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상담약국
30세 넘으면 손상뇌세포 재생'불가'지적활동은 기억력 촉진에 유익해
이상우 기자  |  law0709@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8.13  11:29:1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제3편 신경계에 작용하는 건강기능식품

 

제1장 집중력 및 기억력 개선 건강기능식품-2

1. 집중력 및 기억력-2

3-1.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5

• 대두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 제품-5

• 테아닌(Theanine) 등 복합추출물 제품-6

• 피브로인(fibroin)추출물 BF-7 제품-7

• 참당귀 주정추출분말-9

3-2. 기타 관련 소재-10

• 도코사헥사에노산(Docosahexaenoic acid DHA) 함유제품-10

• 레시틴(Lecithin) 제품-11

 

제2장 수면 및 스트레스 조절 관련 건강기능식품-13

1. 수면(睡眠)-13

2. 불면증(不眠症)-13

3. 스트레스(Stress)-15

4-1.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18

• 유단백가수분해물(락티움) 제품-18

• L-테아닌 제품-19

4-2. 기타 관련 소재-20

• 멜라토닌(Melatonin) 제품 –20

• 트립토판 함유식품(참깨)-23

 

 

 

제1장 집중력 및 기억력 개선 건강기능식품

 

1. 집중력 및 기억력

 

환자 曰: 집중력개선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집중력이란 개인이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 외부 환경을 탐색하는 적극적이고 선택적인 힘이다. 집중은 어떤 것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다른 것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을 뜻하며, 혼란된 상태와는 반대되는 상태로서 능동적 선택적 측면을 강조한 것으로 집중력을 선택된 주의력이라고 한다.

집중력은 명료화 능력, 선택적 주의력, 지속적 주의력으로 나눌 수 있다.

 

명료화 능력은 환경이나 신체적 자극에 반응하기 위한 신체적, 정신적 각성 능력을 말하며, 자극에 대한 준비상태의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선택적 주의력은 필요한 자극에 대해 어떤 선택된 방향과 관심을 돌리는 것인데, 앞서의 다양한 생각이나 자극을 잊고 새로운 것으로 관심을 돌리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칵테일파티 현상이란 관심이 있거나 중요한 한 가지 대화만을 듣는 것을 말한다.

지속적 주의력은 시간의 경과에도 특정 자극에 대해 주의력을 계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집중력은 지식산업사회의 인간에 있어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부단히 계발, 개선시켜야 한다. 생리적으로는 관련 유전자 또는 단백질의 기능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신경전달 유전자, 보상 유전자, 단백질 등의 기능과 이들 상호간의 네트워킹이 중요하므로 이러한 생리적인 인자가 원활히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인 조치로서 건강기능 식품이나, 의약품의 복용 등이 있다.

 

환자 曰: 기억력개선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기억력은 정신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받아들여 뇌 속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에 의식세계로 꺼내어 사용하는 능력이다.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입력(入力)이라고 하며, 주로 학습을 통해하여 이루어지며, 이때 주의력과 집중력이 중요하다. 받아들인 정보가 장기적으로 보존되기 위한 과정을 장기기억으로의 전이(transfer)라 하고, 필요할 때 따라 감각기억, 작용기억 또는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으로 나눌 수 있다.

 

감각기억이란 정보가 감각기관을 통하여 저장되는 수동적인 과정이며, 이 정보들 중 주의를 기울인 정보만이 단기기억으로 넘어가게 된다.

단기기억(작업기억)은 기억 대상에 따라 언어성 기억과 공간성 기억으로 구분하는데, 현재 의식하고 있는 정보들을 처리하는 동안의 작업대와 같은 역할을 하는,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의 기억으로, 부호화되어 들어가는 정보는 시각적, 청각적으로 입력되었다가, 후에 언어 의미적 부호처리(예, 시각적)하면 유사한 단기기억을 오래 유지, 확장하려면 되뇌임/시연과 덩이짓기/조직화가 중요하며, 나중에 재생할 수 있도록 비교적 영구히 저장되는 강화된 기억이라고 할 수 있다.

