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상담약국
천연수면제는 '트립토판'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 많이 있습니다
이상우 기자  |  law0709@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0.22  14:02:5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④ 피부조직(캐라틴)에 침착된 유해 물질을 해독시켜 주는 유황이다.

공해 독, 유해 물질을 해독시키는 것이 피부 건강의 선행 조건이다.

케라틴(Keratin)단백질 구조의 주성분인 유황 아미노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유황’은 피부 조직의 캐라틴(Keratin) 기능을 더욱 향상시켜 축적된 유해 물질을 정화, 해독 시켜 준다.

 

⑤ 피부조직(콜라젠)의 탄력성을 유지시켜 주는 유황이다.

젊음의 징표는 피부의 탄력성이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피부는 탄력성을 잃고 쭈글쭈해져 간다.

피부가 탄력성이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진피 층인 콜리젠(Collagen)의 기능성에 있다. 이 콜리젠(Collagen) 분자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콜라게나이제라는 효소가 있다.

콜라게나이제를 구성하는 여러 아미노산 사슬을 마치 풀처럼 끈끈하게 엮어주는 것이 유황이다.

 

⑥ 피부 외용제로 사용된 유황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유황을 피부염 처방제로 사용되어 왔다.

중국고의서의 피부병 처방전이 기록되어 왔다.

 

(2) 많이 함유된 식품

마늘, 양배추, 달걀, 생선, 케일, 양파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아연(Zinc) ]

 

환자 曰: 아연 (Zinc)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아연’의 효력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별명이 있다. 미각 미네랄, 섹스 미네랄, 학습 미네랄, 성장미네랄, 당뇨 미네랄, 스트레스 미네랄 등이다.

 

환자 曰: 아연 (Zinc)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하다.

아연은 백혈구 형성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줌으로 면역력을 향상시켜준다. 면역력이 항상 되면 질병에 잘 걸리지 않고 걸리더라도 빨리 낫게 해주기도 한다.

 

백혈구는 혈액과 조직에서 이물질을 잡아먹거나 항체를 형성함으로써 감염에 저항하여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② 면역력 증강과 정상적인 세포분열에 필요하다.

아연은 면역 세포교체를 원활하게 함으로서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또한 우리가 감기에 걸렸을 때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감기가 빨리 떨어지도록 도와준다.

3) 아연 (Zinc)의 결핍증

우리의 신체는 아주 적은 양의 아연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이 아연이 부족하면 식욕이 감퇴하거나 면역 기능이 저하되고 성장이 지연된다. 그리고 왜소증이나 만성, 급성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는 잦은 호흡기 감염과 천명(喘鳴)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 왜소증

• 급만성 설사

• 성적 능력 저하, 기억력 저하

• 당뇨, 불임

 

환자 曰: 아연 (Zinc)의 일일 섭취량, 아연의 부작용, 많이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일일 섭취량

아연 2.55.12 mg 섭취한다.

 

(2) 아연의 부작용

과다 복용 시 오히려 면역기능이 저하 될 수 도 있다.

아연을 과다 복용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구리, 철 이온의 흡수기능이 저하된다. 이러한 이유로 적혈구의 활성 저하가 나타날 수 도 있으며 면역력이 저하되기도 한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아연을 복용했지만 오히려 떨어지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나 1일 평균 권장량인 여성 8mg 이하, 남성 11mg 에서 약 10배 이상을 복용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아연 보충제를 지나치게 섭취하지만 않는다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리라 생각된다.

 

(3) 많이 함유된 식품

생선, 해조류, 버섯, 돼지고기, 호박씨, 콩, 해바라기 씨, 달걀, 간 등에 함유되어 있다.

제3장 단백질(蛋白質 Proteins)

 

1. 단백질 (Proteins)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물질이자 당질이나 지방과 마찬가지로 에너지를 내는 영양소다.

매일 자라는 머리카락이나 손톱은 물론 피부에 탄력을 주는 콜라겐, 엘라스틴도 단백질이다.

 

환자 曰: 인체의 구성 성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유아기(3개월)

지질(15%), 단백질(11%), 무기질(4%), 세포내액(40%), 세포외액(30%)

 

② 성인남자(25세)

지질(15%), 단백질(17%), 무기질(8%), 세포내액(42%), 세포외액(20%)

 

③ 고령자(75%)

지질(30%), 단백질(12%), 무기질(5%), 세포내액(33%), 세포외액(20%)

 

환자 曰: 단백질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근육, 결합조직 등 신체조직의 구성성분이다.

단백질은 손톱, 머리카락, 피부, 근육, 뼈 등 모든 신체세포의 구성성분으로 조직의 성장과 유지에 필수적이다. 특히, 하루 종일 뛰어 노는 아이들, 갈수록 근육량이 줄어드는 어르신, 두 사람 몫을 섭취해야 하는 임산부에게는 더 많은 양의 단백질이 필요하다.

 

② 효소, 호르몬, 항체의 구성에 필요하다.

단백질은 소화를 돕는 효소, 대사를 조절해주는 호르몬, 그리고 병원균, 세균 등이 침투했을 때 체내 면역력을 키워주는 역할과 기능을 하는 항체의 구성성분이다. 만약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소화력이 떨어지고 면역력 또한 감소하여 감기를 비롯한 각종 바이러스성 질환에 쉽게 노출될 것이다.

 

③ 체내 필수 영양성분이나 활성물질의 운반과 저장에 필요하다.

단백질은 지방, 철 등과 같이 스스로 이동하기 어려운 영양소들과 결합하여 이들을 세포 내 필요로 하는 곳까지 운반시킨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필요한 영양소를 제때 공급받지 못해 체력이 떨어질 수 있다.

 

④ 체액, 산 - 염기의 균형 유지에 필요하다.

단백질은 혈관 속 수분을 유지하는 작용(삼투압 조절)을 하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할 경우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⑤ 에너지, 포도당, 지질의 합성에 필요하다.

 

환자 曰: 단순단백질의 종류와 기능성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수용성인 단백질로써 가수분해에 의해 아미노산들로 분해된다. 체액에 많이 존재하고 근육조직에도 일부 있다.

• 동물단백질 - albumin, globulin

• 식물단백질 - glutelin, prolamin

 

[ 알부민(albumin)

 

단백질의 하나로 글로블린과 함께 세포의 기본물질을 구성한다.

알부민은 천연상태에서 존재하는 단순 단백질 중 분자량이 가장 적다.

동물이나 식물의 체내에 있으며 알(계란)의 흰자나 혈청 중에 있는 것이 대표적인 것.

혈액 중의 혈청 알부민은 출혈에 수반되는 쇼크증상을 방지하고 수술, 화상(火傷)치료에 불가결하다.

 

[ 글로불린(globulin) ]

단순단백질 중 물에 잘 용해되는 것을 알부민(albumin), 용해되지 않는 것을 글로불린이라고 한다.

 

[ 글루텔린(glutelin) ]

단순 단백질의 하나로 곡류 속에 함유되어 있으며 물, 중성 염류용액 및 알코올에는 녹지 않고 약산, 약알칼리에는 녹는 단백질의 총칭이다.

 

[ 프롤라민(prolamin) ]

화본식물 종자의 배유에 존재하는 알코올 가용성 단순단백질의 총칭이다.

 

제4장 아미노산(Amino acids)

 

단백질은 근육, 장기, 뼈, 피부, 혈액, 호르몬, 효소, 면역 물질 등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단백질은 약 20 종류의 아미노산이 다양하게 결합하여 만들어진 고분자 화합물이다.

인간의 몸은 약 10 만 종류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비필수 아미노산은 식이로부터 얻은 아미노산을 원료로 하여 간에서 합성되며, 전체 아미노산의 80%를 차지한다. 비필수 아미노산도 어느 상황에서는 필수 아미노산이 된다. 즉 비필수 아미노산인 시스틴과 티로신은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페닐알라닌으로부터 합성되는데, 만약 메티오닌과 페닐알라닌의 섭취가 부족하면 시스틴과 티로신도 식품으로 섭취해야 한다. 비록 균형 있는 식사를 하여도 감염 외상, 스트레스, 노화, 약물투여 등의 요인들이나 비타민 미네랄의 섭취부족, 특히 비타민 B6와 비타민 C의 섭취부족은 소장에서 아미노산의 흡수를 불량하게 하여 아미노산제제의 복용을 필요로 한다.

