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상담약국
피부질환은 신체내부 질병의 '척도'가려움증은 대부분 '히스타민 분비'로 이루어져
이상우 기자  |  law0709@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8.09  10:39:0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피부 질환 Skin disease, 皮膚疾患

 

목 차

 

제1편 피부질환

 

제1장 피부질환

(1) 양방(洋方)

제1절 피부질환

 

제2장 소양증 (피부가려움증) Pruritus

(1) 양방(洋方)

제1절 소양증(피부가려움증)

(2) 한방(韓方)

제1절 피부가려움(皮膚瘙痒)

제2절 피부가려움의 증상분류와 한약제제

 

제3장 두드러기 Urticaria

(1) 양방(洋方)

제1절. 두드러기

(2) 한방(韓方)

제1절 두드러기 담마진(蕁麻疹)

제2절 두드러기(담마진(蕁麻疹)의 증상분류와 한약제제

 

제4장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

(1) 양방(洋方)

제1절 아토피 피부염

 

제5장 접촉성 피부염 Contact dermatitis

(1) 양방(洋方)

제1절 접촉성 피부염

 

제6장 지루성 피부염

(1) 양방

제1절 지루성 피부염

 

제7장 어루러기 Pityriasis versicolor

(1) 양방

제1절 어루러기

 

제8장 건선 Psoriasis

제1절 건선

(1) 양방(洋方)

 

제9장 기미Melasma

(1) 양방(洋方)

제1절 기미

제2절 기미에 좋은 약물요법

 

제10장 대상포진 Herpes Zoster

(1) 양방(洋方)

제1절 대상포진

제2절 대상포진의 약물요법

(2) 한방(韓方)

제1절 대상포진(帶狀疱疹)

제2절 대상포진의 증상분류와 한약제제

 

제11장 여드름 Acne

(1) 양방(洋方)

제1절 여드름

제2절 항생제(抗生劑)

1. 항생제 계열

2. 레티노이드 계열 (Retinoids)

3. 항생제 + 레티노이드 혼합

(2) 한방(韓方)

제1절 여드름

제2절 여드름의 증상분류와 한약제제

 

제12장 탈모 Alopecia

(1) 양방(洋方)

제1절 탈모

제2절 탈모의 약물요법

(2) 한방(韓方)

제1절 탈모(脫毛)

제2절 탈모의 증상분류와 한약제제

 

제2편 약효분류

 

제1장 항히스타민제

제1절 항히스타민제 Antihistamines

1) 제1세대

2) 제2세대

3) 제3세대

 

제2장 외용 스테로이드제제

제1절 가장 강한 제제(very potent)

제2절 강한 제제

제3절 중등도 제제

제4절 약한 제제

 

제3편 피부에 좋은 식사요법

제1장 식사요법

제1절 곡식의 배합비율

제2절 피부에 좋은 곡식(식물)

제3절 피부에 좋은 견과류

제4절 피부에 좋은 과일류

제5절 피부에 좋은 채소류

제6절 피부에 좋은 해산물

 

제2장 피부에 좋은 식약청 인증 건강기능식품

1.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2.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3. 기타 건강기능식품

 

제4편 피부에 좋은 운동요법

 

제5편 피부에 좋은 족욕요법

 

 

 

피부 질환 Skin disease, 皮膚疾患

 

 

제1편 피부질환

 

제1장 피부질환

 

(1) 양방(洋方)

 

제1절 피부질환

 

피부질환은 대부분이 피부 층으로부터 유래하지만 신체 내부 질병을 진단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유전병·염증·외상 등의 병리적 변화를 일으키며 감정 상태도 피부에 영향을 줍니다. 과거에는 피부질환을 진단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으나 최근에는 생화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피부질환은 물리적 손상과 염증, 알레르기 반응, 감염 등을 수반합니다. 유전성 피부질환으로는 피부세포의 숫자나 구조에 이상이 생기는 모반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피부질환으로는 습진, 피부염, 건선, 피부암 등이 있습니다. 포도상 구균이나 연쇄상 구균 등 세균에 의한 피부질환은 만성염증을 일으키며, 바이러스에 의해서는 사마귀가 생기며, 알레르기 반응으로 두드러기가 나기도 합니다. 피부의 색소생성은 뇌하수체에서 생성되는 멜라닌세포자극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는데 뇌하수체 암은 피부의 착색을 증가시킵니다.

피부질환에는 일반적인 양상, 유전성 피부질환, 일반적인 피부질환으로 나눕니다.

 

환자 曰: 일반적인 양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피부질환은 대부분이 피부 층으로부터 유래하지만 신체 내부 질병을 진단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피부도 유전병·염증·외상·내분비질환·퇴화 등 다양한 형태의 병리적 변화를 일으키며 감정적인 원인도 피부 건강에 영향을 끼칩니다. 피부는 몸의 부위에 따라 각각 다른 해부학적 형태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같은 질병이라도 발병 부위에 따라 다른 양상을 띠게 됩니다. 즉 손발바닥에서는 습진 및 편평태선의 소견을 나타내는 질병이 얼굴이나 두피에서 발병했을 경우에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피부질환, 특히 유전성 피부질환을 구체적으로 진단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으나 최근에는 생화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피부질환은 물리적 손상과 염증, 알레르기 반응, 감염 등을 수반하는데 심지어 피부종양에서도 어느 정도 염증반응이 나타난다(알레르겐). 염증은 피부에서 분비되는 화학물질들, 즉 히스타민·키닌·프로스타글란딘·류코트리엔의 작용에 의해 일어나며 이들은 손상에 대한 효소반응으로 생성됩니다.

 

염증은 혈관확장으로 환부가 붉어지고 혈류증가로 열이 나며, 작은 혈관으로부터 혈액성분이 유출되어 환부가 부어오르고 통증·가려움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제로는 이러한 화학물질에 길항작용을 하는 물질인 항히스타민제 등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관절염의 치료에 사용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인 아스피린이나 인도메타신은 피부염증의 치료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병의 주요한 징후는 가려움증인데, 대부분 히스타민 분비로 인한 것입니다.

 

환자 曰: 유전성 피부질환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털의 결, 털색깔, 피부색 등과 같은 피부 특성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유전성 피부질환은 외부적 요인이나 호르몬 환경의 변화 등과 같은 자극이 있어야 발병합니다.

 

가장 전형적인 유전성 피부질환인 모반(母斑)은 피부세포의 숫자나 구조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멜라닌 세포의 국소적 증가로 인한 색소세포성모반, 모세혈관의 증가로 인한 모세혈관성모반, 혈액량의 감소로 피부가 창백해지는 빈혈성모반 등이 있습니다. 임신 10~20주에 시행되는 양수검사는 표피수포증·수포·백색증·색소성건피 등의 심각한 피부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환자 曰: 일반적인 피부질환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습진이나 피부염은 진피의 상층이나 표피에서 일어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만성일 경우에는 피부가 두꺼워지고 각질층이 과다증식되며, 피부 표면이 거칠어지면서 벗겨지고 심한 가려움증이 수반됩니다. 치료제로 사용되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환부에 지나치게 바르면 다른 기관이나 조직에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은 니켈·크롬·고무 같은 항원에 노출되었을 때 발병하며, 비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은 피부자극제인 산·알칼리·세제·용매 등에 자주 접촉하는 것이 주된 원인인데, 심지어는 물에 장시간 또는 연속적으로 노출되었을 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유전성 질환으로 알려진 아토피성피부염은 천식·고초열·두드러기를 수반하고 혈관확장제나 혈관수축제에 반응하지 않으며 곰팡이나 바이러스 침입에 대한 면역반응에 이상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개 출생 후 6개월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20대가 되면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두피·얼굴·배꼽·생식기 등에 생기는 지루성피부염은 효모나 세균의 감염에 의한 것으로 비듬도 이 질환의 일종입니다.

 

각질세포의 과다증식이 주요증상 중의 하나인 건선은 유전성 질환으로 무릎·팔꿈치·두피 등에 나타나며, 환부는 선홍색반구진으로 가장자리까지 은색 층상의 인비늘로 덮입니다. 피부암은 사람에게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형태의 암 중 하나로 초기에 쉽게 진단되지만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피부암에는 표피암과 진피암이 있으며 각질세포나 멜라닌 세포에서 생긴 악성종양이 가장 흔합니다. 표피 기저층의 미분화된 각질세포에 나타나는 기저세포암은 황인이나 흑인에게는 드물고 백인에게 주로 생깁니다. 햇빛이나 이온화성방사선물질에 과다하게 노출되었을 경우 생길 수 있으나 전이되지는 않습니다. 편평상피에서 발생하는 편평상피암은 기저세포암보다 발생빈도는 낮으나 전이율이 매우 높아서 초기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멜라닌 세포에서 생기는 피부암인 악성흑색종은 멜라닌 색소의 침착이 일어나며 자주 전이됩니다. 표피에는 무해한 세균일지라도 진피에 침입하면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데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은 급성염증을 일으키며 고름이 생성됩니다. 그러나 결핵균·매독트레포네마는 고름이 생기지 않는 만성염증을 일으키는데 이 과정에는 단핵성의 대식세포가 관여합니다. 많은 바이러스가 피부의 표피를 통해 침범하는데 바이러스성사마귀는 피부 표면을 통해, 수두는 혈액을 통해 바이러스가 표피로 들어갑니다.

 

사람의 사마귀바이러스는 표피세포의 증식과 각질화를 일으키는데 어린이의 손·발·다리 등에 나타나는 사마귀는 자라면서 면역성을 얻게 되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이 바이러스가 생식기의 피부나 점막에 침입하면 성교로 전염되며 때로는 암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조개·딸기·나무열매·페니실린과 심지어 추위·운동·태양광선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는 두드러기는 환부에 일시적인 팽진과 가려움증을 수반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피부세포에서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발생하므로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면 잘 치료됩니다. 털주머니와 기름샘으로 구성되어 있는 모지선에 생기는 대표적인 질병인 심상성좌창은 얼굴·어깨·가슴·등에 여드름이 생깁니다. 여드름은 피부기름과 각질이 팽창된 모지선 밖으로 빠져나가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Propionibacterium acne)라는 균에 의해 자극성 지방산으로 전환됨으로써 생성됩니다.

 

피부의 색소생성은 뇌하수체에서 생성되는 멜라닌세포자극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는데 뇌하수체암은 피부의 착색을 증가시킵니다. 햇빛에 그을려 피부색이 검어지는 것은 자외선에 의해 멜라닌 색소 생성이 증가되기 때문이며 이때 생성된 멜라닌 색소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과 햇빛에 의한 화상을 방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제2절 피부병에 좋은 양방(洋方)과 한방과립 및 환약제제처방

 

환자 曰: 저는 고등학교 2학년 여학생입니다. 어려서부터 피부가 가렵고, 지금은 얼굴의 피부도 두꺼워지고 있어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양방(洋方)

 

① 피부가 가려울 때에는 항히스타민제 경구 투여 합니다.