 

장기기억은 주로 정보의 의미가 부호화되며, 정보 처리의 수준과 깊이가 깊을수록, 동원된 지식의 총량이 클수록 더 잘 기억되며, 자극에 대해 모든 지식을 동원하여 그 정보와 연결짓는 것을 정교화(elaboration)라고 한다.

 

기억에서 중요한 것은 인출인데, 이는 저장고에서 기계적으로 꺼내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단서들을 근거로 기억 내용을 저장고에서 탐색, 확인, 재구성하여 꺼내는 복잡한 과정이고, 인출 단서가 불충분하면 기억 내용의 인출이 실패할 수도 있다. 인출과정의 특성상 충분한 인출 단서가 있어야하는데, 기억해야 할 단서(부호와 단서)와 인출해야 할 단서(맥락)가 합치됨으로써 간섭이 최소화되어 재생성이 용이해지며, 장기적으로 저장된 기억은 자신의 생각에 비추어 그 의미를 추려서 기억하게 된다.

기억체계에 따라 기억을 분류하면 서술적 기억(단어 이름, 얼굴, 개념, 시진 등 사실적 정보), 절차적 기억(자전거 타기, 타자, 운전, 구두끈 매기, 퍼줄 맞추기 등 행위나 기술)으로 나눌 수 있다.

기억 형성은 신경세포(뉴런 neuron)의 전기적 변화에 따른 장기상승작용이라는 생리적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일종의 신경전달 과정의 변화이다. 기억은 뉴런의 해부학적 변화를 초래할 수 있고, 기억에 중요한 뇌 부위인 해마 중의 특정 단백질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음이 알려져 있다. 즉, 기억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아직 미확인의 특정 단백질 또는 관련 인자들의 순기능을 높이거나 관련 부위 신경세포의 작용과 생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며, 건강기능식품 또는 의약품 등이 활용될 수 있다.

 

환자 曰: 집중 및 기억의 생리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① 뉴런(Neuron)

인간의 뇌는 좌우의 반구(半球)와 간뇌(間腦)로 대뇌, 연골, 뇌간, 소뇌 등의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부분 사이나 공간에 골액(骨液)이 들어 있다.

대뇌의 피질 부분에는 운동, 지각, 청각, 미각과 관계하는 신경이 모여 있다. 대뇌 반구의 왼쪽 측면에는 기억이나 학습에 관계되는 해마가 있다.

해마는 우리들이 기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 해마에 혈액이 흐르지 않는 등의 이유로 해마의 신경세포가 어떤 이유에서든 죽어 버리면, 기억력을 상실하게 된다.

 

②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

신경전달물질이란 뉴런들 간의 신호를 전달하기 위한 화학적 매개체이다.

대표적인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은 뇌에 있어서 적은 양이 분포하지만, 혈류량 조절이라든지, 운동기능과 학습과 같은 고도의 정신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세틸콜린은 콜린성 수용체에 의해 인지되는데, 여기에는 니코틴 수용체와 무스카린 수용체의 두 종류가 존재한다. 이들 수용체에 이세틸콜린이 결합함으로써 세포내로 신호 전달이 가능해진다.

 

환자 曰: 단기기억과 장기 기억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단기기억이란 짧은 시간 동안 제한된 양의 정보를 저장함으로써 순간순간으로 이루어져 과거가 되지만, 현재의 정신세계에 연속시켜 새롭게 그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모든 기억이 장기기억으로 안정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단기적 기억상태를 거쳐 가야 한다. 즉, 단기기억이 장기간 유지되면 그에 따른 장기기억 형성 가능성은 그만큼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단기기억은 지연반응시험으로 평가한다.

 

장기기억은 단기기억에 비해서 기억 용량에 한계가 없는 것처럼 보이며, 또 장기기억은 무의식 상태에서도 살아남을 정도로 견고하다.

 

환자 曰: 집중력 및 기억력 감퇴의 원인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기억력 감퇴의 원인

① 나이와 심리적인 요인

인간의 뇌세포는 30세를 넘으면 크게 감퇴되기 시작해 손상된 뇌세포는 재생되지 않는다.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긴장은 뇌세포의 피로를 촉진시켜 기억력을 떨어뜨린다. 우울, 초조 등의 심리적인 요인도 기억력을 떨어뜨려 건망증을 심화시킨다.