 

1. 필수아미노산

인체에서 합성이 되지 않으며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모두 10종이 존재하며 전체 아미노산 중 20%이다.

 

 

1) 라이신(Lysine), 발린(Valine), 이소류신(Isoleucine)

(근육의 에너지원(Muscle fuel), 필수아미노산)

 

탄소사슬가지들(carbon chain branches)을 가지고 있는 아미노산으로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라이신, 발린, 이소류신의 세 가지 아미노산을 BCAA(Branched-chain amino acid 분지사슬아미노산)라하며 근육의 원료가 된다.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고기, 달걀, 생선, 기타 단백질 식품은 약 20여종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렇게 섭취하는 필수 아미노산의 50%가 이 세 가지 아미노산이다.

 

BCAA(Branched-chain amino acid)는 분지(가지)사슬 아미노산으로 풀이 해석을 하면 분지란 나뭇가지를 의미하며, 아미노산이라 하면, 단백질이 우리 몸속으로 들어와 소화과정을 거쳐분해된 것이 아미노산 종류란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2) 라이신(Lysine), 발린(Valine), 이소류신(Isoleucine)각각의 역할

 

① 라이신(Lysine)

라이신은 상처를 회복시키는 영양분으로 사용되는데, 혈당량을 감소시키며 대부분 근육세포대사에 사용되어 이소류신과 마찬가지로 헤모글로빈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 발린(Valine)

발린은 라이신과 성질이 비슷하고, 근육 재생에 큰 역할을 하며, 정서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③ 이소류신(Isoleucine)

이소류신은 각종 근육세포 대사뿐만 아니라 산소를 나르는 헤모글로빈 생성에 관여한다.

이 세 가지는 개별적으로 사용되기보다 통합되어 이용될 때 근육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커진다. 눈여겨봐야 할 것은 라이신, 발린, 이소류신의 비율이다. 근육을 가장 잘 성장시키기 위해 이상적인 BCAA배합은 라이신 2, 발린 1, 이소류신 1의 비율이 되어야 한다.

 

3) 라이신(Lysine), 발린(Valine), 이소류신(Isoleucine)의 기능성내용

① 근육형성과 체지방감소 작용 1일 1∼2g

효과적으로 지방을 감소하고 근육을 형성한다.

별다른 칼로리 조절 없이 매일 일정량의 BCAAs를 복용함으로써 효과적인 체중관리를 할 수 있으며 약 34% 정도의 위장 지방의 감소가 있다.

 

② 수술 후 회복을 빠르게 해준다.

회복 1일 1∼2g 수술 후의 회복속도를 빠르게 하며 부족한 에너지를 빠르게 공급해준다. 이는 뇌의 serotonin을 감소시켜 피곤을 덜 느끼게 하며 근육의 파괴를 막고 생성속도를 빠르게 함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③ 간 손상보호, 간경화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

1일 500mg∼2g독성물질로부터 간 손상을 보호한다.

 

④ 무호흡 수면을 개선한다.

1일 1∼2g 무호흡 수면 증상을 개선한다.

 

⑤ 심장근육과 근육보호 작용을 한다.

1일 500mg∼2g 근육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심장기능을 증진시키며 심장질환을 예방,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마라톤, 테니스 등의 장시간 동안 하는 운동의 에너지원이 되며, 단거리 달리기 같은 순간적인 근력을 필요로 하는 운동 시 근력을 증강시키며 근육보호 작용을 한다.

매일 복용할 경우 운동능력 증진되며 운동시 피곤함을 덜 느끼게 된다고 한다.

혈중의 탄산가스(carbon dioxide)의 양을 감소시켜 폐를 무리하지 않도록 해 호흡을 원할히 하는 효과가 있다.

 

4)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

① BCAA STACK 대용량(1kg)과 소용량(250g)/유니버셜(universal)

② CAA 파우더(Branched Chain Amino Acid Powder)/NOW/34,100원

 

[ 라이신(Lysine) ]

 

환자 曰: 라이신(Lys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라이신’은 인체가 자체적으로 생성 할 수 없는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이지만 거의 모든 사람들은 필요로 하는 라이신을 전부 섭취하고 있다. 붉은 고기, 닭, 칠면조, 그리고 기타 동물성 단백질에 충분히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채식주의자 및 저지방 식이를 하는 사람들은 충분히 섭취 못할 수도 있다. 제분과정은 곡물로부터 라이신을 빼앗아 밀가루나 기타 정제 제품들에는 소량의 라이신이 들어 있다.

8가지 필수 아미노산 중에서 한 가지라도 부족하면, 인체는 근육조직을 보존하는데 충분한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만들 수 없다.

 

환자 曰: 라이신(Lysine)의 기능성 내용, 일일 섭취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라이신(Lysine)의 기능성 내용

 

① 성장호르몬에 관여한다.

모든 단백질구성의 필수 재료이며, 어린이들의 성장과 뼈의 생성에 직접 관여한다.

 

② 골다공증을 개선한다.

성인의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질소의 평형유지작용을 관장한다. 미네랄을 뼈로 운반하기 위해서 라이신이 꼭 필요하다. 만약 라이신이 부족하면 소변으로 칼슘이 배설된다.

모든 폐경기 후의 여성들은 하루에 최소한 500mg을 섭취해야 하며 동물성 단백질이 낮은 식사를 할 때는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③ 헤르페스바이러스 억제작용 및 감기로 인한 입가의 발진을 억제한다.

아르기닌은 바이러스가 좋아하는 영양이다. 라이신은 바이러스가 좋아하는 영양분인 아르기닌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헤르페스나 입 주변의 발진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

 

④ 면역기능을 증강한다.

우리 몸에 흡수될 때 라이신과 아르기닌은 경쟁을 한다. 하지만 두 아미노산 다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는 기능이 있다.

호중구의 수와 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만성 피로를 유발하는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 간염 또는 HIV에 대한 억제제로 라이신을 투여한다.

 

엡스타인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는 질병은 열, 인후통, 심한 피로, 림프선의 부종 등을 주요특징으로 하는 흔한 증후군이다

 

⑤ 백내장을 개선한다.

라이신은 당뇨로 인해 고혈당이 수정체를 손상시킬 때, 혈당의 수정체 손상을 억제하여 백내장증상을 완화한다.

 

⑥ 중성지방을 저하시켜 심장 질환을 예방한다.

다른 아미노산인 프롤린(proline)과 비타민C와 함께 지질단백질(lipoprotein)의 동맥혈전 형성을 억제하여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한다.

 

프롤린(proline)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하나로, Pro 또는 P로 약기한다. 주로 젤라틴, 콜라겐 단백질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

 

⑦ 항체, 효소, 호르몬의 생성에 및 콜라겐 형성에 도움을 준다.

근육의 소실을 억제하고 수술 후와 외상으로 인한 조직 손상을 빨리 회복하도록 도와준다.

3) 라이신(Lysine)이 부족하면

피로감, 허약, 오심, 구토, 현기증, 식욕감퇴, 성장지연 증이 나타난다.

소화액의 분비와 부신 기능이 저하된다.

 

(2) 일일 섭취량

소아 10mg, 성인 3000-9000mg 섭취한다.

 

(3) 함유되어 있는 식품

볶은 땅콩, 탈지분유 등에 함유하다.

 

[ 발린(Valine) ]

 

환자 曰: 발린(Valine) 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발린’이라는 이름은 이 물질이 처음으로 발견된 ‘바레리안(Valerian)’이라는 허브에서 유래되었다.

발린(valine)은 단백질의 가수 분해로 얻어지는 아미노산의 하나이다. 발린은 단백질에서 분리해내기가 상당히 어려운데, 그 이유는 발린, 로이신, 이소로이신의 구조와 성질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이다. 보통 이 셋을 묶어서 BCAA(Branched-chain amino acid)라고 부르며 근육의 원료가 된다.

 

환자 曰: 발린(Valine)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근육의 에너지원이다.

발린은 근육을 형성하는 주재료로서 근육의 35%를 구성하는 성분이이다. 발린은 근육을 구성하는 효과 외에도 정신적인 활력을 촉진하기도 하고, 평온한 정신 상태를 만들어주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② 근육형성과 체지방감소 작용을 한다.