• Chlorpheniramine Maleate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mg

• Hydroxyzine Hydrochloride 히드록시진염산염 10mg

• Mequitazine 메퀴타진 5mg

• 처방: Chlorpheniramine Maleate 2mg + Hydroxyzine Hydrochloride 5mg + Mequitazine 1회 1포. 1일 2회

 

② 피부연고는 아래에 기재되어 있는 등급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합니다.

 

(2) 건강기능 식품

• 피부 진피 층을 좋게 해주기 위해서 콜라겐 1회 0.5g씩 1일 2〜3회 공복에 장기적으로 복용합니다.

 

(3) 한방(韓方)

 

① 증상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한약제제

• 몸에 열이 많고 가려움증이 있을 때에는 십미패독산(十味敗毒酸)

•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고 피부가 건조할 때에는 당귀음자(當歸飮子)

• 피부가 몹시 가려울 때에는 소풍산(消風散)

• 피부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 면역력을 높여 주기위해서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 공부하느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깊은 잠을 잘 자지 못할 때에는 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

• 생리불순으로 통증이 있으면 통경환(通經丸)

 

② 피부병에 좋은 처방

• 십미패독산(十味敗毒酸) 5환 + 당귀수산/소풍산(消風散) +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5환 + 조경종옥탕10환 + 통경환(通經丸) 5환 + 콜라겐 0.5g. 1일 2회 꾸준히 복용하면 좋아 집니다.

 

제2장 소양증 (피부가려움증) Pruritus

 

(1) 양방(洋方)

 

• 증상 : 환부 통증, 피부소양감, 찌르는 듯한 느낌

• 진료과 : 피부과

 

제1절 소양증(피부가려움증)

 

소양증 즉 가려움증이란 피부를 긁거나 비벼대고 싶은 욕망을 일으키는 불유쾌한 감각입니다. 많은 피부질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지만 그 특성이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환자 曰: 소양증(피부가려움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다양한 피부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내과적 질환에서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먼저 소양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으로는 아토피 피부염, 접촉 피부염, 두드러기, 결절성 양진, 옴, 만성단순태선, 곤충물림, 화폐상 습진 등이 있습니다. 전신적 소양감을 동반하는 내과적 질환으로는 만성신부전증, 원발 담즙성 간경변증, 간외담도폐색, 약제성 담즙울체, 당뇨병, 갑상선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림프종, 백혈병, 후천면역결핍증 등이 있습니다.

 

환자 曰: 소양증(피부가려움증)의 진단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자세한 병력을 통해 가려움증의 위치, 지속성 여부를 확인하고 약제 등과의 관련성을 배제하여야 하며, 신체 진찰과 함께 일반혈액검사, 흉부 방사선검사, 대변검사, 갑상샘, 간, 신장기능검사, 혈당검사 등을 시행하여 원인질환의 존재 여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환자 曰: 소양증(피부가려움증)의 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피부질환에 의한 가려움증과 전신질환에 동반된 가려움증 모두 가려움증의 원인을 찾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원인 치료를 할 수 있는 피부질환은 많지 않으므로 증상에 따른 일반적인 치료법도 중요합니다. 가려움증은 신체주변의 온도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얇고 가벼운 옷과 침구를 사용하며, 칼라민 로션이나 1% 멘톨 로션으로 피부를 시원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양모와 같은 자극적인 직물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긁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긴장을 피하는 것도 좋습니다. 카페인과 술, 콜라 등은 가려움증을 악화시킵니다. 피부건조에 의한 가려움증은 잦은 목욕을 피하고 보습제를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 曰: 소양증(피부가려움증)의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가장 중요한 것은 심하게 긁지 않는 것입니다. 손톱으로 심하게 긁으면 피부가 손상을 입고 회복되는 과정에서 피부가 두꺼워지게 되는데 이것은 만성 가려움증의 원인이 됩니다. 심한 소양감의 경우는 얼음으로 냉찜질 하거나 손바닥으로 가려운 곳을 문질러 줍니다.

미지근한 물에 목욕하고 때를 밀지 않도록 하여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욕 후에는 물기가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고, 적정한 실내 습도를 유지합니다. 몸에 꼭 끼는 옷이나 금속 장신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 처방에 따른 약의 복용이나 바르는 약을 사용합니다.

 

(2) 한방(韓方)

 

제1절 피부가려움(피부소양 皮膚瘙痒)

 

1. 피부가려움이란?

 

피부가려움을 한의학에서는 피부소양(皮膚瘙痒)이라 하며 피부의 가려움을 자각하여 긁고 싶어지는 것을 가리킵니다. 원인이 될 만한 피부의 변화가 없는 일종의 자각증상입니다. 단 피부의 종기가 가려워서 터졌기 때문에 이차적으로 피부의 발진(皮疹)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피부가려움증에 좋은 한약제제

 

• 십미패독산(十味敗毒散)

• 소풍산(消風散)

•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 당귀음자(當歸飮子)

• 거창만령단(巨創萬靈丹)

 

제2절 피부가려움의 증상분류와 한약제제

 

1. 혈열(血熱)에 의한 피부가려움

가슴속의 번열로 답답하고(煩燥), 맵고 뜨거운 음식물 등을 과식하여 혈분에 열이 있어 모든 병의 원인인 풍(風)을 일으키는 혈열생풍(血熱生風)으로 발생합니다.

 

환자 曰: 혈열(血熱)에 의한 피부가려움증의 증상, 치법, 한약제제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증상

청장년에 많이 발생합니다.

• 피부소양(皮膚瘙痒) : 피부가 가렵습니다.

• 소파선상유혈량(搔破線狀有血㾗) : 긁으면 피부에 줄이 생기고 피가 납니다.

• 하증악동경쾌(夏增惡冬輕快) : 여름에는 심해지고 겨울에는 덜합니다.

• 온난증악한득경감(溫暖增惡寒得輕減) : 따뜻하게 하면 심해지고 차게 하면 덜합니다.

• 구건번조(口乾煩燥) : 입이 건조하고 가슴속의 번열로 답답합니다.

• 설질강설첨홍설태박황(舌質絳舌尖紅舌苔博黃) : 혀는 진홍색이고 혀끝은 붉으며 태는 엷고 황색입니다.

 

2) 치법 : 양혈청열(涼血淸熱), 소풍지양(消風止痒)

혈분의 열을 내리고, 풍을 없애주면 가려움증을 멎게 합니다.

 

3) 한약제제 : 지양식풍탕(止痒熄風湯), 십미패독산(十味敗毒散)

 

환자 曰: 지양식풍탕(止痒熄風湯)의 처방, 효능,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생지황(生地黃) 20g, 현삼(玄蔘), 당귀(當歸), 단삼(丹蔘), 백질려(白疾藜) 각 9g, 용골(龍骨) 15g, 자감초(炙甘草) 6g

 

(2) 효능 : 양혈윤조(養血潤燥), 식풍지양(熄風止痒)

혈을 생기게 하고 건조한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내풍을 가라앉히고 가려움증을 멎게 합니다.

 

(3) 임상증상

피부가려움증, 음낭가려움증, 여성자궁가려움증 증상이 있을 때 씁니다.

 

환자 曰: 십미패독산(十味敗毒散)의 처방, 주치,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시호(柴胡), 길경(桔梗), 방풍(防風), 천궁(川芎), 앵피(櫻皮), 복령(茯苓) 각 6g

독활(獨活), 형개(荊芥), 연교(連翹), 감초(甘草) 각 4g, 생강(生薑) 5편(11가지)

 

(2) 주치 : 소양창종(瘙痒瘡腫)

피부가 가렵고 부어오릅니다.

 

(3) 임상응용

• 화농성 피부질환으로 환부가 붉고(發赤), 통증(痛症)을 호소하거나 부어오를(腫脹)때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 두드러기, 알레르기성피부염에 응용하는데 환부가 가렵고, 붉고(發赤), 분비물이 적은 포진(疱疹)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2. 혈허(血虛)에 의한 피부가려움

노화(老化)로 인해 기혈이 허하고, 혈(血)이 피부를 영양할 수 없어 혈허풍조(血虛風燥)가 되어 발생합니다.

 

환자 曰: 혈허(血虛)에 의한 피부가려움 증상, 치법, 한약제제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증상

노인(老人)에게 많고, 가을과 겨울에 심해지고 봄과 여름에 덜합니다.

• 피부건조(皮膚乾燥) : 피부가 건조합니다.

• 광범소량(廣範搔㾗)과 혈가(血痂) : 전신을 긁으면 피딱지가 생깁니다.

• 소량후태선화비당상낙설(搔㾗後苔癬化粃糖狀落屑) : 긁은 후에는 피부가 딱딱해지고 비듬이 떨어집니다.

• 안색무화(顔色無華) : 얼굴에 혈색이 없습니다.

• 동계불면두훈안화(動悸不眠頭暈眼花) :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을 잘 자지 못하며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침침합니다. • 설질담무태(舌質淡無苔) : 혀에는 핏기가 없고 태는 없습니다.

 

2) 치법 : 양혈윤조(養血潤燥), 거풍지양(祛風止痒)

혈을 생기게 하여 건조한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피부 가려움을 없애 줍니다.

 

3) 한약제제 : 양혈윤부음(養血潤膚飮), 당귀음자(當歸飮子)

 

환자 曰: 양혈윤부음(養血潤膚飮)의 처방, 효능,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생지황(生地黃), 숙지황(熟地黃) 각 15g, 맥문동(麥門冬), 천문동(天門冬), 천화분(天花粉), 당귀(當歸), 황기(黃芪) 각 9g, 승마(升麻) 6g, 황금(黃芩), 도인(桃仁), 홍화(紅花) 각 9g

 

(2) 효능 : 자음양혈(滋陰凉血), 윤조지양(潤燥止痒)

음액을 생기게 하고, 혈을 보하며,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눅여주고, 가려움증을 멎게 합니다.

 

(3) 임상증상

피부가려움증상이 있을 때 씁니다.

 

환자 曰: 당귀음자(當歸飮子)의 처방, 효능,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숙지황(熟地黃) 6g, 당귀(當歸) 10g, 작약(芍藥) 6g, 천궁(川芎) 6g, 백질려(白蒺藜) 6g, 방풍(防風) 6g, 하수오(何首烏) 4g, 형개(荊芥) 4g, 황기(黃芪) 4g, 감초(甘草) 3g

 

(2) 주치(主治) : 혈허생풍(血虛生風) 피부개선소양증(皮膚疥癬搔痒證)

혈이 부족하여 피부를 충분히 영양하지 못해 발생하는 가려움증으로 혈조증(血燥症)을 말합니다.