   
▲인간의 뇌세포는 30세를 넘으면 크게 감퇴되기 시작해 손상된 뇌세포는 재생되지 않는다

어떤 일에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완벽한 일처리를 위한 강박관년적인 성격도 건망증을 쉽게 겪는다.

 

② 환경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 감퇴를 보이는 것은 당연하지만 두뇌활동의 정도나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또 지적활동이 낮은 사람에게 많이 나타난다.

신체적인 피로와 수면부족도 집중력을 저하시켜 건망증을 유발한다. 지나친 알코올 섭취는 뇌의 신진대사를 떨어뜨려 기억력을 감퇴시킨다.

 

③ 병인(病因)

치매 등의 원인으로 뇌가 위축되고 뇌신경세포의 파괴가 이루어져 기억력 장애 등이 온다.

3. 식약청 인증 건강기능식품

 

환자 曰: 식약청 인증 건강기능식품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기억력 및 집중력의 감퇴는 만성적인 염증, 호르몬의 감퇴, 동맥경화에 의한 산소공급의 부족, 뇌세포의 에너지 생산력 감퇴, 필수지방산의 부족, 유리기에 의한 뇌 조직의 산화, 신경전달물질(아세틸콜린)의 부족 등 여러 가지 현상이 단독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다. 따라서 기억력과 집중력 감퇴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방법은 이러한 원인을 최소화 하고 뇌에 영양소를 공급하여 그 위험을 줄이는 것이다. 기억력과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은 현재 개별 인정된 것만 있으며 향후 추가로 수재될 가능성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는 가바(GABA; γ-aminobutyric acid) 및 당귀 추출물 등이 있다.

 

가바(GABA; γ-aminobutyric acid)는 동물의 뇌, 세균, 녹색식물 등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의 1종.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 정신안정제에 의해서 작용이 증가되며, 글루타민산의 유도체이다.

 

3-1.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성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개별적으로 인정한 원료를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절차가 까다로워서 개별인정원료와 개별인정업체만이 제조판매가 가능하다.

 

[ 대두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 제품 ]

 

환자 曰: 대두 포스파티딜세린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대두 포스파티딜세린’은 대두 레시틴을 효소 처리하여 만든다. 기능성분인 포스파티딜세린은 40% 정도로 표준화한다.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 PS)은 인산지방질의 일종으로, 일반 기름과 달리 수용성, 소수성(疏水性)의 두 가지 성질을 모두 갖고 있으며 인간의 뇌(건조중량으로서) 중 절반을 차지한다. 인산지방질은 대부분 신경 세포막을 형성하는데 사용되며, 특히 뇌신경 세포에 다량 존재한다.

 

환자 曰: 대두 포스파티딜세린의 기능성 내용, 작용기전에, 기능성 평가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집중력 및 기억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포스파티딜세린의 집중력 및 기억법 작용기전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포스파티딜세린은 동물과 미생물 등의 생체막에 존재하고 있으며, 특히 사람의 경우 뇌신경 세포에 다량 존재한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신경전달 촉진, 기억력, 학습능력 향상, 치매예방, 주의력 결핍 개선, 항우울증 효과가 있는 물질로 미국, 유럽 등에 널리 알려져 있다.

미국식품의약품안전처(FDA)은 포스파티딜세린 성분을 포함하는 건강 기능 식품에 대해 ‘고령자의 인지 능력 저하와 치매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표시를 허용하고 있다.

 

(3) 포스파티딜세린의 집중력 및 기억법 기능성 평가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미국 Crook 박사는 50~75세 149명, 매일 PS 300mg 12주 투여 3주째부터 기억력, 인지력 호전되고. 12주 투여 후 PS투여 중지 후 4주째에도 기억력 개선효과 유지되었다.

