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상담약국
여성불임의 핵심,'배란장애'35세 전에 아기를 갖는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우 기자  |  law0709@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6.11  08:08:1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부인과학(婦人科學)

 

목 차

 

양방(洋方)

 

제1절 남녀불임(男女不姙)

〘1〙여성불임(女性不姙)

〘2〙남성불임(男性不妊)

〘3〙양방에서 권하는 불임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한방(韓方)

 

제1장 임신병(姙娠病)

 

제1절 여성불임(女性不姙)

〘1〙 신허(腎虛)

〘2〙간기울결(肝氣鬱結)

〘3〙 담습(痰濕)

〘4〙 혈어(血瘀)

 

제2절 임신구토(姙娠嘔吐)

제3절 습관성 유산예방

제4절 임신(妊娠) 중 자궁출혈(子宮出血)

 

제2장 산후병(産後病)

 

제1절 해산 후에 젖이 잘 나오지 않는 유즙불통(乳汁不通)

제2절 산후부종(産後浮腫)

제3절 산후보약(産後補藥)

제4절 방노상(房勞傷)

제5절 갱년기장애(更年期障碍)

 

제3장 월경병(月經病)

 

제1절 생리통(生理痛)

제2절 생리통에 좋은 양․한방 처방

 

제4장 남성불임(男性不妊)

 

제5장 불감증(不感症)

 

제1절. 불감증이란?

제2절 불감증에 좋은 양․한방 처방

 

제6장 식사요법(食事療法)

 

제1절 우리의 주식인 현미, 콩, 보리, 찹쌀의 성질, 맛, 귀경, 효능, 주치, 약리작용

제2절 곡식에서 현미, 콩, 보리, 찹쌀의 배합비율

제3절 견과류 중에서 불임에 좋은 땅콩, 잣, 호두 등이 있습니다.

제4절 신선한 과일

제5절 채소와 해조류

제6절 물고기

제7절 육류

제8절 물

제9절 불임에 나쁜 음식

 

제7장 성기능개선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제8장 족욕요법(足浴療法)

 

 

 

부인과학(婦人科學)

 

 

제1장 불임(不姙)

 

양방(洋方)

 

제1절 남녀불임(男女不姙)

 

환자 曰: 남녀불임(男女不姙)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세계보건기구는 불임을 "외형상 건강하고 젊은 남녀가 결혼 후 정상적으로 동거하고 피임을 하지 않는 성생활을 1년간 지속하였음에도 임신이 유발되지 않을 경우"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여기서 정상적인 부부생활이란 특징적으로 주 2∼3회 이상의 성관계를 말합니다.

통계에 의하면 정상적인 부부의 약 80%는 결혼을 한지 1년 이내에 임신을 하며 2년 이내에는 약 90%가 임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의학적인 정의 역시 세계보건기구의 정의와 유사한데, 최근에는 6개월 이상인데도 임신이 안 되면 불임이라고 정의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보통 35세 이상일 경우 이 정의를 많이 활용합니다.

난임 혹은 불임의 빈도는 생식 연령에 있는 부부의 약 10~15%에 이릅니다.

우리나라는 산부인과 외래 환자의 8% 정도가 불임으로 치료받는 분들입니다.

불임은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원발성은 정상적인 성생활을 시작한지 만 1년이 지나도록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속발성 불임증은 임신 경험이 있는 부부가 유산 또는 분만 후 무월경이 끝난 뒤부터 만 1년이 지나도록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1〙여성불임(女性不姙)

 

환자 曰: 여성 불임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정의

부부가 피임하지 않고 1년 이상 정상적인 성관계를 하여도 임신이 안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발생 빈도는 전체 가임여성의 10~15% 정도이며 일반적으로 여성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불임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중 원발성 불임은 한 번도 정상적인 임신을 못한 경우이고, 속발성 불임은 이전에 임신이 한 번이라도 있었던 경우를 말합니다.