 

(3) 임상응용

허증(虛證)이 있으면서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움이 심한 피부병 등에 씁니다.

이는 피부의 자양강장과 가려움증을 멎게 함을 목적으로 꾸며진 처방입니다. 특히 빈혈이 있으면서, 피부에 영양이 부족한 체질의 사람이 세균성 습진에 감염되어 피부에 진물이 나거나, 피부가 건조하여 가려울 때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3. 풍습(風濕)에 의한 피부가려움

기름진 음식과 맵고 뜨거운 성질의 음식물을 과식하여 체내에 습사가 적체하고, 거기에 풍사를 외감하여 풍사(風邪)와 습사(濕邪)가 합해서 발생합니다.

 

환자 曰: 풍습(風濕)에 의한 피부가려움 증상, 치법, 한약제제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증상

청장년(靑壯年)에 많습니다.

• 하추심(夏秋甚) : 여름과 가을에 심합니다.

• 피부소양(皮膚瘙痒) : 피부가 가렵습니다.

• 소파수포구진미란삼출액(搔破水疱丘疹糜爛滲出液) : 가려우면 물집(水疱)과 피부표면의 발진(丘疹)이 생기고, 짓무르며(糜爛), 삼출액(滲出液)이 생깁니다.

• 설태백니(舌苔白膩) : 설태는 백색이고 기름집니다.

 

2) 치법 : 산풍제습(散風除濕), 지양(止痒)

몸을 따뜻하게 하여 습을 몰아내고 가려움증을 멎게 합니다.

 

3) 한약제제 : 전훼방(全虫方), 소풍산(消風散)

 

환자 曰: 전갈방(전훼방 全虫方의 처방, 효능,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전갈(全蝎 전훼全虫) 7.5g, 조각자(皂角刺) 15g, 저아조각(猪牙皂角) 7.5g, 백질려(白疾藜) 18.7∼52.5g초, 괴화(槐花) 18.7∼37.5g, 위령선(威靈仙) 15∼37.5g, 고삼(苦蔘) 7.5g, 백선피(白鮮皮) 18.7g, 황백(黃白) 18.7g

 

(2) 효능 : 식풍지양(熄風止痒), 제습해독(除濕解毒)

내풍을 가라앉히고, 가려움증을 멎게 하며, 습과 독을 없애줍니다.

 

(3) 임상증상

만성 피부가려움증 증상이 있을 때 씁니다.

 

4. 풍성(風盛)에 의한 피부가려움

피부와 근육이 견고(固密)하지 못해 풍사(風邪)를 감수(感受)하고, 풍사(風邪)가 장기간 울체하여 열로 변하하므로 발생합니다.

 

환자 曰: 풍성(風盛)에 의한 피부가려움 증상, 치법, 한약제제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증상

• 춘다발만성경과(春多發慢性經過) : 봄에 많이 발생하며 만성으로 됩니다.

• 유주성전신소양(遊走性全身瘙痒) : 이리저리 옮겨 다니고 전신이 가렵습니다.

• 피부비후태선화(皮膚肥厚苔癬化) : 피부가 두껍고 단단하며 거친 잔주름들이 커져 뚜렷이 나타나는 피부병입니다.

• 설질홍설태박황(舌質紅舌苔博黃) : 혀는 붉고 설태는 엷고 황색입니다.

 

2) 치법 : 수풍청열(搜風淸熱), 패독지양(敗毒止痒)

내풍(內風)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며, 해독하고 가려움증을 멎게 합니다.

 

3) 한약제제 : 오사구풍탕(烏蛇驅風湯), 소풍산(消風散)

 

환자 曰: 오사구풍탕(烏蛇驅風湯)의 처방, 효능,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뱀 (오사 烏蛇) 9g, 선퇴(蟬退) 6g, 형개(荊芥), 방풍(防風), 강활(羌活) 각 9g, 백지(白芷), 황련(黃連) 각 6g, 황금(黃芩), 금은화(金銀花), 연교(連翹) 각 9g, 감초(甘草) 6g

 

(2) 효능 : 수풍청열(搜風淸熱), 패독지양(敗毒止痒)

내풍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며, 해독하고 가려움증을 멎게 합니다.

 

(3) 임상증상

만성 피부가려움증 증상이 있을 때 씁니다.

 

환자 曰: 소풍산(消風散)의 처방, 주치,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형개(荊芥) 6g(君), 방풍(防風) 6g(君), 우방자(牛蒡子) 6g(君), 선퇴(蟬退) 6g(君), 석고(石膏) 6g(臣), 지모(知母) 6g(臣), 창출(蒼朮) 6g(臣), 고삼(苦蔘) 6g(臣), 목통(木通) 3g(臣), 당귀(當歸) 6g(佐), 생지황(生地黃) 6g(佐), 호마(胡麻) 6g(佐), 감초(甘草)3g(使)

 

(2) 주치 : 풍진(風疹), 습진(濕疹)

풍진은 풍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얼굴과 몸에 연분홍색의 홍반성 구진이 나타나며, 습진은 피부가 가렵고 진물이 나는 증상입니다.

 

(3) 임상증상

만성 습진, 두드러기, 땀띠, 아토피 등에 응용하는데 열감으로 가려움이 심하고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며 특히 여름철과 야간에 증상이 더욱 심해질 때 씁니다.

 

5. 풍한(風寒)에 의한 피부가려움

양기가 부족하고 저항력이 약하며 찬바람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환자 曰: 풍한(風寒)에 의한 피부가려움 증상, 치법, 한약제제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증상

• 동절다발(冬節多發) : 겨울에 많이 발생합니다.

• 두부안면경부전흉양수(頭部顔面頸部前胸兩手), 노출부소양감(露出部瘙痒感) : 머리, 얼굴, 목, 가슴, 양손 노출부위가 가렵습니다.

• 추우면 심해지고 따뜻하고 땀을 흘리면 줄어듭니다.

• 설질담설태백(舌質淡舌苔白) : 혀의 색은 엷고 태는 백색입니다.

 

2) 치법 : 구풍산한(驅風散寒)

찬바람을 없애줍니다.

 

3) 한약제제 : 계마각반탕(桂麻各半湯), 거창만령단(巨創萬靈丹)

 

환자 曰: 계마각반탕(桂麻各半湯)의 처방,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마황(麻黃) 6g, 계지(桂枝), 작약(芍藥), 행인(杏仁) 各4g, 감초(甘草) 3g, 생강(生薑) 3편, 대조(大棗) 2개

 

(2) 임상응용

태양병이고 몸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거창만령단(巨創萬靈丹)의 처방, 증상,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창출(蒼朮) 300g, 마황(麻黃), 강활(羌活), 형개(荊芥), 방풍(防風), 세신(細辛), 초오(草烏), 천오(川烏), 천궁(川芎), 석곡(石斛), 전갈(全蝎), 당귀(當歸), 구감초(灸甘草), 천마(天麻), 백하수오(白何首烏) 각 37.5g, 석웅황(石雄黃) 22.5g

 

(2) 증상

찬바람과 습한 기운이 근육과 관절에 침투하면 기혈의 흐름이 원활치 못하게 되고 통증이 유발되며, 몸이 무겁고 저리고 시리고 쑤시는 등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3) 임상응용

거창만령단은 찬바람과 습한 기운을 풀어주고 기혈의 흐름을 원활히 하여, 중풍증이나 신경통, 류마티스관절염 및 수족・안면신경마비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제3절 피부가려움증에 좋은 양방(洋方)과 한방과립 및 환약제제처방

 

(case 1) 피부가려움증

 

환자 曰: 저는 대전에 사는 남자 68세입니다. 오래 전부터 몸 이곳저곳이 엄청나게 가렵습니다. 특히 저녁이나 새벽에 더 가려워서 잠을 설칠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사타구니 주위 허벅지 부분이 매우 가렵고 무릅부분 엉덩이 부분 등 순으로 가렵습니다.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양방(洋方)

 

① 내복약 : 피부가 가려울 때에는 항히스타민제 경구 투여 합니다.

• Chlorpheniramine Maleate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mg

• Hydroxyzine Hydrochloride 히드록시진염산염 10mg

• Mequitazine 메퀴타진 5mg

• 처방: Chlorpheniramine Maleate 2mg + Hydroxyzine Hydrochloride 5mg + Mequitazine 1회 1포. 1일 2회

 

② 스테로이드 복용: 급성기에 며칠만 복용합니다.

 

③ 연고 : 스테로이드연고는 등급에 따라 사용합니다.

 

(2) 건강기능식품

 

• 피부 진피 층을 좋게 해주기 위해서 콜라겐 1회 0.5g씩 1일 2〜3회 공복에 장기적으로 복용합니다.

 

(3) 한방(韓方)

 

① 증상에 따라 한약제제를 사용합니다.

• 피부가 가렵고 부어오를 때에는 십미패독산(十味敗毒酸)

• 노인들 피부가 가렵고 피듬이 있을 때에는 당귀음자(當歸飮子)

• 피부가 가렵고 붉은 색의 발진이 생길 때에는 소풍산(消風散)

• 장을 잘 자지 못할 때에는 귀비탕 + 열다한소탕/ 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을 체질에 맞게 사용합니다.

• 피부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 면역력을 높여 주기위해서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② 피부가려움증에 좋은 한방처방

• 처방: 십미패독산 5환 + 소풍산/소풍산 + 천왕보심당 5환 + 귀비탕/천왕보심단 5환 + 청상보하환 +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10환

 

 

제3장 두드러기 Urticaria

 

(1) 양방(洋方)

 

• 증상 : 발진

• 진료과 : 피부과

• 관련질병 : 접촉성 피부염, 기저귀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 약물발진, 소양증, 간찰성 홍반(유방 밑이나 등, 비만한 경우 신체가 서로 접히는 부위)

• 질환분 : 류피부 질환

• 발생부위 : 피부, 전신

 

제1절. 두드러기

 

두드러기는 벌레에 물렸을 때 부풀어 오르는 것과 같은 팽진과 그 주위를 둘러싸는 발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개개의 병변은 24시간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피부가 몹시 가려우며 경계가 명확하게 홍색 또는 흰색으로 부어오릅니다. 이러한 팽진은 혈관반응으로 인하여 피부의 진피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부종에 의해 생깁니다.