구미에서는 이미 50년 전부터 뇌의 건강과 PS의 관계에 대한 방대한 연구가 진행돼 왔으며, 많은 문헌들을 통해 치매환자의 기억력 재생과 학습증진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뇌 대사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 曰: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 품명/제조·수입사/가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포스파티딜세린이 380 mg/g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

 

(2) 일일 섭취량

포스파티딜세린 300mg 섭취한다.

 

(3)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임산부와 수유부는 섭취에 주의해야 하고, 많이 섭취하면 위장장애와 불면증을 올 수 있다.

 

(4)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

① 브레인진큐피에스(Brain Gin Qps) 기억력개선 포스파티딜세린 300mg/ 일동제약 115,000원

 

[ 테아닌(Theanine) 등 복합추출물 제품 ]

 

자 曰: 테아닌(Theanine) 등 복합추출물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테아닌’은 글루탐산과 에틸아민으로부터 형성된 아미드로서 차 특유의 감칠맛과 단맛을 주는 성분이다.

‘테아닌 등 복합추출물’은 L-theanine과 쌀미강 발효추출물을 혼합하여 만들었다. 지표성분은 Ltheanine과 GABA이고, 그 함량은 각각 90%이상과 0.4%이상 정도로 표준화한다.

 

감마 아미노뷰티르산(γ-Aminobutyric acid, GABA)은 신경계에서 신경흥분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인간의 경우 GABA는 근육의 상태를 직접적으로 조절한다.

 

자 曰: 테아닌(Theanine)의 기능성 내용,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테아닌의 기능성 내용

집중력 및 기억법·스트레스·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테아닌 등 복합추출물의 집중력 및 기억법 작용기전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테아닌 등 복합추출물’은 시험관시험에서 손상된 신경세포를 회복시키는 결과를 나타냈으며, 동물시험에서는 기억력 개선이 확인되었으나, 기억력에 대한 수동회피시험(passive avoidance test)에서는 유의한 기억력 증진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성이 인체적용시험을 통하여 확인되지는 않았다. 따라서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도 있으나, 아직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로 기능성을 인정하였다. 동물시험에서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 확인되었으나 인체시험 자료는 제출되지 않았으므로 기능성 등급은 ‘기타기능 II’에 해당한다.

 

수동회피시험은 쥐가 통과할 수 있을 만한 크기의 통로로 연결이 된 공간 바닥에 약한 전기쇼크를 주는 장치이다. 전기자극에 의한 회피능력을 측정할 수 있으며, 인지능력 측정시험에 이용된다.

 

자 曰: 테아닌(Theanine)의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일일 섭취량, 부작용,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L-테아닌이 940 mg/g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

 

(2) 일일 섭취량

L-테아닌 200.250 mg 섭취한다.

 

(3) 부작용 및 주의사항

카페인 함유음료(커피, 홍차, 녹차 등)와의 병용 하지 말아야 하며,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 및 수술 전후 환자는 섭취에 주의 해야 한다.

 

(4)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

① 스트레스 릴렉스 테아닌 250 25000원 /그린스토아

 

[ 피브로인(fibroin)추출물 BF-7 제품 ]

피브로인(fibroin)은 거미와 같은 곤충의 실샘에서 분비되는 섬유상 단백질의 하나이다.

BF는 Brain Factor로 뇌에 있는 영양물질이다.

 

자 曰: 피브로인추출물 BF-7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피브로인추출물 BF-7’의 원재료는 누에고치에서 뽑아낸 실크다. 피브로인추출물의 원재료인 누에고치의 실크는 피브로인(75%)과 세리신(25%)이라는 2가지 단백질로 구성되어져있다. 피브로인추출물 BF-7은 누에고치에서 뽑아낸 실크에서 세리신을 제거하여 피브로인을 추출한 후 효소 가수분해하여 만든 기능성 원료로 학습력과 기억력, 집중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이중, 식약청에서 인증한 피브로인추출물 BF-7의 효능(기능)은 ‘기억력 개선’이다.