 

(2) 원인

배란 장애가 제일 많습니다. 그리고 난관이 막히거나 수종이 생겨 소통이 되지 않을 때를 포함한 난관, 복막 인자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자궁 경관의 문제, 즉 염증, 자궁경관의 점액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검사를 모두 마쳤는데도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 즉 원인 불명 불임이 있습니다.

 

(3) 진단

부부가 피임하지 않고 성관계를 1년 이상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불임의 가능성은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전문의를 찾아 원인을 알아내고 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검사로는 혈중 호르몬 검사, 난관조영술, 초음파검사, 배우자의 정액 검사 등을 기본적으로 하게 됩니다.

 

(4) 경과/합병증

불임의 합병증이 따로 있지는 않으나 치료의 적기를 놓쳐 35~44세의 연령에서는 불임의 빈도가 증가하여 약 30%에서 불임이 됩니다.

 

(5) 치료

불임의 원인이 되는 일부 질환의 경우는 이로 인하여 건강상의 다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당장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 하여도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특별한 치료 없이 임신을 기다려 보는 방법부터, 배란을 유도하거나 인공수정, 시험관아기시술 등을 하기도 하고, 외과적 수술방법으로 자궁내막증, 유착, 자궁근종, 자궁 기형 등을 치료하여 불임의 원인인 되는 것을 제거하고 임신을 하도록 합니다.

 

(6) 주의사항

불임 치료는 다른 치료들에 비하여 힘들고 기약 없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끈기와 희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고 전문의와 상의를 깊이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공해와 스트레스 등에 의해 불임증 환자의 수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비만도 불임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각종 스트레스와 공해, 비만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남성불임(男性不妊)

 

환자 曰: 남성 불임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정의

불임이란 일정 기간 (대개 1년 동안)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성생활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임신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남성에게 문제가 있어 불임이 된 경우는 40% 정도 되며 정자가 만들어지고 이동하며, 난자와 수정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긴 것을 남성불임이라고 합니다.

25∼35 세 정도의 정상적인 부부가 규칙적인 성관계를 가질 때 매월 임신율은 약 20∼25% 정도이고 6개월 이내에 임신할 확률은 약 70%, 1 년 이내는 85∼90% 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성관계를 가지는데도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으면 일단 불임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 원인

남성불임은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① 정자의 이상

고환의 생식세포를 자극하여 정자를 생성하는 뇌하수체 또는 시상하부의 이상이 온 경우 남성 불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정자 자체의 이상 (수, 모양, 운동성, 용량, pH 등), 정자수가 적게 만들어지는 정자감소증, 정자의 활동성이 약한 약정자증, 고환의 호르몬 이상, 고환부전, 잠복고환증, 정계정맥류, 방사선이나 산업 화학물과 같은 독성 물질에 노출된 경우, 특정한 약물,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② 정자 이동 통로 장애

정자가 만들어져 지나가는 길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고환, 부고환, 정관, 사정관 등에 이상이나 전립선 등의 염증이나 외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고환염 및 정관염의 합병증으로 정자 이동 통로에 이상이 생겨 불임이 될 수 있습니다.

 

③ 정액 이상

정액의 저장과 질을 높여주는 정낭과 전립선에 이상이 생겨 정자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불임이 되기도 합니다.

 

④ 성교의 이상

발기부전, 살정제의 사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⑤ 기타

정신과적 약물이나, 술, 스테로이드의 장기 사용과 신부전, 간경화와 같은 만성 질환에 의해 남성 불임이 될 수 있습니다.