 

환자 曰: 두드러기의 원인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곤충자상, 음식물 알레르기, 약물, 감염, 기계적, 물리적 자극 등의 여러 가지 원인과 기전에 의해 비만세포 및 호염기구에서 여러 가지 화학 매개체들이 유리되고, 이 매개체들이 피부의 미세혈관에 작용하여 미세혈관을 확장하고 투과성을 증가시켜 혈관으로부터 단백질이 풍부한 삼출액이 진피조직으로 새어 나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들 화학매개체들 중에 대표적인 것이 히스타민으로 히스타민이 피부 미세혈관의 수용체에 결합되면 홍반과 팽진이 유도됩니다.

 

환자 曰: 두드러기의 진단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두드러기는 유발인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구별할 수 있지만, 크게는 급성 두드러기와 만성 두드러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기간이 6주 이상이면 만성이고, 그 이하면 급성으로 분류합니다.

 

• 급성 두드러기는 1주일 정도 지나면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이 원인이라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서 분해되거나 체외로 배설되므로 원인을 찾기보다 가렵고 붓는 증상이 있는 동안 스테로이드와 항히스타민제의 적절한 투약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만성 두드러기는 6주 이상 오랜 기간 유지되는 것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수년 간 지속적으로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 두드러기 환자의 70%에서 원인을 알 수 없으며, 감염, 대사 및 내분비계 이상, 악성 종양, 정신적 요인들의 관련성이 알려져 있고, 30%에서 자가면역기전에 의한 보고들이 있습니다.

 

• 햇볕 때문에 생기는 두드러기를 일광 두드러기(Solar Urticaria)라고 하는데 햇볕을 쪼이고 수 분 내에 두드러기가 나타나서 한두 시간 만에 들어갑니다.

 

• 차가운 공기, 찬물 등 추위에 의해 생기는 것은 한랭 두드러기(Cold Urticaria)라고 하며 주로 추위에 노출되었다가 다시 따뜻해질 때 증세가 생깁니다. 추위에 노출된 신체부위가 많을 때에는 전신적인 두드러기와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얼음 조각을 피부에 대어 보는 간단한 검사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콜린성 두드러기(Cholinergic Urticaria)는 땀이 나거나, 햇볕을 받거나, 목욕을 하거나, 화가 나거나 하는 것 등의 피부 온도를 높일 수 있는 경우, 정서적인 흥분 후에, 주변색깔이 하얗거나 빨갛고 자잘한 두드러기가 온몸에 깔리며 몹시 심하게 가렵습니다.

 

• 피부묘기증(Dermographism)은 피부를 강하게 긁거나 때리면 그 자리를 따라서 부풀어 오릅니다. 이들 환자는 대부분 전신 건강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이 증상은 다른 유형의 두드러기와 같이 생기기도 하며 몹시 가려울 수 있습니다.

 

• 맥관부종(Angioedema)은 입술이나 눈 주위가 붓는 것으로 그다지 간지럽지는 않습니다.

 

• 열두드러기(heat urticaria)는 열이 가해진 부위에만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로, 손이나 발을 40도 정도의 물에 수분 간 담그고 있으면 두드러기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수성두드러기(aquagenic urticaria)는 드문 두드러기로 물의 온도와 상관없이 물이 닿은 부위에 아주 작은 팽진이 모공을 중심으로 발생하며, 목, 팔로, 상체에 호발합니다. 피부를 긁은 후 즉시 피부묘기증이 발생하지 않고 수 시간 후에야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장시간 걷거나 앉아 있은 뒤 수 시간 후에 넓은 두드러기나 통증을 동반한 맥관부종이 발생하여 14〜86시간 정도 지속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지연형 피부묘기증과 압박 두드러기(delayed dermographism, pressure urticaria)라고 합니다.

 

• 진동성 맥관부종(vibratory angioedema)은 진동자극을 받은 부위에만 국한되어 거대한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환자 曰: 두드러기의 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무슨 병이든지 치료에 있어서 최선의 방법은 원인을 발견하여 제거하는 것이지만 이것이 가능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두드러기의 원인을 발견하기가 어려우므로 가려움증을 덜어 주기 위하여 항히스타민제를 주로 씁니다.

급성두드러기가 전신에 심하게 발생하고 항히스타민제로 잘 호전되지 않거나, 후두부 부종으로 호흡곤란 시에는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epinephrine을 피하주사하기도 합니다. 부신피질호르몬제는 여러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급성두드러기에 단기간

 

(2) 한방(韓方)

 

제1절 두드러기(담마진 蕁麻疹)

 

1. 두드러기란?

두드러기를 한의학에서 담마진(蕁麻疹)이라 합니다.

   
▲한의학에서 두드러기를 '담마진'이라고 한다

부패된 음식을 먹고 몇 시간 후 식중독으로 온몸에 붉은 반점 등이 돋는 것은 두드러기 증상입니다.

또는 꽃가루, 페니실린 같은 약물중독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수 두드러기로서 추위에 피부가 노출되거나 태양광선에 노출되었을 때, 또 뜨거운 목욕을 해서 우리 몸에 열을 발생시키는 행동을 했을 때도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갑자기 두드러기가 생기는 경우에는 시간이 좀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고 치료도 잘됩니다.

 

2. 두드러기(담마진 蕁麻疹)에 좋은 한약제제

 

• 십미패독산(十味敗毒散)

• 소풍산(消風散)

•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 당귀음자(當歸飮子)

• 거창만령단(巨創萬靈丹)

 

제2절 두드러기(담마진(蕁麻疹)의 증상분류와 한약제제

 

1. 풍열(風熱)에 의한 두드러기

 

바람과 열(풍열사 風熱邪)이 피부에 울체하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환자 曰: 풍열(風熱)에 의한 두드러기의 증상, 치법, 한약제제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증상

• 홍색담마진급속전신발생(紅色蕁麻疹急速全身發生) : 붉은색의 두드러기가 급속히 온몸에 발생합니다.

• 작열감(灼熱感) : 화끈거리고 뜨거운 느낌입니다.

• 온난증악냉득경감(溫暖增惡冷得輕減) : 따뜻하게 하면 심해지고 차게 하면 덜합니다.

• 경미오풍두통인통(輕微惡風頭痛咽痛) : 약간 으슬으슬 춥고 머리와 목이 아픕니다.

• 설질홍설태박황(舌質紅舌苔博黃) : 혀의 색은 붉고 태는 엷은 황색입니다.

 

2) 치법 : 소풍청열(疏風淸熱)

울체된 풍을 발산시키고 열을 내립니다.

 

3) 한약제제 : 소풍청열음(消風淸熱飮), 십미패독산(十味敗毒散),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환자 曰: 소풍청열음(疏風淸熱飮)의 처방, 효능,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형개(荊芥), 방풍(防風), 우방자(牛蒡子), 백질려(白疾藜) 각 9g, 선퇴(蟬退) 4.5g, 생지황(生地黃) 15g, 단삼(丹蔘), 적작약(赤芍藥), 치자(梔子), 황금(黃芩), 금은화(金銀花), 연교(連翹) 각 9g, 감초(甘草) 6g

 

(2) 효능 : 소풍청열(疏風淸熱)

울체된 풍을 발산시키고 열을 내립니다.

 

(3) 임상응용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의 처방, 주치,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숙지황(熟地黃) 160g, 산수유(山茱萸), 산약(山藥) 각 80g, 목단피(牧丹皮), 택사(澤瀉), 복령(茯苓) 각 60g, 황련(黃連), 황금(黃芩) 각 60g, 반하(半夏), 길경(桔梗), 괄루인(栝樓仁), 패모(貝母) 각 60g, 행인(杏仁) 60g, 오미자(五味子), 지실(枳實), 맥문동(麥門冬), 천문동(天門冬) 각 60g, 감초(甘草) 20g

 

(2) 주치 : 치효후(治哮吼), 우한즉발해수(遇寒卽發咳嗽) 담연(痰涎) 상옹(上壅) 천급(喘急) 구불착(久不着)

짐승의 성낸 소리처럼 으르렁거리는 천식(喘息), 찬 기운을 만나면 곧 기침을 하고 가래 끓으면서 숨 찬 증상이 오랫동안 낫지 않는 것을 치료합니다.

 

(3) 임상응용

두드러기, 천식, 만성기관지염 등에서 오래된 기침, 누렇고 끈적거리며 잘 떨어지지 않는 가래, 숨참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2. 풍한(風寒)에 의한 두드러기

 

찬바람에 의한 풍한사(風寒邪)가 살갗이나 근육조직인 피부(주리 腠理)를 막아서(鬱閉) 찬바람을 발산시킬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환자 曰: 풍한(風寒)에 의한 두드러기의 증상, 치법, 한약제제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증상

• 분백색대소부동담마진(粉白色大小不同蕁麻疹) : 백색의 크고 작은 두드러기가 생깁니다.

• 피부노출부발생(皮膚露出部發生) : 피부 노출부위에 발생합니다.

• 온난경감냉득증악(溫暖輕減冷得增惡) : 따뜻하게 하면 덜하고 차게 하면 심해집니다.

 

2) 치법 : 소풍산한(疏風散寒)

경락을 소통시켜 차가운 기운을 없애줍니다.

 

3) 한약제제 : 계마각반탕(桂麻各半湯), 거창만령단(巨創萬靈丹)

 

환자 曰: 계마각반탕(桂麻各半湯)의 처방, 주치,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마황(麻黃) 6g, 계지(桂枝), 작약(芍藥), 행인(杏仁) 各 4g, 감초(甘草) 3g, 생강(生薑) 3편, 대조(大棗) 2개

 

(2) 임상응용

태양병이고 몸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3. 혈열(血熱)에 의한 두드러기

 

내상칠정(內傷七情)으로 간의 기가 몰린 간기울결(肝氣鬱結)하여 열증으로 혈분(血分)에 열이 성한 혈열생풍(血熱生風)이 되어 혈락(血絡)을 상하든가, 어떤 류(類)의 약물을 복용하여 약물의 독이 혈열(血熱)을 생기게 하고 피부를 막아 발생합니다.

 

환자 曰: 혈열(血熱)에 의한 두드러기의 증상, 치법, 한약제제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증상

• 선홍색산재성담마진(鮮紅色散在性蕁麻疹) : 선홍색의 두드러기가 생깁니다.

• 급속융합확대심소양(急速融合擴大甚瘙痒) : 갑자기 생기고 온몸이 가렵습니다.

• 피부작열성자양통(皮膚灼熱性刺痒痛) : 피부가 화끈거리면서 가렵고 아픕니다.

 

2) 치법 : 청열양혈(淸熱涼血), 소풍지양(消風止痒)

열을 내리고 피를 식혀주며, 풍을 없애주고 가려움증을 멎게 합니다.