 

자 曰: 피브로인추출물의 기능성 내용, 작용기전, 기능성 평가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피브로인추출물의 기능성 내용

집중력 및 기억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피브로인추출물 BF-7의 집중력 및 기억법 작용기전(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피브로인추출물 BF-7이 신경세포의 손상과 손상된 뇌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동물시험에서 확인되었다. 또한, 피브로인추출물 BF-7의 보충효과를 비교한 인체적용연구에서도, 피브로인추출물 BF-7의 보충이 일반인과 노인등 다양한 인구 집단들의 기억력을 개선시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3) 피브로인추출물의 집중력 및 기억법 기능성 평가(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40명의 고교생을 대상으로 ‘피브로인 BF-7’의 임상 실험을 실시한 결과 BF-7을 복용한 학생들의 기억력이 20%이상 향상되었으며 기억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하는가 여부를 확인하는 학습기억 효율성은 무려 2배 이상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일반인 98명을 대상으로 복잡한 도형을 보여준 뒤 그림을 그리게 한 후 얼마나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는가에 대한 실험결과에서도 BF-7 복용 후 정확도가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 曰: 피브로인추출물의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일 섭취량

피브로인추출물 BF-7 200~400mg 섭취한다.

 

(2) 부작용 및 주의사항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3)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

① 브레인 비타민1,500mg × 120정(1개월 분) / 70,000원

 

[ 참당귀 주정추출분말 ]

 

자 曰: 참당귀 주정추출분말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참당귀뿌리주정추출분말’의 원재료인 참당귀는 미나리과로 우리나라 산, 계곡, 습기가 있는 토양에서 자생하는 다년초로 보통 어린순은 나물로 식용하고, 뿌리는 식품의 원료나 약제로 사용하여 왔다.

참당귀뿌리주정추출분말은 국내산 참당귀뿌리를 분쇄, 건조하여 5배 분량의 주정 (무색, 무취, 무미의 알코올 성분으로 식품에 널리 쓰이는 액체)으로 추출하여 여과하고 농축한 후, 미세결정셀룰 로오스와 혼합하여 만든다. 지표성분은 디커시놀(decursinol 01.%이상)과 디커신(decursin 15%이상)이다.

 

자 曰: 참당귀 주정추출분말의 기능성 내용,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참당귀주정추출분말의 기능성 내용

집중력 및 기억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참당귀주정추출분말의 집중력 및 기억법 작용기전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인간의 기억력에 관계된 세포는 뇌의 신경세포, 특히 해마에 있는 신경세포이다. 그런데 여러 유해물질로 인해 뇌세포가 손상되거나, 뇌세포 사이의 신호를 전달하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하면 기억력 저하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당귀뿌리주정추출분말은 유해한 물질로부터 뇌세포를 보호하거나 신경전달물질을 증가시켜 노인의 인지능력 저하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자 曰: 참당귀 주정추출분말의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일 섭취량

참당귀뿌리주정추출분말 800mg 용량을 하루에 2회 나누어 복용한다.

 

(2) 부작용 및 주의사항

참당귀뿌리주정추출분말은 어린이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섭취 시 주의해야하며 때로 소화불량, 속쓰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혈액응고방지제 또는 혈당강하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참당귀뿌리주정추출분말이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복용시 전문가와 상담하여 사용해야 한다.

 

3-2. 기타 관련 소재

건강기능식품 공전에는 수재되어 있지 않으나 인체에 효능이 있다고 문헌상에 보고된 건강기능식품 2종에 대해 간략히 기술한다.

 

[ 도코사헥사에노산(Docosahexaenoic acid DHA) 함유제품 ]

 

자 曰: 오메가-3 지방산 제품의 기능성 내용,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오메가-3 지방산 제품의 기능성 내용

혈중 고지혈증 개선·코레스테롤 조절·혈행 개선·집중력 및 기억력 개선·항알레르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도코사헥사엔산(DHA) 함유제품의 집중력 및 기억법 작용기전 (기타 관련 소재)

도코사헥사엔산(DHA)은 뇌 관문을 통과할 수 있는 몇 가지 안 되는 물질 중의 하나로서, 뇌 속에서 인지질의 형태로 존재한다.

