엘마이토 테라퓨틱스의 이휘성 대표는 “엘마이토 테라퓨틱스의 여러 파이프라인 중 대사항암제 분야에서 삼양바이오팜으로의 기술 이전을 통해 항암치료제 개발 속도를 높이게 되었고, 앞으로 삼양바이오팜이 항암제 분야에서 혁신신약 개발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양바이오팜의 자회사인 삼양바이오팜USA는 최근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으로 항체신약 후보 물질 도입, 공동 연구 계약을 연이어 체결하며 바이오 신약 개발 속도를 높이고 있다

 

삼양바이오팜USA, 면역항암제 신약 후보물질 공동연구 및 도입 옵션 계약 체결

삼양바이오팜USA(대표:이현정 상무)는 벨기에의 바이오테크 기업 ‘탈릭스 테라퓨틱스’사(이하 탈릭스)와 면역항암제 신약 후보물질 도입 옵션을 포함한 공동 연구 계약을 미국 보스턴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계약에 따라 금액 등 세부 내용은 밝히지 않기로 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삼양바이오팜USA는 ‘CD96’ 항체의 비임상을 탈릭스와 함께 진행하며 연구결과에 따라 해당 물질을 도입하고 글로벌 개발, 제조,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게 된다.

 

CD96항체는 세포 표면에 나타나는 단백질 중 하나인 CD96에 작용하는 항체 신약 후보물질로 현재 탈릭스는 이 물질의 비임상을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CD96에 작용하는 항암제는 출시되지 않아 ‘퍼스트인클래스’ 신약(새로운 작용 기전을 가진 신약) 후보물질로 꼽힌다.

 

이현정 삼양바이오팜USA 대표는 “양사간 협업으로 전세계 암 환자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혁신적 치료제를 개발할 것”이라며 “비임상 단계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둔 탈릭스와의 협업으로 삼양바이오팜은 항암제 신약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게 됐다”고 밝혔다.

 

CD96은 종양침윤림프구(종양 주변에 모여 있는 림프구)를 비롯해 T세포, NK세포 등의 면역세포 표면에 존재한다. 탈릭스는 CD96에서 ‘공동자극기능’을 발견하고 CD96을 자극하는 항체를 개발했다. 공동자극기능은 T세포를 활성화시켜 자가증식 및 암세포 공격기능을 높여주는 기능이다.

 

삼양바이오팜,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 세계일류상품 선정

삼양바이오팜(대표:엄태웅 사장)의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됐다.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인체 내에서 자연 분해되는 수술용 실이다.

삼양바이오팜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관하는 `2019 세계일류상품 인증서 수여식`에서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 원사가 ‘현재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세계일류상품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세계 일류기업 육성을 위한 인증제도로 ‘현재일류상품’과 ‘차세대일류상품’으로 구분된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 5% 이상이면서 점유율 순위 5위 이내의 상품 중 글로벌 시장규모가 연간 5000만 달러 이상이고 국내 시장규모의 2배이거나, 우리나라의 해당 상품 수출규모가 500만달러 이상이면 현재일류상품으로 선정된다. 국내 의료기기 중 현재일류상품으로 올해 신규 선정된 품목은 2건에 불과하다.

   
 

 

삼양바이오팜은 국내 최초로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를 개발해 1996년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했다. 현재 삼양바이오팜은 미국, 일본, 유럽, 동남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40여개국 200여 기업에 원사 및 완제품을 수출해 글로벌 생분해성 봉합사 원사 경쟁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다. 지금까지 삼양바이오팜에서 판매된 봉합사 길이는 총 160만km로 지구와 달을 두 번 왕복하고도 남는 거리다.

 

지난해 글로벌 봉합사 원사 시장은 약 2억2500만 달러로 추정된다. 이중 자가소비(원사와 완제품을 모두 생산하는 기업의 생산량)를 제외한 봉합사 원사 경쟁시장은 6500만달러 수준이다. 지난해 삼양바이오팜은 약 3700만 달러 규모의 봉합사 원사를 수출해 경쟁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삼양바이오팜은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 개발과 생산을 통해 축적한 기술을 바탕으로 산화재생셀룰로오스(ORC) 지혈제 개발도 세계 두 번째로 성공했다. ORC지혈제는 외과 수술 시 많이 쓰이는 국소출혈 방지용 흡수성 지혈제다. 삼양바이오팜은 2015년 ‘써지가드’란 이름으로 해당 제품을 국내 출시하고 현재 미국, 중국, 유럽 등으로 수출을 추진 중이다. 최근에는 생분해성 소재 기술을 활용해 미용성형 제품 시장 진입도 준비 중이다.

삼양바이오팜 관계자는 “오랜 시간 축적한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우리 정부와 세계 시장이 인정해 준 것”이라며 “향후 생분해성 소재 기술을 이용해 미용성형용 제품 시장을 비롯 다양한 고부가가치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삼양바이오팜 history

2018

Samyang Biopharm USA Inc. 설립

 

혈액암 제품 3종 출시(레날리드, 데시리드, 아자리드)

 

파클리탁셀 주사제 국내 판매 1위 달성

 

모노픽스™ 흡수성 봉합사 품목허가 취득

 

5천만$ 수출탑 수상

 

2017

큐가드® 비흡수성 국소지혈용드레싱 품목허가 취득

 

메디켐 인수(생분해성 봉합사 원료)

 

삼양디스커버리센터 준공기념 글로벌 심포지엄 개최

 

의약공장 증설(항암제) 완료

 

2016

삼양 디스커버리 센터 준공

 

산업부 우수기술연구센터 (ATC) 지정

 