 

3) 한약제제 : 소풍산가감(消風散加減), 십미패독산(十味敗毒散),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환자 曰: 소풍산(消風散)의 처방, 주치,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형개(荊芥) 6g(君), 방풍(防風) 6g(君), 우방자(牛蒡子) 6g(君), 선퇴(蟬退) 6g(君), 석고(石膏) 6g(臣), 지모(知母) 6g(臣), 창출(蒼朮) 6g(臣), 고삼(苦蔘) 6g(臣), 목통(木通) 3g(臣), 당귀(當歸) 6g(佐), 생지황(生地黃) 6g(佐), 호마(胡麻) 6g(佐), 감초(甘草)3g(使)

 

(2) 주치 : 풍진(風疹), 습진(濕疹)

풍진은 풍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얼굴과 몸에 연분홍색의 홍반성 구진이 나타나며, 습진은 피부가 가렵고 진물이 나는 증상입니다.

 

(3) 임상증상

만성 습진, 두드러기, 땀띠, 아토피 등에 응용하는데 열감으로 가려움이 심하고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며 특히 여름철과 야간에 증상이 더욱 심해질 때 씁니다.

 

4. 혈어(血瘀)에 의한 두드러기

 

바람을 받아서 생기는 풍사(風邪)가 장기간 울체하여 영혈(營血)을 상해(傷害)하고, 혈어(血瘀)가 경맥(經脈)을 가로막음으로써 발생합니다.

 

환자 曰: 혈어(血瘀)에 의한 두드러기의 증상, 치법, 한약제제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증상

• 암홍색괴상팽진둔부요부(暗紅色塊狀膨疹臀部腰部) 등 압박부위발생(壓迫部位發生) : 검붉은 색의 두드러기가 엉덩이, 허리부위의 혁대나 옷으로 압박하는 부위에 발생합니다.

• 안색회암구순자홍색(顔色晦暗口脣紫紅色) : 얼굴색이 어둡고 입술은 붉은 자색입니다.

• 설어반(舌瘀斑) : 혀에는 어혈의 반점이 있습니다.

 

2) 치법 : 활혈통락(活血通絡), 소풍지양(消風止痒)

혈액순환을 잘하게 하고, 풍을 없애주며 가려움증을 멎게 합니다.

 

3) 한약제제 : 활혈거풍탕(活血祛風湯)

 

환자 曰: 활혈거풍탕(活血祛風湯)의 처방, 주치,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당귀(當歸), 적작약(赤芍藥), 도인(桃仁), 홍화(紅花), 형개(荊芥) 각 9g, 선퇴(蟬退) 6g, 백질려(白疾藜) 9g, 감초(甘草) 6g

 

(2) 효능 : 활혈거어(活血袪瘀), 화영소풍(和營消風)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어혈을 없애주고. 혈을 생기게 하고 풍을 없애줍니다.

 

(3) 임상증상

만성 두드러기, 피부 가려움 등에 응용하는데 어혈로 가려움이 심해질 때 씁니다.

 

5. 비위적열(脾胃積熱)에 의한 두드러기

 

음식을 적당히 조절해서 먹지 못한 음식불절제(飮食不節制), 어패류(魚貝類)의 섭취 등으로 위장에 열이 쌓여 있고, 내(內)로는 막힌 것을 소통시키고 몰린 것을 내보내는 소설(疏泄)이 외(外)로는 통하지 못하여 피부와 살갗에 열(熱)이 머물러서 발생합니다.

 

환자 曰: 비위적열(脾胃積熱)에 의한 두드러기의 증상, 치법, 한약제제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증상

• 홍색율립대피진급격발생(紅色栗粒大皮疹急激發生) : 붉은 색의 율무쌀 크기 두드러기가 갑자기 발생합니다.

• 상복부불쾌감복만변비(上腹部不快感腹滿便秘) : 윗배가 편안하지 않고 헛배가 부르며 변비가 있습니다.

• 소변단적설질홍설태황후(小便短赤舌質紅舌苔黃厚) : 소변을 볼 때 시원하지 않고 화끈거리며, 혀는 붉고, 태는 황색이고 두툼합니다.

 

2) 치법 : 통어설열(通瘀泄熱), 소풍해표(疏風解表)

어혈로 막힌 것을 뚫어주고 열을 내리며, 몸에 있는 차가운 풍사를 피부로 내보냅니다.

 

3) 한약제제 :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

 

환자 曰: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의 처방, 주치, 사용의 실제, 임상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활석(滑石) 5.1g, 감초(甘草) 3.6g, 석고(石膏), 황금(黃芩), 길경(桔梗) 각 2.1g, 방풍(防風), 천궁(川芎), 당귀(當歸), 적작약(赤芍藥), 대황(大黃), 마황(麻黃), 박하(薄荷), 연교(連翹), 망초(芒硝) 각 1.35g, 형개(荊芥), 백출(白朮), 치자(梔子) 각 1.05g

 

(2) 주치: 풍열옹성(風熱壅盛), 표리구실증(表裏俱實證)

풍과 열로 막혀서 피부와 복부가 실한 증상입니다.

 

(3) 사용의 실제

• 가래 기침에는 반하(생강법제) 등을 가합니다.

• 피부가 가려울 때에는 금은화, 현삼, 선퇴 등을 가합니다.

• 코에서 누런 코가 나오고 냄새가 나면 박하, 황련 등을 가합니다.

 

(4) 임상응용

두드러기, 탈모, 비만증, 고혈압, 당뇨병, 여드름(acne) 등에 사용하는데, 땀이 나지 않고 두통, 오한이 있으며 얼굴색이 붉고 눈이 자주 충혈 되며, 입이 쓰고 갈증이 나며 목이 아프고, 특히 복부에 피하지방이 많으며 소변색이 짙고 변비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6. 기혈양허(氣血兩虛)에 의한 두드러기

 

비위허약(脾胃虛弱)으로 기혈(氣血)이 부족한 사람이 바람을 받아서 생기는 풍사(風邪)를 외감(外感)하고, 바람으로 생기는 풍한사(風寒邪)가 피부에 울체하여 발진을 생기게 해서 발생합니다.

 

환자 曰: 기혈양허(氣血兩虛)에 의한 두드러기의 증상, 치법, 한약제제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증상

• 담색피진간헐적발생(淡色皮疹間歇的發生) : 엷은 색의 두드러기가 가끔 발생합니다. .

• 만성경과과로증악(慢性經過過勞增惡) : 만성으로 되고 과로하면 심해집니다.

• 안면창백동계기단(顔面蒼白動悸氣短) : 얼굴이 창백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숨이 가븝니다.

• 전신권태감식욕부진(全身倦怠感食欲不振) : 몸이 피로하고, 입맛이 없고 음식을 먹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 설질담(舌質淡) : 혀의 색은 흽니다.

 

2) 치법 : 양혈거풍(養血祛風), 익기고표(益氣固表)

혈액을 생기게 하고, 풍을 없애 주며, 피부를 단단하게 해줍니다.

 

3) 한약제제 : 당귀음자(當歸飮子)

 

환자 曰: 당귀음자(當歸飮子)의 처방, 주치,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숙지황(熟地黃) 6g, 당귀(當歸) 10g, 작약(芍藥) 6g, 천궁(川芎) 6g, 백질려(白蒺藜) 6g, 방풍(防風) 6g, 하수오(何首烏) 4g, 형개(荊芥) 4g, 황기(黃芪) 4g, 감초(甘草) 3g

 

(2) 주치(主治) : 혈허생풍(血虛生風) 피부개선소양증(皮膚疥癬搔痒證)

혈이 부족하여 피부를 충분히 영양하지 못해 발생하는 가려움증으로 혈조증(血燥症)을 말합니다.

 

(3) 임상응용

허증(虛證)이 있으면서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움이 심한 피부병 등에 씁니다.

이는 피부의 자양강장과 가려움증을 멎게 함을 목적으로 꾸며진 처방입니다. 특히 빈혈이 있으면서, 피부에 영양이 부족한 체질의 사람이 세균성 습진에 감염되어 피부에 진물이 나오거나, 피부가 건조하여 가려울 때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제3절 두드러기에 좋은 양방(洋方)과 한방과립 및 환약제제처방

 

(case 1) 두드러기

 

환자 曰: 28세 가정주부입니다. 신경이 예민해서 사소한 일에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도 가쁘며 밤에 깊은 잠을 잘 자지 못합니다. 얼마 전부터 두드러기로 몸이 피로하고 입맛이 없어서 음식을 잘 먹지 못하고 있습니다.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양방(洋方)

 

① 항히스타민제 경구 투여

• Chlorpheniramine Maleate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mg

• Hydroxyzine Hydrochloride 히드록시진염산염 10mg

• Mequitazine 메퀴타진 5mg

• 처방: Chlorpheniramine Maleate 2mg + Hydroxyzine Hydrochloride 5mg + Mequitazine 1회 1포. 1일 2회

② 스테로이드 복용

• 급성기에 며칠만 투여함

 

(2) 건강기능 식품

• 피부 진피 층을 좋게 해주기 위해서 콜라겐 1회 0.5g씩 1일 2〜3회 공복에 장기적으로 복용합니다.

 

(3) 한방(韓方)

 

① 증상에 따라 한약제제를 사용

• 만성적으로 피부가 가렵고 붉게 부어오를 때에는 십미패독산(十味敗毒酸)

• 피부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 피부가 가렵고 피듬이 있을 때에는 당귀음자(當歸飮子)

• 피부가 가렵고 붉은 색의 발진이 생길 때에는 소풍산(消風散)

• 스트레스로 잠을 잘 자지 못할 때에는 (귀비탕 + 열다한소탕)/ 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

• 면역력을 높여 주기위해서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② 두드러기에 좋은 처방

한방 처방: 십미패독산 10환 + 당귀음자/소풍산 + (귀비탕 + 열다한소탕)/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 5환 +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10씩 1일 2회 공복에 오래도록 복용합니다.