 

(3) 증상

대부분의 남성 불임은 아기가 생기지 않는 것 외에 특이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남성호르몬에 문제가 있는 경우 목소리나 체모의 변화, 유방의 발달, 발기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진단

남성불임의 진단은 정확한 문진과 신체검사를 시행한 후, 먼저 정액 검사를 시행합니다. 정액검사란 정자수를 검사하는 검사로 2∼3일간 금욕한 후 병원에 와서 정액을 모으는 검사입니다. 정자의 형태나 미세 구조를 고배율의 현미경하에서 세밀하게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정액검사결과가 정상이면 다른 검사는 해 볼 필요가 없으나 처음 시행한 정액검사가 정상이 아닐 경우에는 한 번 더 시도해거나 다른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특히 정관복원수술을 받은 적이 있거나, 고환에 외상을 받은 적이 있는 경우에는 항정자 항체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정자를 공격하는 항체의 존재유무 및 정도, 항체의 종류에 대하여 검사하는 것입니다.

 

(5) 치료

환자가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 치료를 시작하게 되나, 불임의 원인이 되는 일부 질환의 경우는 이로 인하여 건강상의 다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당장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 하여도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불임 치료는 인공수정이나 체외수정을 인위적인 방법을 최대한 보류하고 자연임신을 목표로 해야 하겠습니다.

 

① 기대요법

특별한 치료 없이 임신을 기다려보는 것으로 불임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동시에 여성의 나이가 젊은 (30세미만)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렇지만 관찰기간을 1년 이상 갖는 것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정액검사가 정상범위이거나 경미한 결함이 있어 임신이 되지 않을 때에는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며 유독성 물질을 취급하거나 매우 더운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에 꼭 끼는 옷이나 내의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호르몬 치료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정자가 만들어지지 않을 경우 호르몬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③ 외과적 치료

불임의 원인이 정관폐쇄인 경우 막힌 곳을 잘라내고 다시 이어주는 정관 재문합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뇌하수체에 생긴 종양으로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종양제거술을 시행하는 등의 기존 질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3〙양방에서 권하는 불임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환자 曰: 양방에서 권하는 불임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 부부관계는 적어도 2~3일 간격으로 갖습니다. 특히 배란일에 관계를 가져야 합니다.

아기는 빨리 가지면 가질수록 좋습니다. 적어도 35세 이전에는 갖도록 합니다.

   
▲부모가 되어 주는 인생의 '성장'을 놓치는 것은 참 안타깝다. 35세 이전에 배전의 노력이 필요하다

• 원인 불명의 불임일 경우 여성은 음식을 골고루 먹되 비만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지나친 채식이나 다이어트, 카페인 음료 섭취를 삼갑니다.

• 평소 배를 따뜻하게 하고, 여성스러운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합니다.

•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물론 임신 스트레스를 갖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남성은 고환을 시원하게 유지하고, 옷은 헐렁하게 입으며, 매일 찬물로 음낭을 씻어줍니다.

 

 

한방(韓方)

 

불임(不姙)/백상

 

한창 때는

치마만 걸친 시상(詩想 여인)을 보아도

금방 고개를 빳빳하게 쳐들던 시어들이

요즘은 양귀비 같은 시상(詩想 여인)을 보아도 마음만 앞설 뿐

죄 없는 볼펜만 굴리고 있다.

 

누군가

시는 보는 것을 그대로 글로 옮기면 된다고 하던데

밭에서 뽑은 배추를 그대로 먹을 수 있다던가

각종 양념을 넣고 숙성 시켜야 감칠맛 나는 김치가 되는 것이지

 

방금

하늘로 날아간 새를 보고

볼펜을 들으니

다만 새가 날아갔다는 생각뿐

몇 자도 쓰지 못하고 주저앉는다.

 

제1장 임신병(姙娠病)

 

제1절 여성불임(女性不姙)

 

한의학에서는 임신을 방해하는 요소를 크게 신허(腎虛), 간기울결(肝氣鬱結), 담습(痰濕), 혈어(血瘀) 등 4가지로 나누고 있는데, 이는 모두 좋지 못한 밭과 씨앗의 상태를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1〙 신허(腎虛)

 

체질이 허약하거나 신장의 기운이 부족한데다 무리한 성생활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많이 소모되고 신기가 손상되어 자궁이 쇠약해져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특히 신양허(腎陽虛)한 경우에는 아랫배와 손발이 찬 사람이 많습니다. 아랫배가 냉하면 자궁과 부속 기관의 기혈 순환이 잘 되지 않고, 신진대사 기능도 떨어져 우리 몸의 호르몬 체계에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생리와 배란의 리듬도 깨어져 불임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손과 배를 따뜻하게 해야 자궁이 건강해지면서 임신이 가능합니다.