효과적으로 지방을 감소하고 근육을 형성한다, 간 손상보호, 간경화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1일 0.5.2g)

 

환자 曰: 발린(Valine)이 부족하면, 함유되어 있는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발린(Valine)이 부족하면

중추신경계 기능장애 및 공급 불균형이 발생, 이는 사지 떨림을 초래. 진행성 경화증 환자들은 종종 간 손상으로 인해 높은 고 인슐린 혈증을 보인다. 발린과 같은 분지쇄 아미노산의 주입은 간부전과 같은 질병의 치료에 종종 사용되며. 상처 치유를 강화하는 치료제로 작용 한다.

 

(2) 함유되어 있는 식품

육류, 유제품, 콩 제품, 콩, 등에 함유하다.

 

[ 이소류신(Isoleucine) ]

 

환자 曰: 이소류신(Isoleuc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BCAA(Branched-chain Amino Acid)의 하나로서 근육 조직에서 대사되어 에너지를 생성한다.

 

환자 曰: 이소류신(Isoleucine)의 기능성 내용,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일일 섭취량,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이소류신(Isoleucine)의 기능성 내용

 

① 신경 근육의 에너지원이다.

라이신, 발린, 이소류신의 세 가지 아미노산은 단독으로 또는 공동으로 작용하여 우리 몸의 근육의 원료가 되며, 근육의 주요한 에너지원으로도 사용된다. 인체대사로 인한 자연적인 소실이 있을 때 뼈를 제외한 모든 조직과 근육을 유지한다. 특히, 다음과 같은 상황일 때 BCAA가 빨리 회복한다.

 

•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했을 때

• 과다하게 운동했을 때

•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 몸이 아플 때

암, 신장쇠약 말기, AIDS 또 다른 손상성 질병이 있을 경우에 BCAA의 손상 은 가속화 되므로 글루타민과 함께 정맥주사로 보충하기도 한다.

 

(2) 부작용 및 주의사항

비록 보디빌더, 체중 강화 자들이 BCAA를 보충을 한다 해도 갑자기 많은 근육을 얻을 수는 없다.

가장 좋은 효과는 L-글루타민, 또 다른 필수 아미노산과 함께 이 3가지 영양소가 함께 섭취되어야만 한다.

 

(3) 일일 섭취량

발린 4∼5g, 루이신 3∼4g, 이소류신 2∼3g, L-글루타민 4∼6g 섭취한다.

 

(4) 함유된 식품

Valine : 맥주효모, 볶은 땅콩, 볶은 콩가루, 호박씨

Leucin : 볶은 땅콩, 탈지분유

Isoleucin : 맥주효모, 볶은 땅콩

 

[ 류신(Leucine) ]

 

환자 曰: 류신(Leuc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어린 아이의 성장발육과 성인의 질소평형에 필수적인 물질이다. L-류신은 거의 모든 단백질에 함유되어 있고, 헤모글로빈(약 29%), 카세인(약 9%) 등에 많다.

 

카세인은 사람의 유즙(乳汁) 속에 있는, 인(燐)을 함유한 단백질이다.

 

환자 曰: 류신(Leucine)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근육의 구성요소이고 간 기능을 보호한다.

류신은 발린과 이소류신과 함께 근육을 구성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근육을 키우시려는 분들은 운동에 더해 단백질이나 아미노산을 섭취하고 있다.

 

② 뼈조직, 피부조직, 근육조직의 재생과 수술 후의 빠른 회복에 기여한다.

 

③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면 저혈당증이 올 수도 있다.

 

환자 曰: 류신(Leucine)이 부족하면, 함유되어 있는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류신(Leucine)이 부족하면

뼈, 근육생성이 쉽지 않으므로 골다공증이 올수 있다.

 

(2) 함유되어 있는 식품

참깨. 닭. 땅콩 등에 함유되어 있다.

 

[ 메치오닌(Methionine) ]

 

환자 曰: 메치오닌(Methion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메티오닌’은 choline(lecithin)과 creatine과 같은 화합물의 전구체이다. 간과 동맥에서 지방축적

을 억제하고, 또 cysteine과 taurine의 합성원료이다.

 

콜린(choline)은 인지질이라고 하는 지질(지방)의 한 성분이며, 세포막을 이루는 구조요소로 신경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세틸콜린의 한 성분이다.

크레아틴(creatine)은 척추동물의 근육에 많이 들어 있는 아미노산 유사 물질로 에너지를 저장한다.

 

환자 曰: 메치오닌(Methionine)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항우울작용을 한다.

메티오닌은 하루 매일 800∼1,600mg의 투여로 훌륭한 항우울제가 된다.

 

② 간 기능을 향상한다.

간질환에 간 기능 향상 작용을 한다. 임신중독증을 완화하고, 간염, 간경화에 간과 감정의 건강에 이익이 되기 때문에 아미노산은 알코올 중독자의 영양학적인 재활프로그램에 사용되기 좋다. 과량의 히스타민을 배설하여 정신질환을 예방한다.

 

③ 지방대사 촉진작용을 한다.

지방 대사를 촉진하여 간과 동맥에서의 지방 침착을 억제하며, 뇌, 심장, 신장의 혈류를 증진한다.

④ 소화기계의 작용을 촉진한다.

소화를 촉진하고, 독성물질의 해독과 배설을 촉진, 납과 같은 중금속의 배설을 촉진한다. 인체에 독성물질이 증가하면 메티오닌은 글루타치온의 전구물질인 시스테인으로 전환한다.

 

⑤ 관절염의 완화작용을 한다.

골관절 질환에 항염효과가 좋고 관절회복을 촉진한다.

 

⑥ 파킨슨병을 호전한다.

메티오닌은 뇌에 쉽게 들어가기 때문에 신경적 이상의 치유에 효과적이다. 파킨슨병에서 매일 5g의 메티오닌 투여는 손발강직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줄인다.

 

⑦ 섬유근육통(Fibromyalgia)에 항염작용

원인이 분명하지 않은 근육통에 1일 1g사용으로 항염증작용을 한다.

 

⑧ 만성 피로(Chronic Fatique)완화

만성피로 환자증에서 메티오닌 부족증이 이외로 많다.

 

⑨ 머리카락에 필수영양소

유황함유 아미노산 특히 메티오닌은 머리카락에 필수영양소이다. 잘 부서지는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한다.

 

환자 曰: 메치오닌이 부족하면, 일일 섭취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메치오닌이 부족하면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빈혈, 말초신경병증, 척수병, 인지기능저하 심하면 치매까지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 빈혈

• 말초신경염

 

(2) 일일 섭취량

메치오닌 1,500.4,000mg 섭취한다.

 

(3) 함유되어 있는 식품

맥주효모, 전지분유, 달걀, 마늘, 양파, 브로콜리, 콩, 요구르트 등에 함유되어 있다.

 

[ 아르기닌(Arginine) ]

 

환자 曰: 아르기닌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895년 동물의 뿔에서 최초로 분리했으며, 포유동물에서 질소를 배설하는 주요형태인 요소를 합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환자 曰: 아르기닌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면역 증강제, 필수 아미노산이다.

간에서는 체내 암모니아를 제거하기 위하여 요소의 합성과정이 일어나는데, 이때 아르기닌이 요소회로(urea cycle)에서 요소로 분해된다. 아르기닌은 상피세포, 뇌신경세포, 중성구(neutrophil), 산화질소(nitric oxide) 생성에도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혈압, 장운동의 조절, 혈소판의 응고, 식균세포의 기능에 관여하는 산화질소(NO)의 전구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② 동맥을 확장하여 혈압조절작용과 간헐성 파행(불충분한 다리순환) 개선한다.

고혈압 등과 같은 순환관련 질환들을 개선할 수 있다. 뇌의 순환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③ 관상동맥을 확장한다.

관상동맥의 미세순환(microcirculation)을 촉진함으로써 협심증, 심근경색증 개선하고, 혈전으로 인한 심장마비를 예방한다.

 

미세순환((微細循環)은 세동맥(細動脈)과 세정맥(細.脈) 사이의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일컬으며 혈액(血液)과 조직게포(組織細胞)사이에서 물질교환(物質交換)이 진행되는 장소(場所)이다.

 

④ 남성 발기 부전치료에 좋다.

산화질소(Nitric oxide)의 혈관 확장작용에 의해 1일 2.8g의 아르기닌 섭취로 발기부전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증가된 생식기의 혈행(blood flow)은 여성에게서도 성적 흥분을 촉진할 것이다.

 

⑤ 정자 생성을 촉진한다.

매일 3∼4g 섭취는 정자의 수화 전체적인 정자의 활동을 증가한다.