 

제4장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

 

(1) 양방(洋方)

 

• 분류 : 혈액, 조혈기관 및 면역기전 질환, 피부 질환

• 발생 부위 : 피부

• 증상 : 물집, 국소소양감, 습진, 장액성 분비물(엷고 투명한 황색의 장액 같은 분비물), 태선화(피부가 건조하고 딱딱해져 가죽처럼 두꺼워지는 현상), 피부 건조

• 진료과 : 피부과

• 관련 질환 : 접촉성 피부염, 피부건조증, 알레르기 비염, 농가진, 천식

 

제1절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는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피부 습진 질환 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천식, 알레르기 비염, 만성 두드러기와 함께 대표되는 알레르기 질환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태열이라고 부르는 영아기 습진도 아토피 피부염의 시작으로 볼 수 있고, 나이가 들면서 점점 빈도는 줄어들지만 소아,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호전 악화를 보이며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1970년대까지는 6세이하 소아의 3%에서만 앓고 있다고 보고되었지만 최근에는 소아 20%, 성인에서도 1~3%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아토피성 피부염은 최근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환자 曰: 원인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아토피 환자의 70~80%에서 가족력이 있습니다. 부모 중 한쪽이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경우 자녀에게 일어날 확률이 50%, 부모 두 명이 모두 있으면 75%에서 나타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환자의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인 요인, 환자의 면역학적 이상과 피부 보호막의 이상 등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들어 환경 요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농촌의 도시화, 산업화, 핵가족화로 인한 인스턴트식품 섭취의 증가, 실내외 공해에 의한 알레르기 물질의 증가 등이 아토피성 피부염 발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80% 이상에서는 면역학적 이상을 보여 혈액 속에서 면역글로불린E(IgE)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에서 음식물이나 공기 중의 항원에 대한 특이 IgE 항체가 존재하여 항원에 노출 시 양성반응을 보여 아토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환자 曰: 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아토피성 피부염의 가장 큰 특징은 심한 가려움증과 외부의 자극 혹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입니다. 가려움증은 보통 저녁에 심해지고, 이때 피부를 긁음으로써 피부의 습진성 변화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습진이 심해지면 다시 가려움증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연령에 따라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부위가 다릅니다. 생후 2세까지의 유아기에서는 주로 머리, 얼굴, 몸통, 팔다리가 펴지는 부위에 붉고, 습하고 기름지고 딱지를 형성하는 급성기 습진으로 나타나지만 사춘기 이전까지의 소아기에서는 이마, 눈 주위, 귀 주위, 사지 접히는 부위의 피부가 두꺼워지고 건조해지는 습진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춘기와 성인기에서는 피부건조, 손발 유두 습진, 태선화 등 소아기와 비슷한 분포를 보입니다.

 

환자 曰: 진단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아토피 피부염은 특정 검사로 한 번에 진단하는 병이 아니고 환자가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증상을 토대로 아토피성 피부염을 진단하게 됩니다. 주 진단기준은 가려움증, 연령에 따라 특징적인 피부염의 모양 및 부위, 아토피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지 확인하여 주 진단기준 3개 중 2개 이상일 경우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그 밖에 다양한 보조진단기준(피부건조증. 백색비강진(마른 버짐), 눈 주위의 습진 병변 혹은 색소 침착, 귀 주위의 습진 병변, 입술염, 손, 발의 비특이적인 습진, 두피 인설, 모공 주위 피부의 두드러짐, 유두습진, 땀 흘릴 경우의 소양증, 백색피부묘기증(두드러기), 피부단자검사 양성반응, 혈청 면역글로불린E의 증가, 피부 감염의 증가) 중 4가지 이상일 때 진단하게 됩니다.

그 밖에 아토피성 피부염에 필요한 검사로는 혈액검사, 피부단자검사, 음식물 알레르기 검사 등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 시행하게 됩니다. 혈액검사는 혈액 속에 있는 면역글로불린(Ig E), 혈청 총면역글로불린(Ig E) 농도로 아토피 양상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내부에 침입한 외부물질(항원)을 제거하기 위해 항체를 만들게 되는데 여러 항체들 중 아토피와 관련된 것이 면역글로불린 중 Ig E입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80% 정도에서 수치가 증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가 정상이라고 할지라도 아토피성 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진단에는 제한적으로 이용됩니다.

피부단자검사는 소량의 항원을 피부에 살짝 바늘로 찔러 넣어 두드러기 양상 발진이 발생하는 정도를 보고 알레르기 반응을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양성인 경우는 주변 상황과 환자의 과거 병력을 고려해서 유발요인으로 판단합니다. 하지만 계란과 같은 음식물 항원에 양성 반응이 나오더라도 100% 원인물질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고 확진을 하려면 음식물로 유발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음식물 알레르기 검사는 그날 먹은 음식들과 증상발현에 대해 일기형식으로 기록한 것을 토대로 의심되는 음식물이 실제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으로 작용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음식물 알레르기와 아토피성 피부염이 항상 동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하여 필요한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음식물 유발시험을 할 때 검사 전 일주일 동안 약물 사용을 금하고, 의심되는 음식물을 2주 동안 금식시켜야 합니다. 검사 후에 환자에게 아무런 증상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임상적으로 원인 음식물이 아니라고 판정합니다.

 

환자 曰: 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아토피성 피부염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경과를 취하며, 예후는 환자의 피부상태, 자극요인, 알레르기질환의 동반 여부, 세균 감염 여부 등에 따라 다양합니다. 대부분 성장과 더불어 완화가 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그렇지만 영유아기 아토피성 피부염을 갖고 있던 환자 중 일부는 자라면서 천식이나 비염 등의 다른 알레르기 질환으로 이행하는 알레르기 행진(allergic march)의 경과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아토피로 인한 합병증으로는 피부감염증(단순포진, 대상포진, 농가진, 물사마귀 등), 안구 증상(아토피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망막박리)이 있습니다.

 

환자 曰: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아토피성 피부염의 치료 원칙은 증상의 발현과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원인과 유발인자를 제거하고, 적절한 목욕 및 보습제 사용으로 피부를 튼튼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2차 피부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국소스테로이드제, 항히스타민제, 면역조절제, 항바이러스제 등을 적절하게 사용해 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심한 아토피피부염 환자에게는 환자의 증상이나 사정을 고려하여 적정한 자외선 치료와 같은 광선치료, 인터페론 감마,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억제제, 면역글로불린을 정맥주사하는 등의 전문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같은 환자에서도 피부염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이 선택되어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사와 상담이 중요합니다.

 

제2절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양방(洋方)과 한방과립 및 환약제제처방

 

(case 1) 아토피 피부염

 

환자 曰: 38세 가정주부입니다. 10여년을 계속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생하고 있어요. 날씨가 건조하고 추워지니까 이 아토피 피부염이 더욱 가렵기 시작합니다. 특히 다리와 팔, 목 등이 너무너무 가려워요. 밤이면 밤마다 가려움으로 인해 잠도 못자고 있어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약사 曰

 

참으로 고생을 많이 하고 계시군요. 가려운 것은 아픈 것보다 더욱 힘들어요.

 

(1) 양방(洋方)

 

① 피부가 가려울 때에는 항히스타민제 경구 투여 합니다.

• Chlorpheniramine Maleate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mg

• Hydroxyzine Hydrochloride 히드록시진염산염 10mg

• Mequitazine 메퀴타진 5mg

• Epinastine Hydrochloride 에피나스틴염산염 10mg(전문의약품)

• Fexofenadine Hydrochloride 펙소페나딘염산염 30mg(전문의약품)

• 처방: Chlorpheniramine Maleate 2mg + Hydroxyzine Hydrochloride 5mg + Mequitazine 1회 1포. 1일 2회

 

② 자주 쓰이는 스테로이드제제를 등급에 따라 사용합니다.

• 더마돕 연고

• Esperson 로션

 

(2) 건강기능 식품

• 피부 진피 층을 좋게 해주기 위해서 콜라겐 1회 0.5g씩 1일 2〜3회 공복에 장기적으로 복용합니다.

 

(3) 한방(韓方)

 

① 증상에 따라 한약제제를 사용합니다.

• 피부가 가렵고 부어오를 때에는 십미패독산(十味敗毒酸)

• 피부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 피부가 가렵고 피듬이 있을 때에는 당귀음자(當歸飮子)

• 피부가 가렵고 붉은 색의 발진이 생길 때에는 소풍산(消風散)

• 스트레스로 잠을 잘 자지 못할 때에는 (귀비탕 + 열다한소탕)/ 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

• 면역력을 높여 주기위해서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② 피부가려움증에 좋은 한방처방

• 처방: 십미패독산 10환 + 소풍산/소풍산 +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5환 + 귀비탕/천왕보심단 5환 +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10환

 

 

제5장 접촉성 피부염 Contact dermatitis

 

(1) 양방(洋方)

 

• 증상 : 국소소양감, 궤양, 물집, 발적, 환부 부종

• 진료과: 피부과

• 관련질병 : 두드러기

• 질환분류 : 피부 질환

• 발생부위 : 피부

 

제1절 접촉성 피부염

 

피부를 자극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피부 염증입니다. 염증의 원인에 따라 자극성 접촉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으로 나뉘게 됩니다. 외인성 피부질환 중 감염질환, 방사선피부염, 화상 및 외상을 제외한 화학적 알레르기 물질, 독소, 자극 물질의 접촉에 의한 염증성 질환이 자극성 접촉염입니다. 자극성 접촉피부염의 특징은 산이나 알칼리와 같은 자극 물질이 직접 닿았던 부위에만 국한되어 발생한다는 것인데, 손, 발, 얼굴, 귀, 가슴 등 우리 몸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은 후천적 면역반응에 의한 것으로 전에 접촉한 적이 있는 어떤 항원에 반응한 사람에게서 동일 물질에 다시 접촉이 되면 알레르기 반응으로, 특정 어떤 물질이 피부에 닿은 후 며칠이 지나 가려우면서 구진, 반점 등의 피부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시간이 지나면 피부에 나타난 증상은 점점 더 심해지고 나중에는 온몸으로 퍼져 가게 됩니다.

 

환자 曰: 원인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① 자극접촉피부염 :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화학물질이나 물리적 자극물질에 일정한 농도와 시간 이상으로 노출되면 일어나는 피부염으로, 모든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흔한 원인으로는 세정제, 비누, 야채, 채소이며, 직업에 따라 공엽용 용제, 불산, 시멘트, 크롬산, 페놀, 아세톤, 알코올 등이 있습니다.