 

① 치법(治法)

온신보기양혈(溫腎補氣養血), 조보충임(調補衝任)

신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기와 혈을 보하며, 충임을 보합니다.

 

② 처방(處方): 육린주(毓麟珠)

 

환자 曰: 여성 불임 중에서 신허(腎虛)에 좋은 육린주(毓麟珠)의 처방, 용법, 효능, 처방의 약리작용,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숙지황(熟地黃) 160g, 토사자 160g, 두충(杜沖) 80g, 인삼(人蔘), 백출(白朮), 복령(茯苓), 작약(芍藥), 두충(杜沖), 토사자(菟絲子), 녹용(鹿茸), 천초(川椒) 각 80g, 당귀(當歸), 천궁(川芎), 감초(甘草) 각 40g, 추가로 자하거(紫河車), 단삼(丹蔘), 향부자(香附子) 체질에 다라 가감합니다.

 

(2) 용법

위의 약을 분말로 하여 꿀로 혼합하여 탄자대(彈子大) 12g크기로 환(丸)을 지어 공복에 1∼2환씩 복용합니다. 술이나 그냥 물로 복용합니다. 소환(小丸)으로 지어 복용해도 좋습니다.

 

(3) 주치(主治)

• 부인(婦人)의 기혈(氣血)이 허하거나 대하(帶下)가 탁(濁)한 것을 다스립니다.

• 기와 혈이 다 허하고 하초가 허하고 냉(冷)하여 몸이 차고 아랫배와 허리가 아프며 월경이 고르지 못하면서 임신하지 못하는데, 이슬이 많습니다.

 

(4) 처방의 약리작용

• 인삼(人蔘), 백출(白朮), 복령(茯苓), 자감초(炙甘草): 사군자탕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기운을 나게 합니다(건비이익기 健脾而益氣).

• 숙지황(熟地黃), 당귀(當歸), 작약(芍藥), 천궁(川芎): 사물탕은 혈을 보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해줍니다(보혈활혈 補血活血).

• 단삼(丹蔘), 향부자(香附子): 혈액순환을 좋게 해줍니다(이기활혈 理氣活血).

• 녹용(鹿茸), 두충(杜沖), 토사자(菟絲子), 자하거(紫河車): 신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임신을 하게 해줍니다(보양약 補陽藥).

• 천초(川椒): 임맥과 충맥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5) 임상응용

• 자궁발육부진으로 임신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남녀 함께 복용하는 처방입니다.

 

〘2〙간기울결(肝氣鬱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마음이 편하지 않아 간의 기가 울결(기혈이 한곳에 몰려 흩어지지 않는 상태)되어 기혈이 조화를 이루지 못해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① 치법(治法)

서간해울(舒肝解鬱), 양혈이비(養血理脾)

간기가 울체된 것을 풀어주고, 혈을 생기게 하고 비장을 좋게 해줍니다.

 

② 처방(處方) :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환자 曰: 여성 불임 중에서 스트레스에 좋은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의 처방, 효능, 주치, 증상, 약리작용, 사용의 실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향부자(香附子) 8g, 숙지황(熟地黃), 당귀(當歸), 작약(芍藥), 천궁(川芎) 각 6g, 오수유(吳茱萸), 진피(陳皮), 백복령(白茯苓), 현호색(玄胡索), 목단피(牧丹皮) 각 4g, 건강초(乾薑炒) 3g, 육계(肉桂), 애엽(艾葉) 각 2g, 생강(生薑) 3편(片)

 

(2) 효능

• 보혈산한(補血散寒), 이기활혈(理氣活血)

혈이 허한 것을 보하고 차가운 것을 흩어지게 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즉, 자궁과 질의 기능이 좋아져서 상하(上下) 순환이 잘되기 때문에 자궁과 얼굴 피부도 좋아집니다.