 

⑥ 면역 기능(Immune Function) 강화작용을 한다.

자연살상세포(Natural killer(NK))는 세포의 작용 강화와 T 세포의 기능 강화작용으로 박테리아, 바이러스 탐식능기을 촉진한다.

 

자연살상세포(Natural killer(NK))는 NK세포는 혈액 내 백혈구의 일종으로 골수에서 생성되며 내 몸에 면역력을 길러준다.

 

환자 曰: 아르기닌이 부족하면, 일일 섭취량,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아르기닌이 부족하면

알라닌은 과량이고, 티로신과 페닐알라닌이 부족하면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 Barr Virus)로 인한 만성피로증후군이 심해진다.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 Barr Virus)는 거의 모든 사람이 살아가는 평생 동안 한 번 쯤은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 ; EBV)에 감염되는 것이 보통이다. 일단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EBV는 거의 평생 동안 기주의 체내에서 별다른 증상을 유도하지도 않으면서 생존을 영위할 수 있다.

 

(2) 일일 섭취량

아르기닌 1g로 시작하여 몇 주 후부터 6g 섭취한다.

 

(3) 함유된 식품

볶은 땅콩, 볶은 콩가루, 맥주효모, 밀 배아, 마늘 등에 함유되어 있다.

 

[ 트레오닌(Threonine) ]

 

환자 曰: 트레오닌(Threon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단백질 구성 아미노산으로 널리 분포하지만 동물성 단백질에는 많고 식물성 단백질에는 적다.

 

환자 曰: 트레오닌(Threonine)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인체의 단백질균형을 유지하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몇몇 종류의 아미노산의 전환 기능을 가진다. 이것은 사람의 피부에 수분을 보유하고, 올리고 당류 사슬과 결합하여, 세포막을 보호하며, 생체 내 인지질 합성, 신체 발달을 강화한다.

 

② 콜라겐, 엘라스틴, 치아 에나멜을 형성하며, 간가능을 강화한다.

콜라겐(Collagen)은 피부의 저수지 역할을 담당하는 교원섬유로써 아교와 같은 성질을 가진다.

엘라스틴(Elastin)은 촘촘한 그물구조를 가진 탄성섬유 세포. 탄력성이 강하고 질기다.

 

③ 지방간 생성을 억제한다.

아스파르트산, 메티오닌 등과 함께 간의 지방을 제거하므로 지방간 생성을 억제한다. 억제, 항체 생성 촉진 및 간질 환자의 발작 조절 등의 기능이 있다.

 

④ 항체생성을 촉진한다.

항체 생성을 촉진하고, 간질 환자의 발작 조절 등의 기능이 있다.

 

⑤ 어린이의 성장과 성인의 질소대사와 평형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이다.

어린이성장발육을 촉진한다.

 

환자 曰: 트레오닌(Threonine)이 부족하면, 일일 섭취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트레오닌(Threonine)이 부족하면

신경기능 장애를 유발한다.

 

(2) 일일 섭취량

트레오닌 0.5mg 섭취한다.

 

(3) 함유되어 있는 식품

맥주효모, 김, 콩가루, 호박씨 등에 함유되어 있다.

 

[ 트립토판(Tryptophan) ]

 

환자 曰: 트립토판(Tryptophan)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트립토판’은 나이아신(비타민 B3)의 전구체이고,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전구체이기도 하다.

 

환자 曰: 트립토판(Tryptophan)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천연수면제이다.

   
▲바나나에 함유된 트립토판은 천연수면제 역할을 한다

트립토판은 심신의 안정을 주고 행복감을 느끼게 만드는 ‘세로토닌(Serotonin)’ 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을 활성화 하는 역할을 한다.

 

② 우울증과 불안을 개선한다.

뇌의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촉진하여 우울감과 심신의 불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③ 정상적인 성장발달에 좋다.

성장기 어린이와 유아의 성장 호르몬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④ 식욕부진을 개선한다.

식욕부진이나 스트레스에도 작용하여 적절한 식욕을 돋워주는 기능을 한다.

 

⑤ 불면증을 개선한다.

멜라토닌과 신경전달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활성화 시켜 수면패턴을 안정시켜 준다.

 

⑥ 편두통을 개선한다.

뇌의 신경안정 호르몬 활성화를 통해 편두통과 정서적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준다.

 

⑦ 콜레스테롤을 감소한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올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심장발작, 비만, 고혈압, 당뇨 유발)은 낮춰준다.

 

⑧ 월경 전 증후군을 개선한다.

요통, 복통, 우울감, 등 신체적/정신적 월경 전 증후군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환자 曰: 트립토판(Tryptophan)이 부족하면, 일일섭취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트립토판(Tryptophan)이 부족하면

우울, 불안, 수면장애, 체중증가를 유발한다.

 

(2) 일일섭취량

트립토판 300.400mg 섭취한다.

 

(3) 함유되어 있는 식품

바나나.오리고기, 돼지고기, 맥주효모 등에 함유하다.

 

[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

 

환자 曰: 페닐알라닌(Phenylalan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페닐알라닌’은 주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진통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필수 아미노산 이다.

 

환자 曰: 페닐알라닌(Phenylalanine)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통증을 완화한다.

엔돌핀이나 진통 작용하는 생리활성물질의 분해를 지연하여 진통효과를 연장한다.

DL-페닐알라닌의 진통효과는 몰핀 같은 아편성분의 진통제와 같거나 더 높다. 그러나, DL-페닐 알라닌은 아편과 같은 위험한 약물은 아니다.

 

② 항우울작용을 한다.

항우울제인 imipramine보다 항우울작용이 뛰어나다고 한다.

페닐알라닌 500∼3,000mg에 비타민 B6를 병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③ 백반에 재색소화를 촉진한다.

L-페닐알라닌이 피부의 재색소화를 촉진하여 백반으로 인한 하얀 반점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페닐알라닌은 L-타이로신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지닌다. 이들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 크림은 비교적 효과적이다. 천연 색소인 멜라닌을 생성하는데 인체가 필요로 하는 구리(copper)와 함께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④ 카페인에 대용한다.

500∼1000mg을 섭취로 아침에 쉽게 일어 날 수 있겠고, 민첩성을 증가시킨다.

맥박수의 증가와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⑤ 신경학적 질환에 좋다.

편두통, 파킨슨병, 정신분열증에 유효하다.

페닐알라닌이 우울증, 언어 장애, 사지 경직 및 도보 어려움 등과 같은 파킨슨병의 증상들을 상당히 감소시켰다는 것을 밝혀 냈다. 그러나, 이 질환의 특징인 손 떨림은 줄지 않았다. 이 연구의 참가자들은 4 주 동안 하루에 1,250mg의 페닐알라닌을 두 번 섭취하였다.

 

⑥ 식욕 억제한다.

식욕 억제 먹고자 하는 욕구를 조절 하기 위해 페닐알라닌을 사용 하지만 상당한 식욕억제에서 부터 효과가 아예 없는 등 그 결과들이 일치하지 않거나 예측할 수가 없다. 그러나 효과를 보더라도 다른 다이어트 약물과 마찬가지로 참을 수 없는 불리함을 지닌다는 것인데 즉, 섭취를 중단하면 예전보다 좋아진 식욕이 돌아온다는 것이다.

 

환자 曰: 페닐알라닌(Phenylalanine)이 부족하면, 일일 섭취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페닐알라닌이 부족하면

우울증, 기억력이 감퇴된다.

 

(2 일일 섭취량

폐닐알라닌 식전에 250.1,000g 섭취한다.

 

(3) 함유되어 있는 식품

맥주효모, 땅콩, 콩가루 등에 함유되어 있다.

 

[ 히스티딘(Histidine) ]

 

환자 曰: 히스티딘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896년 각종 단백질에서 최초로 분리되었는데, 체내에서 합성되지 못하므로 음식물로 섭취해야 하는 인체의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이다.

 

환자 曰: 히스티딘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히스타민 합성의 전구체로서 성기능 강화작용을 한다.

히스타민 생성의 전구체로서 히스타민은 발기를 강화하고 성기능을 증진하며, 저산증에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기능을 증강하고, 혈압을 올리고, 폐 기관지 근육을 강화한다.

 

② 조직의 성장과 수복에 필수적이다.

조직의 성장과 수복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유아의 성장에 필수 아미노산이다.

 

③ 중금속 배설작용을 한다.