 

② 알러지접촉피부염 : 특정 접촉항원에 감작되어 있는 사람이 그 접촉알레르기항원(알레르기 반응을 유발시키는 물질)에 다시 접촉하였을 경우 생기는 피부염입니다. 원인으로는 니켈, 크롬, 코발트 등의 금속종류가 있으며, 이는 주로 여자들의 귀금속과 장신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 머리염색약, 식물(옻나무, 은행나무 등), 풀밭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 曰: 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자극성 접촉피부염이 가벼울 때는 단지 피부에 약간의 발적이 있습니다. 조금 중한 경우 피부 부종, 물집, 심하면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차적으로 세균감염이 되면 농포가 생깁니다. 증상은 유해 물질에 노출된 즉시 발생하고 피부가 닿거나 젖거나 덮이거나 담긴 부분에서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강력한 세제로 바닥을 청소한 잡역부는 손에 생기는 반면, 공장 근로자는 공업용 용매가 튄 후에 이마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소아의 접촉성 피부염은 노출된 부위가 빨갛게 되고 껍질까지 벗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콧물로 인해 코밑이 허는 경우, 침이 묻어서 턱밑이 빨갛게 되는 경우도 이에 속합니다.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의 경우, 피부 발적, 물집과 심한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증상은 항원에 노출된 수 시간이나 심지어 수 일 후에도 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반응의 부위와 형태는 문제의 원인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담쟁이덩굴의 독은 잎이 피부를 긁은 선과 방향을 따라서 나타납니다. 금속 보석류는 목이나 손목 부위의 둥근 염증반응 형태로 종종 나타납니다. 세탁세제에 의한 알레르기는 옷을 입은 신체 영역에 국한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죽의 무두질 화학물에 대한 알레르기는 신발로 덮은 발 부위에서만 나타날 것입니다.

어떤 형태든 치료하지 않으면 피부는 피부 반응을 촉진시키는 물질에 계속 노출되어 접촉피부염이 오랫동안(만성) 지속되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접촉피부염은 피부가 결국 두껍고 잘 벗겨지며, 건조하면서 색이 변하고 모발 소실이 생깁니다.

 

환자 曰: 진단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피부 증상의 형태에 따라 개인과 가족의 알레르기 병력, 일터나 집에서 자극 물질에 노출 병력, 독성 물질과 접촉 등을 조사합니다. 어떤 경우 일상적으로 피부나 모발에 바르는 화장품, 샴푸, 염색제, 로션, 매니큐어, 피부 항생제 연고 등에 대해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병력 조사 후, 피부 검진을 통해 접촉피부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이 가능한 경우 피부과 전문의에게 알레르기 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 특별한 알레르기 항원들을 소량을 등에 바르고 테이프로 덮습니다. 48시간 후에 테이프를 떼어내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를 검사합니다. 3~7일 후에 2차 판독을 합니다. 그 다음으로 유발시험이라는 것이 있는데 접촉한 물질을 환자의 피부에 문지르는 방법으로, 첩포 시험에서는 음성이나 실제로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환자 曰: 경과/합병증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한글로 첩포검사라고 하며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이 의심될 때 시행합니다. 흰색 부드러운 파라핀 안에 잠재적인 항원을 준비하여 소형 금속판에 펼쳐 놓고 피부, 대개는 등에다 저자극성 테이프로 고정합니다.

첫 48시간 후에 첩포를 제거하고 피부에 홍반이나 부은 모양이 관찰되는지 검사합니다. 이후 다시 48시간 후에 확인합니다.

2번 모두 피부 이상이 나타나면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이상소견이며, 만약 처음 48시간 이후에는 이상이 있지만 다음 48시간 이후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없으면 단순 반응으로 의미는 없습니다.

 

환자 曰: 치료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약사 曰

 

대개의 경우 접촉피부염을 촉진하는 물질을 알아내서 피하기만 한다면 예후는 매우 좋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고 노출되는 것을 피하면 증상이 2~3주면 좋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유해한 화학물질과 알레르기 항원 물질에 노출된다면 수 년간 지속할 수 있는 만성 접촉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빨리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환자 曰: 주의사항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약사 曰

 

자극성 접촉 피부염에 대한 치료는 원인 물질을 빨리 찾아 없애 주면 저절로 좋아지지만 의심되는 원인 물질을 피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경우 첩포시험을 통해 원인 물질을 찾아 이를 피하도록 하고, 피부 세척제나 장갑, 보호 의복이나 피부보호 크림 등을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을 간구해야 합니다. 만약, 2~3일이 지나도 낫지 않을 때에는 온몸으로 퍼져가기 전 빨리 치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치료가 늦어지면 증상도 다양해지고 치료기간도 오래 걸려 어렵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할 때에는 차가운 물로 적신 타월을 비닐 주머니에 싸서 병변 부위에 대고 증상을 가라앉힌 다음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려워 긁다가 보면 균이 들어가 농가진이나 염증이 겹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를 잘 구별해야 하므로 조금 진물이 나오는 것 같으면 바로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피부 연고를 함부로 바르면 병이 더 심해지고 오래갈 수 있기 때문에 연고를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먹는 약으로는 항히스타민제(상품명:베나드릴, 지르텍, 알레그라 등) 부신피질호르몬제 등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쓰는 데 있어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쓰지 않으면 부작용으로 얼굴이 붉어지기도 합니다. 바르는 연고사용시 장기간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1주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하거나 범위가 넓을 경우 약으로 먹을 수도 있는데 증상이 좋아지면 감량하여 3주 이내에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호전이 보이지 않을 경우 필요에 따라 광선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정상 피부형태를 회복하기 위한 보습제 사용 시 잠재적 알레르기 항원이 거의 없는 비자극성 연고나 크림을 제안할 것입니다.

 

제2절 접촉성 피부염에 좋은 양방(洋方)과 한방과립 및 환약제제처방

 

(case 1) 접촉성 피부염

 

환자 曰: 24세 미혼 여성입니다. 전에는 어떤 화장품을 써도 아무렇지도 않았는데...언제부터인가..알로애 제품을 쓰고, 얼굴에 뭐가 나면서 발적도 생기고 심하면 여드름같이 염증도 생기고 가려울 때도 있습니다.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약사 曰

 

(1) 양방(洋方)

 

① 피부가 가려울 때에는 항히스타민제 경구 투여 합니다.

• Loratadine 로라타딘 10mg 1일 1회 10mg, 30kg 이하의 경우 1일 1회 0.5mg

• Chlorpheniramine Maleate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mg

• Hydroxyzine Hydrochloride 히드록시진염산염 10mg

• Mequitazine 메퀴타진 5mg

• Epinastine Hydrochloride 에피나스틴염산염 10mg(전문의약품)

• Fexofenadine Hydrochloride 펙소페나딘염산염 30mg(전문의약품)

• Ebastine 에바스틴 10mg(보령 에바스틴) 12세 이상 1일 1회 10mg, 6〜11세 1일 5mg

 

② 자주 쓰이는 스테로이드제제를 등급에 따라 사용합니다.

• 더마톱 연고 1일 1〜2회 피부병소에 얇게 바르고 문지릅니다.

• Hydrocortisone 히드로코르티손 1%, 2.5%(락티케어-HC) 1일 2〜3회 환부에 도포합니다.

• betamethasone valerate 액 0.1% 1일 2회 환부에 도포합니다.

• 크레오신 티 외용액 1% 얼굴에 1일 2회 환부에 도포합니다.

 

(2) 건강기능 식품

• 피부 진피 층을 좋게 해주기 위해서 콜라겐 1회 0.5g씩 1일 2〜3회 공복에 장기적으로 복용합니다.

 

(3) 한방

 

① 증상에 따라 한약제제를 사용합니다.

• 피부가 가렵고 부어오를 때에는 십미패독산(十味敗毒酸)

• 피부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 피부가 가렵고 피듬이 있을 때에는 당귀음자(當歸飮子)

• 피부가 가렵고 붉은 색의 발진이 생길 때에는 소풍산(消風散)

• 스트레스로 잠을 잘 자지 못할 때에는 (귀비탕 + 열다한소탕)/ 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

• 면역력을 높여 주기위해서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② 접촉성 피부염에 좋은 한방처방

• 처방: 십미패독산 5환 + 소풍산/소풍산 +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5환 + 귀비탕/천왕보심단 5환 +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10환

 

 

제6장 지루성 피부염

 

(1) 양방

 

분류 : 피부 질환

발생 부위 : 피부, 머리

증상 : 딱지, 국소소양감, 인설

진료과 : 피부과

관련 질환 : 탈락[박탈]피부염

 

제1절 지루성 피부염

 

머리, 이마, 겨드랑이 등 피지의 분비가 많은 부위에 잘 발생하는 만성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지루성 습진이라고도 합니다. 홍반(붉은 반점)과 가느다란 인설(비듬)을 주증상으로 하며 생후 3개월 이내, 그리고 40~70세 사이에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특히 성인 남자의 3~5%에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종류의 습진입니다.

 

환자 曰: 원인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약사 曰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유전적 요인, 가족력, 음식물, 곰팡이균의 활동, 세균 감염, 호르몬의 영향, 정신적 긴장 등 여러 가지가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 중 유력한 몇 가지를 보면

 

① 피지선의 발달이 관여하는 것으로 이러한 주장은 본 질환이 피지선의 활동이 활발한 성인기에 발생한다는 사실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② 일부의 지루성 피부염 환자들이 항진균제로 치료될 수 있다는 사실에 기초해 피티로스포륨이라는 효모균이 관여한다는 것입니다.

 

③ 지루성 피부염이 신경계 장애 환자에서 호발된다는 점에서 본 질환이 신경전달물질의 이상과 연관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④ 정신적 스트레스나 불면, 음주, 영양결핍 등이 지루피부염을 악화시키며 전쟁 시 전투부대 병사에서 지루성 피부염의 발생률이 높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⑤ 그 외에 온도와 습도의 변화가 본 질환과 연관되어 있어 가을과 겨울의 낮은 온도와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증상이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환자 曰: 증상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약사 曰

 

이 질환의 대표적 증상은 홍반, 인설, 딱지 등이며, 대개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주로 두피, 눈썹, 눈꺼풀, 코주위, 귀, 앞가슴, 겨드랑이, 유방아래, 배꼽주변, 회음부 등에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홍반성의 병변위로 다양한 양상(건조한 또는 습한, 끈적끈적한)의 각질 형태로 나타납니다.

 

발생 부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두피에서는 쌀겨 모양의 표피탈락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을 비듬이라 합니다.

 

② 얼굴의 지루성 피부염은 뺨, 코, 이마에 구진성 발진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쉽게 벗겨지는 비늘과 홍반이 눈썹에서 발견되고, 비늘 밑의 피부는 붉은색을 띱니다. 눈꺼풀도 황적색을 띠며, 미세한 비늘로 덮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③ 귀에서 생긴 지루성 피부염은 감염으로 인한 외이도염으로 오진될 수 있습니다. 외이도에는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 비늘이 발생하고, 귀 뒤 부위와 귓불 아래의 피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 겨드랑이 부위에서는 발진이 양측성으로 꼭지에서 시작되어 주변의 피부로 퍼지므로 데오도란트에 의한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과 유사한 모양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의복에 의한 접촉피부염은 의복이 접촉하지 않는 꼭지를 침범하지 않는다는 점으로 감별이 됩니다.