 

(3) 주치

• 허약부인무자경부조증(虛弱婦人無子經不調證)

몸이 허약하고 빈혈이 있는 부인이 자녀가 없고, 자궁의 기능이 허약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4) 증상

∙ ․ 포궁허냉불잉(胞宮虛冷不孕): 자궁의 기능이 허약하고 차서 임신하지 못합니다.

∙ ․ 월경부조(月經不調): 생리주기의 이상만을 말하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생리통증, 생리의 양, 덩어리유무, 냄새유무, 점도, 기간 등에 이상이 나타나는 월경장애를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 ․ 보혈산한(補血散寒): 혈이 허한 것을 보하고 차가운 것을 흩어지게 합니다.

․ 자궁출혈(子宮出血): 월경과는 무관한 자궁의 비정상적인 출혈을 말한다. 월경은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된 후 수정이 되지 않으면 일어나는 정상적인 주기적 출혈이다. 정상적 주기로 간주할 수 없는 출혈입니다.

․ 건기부조(愆期不調): 월경이 예정날짜보다 늦어집니다.

건(愆): 어그러질 건(愆)은 (생리기간)을 어기다 ․ 놓치다를 가리킵니다.

 

(5) 처방해설

․ 조경종옥탕은 사물탕(四物湯)에 산한(散寒), 행기(行氣), 소간해울(疏肝解鬱) 및 지혈작용 등이 있는 약물을 배합하고 있습니다.

∙ 숙지황, 당귀, 천궁, 오수유, 건강은 혈을 보하고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는 작용을 하며 하초(下焦)의 혈허증과 냉증을 좋게 합니다.

 

(6) 처방의 약리작용

∙ 건강, 육계, 천궁, 향부자: 혈관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 건강, 오수유: 말초혈관 운동기능을 강화하여 자궁내막(子宮內膜)에 열(熱)을 원활하게 공급합니다.

 

∙ 당귀, 백작약, 숙지황, 천궁: 피를 생기게 하는(造血)작용과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 목단피, 향부자: 혈액중에 혈액의 덩어리를 없애주는(抗血栓)작용을 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만하게 합니다.

∙ 애엽: 혈관을 강화하여 출혈(出血)을 억제하고 지혈(止血)작용을 합니다.

∙ 진피: 항(抗)알레르기 작용으로 자궁내의 수정란의 착상을 원활하게 합니다.

∙ 향부자: 항(抗)스트레스 작용을 하여 신경성 우울증을 개선합니다.

∙ 향부자, 현호색: 자궁근육 경련 억제작용을 하여 유산(流産)을 방지합니다.

 

(7) 사용의 실제

① 비만한 부인의 몸에 수분과 담이 있을 때에는(비부유습담 肥婦有濕痰) 창출(蒼朮) 8g, 반하(半夏), 생강(生薑) 각 4g 가합니다.

 

② 마른 사람의 몸에 열을 많을 때에는(수부유화 瘦婦有火) 계지(桂枝)와 생강을 거(去)하고, 황금(黃芩), 황련(黃連) 주초(酒炒) 각 2g 가합니다.

 

③ 비장과 위장기능이 허약하면(비위허 脾胃虛) 인삼(人蔘), 백출(白朮), 각 4g, 사인(砂仁)2g을 가합니다.

 

④ 간의 기능이 허약할 때에는(간기허 肝氣虛) 구기자(枸杞子) 6g, 청피(靑皮) 4g을 가합니다.

 

⑤ 신장기능이 허약할 때에는(신기허 腎氣虛) 두충(杜沖), 토사자(菟絲子), 각 6g, 천초(川椒) 1.2g을 가합니다.