중금속의 배설을 촉진하고, 에이즈의 발병을 지연한다.

 

3) 많이 함유된 식품

맥주효모, 황다랑어, 쌀, 밀가루, 귀리 등에 함유되어 있다.

 

2. 비필수아미노산

 

생체에서 충분히 합성되거나 대사산물로부터 얻어지기 때문에 체외로부터 섭취하지 않아도 되는 아미노산이다.

 

 

[ 글루타민(Glutamine) ]

 

환자 曰: 글루타민(Glutam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글루타민’은 동식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익히는 과정에서 많이 파괴된다.

 

환자 曰: 글루타민(Glutamine)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근육 단백질 합성의 중요인자이다.

인체의 근육에 가장 풍부히 함유되어 있다가 골격근 단백질합성이 필요할 때 원료가 된다. 특히 수술이나, 입원,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근육 손실이 있을 때 근육합성을 촉진한다.

 

② 단백성 노폐물 해독자용- 질소 셔틀(nitrogen shuttle)작용을 한다.

우리가 섭취한 단백질음식은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대사되는데 이때 아미노산이 분해되면서 질소가 발생한다. 이 질소는 필요한 만큼 합성되고 나머지는 유리 질소가 되어 조직세포, 특히 뇌신경조직에 독소로 작용하게 된다. 글루타민은 이 유리 질소를 뇨소로 만들어 소변으로 배설시킨다.

또 인체가 필요한 특정 단백질을 합성해야 할 때, 글루타민이 여분의 질소원자를 가지고 있다가 필요한 질소를 제공한다. 또한 글루타치온, 글루코사민 및 비타민 B3와 같은 기타 중요한 영양소들을 생성하는데 기여한다.

 

③ 장점막 수복작용을 한다.

장의 건강에 이보다 더 좋은 영양소는 없다. 자가 면역질환, 소화기 궤양질환, 섬유종, 다근염 건선, 방사선치료후의 조직손상을 치료한다.

대장을 비롯한 소화관 점막 재생인자로서 결장, 대장, 속에서의 치료를 빠르게 촉진하며 건강한 점막을 재생시킨다.

 

④ 뇌신경세포의 에너지원이다. 수험생에 필수

혈액, 뇌 관문을 쉽게 통과하기 때문에 뇌세포의 에너지원이다. 뇌세포 내에서 글루타민은 대뇌기능의 필수 영양소인 glutamic acid가 되며, 이것은 또 천연 신경 안정제인 γ-Aminobutyric acid(GABA)의 원료가 된다.

 

GABA는 신경계에서 신경흥분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⑤ 수술상의 회복에 좋다.

수술 후 또는 기타 물리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인체는 지방이 없는 조직을 보존하며 면역계를 보호하기 위해 글루타민을 충분히 합성하지 못하게 된다. 저장되어 있는 글루타민을 모두 소모한 후 인체는 근육이나 아미노산으로부터 가져와야 한다.

이때 글루타민 복용으로 이들 모두의 합병증을 피할 수 있으며, 아미노산의 농도를 정상화하고, 상처와 화상의 치료를 촉진하고, 전체적인 수술상의 회복을 증진한다.

⑥ 비만의 해소에 좋다.

지방연소작용과 지방이 없는 조직보호작용, 지방대사, 노폐물 제거작용, 비탄수화물 에너지의 공급원으로 쓰인다.

 

⑦ 운동 회복에 좋다.

운동 근육 조직의 재생 및 보존으로 많은 운동선수들이 복용하고 있다.

장기간의 운동은 근육의 미세한 상해를 입히며 길게는 운동 후 2주 동안이나 인체의 글루타민 저장량을 감소시킨다.

 

⑧ 면역계의 강화에 좋다.

면역계의 주요 에너지 공급원은 글루타민이다. 항상 높은 농도로 존재하지만 스트레스, 외상 또는 상처를 입은 경우 이 원료의 필요성이 급증한다. 예를 들어 본다면, 여러 형태의 암은 인체에 글루타민을 고갈시켜 이 질환을 앓는 사람들이 지방이 없는 조직 및 근육이 감소하여 여위게 된다. 대표적인 전암 증상의 하나인 결장의 돌기는 주위 건강한 조직 보다 훨씬 낮은 글루타민의 함량을 지닌다.

 

⑨ 간 질환에 좋다.

글루타민은 간에서 지방이 싸이는 것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간경화의 치료를 도와준다. 그러나 간질환의 말기에는 이러한 이점(advantage)은 사라지는데 그 이유는 글루타민을 장기가 효과적으로 수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환자 曰: 글루타민(Glutamine)이 부족하면, 일일 섭취량, 많이 함유된 식품,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글루타민(Glutamine)이 부족하면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2) 일일 섭취량

일반적인 건강한 사람 100mg 섭취한다.

변비 500.2,000mg 섭취한다.

염증성 장 질환 1.4g 섭취한다.

장 점막 궤양 1.40g 섭취한다.

단, 글루타민제제는 건조 상태나 분말상태로 복용해야 그 해독 작용이 뛰어나다. 간경화, 신장질환 등 암모니아의 과다 축척이 예상되는 질환에는 복용을 금한다.

 

(3) 많이 함유된 식품

사탕무, 당근, 무 등에 함유되어 있다.

 

(4)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

① 글루타민(Glutamine)

 

[ 글루탐산(Glutamic acid) ]

 

환자 曰: 글루탐산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866년 독일의 릿트하우젠(H.Ritthausen)이 글루텐에서 발견하였다. ‘L-글루탐산’은 일반 단백질 속에 널리 분포하며, 특히 곡류단백질에는 다량으로(밀의 글리아딘의 경우에는 43.7%) 함유되어 있다. 다시마국물의 맛이 좋은 이유는 이것의 단일나트륨염 때문이다

 

환자 曰: 글루탐산의 기능성 내용, 많이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글루탐산의 기능성 내용

 

① 신경전달물질인 GABA의 전구체이다.

글루탐산은 염산이 구성성분이며, 중추신경계의 신경전달기능을 증가시킨다.

 

② 당과 지방대사에 필수적이다.

당과 지방대사에 필수적이며, 칼륨이온을 척수로 수송하며, 혈액-뇌관문을 통과한다. 뇌는 이것을 연료로 사용한다.

 

③ 암모니아 해독 작용을 한다.

이 아미노산은 질소이온을 잡아서 암모니아를 해독하고 글루타민이 된다. 즉 glutamic acid가 glutamin이 된다는 것은 뇌에 있는 암모니아가 해독된다는 뜻이다.

 

④ 정신신경교정을 한다.

어린이의 이상 행동을 교정하고, 간질, 정신지체, 근육이완증 궤양, 저혈당 혼수에 처방된다.

 

(2) 많이 함유된 식품

장어, 고막, 청국장 등에 함유되어 있다.

 

 

 

[ 글리신(Glycine) ]

 

환자 曰: 글리신(Glyc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가장 간단한 아미노산의 중 하나이다.

동물성 단백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생체 내 에너지대사, 해독작용을 한다.

 

환자 曰: 글리신(Glycine)의 기능성 내용, 많이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글리신(Glycine)의 기능성 내용

 

① 근육합성과 DNA와 RNA의 합성에 이용한다.

근육 속에 존재하며 근육의 퇴행을 방지하고 DNA와 RNA의 합성에 이용된다. 그 외 인체의 비필수 아미노산의 합성에 이용된다.

 

DNA는 핵산의 일종이며, 주로 세포의 핵 안에서 생물의 유전 정보를 저장하는 물질이다.

RNA는 핵속 DNA 정보 전달 및 단백질 합성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이다.

 

② Glycogen의 저장을 촉진하여 당뇨증상 개선한다.

Glycogen의 저장을 촉진하며 핵산과 담즙산 생성에 관여한다.

 

글리코겐은 필요할 때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에너지 저장원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글리코겐이 포도당으로 분해되면 포도당은 즉각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고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동안 혈당 수준을 유지하는 데 쓰인다.

 

③ 조직의 손상회복에 기여한다.

피부와 결합조직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서 조직의 손상회복과 치료에 기여한다. 과산으로 인한 위궤양을 수복한다.

 

④ 중추신경계의 기능 강화 작용을 한다.

간질발작을 억제하고 과동증, 조울증을 개선한다.

 

⑤ 전립선 기능강화작용을 한다.

전립선세포의 소실을 억제하여 건강한 전립선을 유지한다.