2015

항암제 프로테조밉® 주사제 품목허가 취득

 

페메드® 에스 품목허가 취득

 

지혈제 써지가드® 거즈 패브릭, 피브릴라, 넌우븐 품목허가 취득

 

2014

심부체강창상피복재 인터가드® 품목허가 취득

 

지혈제 써지가드® 거즈 오리지날 품목허가 취득

2013

삼양제넥스바이오 흡수합병

 

의약품함유 봉합사(Neosorb® Plus) 품목허가 취득

 

항암제 나녹셀® M, 통증치료제 팬타덤® 발매

2012

㈜삼양바이오팜 의약연구소 전문연구요원 업체 선정

 

수술용 봉합사(Bulk총량 기준) 년 10만km 판매 달성

 

보건복지부 지정 혁신형제약기업 인증

2011

삼양그룹 지주회사 체제 출범, 삼양바이오팜 분할 설립

 

2010

네오소브®플러스(항균 흡수성 봉합사) 출시

 

제넥솔®PM ‘유방암 2차요법제 사용’ 적응증 추가

 

2009

도세탁셀-PNP 보건의료지원사업 과제 선정

 

도세탁셀-PNP IND 승인

 

제넥솔®PM ‘인도’ 품목허가 취득 및 난소암 2상 IND 승인

 

제넥솔®PM ‘베트남/필리핀’ 품목허가 취득

 

2008

도세탁셀-PM IND 승인

 

2007

 

제8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우수상 수상

 

제넥솔®PM 출시

 

부분흡수성 이식용 메쉬 프로플렉스® 메쉬 품목허가 취득

 

2006

MD공장 증축 준공

 

제넥솔®PM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및 ‘연구성과활용촉진 우수기관’으로 선정

 

해외기술이전 지원사업’ 제넥솔®PM 선정

 

네오소브® 봉합사 출시

 

제넥솔®피엠주 폐암/유방암 시판허가 승인

 

2005

니코스탑®트로키 출시

 

미국 Akina, Inc.와 Cetirizine FDT, "Business Agreement" 체결

 

모노패스트® 봉합사 출시

2004

제넥솔®PM 유방암II 2상 서울아산병원 등에서 임상개시

 

2003

제넥솔®PM 비소세포폐암 2상 서울대병원 등에서 임상개시

 

제넥솔®PM 유방암I 2상 서울대병원 등에서 임상개시

 

2002

의약연구법인 SRC설립 (미국 유타주)

 

제넥솔® PM 미국 IND 허가 취득

 

2001

 

제넥솔®PM 주사제 100mg 품목허가 취득

 

제넥솔®PM 주사제 30mg 품목허가 취득

 

2000

써지소브®, 바이오메쉬 CE mark 획득

 

1999

의료기기 ISO 9001 & EN 46001 인증

 

의료기기 KGMP 적격업소 인증

 

모노소브® 봉합사 출시

 

1998

제넥솔®주사제 품목허가 취득, 출시(2001.06.01)

 

1997

의약공장 준공

 

트리소브® 장영실상 수상

 

1996

의약 KGMP 적격업소 인증

 

MD공장 준공

 

트리소브® 봉합사 출시

 

1994

봉합사 특허기술상 수상

 

1993

봉합사 KT(Korean Technololgy) 마크 인정

 

1992

의약바이오연구소 설립

   
 

 

삼양바이오팜 수상실적

1992.04

 

과학의 날 기술개발부문 은탑산업훈장*

 

수상처 : 과학기술처

 

수상내역 : 과학기술 진흥에 기여

 

1994.10

특허기술상

 

수상처 : 특허청

 

수상내역 : 글리콜라이드 제조법

 

1997.05

IR52장영실상*

 

수상처 : 매일경제신문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수상내역 : 생체흡수성 수술용 봉합사 TRISORB

 

1999.10

IR52장영실상*

 

수상처 : 매일경제신문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수상내역 : 항암제 Paclitaxel ‘Genexol’

 

2000.12

생물산업상 대상(Bioindustry Award) 2000**

 

수상처 : 한국생물산업협회, 한국경제신문사

 

수상내역 : 항암제 Paclitaxel ‘Genexol’

 

2002.03

 

특허기술상지석영상

 

수상처 : 특허청, 중앙일보

 

수상내역 : 제넥솔-PM 관련 특허 "난용성약물함유시스템(등록번호: 특 제0289074)" - 2001.02.14 취득

 

2007.02

제8회 대한민국 신약개발상(KNDA; Korea New Drug Award) 우수상

 

수상처 :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지식경제부

 

수상내역 : 제넥솔피엠 주(유방암 및 비소세포폐암치료제)

2012.06

   
 

혁신형 제약 기업 최초 인증

 

Certified as an “Innovated Pharmaceutical Company” by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st time)

2015.05

혁신형 제약 기업 재인증 획득

2016.10

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융합 우수기술연구센터 (ATC) 사업」주관기관 선정

 

2018.05

혁신형 제약 기업 재인증 획득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행정조사의 금과옥조,‘평등권’

행정조사의 금과옥조,‘평등권’

행정조사의 의의 1.개념행정조사는 행정작용을 적정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행정기...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경상남도한약사회(회장 강충식) 성명서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서울시 약사...
가장 많이 본 뉴스
1
국회전문위원의 법해석 무게,‘공신력’
2
상대적 강자인 약사사회의 탄압은 정의가 아니다
3
약사법 20조.44조.50조,일독‘희망’
4
비한약제제 의약품 세상에 '부존재'
5
반헌법적인 한약사-약사 간 교차고용금지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