 

⑥ 백색의 대하가 있을 때에는(유백대하(有白帶下) 백출(白朮), 산약(山藥) 초 각 6g을 가합니다.

 

⑦ 붉은 색의 대하가 있을 때에는(유적대하 有赤帶下) 지유초(地楡炒) 4g, 건강흑초(乾薑黑炒) 3g을 가합니다.

 

⑧ 아랫배가 차고 아플 때에는(하복냉통(下腹冷痛) 소회향(小茴香) 3g을 가합니다.

 

⑨ 배꼽밑 충맥과 임맥이 뛸 때에는(충임동계 衝任動悸) 삼릉(三稜), 봉출(蓬朮)각 4g을 가합니다.

 

⑩ 월경의 색이 검고 어혈이 있을 때에는(경흑혈어 經黑血瘀) 도인(桃仁) 4g, 홍화(紅花) 3g을 가합니다.

 

(8) 임상응용

․ 불임(不姙), 월경불순(月經不順), 자궁허냉(子宮虛冷), 여성빈혈, 신장염, 방광 ․ 자궁염증, 자궁물혹 등의 증상을 나타낼 때 씁니다.

․ 월경이 혹(或)후(後)로 월경이 예정날짜보다 늦어지거나 빠르면(건기부조 愆期不調) 다년간(多年間) 불임(不姙)일 때 씁니다.

 

〘3〙 담습(痰濕)

 

체형이 뚱뚱해 체내에 담과 습이 생겨 기가 잘 소통하지 못하고 자궁의 맥이 막혀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주로 불임인 여성들 중 배에 살이 많이 찐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복부에 담습(痰濕)이 지나치게 쌓이면 자궁과 그 외 부속 기관이 압박을 받아 기혈 순환에 장애가 생기고, 나팔관이나 난소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여 임신이 잘되지 않습니다. 마치 땅이 너무 질퍽하면 씨앗이 떨어져도 싹이 나지 않는 이치와도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담습을 제거하고 살이 빠지면 임신도 가능해집니다.

 

① 치법(治法)

조습화담(燥濕化痰), 이기조경(理氣調經)

습을 없애주고 생리를 좋게 해줍니다.

 

② 처방(處方) : 가미오적산(加味五積散)

 

환자 曰: 오적산(五積散)의 과립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전문/일반: 일반

 

(2) 단일/복합: 복합

 

(3) 제형: 산제

 

(4) 식품의약품안전처 분류: 190 기타의 신경계 및 감각기관용의약품

 

(5) 구성약물 및 분량: 1회 용량 중(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백지 0.67g 당귀 0.67g 창출 1.33g 계지 0.67g 진피 0.67g 천궁 0.67g 마황 0.67g 건강 0.67g 감초 0.67g 복령 0.67g 대추 0.67g 후박 0.67g 작약 0.67g 반하 0.67g 길경 0.67g 지실 0.67g

 

(6) 효능․효과(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만성이면서 증상이 심하지 않는 다음 증상: 위장염, 허리통증, 신경통, 관절통, 월경통, 두통, 냉증, 갱년기장애, 감기

 

(7) 용법‧용량(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보통 성인 1회 1포(1회 용량)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환자 曰: 여성 불임에 좋은 가미오적산(加味五積散)의 처방, 효능, 주치, 증상, 약리작용, 사용의 실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1(불임 不姙)

창출(蒼朮) 8g, 진피(陳皮), 후박(厚朴), 지각(枳殼), 길경(桔梗), 건강(乾薑), 오약(烏藥), 향부자(香附子), 소회향(小茴香), 애엽(艾葉), 도인(桃仁), 천궁(川芎), 백지(白芷), 반하(半夏), 오수유(吳茱萸), 육계(肉桂) 각 4g, 감초(甘草) 3g, 생강(生薑) 3편(片)

 

(1) 처방-2(불임 不姙)

창출(蒼朮), 산사(山査) 각 8g, 현호색(玄胡索), 오약(烏藥) 각 6g, 진피(陳皮), 후박(厚朴), 길경(桔梗), 당귀(當歸), 건강(乾薑), 백작약(白芍藥), 복령(茯苓) 각 3g, 천궁(川芎), 백지(白芷), 반하(半夏), 진피(陳皮) 각 3g, 감초(甘草) 2g, 생강(生薑) 3편, 총백(蔥白) 3본(本)

배가 차면 소회향(小茴香), 오수유(吳茱萸) 각 4g 가합니다.