 

(2) 많이 함유된 식품

맥주효모, 호박씨, 탈지분유 등에 함유되어 있다.

[ 세린(Serine) ]

 

환자 曰: 세린(Ser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세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하나로, 1865년 E. 크래머가 세리신에서 순수 분리하였기 때문에 그 이름을 따서 명명하였다.

 

환자 曰: 세린(Serine)의 기능성 내용, 많이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세린(Serine)의 기능성 내용

 

① 지방과 지방산의 대사, 근육의 성장에 관여한다.

지방산과 지방의 대사에 관여하며, 근육의 성장에 관여한다.

 

② 면역세포와 항체생성에 기여한다.

건강한 면역기능을 유지하도록 한다. 그러나 과량 섭취시는 면역능이 도리어 저하된다.

 

③ 뇌 신경수초를 보호한다.

뇌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으로서 신경섬유를 덮고 있는 뇌 신경수초를 보호한다.

 

④ 피부에 보습작용을 한다.

뇌피부에 보습작용을 하므로 보습을 위한 화장품에 처방된다.

 

⑤ 세포막 형성에 관여한다.

RNA와 DNA기능을 강화하며 세포막을 형성한다.

 

3) 많이 함유된 식품

맥주효모, 호박씨, 탈지분유 등에 함유되어 있다.

 

[ 시스테인(cysteine) ]

 

환자 曰: 시스테인(cyste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방광에 있던 요로결석에서 발견되어서 방광을 뜻하는 그리스어 ‘cyste(κ.στη)’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시스테인은 어떤 측면에서는 필수 또는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몸에서는 모발과 손톱, 발톱에 많이 함유돼있고, 동물에게선 털과 뿔에 존재하는 성분이다.

 

환자 曰: 시스테인(cysteine)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시스테인(Cysteine)은 효소작용에 관여한다.

효소작용은 소화와 흡수작용, 노폐물 배출작용, 혈액 정화작용, 세포활성화 작용, 독소 해독작용등이 있다.

효소를 두고 일각에선 ‘생명의 빛’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이는 효소가 에너지를 발산시켜 뇌의 활성화와 면역력 증강을 돕기 때문이다.

우리가 에너지를 발산해야 할 때, 집중해야 할 때 막강한 힘을 실어주는 역을 할 때 시스테인이 이러한 역할을 돕고 있다.

 

② 시스테인(Cysteine)은 손톱, 발톱, 피부, 모발의 구성성분이다.

콜라겐 생성과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③ 시스테인(Cysteine)은 강력한 해독작용을 한다.

Cysteine은 글루타치온의 전구체로서 알콜과 약물, 흡연, 독성물질 등의 손상으로부터 간, 뇌를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의 일종이며, 방사선으로 인한 손상을 회복한다. 비타민E와 Se의 존재하에서 효능이 증진된다.

Cysteine은 Cystine보다 수용성이 강하여 질병치료에 더욱 효과적이다.

 

환자 曰: 시스테인(cysteine)이 부족하면, 많이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시스테인(cysteine)이 부족하면

모발이 더디게 자라고, 손톱과 발톱이 정상적으로 자라지 않는다.

 

(2) 많이 함유된 식품

맥주효모, 돼지고기, 브로콜리, 달걀, 마늘, 양파 등에 함유되어 있다.

 

[ 아스파라긴(Asparagine) ]

 

환자 曰: 아스파라긴(Asparag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932년 아스파라거스에서 처음 분리하여 이 이름이 붙었다. ‘아스파라긴’은 식물성 단백질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온혈동물에 들어 있는 비필수아미노산 중의 하나로서 아스파르트산으로부터 합성할 수 있다.

 

환자 曰: 아스파라긴(Asparagine)의 기능성 내용, 많이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아스파라긴(Asparagine)의 기능성 내용

 

① 중추신경을 조절한다.

아스파라긴이 충분하다면 일상생활에서 신경과민이나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아스파라긴이 중추 신경계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작용하여 뇌를 구성하는 조직을 유지시키고 적절한 기능을 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②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다.

숙취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으로 아세트알데히드(Acetaldehyde) 독성물질이다. 아스파라긴이 아세트알데히드와 결합하여 빠르게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③ 중추신경의 균형유지에 좋다.

중추신경계의 균형을 유지하여 조증과 울증을 조절한다.

 

④ 신경세포에 에너지원을 공급한다.

Aspartic acid로 다시 대사되어 뇌세포와 신경세포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공급한다.

 

⑤ 다른 아미노산의 대사를 촉진한다.

간에서 어떤 아미노산이 다른 아미노산으로 대사되는 것을 촉진한다.

 

(2) 많이 함유된 식품

콩나물, 무 새순, 각종 식품의 새순 등에 함유되어 있다.

 

[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 ]

 

환자 曰: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아스파라긴산 또는 아미노호박(琥珀)이라고도 한다. 1927년 프리슨에 의해 아스파라긴을 수산화납과 가열하여 생기는 산으로서 발견되었다.

콩나물에 들어 있는 아스파라긴(asparagine)이 숙취의 주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acetaldehyde)와 신속하게 결합, 이를 제거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아스파라긴을 주제로 하여 개발된 숙취 해소음료도 시판되고 있다. 원래 콩에는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이라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기는 하나 아스파라긴은 함유되어 있지 않다. 그런데 콩나물이 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암모니아의 자가 해독작용의 일환으로 유리된 아미노기가 아스파르트산과 결합하여 아스파라긴이 되며, 이렇게 생긴 아스파라긴은 콩나물 뿌리에 내려갈수록 많이 축적된다.

 

환자 曰: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의 기능성 내용, 보충제, 많이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의 기능성 내용

 

① 스테미나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스파르트산은 스테미나를 증가시켜 피로, 우울증을 해소하고,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 만성 피로증후군 개선한다.

세포의 에너지대사를 촉진하여 만성 피로증후군을 개선한다. 농도가 증가되면 간질이 나타나고, 농도가 저하되면 우울증이 나타난다.

 

③ 간 해독을 한다.

암모니아대사를 촉진하여 간에 좋은 영양소가 되며, 다른 아미노산과 결합하여 독소를 흡수하여 혈액으로부터 제거한다.

 

④ 미네랄 흡수 보조에 좋다.

어떤 종류의 미네랄이 장 흡수를 도와서 미네랄의 혈중농도를 높임으로서 세포의 기능을 돕는다.

 

⑤ DNA와 RNA기능을 강화한다.

유전정보를 전달하는 DNA와 RNA의 기능을 강화한다.

 

⑥ 면역력을 강화한다.

면역글로불린과 항체생성을 촉진한다.

 

(2) 보충제

500mg 제제를 1일 3회 식전 단백질 성분이 없는 주스 또는 물과 함께 복용한다.

 

(3) 많이 함유된 식품

복숭아, 붉은 고추, 붓고추, 고추잎, 파슬리, 복령, 브라질의 패션프룻 과육, 모링가 등에 많이 들어 있다.

 

[ 알라닌(Alanine) ]

 

환자 曰: 알라닌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알라닌’은 조류와 포유류의 비필수아미노산으로, 탄수화물이 분해되어 생기는 피루브산으로부터 합성되므로 음식물로 섭취할 필요가 없다.

 

환자 曰: 알라닌의 기능성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가장 필수적인 촉매제이다.

 

② 간 대사 촉진으로 유해물질을 무독화 한다.

간 모세혈관으로부터 간으로 질소를 운반하여 무독화 시킨다. 비타민 B5와 Coenzyme A의 원료로써 인체에서 가장 강력한 촉매작용을 한다.

 

③ 포도당의 에너지화를 보조한다.

근육의 격렬한 운동으로 산소공급부족이 되어 독소를 생산할 때, 독소 생성을 억제한다.

 

④ 혈당조절작용을 한다.

인슐린 의존형 당뇨에 효과적이다.

 

환자 曰: 라닌이 부족하면, 많이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알라닌이 부족하면

알라닌은 과량이고, 티로신과 페닐알라닌이 부족하면 만성피로증후군이 심해진다.

 

(2) 많이 함유된 식품

맥주효모, 연어알, 청어알 등에 함유되어 있다.

 

[ 티로신(Tyrosine) ]

 

1849년 카세인에서 처음 분리된 ‘티로신’은 특히 호르몬의 일종인 인슐린에 많고, 또 파파야 열매에 있는 효소인 파파인은 그 무게의 13%가 티로신이다.