 

⑤ 샅고랑 부위와 둔부 사이의 주름에도 백선감염, 칸디다증, 건선과 유사한 양상으로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될 수 있으나 비늘이 미세하고 경계가 덜 명확하며, 양측성과 대칭성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가 겹친 부위에는 균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진물이 흐르거나 두꺼운 딱지가 앉을 수도 있으며, 2차적으로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악취가 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에 기름기가 많은데도 세안을 하면 눈썹이나 코 주변 피부에 허옇게 각질이 일고 가려움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지루성 피부염의 예라 할 수 있습니다.

 

환자 曰: 진단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약사 曰

 

병변을 통한 시진으로 가능하며, 지루성 피부염과 건선과의 감별을 요할 때가 있는데 건선과의 차이점은 건선은 두꺼운 인설, 인설을 제거할 경우의 점상 출혈, 전두부 두피의 가장자리에 호발하는 점,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가려움증이 거의 없는 점입니다.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만성적인 지루성 피부염일 경우에는 피부 조직 검사와 기타 다른 검사를 실시하여 다른 질환과의 감별 및 동반된 타 질환을 확인해야 하며,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 털집구멍 주위에 인접해서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비늘과 딱지를 볼 수 있습니다.

 

환자 曰: 경과/합병증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약사 曰

 

병의 경과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병의 완치라기보다 증상 발생의 억제와 예방이라는 측면에서 치료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환자 曰: 치료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약사 曰

 

지루성 피부염의 치료는 단지 질환의 완화일 뿐 완치방법은 없습니다. 비타민 B2, B6 등을 내복합니다. 머리에 생긴 지루 피부염을 치료하려면 지속적으로 약용 샴푸를 사용해 머리를 감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감는 횟수는 증상이 심할 때 하루에 한 번, 증상이 좋아지면 일주일에 2~3번 정도가 좋습니다. 붉은 정도 심할 때에는 부신피질호르몬제를 바르고, 두꺼운 딱지가 앉았을 때에는 아연화 연고 등을 바르고 거즈를 붙입니다.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머리 등을 손톱으로 긁어서 자극하지 않도록 합니다. 2차적 세균 감염이 발생하면 항생제 계통의 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온몸에 퍼질 정도로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부신 피질 호르몬제가 함유된 내복약을 먹어 가며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증상이 좋아지면 약용 샴푸만이라도 꾸준히 사용해야 증상 악화나 재발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만일 원인균이 곰팡이라면 항진균제 크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얼굴에는 세척력이 강한 비누의 사용을 피하며 알코올 성분이 적은 저자극성 크림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면도 전후에 사용하는 알코올 성분의 면도용 로션을 금해야 합니다.

 

환자 曰: 주의사항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약사 曰

항지루성 샴푸(2.5% selenium sulfide 함유)를 실시할 때 매회마다 5~10분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머리 등을 손톱으로 긁어서 자극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본 질환은 음주, 사우나, 스트레스, 불면 등에 의해 악화되므로 기본적으로 이러한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악화 방지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제2절 지루성 피부염의 외용액

 

환자 曰: 비듬치료제 (비듬치료용 샴프)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식약처 분류 :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 외피용약 > 기생성 피부질환용제

 

(2) 성분 : 케토코나졸(ketoconazole) 20mg/mL

 

(3) 효능효과:

① 효모균(Malassezia furfur (이전명칭: Pityrosporum))에 의한 비듬의 치료

② 지루피부염 및 어루러기의 치료 및 재발방지

 

(3) 용법용량:

감염부위(몸통, 얼굴, 두피, 머리카락)에 이 약을 바르고 일반샴푸처럼 3~5분간 적용한 후에 헹구어 냅니다.

 

① 비듬 및 지루피부염의 경우

• 치료 : 1주 2회, 2~4주간 적용

• 재발방지 : 1~2주마다 1회 적용

 

② 어루러기의 경우

• 치료 : 1일 1회, 최대 5일간 적용

• 재발방지 : 어루러기 반점은 일광에 노출되면 더욱 선명해지므로 일광에 노출시키기 전에 단일 요법으로 1일 1회, 최대 3일간 적용

치료기간 이후에도 임상적인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진단을 다시 해야 합니다.

 

(4) 주의사항

① 동종의 항진균제(미코나졸, 에코나졸, 이소코나졸 등)를 함께 사용 시 과민반응 및 교차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임부에서 이 약의 사용과 관련된 위험성은 알려진 바 없습니다. 수유부에 대하여 적절한 잘 관리된 연구는 없습니다.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및 수유부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보다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이 약을 투여합니다.

 

③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④ 과량투여시의 처치

• 이 약을 국소적으로 과량적용시 홍반(붉은 반점), 부기 및 화끈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사용을 중지하면 이러한 증상이 사라집니다.

 

• 이 약을 실수로 복용한 경우에는 보조적, 대증적 수단만을 취해야 하며, 구토유발 또는 위세척은 기도로의 흡입으로 인하여 폐렴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실시하지 않습니다.

 

(5) 적용상의 주의

① 이 약은 외용으로만 적용합니다.

② 이 약은 안과용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 적용하며, 실수로 눈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충분한 양의 물로 완전히 씻어냅니다.

③ 상처 또는 염증이 있는 두피 및 심하게 짓무른 부위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환자 曰: 니조랄 의약품 종류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종류

니조랄액 1%(Nizoral Solution 1%), 니조랄액 2%, 니조랄 정 (Nizoral Tablets), 니조랄크림(Nizoral Cream)이 있습니다.

 

(2) 니조랄액 1%는 비듬에 효과적입니다. 두피와 머리카락에 이 약을 바르고 일반샴푸처럼 3~5분간 적용한 후에 헹구어 냅니다. 보통 1주 2회, 2~4주간 사용합니다.

 

(3) 니조랄액 2%는 점성이 있는 연한 주황색의 액체로, 효모균(Pityrosporum)에 의한 비듬, 지루피부염, 어루러기와 같은 피부질환에 효과적입니다. 감염부위(몸통, 얼굴, 두피, 머리카락)에 이 약을 바르고 일반샴푸처럼 3~5분간 적용한 후에 헹구어 냅니다.

 

(4) 니조랄정은 피부 표면이나 내부의 진균증, 전신적 진균감염증과 만성 점막피부칸디다증의 재발방지를 위해 복용합니다.또한 암, 기관이식, 화상환자 등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된 환자에게 진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먹입니다. 이 약물은 매우 적은 양만이 뇌척수약을 통과하므로 진균수막염에 사용해서는 안 되며,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식사중에 복용해야 합니다.

 

(5) 니조랄크림은 백선(체부백선, 완선, 족부백선), 피부칸디다증, 어루러기, 지루피부염에 효과적이며, 보통 1일 1회 또는 2회 바릅니다.

 

제3절 지루성 피부병에 좋은 양방(洋方)과 한방과립 및 환약제제처방

 

(case 1) 지루성 피부병

 

환자 曰: 안녕하세요. 저는 18살 남학생입니다. 머리에는 비듬이 많고 가렵습니다. 얼굴의 뺨, 코, 이마에 구진성 발진이 나타나고, 쉽게 벗겨지는 비늘과 홍반이 눈썹에서 발견되고, 비늘 밑의 피부는 붉은색을 띱니다. 눈꺼풀도 황적색을 띠며, 미세한 비늘로 덮여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양방(洋方)

 

① 피부가 가려울 때에는 항히스타민제 경구 투여 합니다.

• Loratadine 로라타딘 10mg 1일 1회 10mg, 30kg 이하의 경우 1일 1회 0.5mg

• Chlorpheniramine Maleate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mg

• Hydroxyzine Hydrochloride 히드록시진염산염 10mg

• Mequitazine 메퀴타진 5mg

 

② 지루성 피부염의 외용액

• Shampoo : 니조랄 2%

• 외용액과 영고

- 더모베이트 액과 연고

- Hydrocortisone Lotion을 지속적으로 도포합니다.

 

③ 경구용 항진균제

• 스포라녹스는 21일 사용 후 투여 중지하였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티로스포룸(Pityrosporum ovale) 균의 감염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항진균제를 투여하면 좋아 집니다.

 

(2) 건강기능 식품

• 피부 진피 층을 좋게 해주기 위해서 콜라겐 1회 0.5g씩 1일 2〜3회 공복에 장기적으로 복용합니다.

 

(3) 한방(韓方)

 

① 증상에 따라 한약제제를 사용합니다.

• 피부가 가렵고 부어오를 때에는 십미패독산(十味敗毒酸)

• 피부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 다발성근염, 삼차신경통, 근간신경통에는 명담환(明淡丸)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어혈을 없주고 생리통을 멎게 해주는 통경환(通經丸)

• 스트레스로 잠을 잘 자지 못할 때에는 (귀비탕 + 열다한소탕)/ 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

• 면역력을 높여 주기위해서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②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한방처방

• 처방: 십미패독산 5환 + 명담환(明淡丸) 5환 + 통경환(通經丸) 5환 + 귀비탕/천왕보심단 5환 +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10환

 

 

제7장 어루러기 Pityriasis versicolor

 

(1) 양방

 

• 증상 : 갈색 피부 반점, 하얀 반점, 반점, 피부 각질, 인설

• 진료과 : 피부과

• 관련질병 : 백반증, 무좀, 건선, 두부 백선, 곰팡이 감염

• 질환분류 : 피부 질환

• 발생부위 : 피부

 

제1절 어루러기

 

곰팡이균의 일종인 말라세지아 푸르푸르(Malassezia furfur)라는 효모균이 피부 각질층에 과다 증식되어 나타나는 피부 질환입니다. 이 균은 정상인의 피부에 상시 존재하고 있는데 피부 산성도(pH)가 변화되어 저항력이 약해지거나 덥고 습기가 많은 환경이 되면 어루러기 증세를 일으킵니다.

 

환자 曰: 원인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약사 曰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나는 '약국현장'에서 경영을 배웠다

나는 '약국현장'에서 경영을 배웠다

새은하약국 강남성 대표약사 약력성균관대 약대 졸업성균관대 약학박사네이버 카페 ‘부자약사...
미국의 개인약국은 매년 감소추세다

미국의 개인약국은 매년 감소추세다

최경식 한양대약대 교수 약력한국임상약학회 부회장한국약사커뮤니케이션학회 부회장미국 메릴랜...
가장 많이 본 뉴스
1
한동주, 최대 파란 일으키다
2
'절치부심' 결국 승리한 김대업 후보
3
<속보> 긴박감 느껴지는 서울시약 선거
4
<속보>지부 선거 당선인 결정
5
14일은 허그데이 '박보영' 만나자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