뇌세포는 인체의 장기 중에서도 매우 특수한 기관으로서 대부분의 인체세포들은 역할을 다하고 죽어버린 후 새로운 세포가 생겨나지만 뇌세포는 그렇지 않다. 하지만 일정한 수의 뇌세포가 늘어나지는 않지만 충실해지고 성장을 한다. 그러므로 유아 때의 뇌 중량이 약 0.4kg인데 비해 성인 뇌중량은 1.3∼1.4kg까지 무게가 늘어난다. 따라서 DHA가 부족하다면 인간의 두뇌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억력과 관계되는 질병으로 치매를 들 수 있다. 치매는 가벼운 건망증에서 나타나는 인지 능력의 장애를 말하는 것으로 뇌 속의 신경세포의 불활성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뇌혈관 장애형과 알츠하이머형으로 구분된다.

뇌혈관 장애의 경우는 혈관장애 요소를 없애는 것이 예방책으로, 뇌혈관 안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고 혈전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DHA와 EPA가 항혈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 曰: 오메가-3 지방산 제품의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일 섭취량

EPA와 DHA의 합 0.5.2g 섭취한다.

 

(2) 부작용 및 주의사항

EPA와 DHA 과량의 섭취로 인해 위장관의 불편함, 구토, 메스꺼움, 구강내 비린내, 연변 등이 있고 과량의 오메가-3 지방산에 의한 혈당조절(glycemic control)이 나빠져 LDL-콜레스테롤의 약간 상승, 출혈의 증가가 있다.

임신중, 수유중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충분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

① 오메가-3 EPA 695mg 합 DHA 400mg 1일 영양소기준치에 대한 비율

 

[ 레시틴(Lecithin) 제품 ]

 

자 曰: 레시틴(lecithin)의 기능성내용, 작용기전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레시틴(lecithin)의 기능성내용

혈중 고지혈증 조절·콜레스테롤 조절·혈행 개선·항산화 관련, 집중력 및 기억력 개선·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레시틴 함유제품의 집중력 및 기억법 작용기전 (기타 관련소재)

레시틴은 글리세롤, 인산, 콜린, 포화지방산, 불포화 지방산 등이 각각 1분자씩 결합된 복합 지질로서, 콜린은 뇌 세포막에서 계면활성제의 역할을 한다.

레시틴은 모든 생체막에 존재하나 특히 뇌 내 지질에 존재하면서 잉여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분해시키고 부족한 것을 뇌 내로 운반해 옴으로써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레시틴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원료가 되는데, 이때 아세틸콜린의 합성과 작용에 있어서 비타민 B군(B12)이 활성효소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치매처럼 노화의 진행에 따라 아세틸콜린이 고갈되는 것이 한 원인인 질병의 경우 레시틴의 섭취가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 曰: 레시틴(lecithin)의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일일 섭취량, 부작용 및 주의사항,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의 함량

인지질(아세톤불용물로서)이 360 mg/g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하며 인지질 중 포스파티딜콜린은 대두레시틴은 100 mg/g 이상, 난황레시틴은 600 mg/g 이상 함유되어야 한다.

 

(2) 일일 섭취량

레시틴 1.2g~18g 섭취한다.

 

(3) 부작용 및 주의사항

대두(콩)나 난황(계란)에 알레르기를 나타내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4) 제품명/제조·수입사/가격

① 구원난황레시틴 구원농산 195,000원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부모만이 느낄 ‘감동’  포기말자

부모만이 느낄 ‘감동’ 포기말자

이웅진 선우 대표이사 약력성균관대 사회복지학과한국결혼문화연구소 소장선우 대표이사 ...
빠른고령화속도,약준모에겐 '망원경'

빠른고령화속도,약준모에겐 '망원경'

30대 이영준 약사가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 차기 회장선거에 나섰다. 이영준 ...
가장 많이 본 뉴스
1
젊은약사리더, 필요한건 '바보정신'
2
sk바이오팜 수면신약,유럽출시 임박
3
부모만이 느낄 ‘감동’ 포기말자
4
한국애브리 류홍기 전 대표 부친상
5
국내 토종백신의 약진...집중 조명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