 

환자 曰: 티로신(tyros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갑상선 호르몬이나, 머리카락이나 피부의 흑색 색소인 멜라닌의 원료이고 신경 전달물질인 아드레날린, 도파민,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의 원료가 된다.

 

환자 曰: 티로신(tyrosine)의 기능성 내용, 많이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티로신(tyrosine)의 기능성 내용

 

① 우울증에 항우울작용을 한다.

무관심, 무기력, 나른함과 같은 우울증이나, 흥분, 긴장 같은 조증에 트리프토판과 같이 병용하면 효과적이다. 1일 600~2000mg

 

②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한다.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요드 원자를 이용하게 하여 갑상선 호르몬생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티로신이 결핍하면 갑상선기능이 저하된다. 그러므로 티로신 결핍으로 인해 유발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치료한다.

 

③ 식욕저하작용이 있다

교감신경계의 흥분으로 식욕이 저하된다.

 

④ 체지방 감소작용을 한다.

갑상선의 정상적인 작용에 의해 적당한 체지방의 이용을 촉진한다.

 

⑤ 저혈압, 저체온 증을 치료한다.

아드레날린,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저혈압을 개선한다.

 

(2) 많이 함유된 식품

귀리, 밀, 콩, 율무, 아몬드 등의 견과류, 치즈, 달걀, 바나나, 유제품, 금충초, 생선과 육류 같은 동물성 단백질 식품이다.

 

[ 프롤린(Proline) ]

 

환자 曰: 프롤린(Proline)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프롤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지방족 아미노산의 하나로, Pro 또는 P로 약기한다.

프롤린은 주로 젤라틴, 콜라겐 단백질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하이드로프롤린과 함께 콜라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환자 曰: 프롤린(Proline)의 기능성 내용, 많이 함유된 식품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프롤린(Proline)의 기능성 내용

 

① 피부의 신축성을 강화한다.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의 신축성을 증진한다.

 

② 연골, 골관절, 인대, 건, 심장근육을 강화한다.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효과가 증진된다.

 

(2) 많이 함유된 식품

육류, 달걀, 유제품 등에 함유되어 있다.

 

3. 기타

기타 아미노산 단백질로는 콜라겐, 타우린, 카르니틴, 렉틴, 글루타민산, 카제인, 카제인 포스펩타이드 등이다.

 

[ 콜라겐 ]

 

환자 曰: 콜라겐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콜라겐’이란 본드같이 끈적거리는 물질로, 우리 몸의 세포들을 접착시키고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다. 신체는 약 60조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우리 몸을 이루는 머리카락, 피부, 손톱, 뼈, 연골, 내장, 혈관 등의 세포 사이에는 콜라겐이 존재하고 있다.

 

환자 曰: 콜라겐의 작용기전,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콜라겐의 작용기전

 

① 모발의 구성성분이다.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켈라틴 성분은 구조적으로 콜라겐과 같다.

콜라겐이 부족하면 모발의 건강이 악화되어 머리가 빠져 탈모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콜라겐을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 예방과 치료에도 좋고,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주면 윤기 있고 생기있는 머리카락으로 거듭날 수 있다.

 

② 눈 조직의 주성분이다.

각막과 결막 조직의 주성분이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다.

 

③ 손, 발통의 주성분이다.

손톱과 발톱을 이루고 있는 주성분은 케라틴인데 콜라겐과 구조적으로 비슷하다.

 

④ 치아의 주성분이다.

치아의 주성분인 상아질에는 약 18%와 잇몸과 치근막을 이루고 있는 조직의 대부분이 콜라겐이다.

 

⑤ 피부 조직의 주성분이다.

우리의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조직의 3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콜라겐은 진피층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들수록 피부 속 콜라겐이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피부의 탱탱함은 사라져 주름이 생기게 된다.

이전에는 주름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성형수술을 했지만 최근에는 콜라겐을 직접 주입하여 주름을 없애고 있다. 그러나 한번 주입으로 주름이 영원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며, 주입된 콜라겐도 역시 반년에서 수개월 정도 후 피부에서 흡수되거나 분해되기 때문에 주름이 없는 젊은 피부를 위해서는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하다.

 

⑥ 뼈 조직의 결합에 도움을 준다.

뼈의 약 70%는 칼슘으로 되어 있고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뼈조직의 결합에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콜라겐이다. 뼈 속의 콜라겐은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중년 여성에 흔히 발생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의 섭취와 함께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콜라겐의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⑦ 힘줄의 조직성분이다.

80%의 콜라겐이 뼈와 근육을 이어주는 힘줄의 주요 조직 성분을 이루고 있다.

⑧ 관절의 구성성분이다.

뼈와 뼈가 접하는 관절은 연골로 덮여 있다. 이 연골은 뼈를 보호해주는 쿠션 역할을 한다. 연골을 구성하는 50%가 콜라겐이다. 인간의 뼈로 제일 큰 뼈가 대퇴골과 경골인데, 인간의 상하의 뼈의 사이 7mm간격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덮여 있는 연골의 간격이 가까워져 뼈와 뼈가 부딪히며 마모되기 쉽다. 연골이 마모가 되면 뼈끼리 부딪히게 되면서 심한 통증과 뼈의 변형을 가져오면서 관절증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콜라겐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연골 내 콜라겐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관절치료에 효과적임이 보고되고 있다. 콜라겐은 우리 몸 안에서 합성과 분해를 하는데, 콜라겐이 분해되는 것은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기 때문이다.

 

⑨ 혈관을 보수작업을 한다.

전신에 둘러쳐진 혈관을 도로에 비유 할 수 있다. 도로는 생활에 필요한 물질을 보급하고 불필요한 물질을 옮기는 역할을 한다. 우리 몸은 도로 역할을 하는 혈관을 통해 세포 곳곳에 필요한 물질을 공급하고 노폐물은 실어 나른다. 혈관이 파손되면 이런 중요한 역할들에 문제가 생기고 결국 건강이 나빠지게 된다. 콜라겐은 혈관 상처 치료를 하여 끊임없이 혈관을 보수하는 작업을 한다.

만약 콜라겐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다면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이나 칼슘 등이 상처에 침입하기 쉬워지고 동맥 경화를 일으키게 된다. 동맥경화를 일으키게 되면 혈관의 유연성이 사라져 고혈압의 원인이 된다. 또 혈관에 생긴 상처는 콜레스테롤이 쌓이기 쉬워 혈관이 점점 좁아지게 되고 콜레스테롤에 칼슘이 침착해 점토가 굳어진 것 같은 상태가 되어 결국 혈관이 망가지게 된다. 이는 뇌출혈이나 뇌경색, 심근경색의 원인이 된다.

⑩ 내장을 도와주는 성분이다.

신축성 있는 장운동을 도와주며 몸속의 5장6부 대부분에 콜라겐 성분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⑪ 방광의 괄약근의 주성분이다.

괄약근의 80%가 콜라겐이다.

 

(2) 섭취량

하루에 콜라겐 1.5g 정도를 섭취한다.

 

(3) 부작용 및 주의사항

위장이 약한 사람과 우유에 알레지 있는 분은 많이 섭취하면 변이 묽을 수 있다.

 

4. 콜라겐 함유제제

 

[ 미후등식장탕 (..藤植腸湯)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

조선 말엽 1893년부터 1900년까지 동무 이제마가 저술하였는데 세계에 자랑할 만한 독특한 책이다.

 

환자 曰: 원전조성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미후도(..桃) 15g, 목과(木瓜)·포도근(葡萄根) 각 7.5g, 노근(蘆根)·앵도(櫻桃)·오가피(五加

皮)·송화(松花) 각 3.75g, 저두강(杵頭糠) 반스픈(半匙)를 물에 끓여 복용한다.

 

미후도지(..桃枝) 55.56%(군 君), 목과(木瓜) 11.11%(신 臣) 포도근(葡萄根) 8%, 미강(米糠)·노근(蘆根)·앵도(櫻桃)·오가피(五加皮)·송화(松花) 각 4%, 피쉬스케일(魚鱗)콜라겐 2%

 

군신좌사(君臣佐使). “주된 약효를 내는 ‘임금(君) 약’을 다른 약들로 보조·강화하고(臣), 독성을 낮추며(佐), 질병 부위로 인도하고 중화한다(使)”는 전통 한방(韓方) 원리다.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이 처방의 과학적 근거를 생명공학자들이 찾아냈다. 양약 분석에 쓰이는 ‘시스템 분석(systems approach)’ 기법을 이용해서다.

 

환자 曰: 임상응용에 알려주세요.

 

약사 曰

 

태양인(太陽人)의 일체 이증(裏證)을 치료한다.

 

환자 曰: 콜라겐 함유제제의 해설에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다래줄기/미후도지(..桃枝) 55%

다래뿌리의 성질은 차고, 맛은 달며, 신장·위장경락으로 들어간다.

화중안간(和中安肝)·주황달(主黃疸), 소갈(消渴)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간의 기능을 안정시킨다. 주로 황달과 소갈병 등을 다스린다.

 

② 모과/목과(木瓜) 11%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시며, 간·비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효능은 명의별록(名醫別錄) : 서근활락(舒筋活洛), 화습화위(化濕和胃)

근육이 오그라들고 관절이 경직되었을 때 근육과 경락을 풀어주고, 소화관에 정체된 수분을 제거하고 위장을 편안하게 한다.

 

③ 콜라겐 2%

콜라겐은 구조 단백질로,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다. 신체는 약 60조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우리 몸을 이루는 머리카락, 피부, 손톱, 뼈, 연골, 내장, 혈관 등의 세포 사이에는 콜라겐이 존재하고 있다.

 

④ 갈대의 뿌리/노근(蘆根) 4%

갈대뿌리의 성질은 차고, 맛은 달며, 폐·위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 : “청열생진(淸熱生津), 지구제번(止嘔除煩).”

열을 내리고 진액을 생기게 하며, 구토증을 멈추게 하고 가슴 답답함을 없애준다.

 

⑤ 쌀겨와 쌀눈으로 이루어진 속껍질 가루/미강(米糠) 5%

미강의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며, 비장·위장 경락에서 작용한다.

명의별록(名醫別錄) : 보중익기(補中益氣), 건비화위(健脾和胃), 제번갈(除煩渴), 지사리(止瀉痢)

멥쌀은 위장의 원기를 북돋우어 기운을 나게 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가슴의 번열로 답답함을 없애주고 설사를 멎게 한다.

 

⑥ 소나무 꽃가루/송화분(松花粉) 4%

소나무 꽃가루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며 간·비장경락으로 들어간다.

본초강목(本草綱目): “윤심폐(潤心肺), 익기(益氣), 제풍(除風), 지혈(止血), 역가양주(亦可釀酒).”

본초강목에서 심장과 폐를 촉촉하게 하고, 원기를 북돋워주며, 풍습을 거두고 출혈을 멎게 한다.

또한 술도 빛을 수 있다.

 

⑦ 앵두/앵도(櫻桃) 4%

앵두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며, 간·비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명의별록(名醫別錄): 주조중(主調中), 익비기(益脾氣)

명의별록에서 중초(위장)를 편안하게 해주고, 비장의 원기를 북돋워준다.

 

⑧ 오가피(五加皮) 4%

오가피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고 쓰며, 간·신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 “거풍습(祛風濕), 강근골(强筋骨).”

신농본초경에서몸 안에 있는 풍사와 습사를 없애 주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⑨ 포도나무뿌라/포도근(葡萄根) 8%

포도나무 뿌리의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고 떫으며, 폐·비·신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 제풍습(除風濕), 소창(消脹), 이수(利水), 치탄탄마목(治..麻木), 토혈(吐血), 구갈(口渴).

풍사를 몰아내고 습사를 없애고, 헛배 부른 증상을 가라앉히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반신불수와 국소마비, 토혈, 갈증을 치료한다.

 

[ 오가피장척탕(五加皮壯脊湯) ]

 

환자 曰: 원전조성에 알려주세요.

 

약사 曰

 

오가피(五加皮) 16g, 모과(木瓜), 송엽(松葉) 각 8g, 포도근(葡萄根), 노근(蘆根), 앵도육(櫻桃肉) 각 4g, 메밀(蕎麥米) 반 스푼을 달여서 복용한다.

 

오가피(五加皮) 36.37%, 목과(木瓜) 18.18%, 송엽(松葉), 노근(蘆根), 앵도육(櫻桃肉), 메밀, 콜라겐 2%

 

환자 曰: 임상응용에 알려주세요.

 

약사 曰

 

태양인의 표증(表症)을 치료하는 데 쓰는 처방이다.

환자 曰: 콜라겐 함유제제의 해설에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오가피(五加皮) 36.37%

오가피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고 쓰며, 간·신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오가피의 효능은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서 ‘거풍습(祛風濕), 강근골(强筋骨).’

몸 안에 있는 풍사와 습사를 없애 주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② 모과/목과(木瓜) 18.18%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시며, 간·비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효능은 명의별록(名醫別錄) : 서근활락(舒筋活洛), 화습화위(化濕和胃)

근육이 오그라들고 관절이 경직되었을 때 근육과 경락을 풀어주고, 소화관에 정체된 수분을 제거하고 위장을 편안하게 한다.

 

③ 솔잎/송엽(松葉)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쓰며, 심·폐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효능은 본초강목(本草綱目): ‘거풍통각비(去風痛脚痺)’

찬바람으로 다리 힘이 약해지고 저리거나 지각 이상이 생겨서 제대로 걷지 못하는 풍병을 없애준다.

광주민간(廣州民間): ‘치신경쇠약(治神經衰弱), 유생소병결핍(維生素丙缺乏), 영양성수종(營養性水腫) : 방치유뇌(防治流腦), 유감(流感).’

신경쇠약, 비타민C결핍증, 영양성 수종을 치료하며 유행성 뇌막염, 유행성 감기를 예방, 치료한다.

 

본초강목(本草綱目): ‘거풍통각비(去風痛脚痺)’

찬바람으로 다리 힘이 약해지고 저리거나 지각 이상이 생겨서 제대로 걷지 못하는 풍병을 없애준다.

 

④ 포도나무뿌라/포도근(葡萄根)

포도나무 뿌리의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고 떫으며, 폐·비·신장의 경락으로 들어간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 제풍습(除風濕), 소창(消脹), 이수(利水), 치탄탄마목(治..麻木), 토혈(吐血), 구갈(口渴).

풍사를 몰아내고 습사를 없애고, 헛배 부른 증상을 가라앉히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반신불수와 국소마비, 토혈, 갈증을 치료한다.

 

⑤ 콜라겐

콜라겐은 구조 단백질로,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다. 신체는 약 60조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우리 몸을 이루는 머리카락, 피부, 손톱, 뼈, 연골, 내장, 혈관 등의 세포 사이에는 콜라겐이 존재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4)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Ktwo
수,스,졸,아,방,1,이
면,틸,피,래,문,+,벤
제,녹,뎀,사,하,1,트
구,스, 이,기,
입, 트,

kt66.tk

(2020-11-14 11:23:44)
Ktwo
밤이 오는것이 두렵다_불면증

잠을 자려고 잠자리에 누워도 잠에 쉽게 들지 못하는 당신에게

문의주시면 정성껏 안내드립니다

ktwogb닷컴

KαKαo - GTR390

(2020-11-11 12:49:42)
Ktwo
밤이 오는것이 두렵다_불면증

잠을 자려고 잠자리에 누워도 잠에 쉽게 들지 못하는 당신에게

문의주시면 정성껏 안내드립니다

ktwogb닷컴

KαKαo - GTR390

(2020-11-11 11:30:07)
이영민
수면ㅈㅔ ㅊ ㅓ 방 필요 없는 구매ㅊ ㅓ

☞ㅋ ㅏ 똑:PKMT ☜

(2020-10-08 11:14:05)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4)
인터뷰
돈으로 셀수 없는 '세이프약국사업'

돈으로 셀수 없는 '세이프약국사업'

2025년 초고령화 시대 다가온다전 세계적으로 고령인구가 급증하면서 노화 등으로 인한 ...
암환자에게 '희망'주는 안영철 박사

암환자에게 '희망'주는 안영철 박사

한국면역 응용연구소 의 안영철 박사와 대담주제 : 마음과 몸을 고치는 면역을 찾아서~1...
가장 많이 본 뉴스
1
서울고법에 제출된 약사500명'집단진정서'
2
차기대약회장 야권경쟁력 1위 '최광훈'
3
'업무상배임'혐의자 재고용, 대한약사회
4
성공예감...하루 앞둔 '건강서울페스티벌'
5
대약 상임이사회, 안건 심의 완료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