 

• 방향화습약(芳向化濕藥): 창출(蒼朮), 후박(厚朴)

• 이기약(理氣藥): 오약(烏藥), 지각(枳殼), 진피(陳皮), 향부자(香附子)

• 온리약(溫裏藥): 건강(乾薑), 오수유(吳茱萸), 육계(肉桂), 소회향(小茴香)

• 지혈약(止血藥): 애엽(艾葉)

• 활혈조경지통약(活血調經止痛藥): 도인(桃仁), 천궁(川芎)

• 온화한담약(溫化寒痰藥): 길경(桔梗), 반하(半夏)

 

(2) 용법

위의 약 중 육계, 지각만을 따로 가루로 하고, 나머지는 같이 가루로 하여 강하지 않는 불에 색이 변화될 때까지 볶습니다. 여기에 육계, 지각의 가루를 가하여 잘 섞은 후 물을 가하고, 다시 생강을 넣고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뜨겁게 복용합니다.

 

(3) 효능:신온해표(辛溫解表), 이기화습(理氣化濕), 온중산한(溫中散寒), 보혈활혈(補血活血), 통락조경(通絡調經)

따뜻하고 매운 약으로 땀을 내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습을 없애 주며,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찬 기운을 없애 주며, 혈이 허한 것을 보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월경을 잘 하게 합니다. 즉, 몸을 따뜻하게 하여 신진대사기능을 좋게 하고, 정체된 수분을 땀과 소변으로 배출시키며 관절의 부종을 가라앉힙니다.

소화액 분비와 위장관 연동운동을 잘하게 하여 소화흡수를 증진합니다. 조혈작용을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경락을 잘 통하게 하며 월경을 잘하게 합니다.

 

(4) 주치: 기혈담식한체증(氣血痰食寒滯證)

기와 혈, 가래, 음식이 배가 차서 정체된 증상입니다.

 

(5) 증상

∙ 혈체(血滯): 혈액순화이 원활하지 못하여 영양공급 부족과 월경장애 및 체온을 유지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도인(桃仁), 천궁(川芎)

∙ 담체(痰滯): 진액의 병리산물인 담(痰)을 체외로 배설시키지 못하고 체내에 정체되어 가래 또는 근육이나 관절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길경(桔梗), 반하(半夏)

∙ 식체(食滯): 소화액 분비와 위장관의 연동운동 저하로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시켜 내려 보내지 못하고 정체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한체(寒滯): 찬 기운의 공격을 받아 피부 기육(肌肉) 층의 한선(汗腺)이 위축되어 땀을 내지 못하고 수분이 체내에 정체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건강(乾薑), 육계(肉桂)

∙ 기체(氣滯): 위의 모든 증상이 원인이 되어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다.

 

(6) 처방해설

∙ 오적산은 기(氣), 혈(血), 담(痰), 식(食), 한(寒)이 적체한 오적(五積)을 다스리는 방제로, 여러 가지 방제를 합방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약의 맛으로 보면, 식적(食積)과 담적(痰積)은 오목가슴 부위가 더부룩하고 답답(심하비心下痞)할 때에 쓰는 평위산(平胃散), 육군자탕(六君子湯), 이진탕(二陳湯)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혈적(血積), 혈체(血滯)에는 사물탕(四物湯)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한적(寒積)은 하복부가 차가울 때에는 영강출감탕(苓薑朮甘湯)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기적(氣積)에는 반하후박탕(半夏厚朴湯)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처방의 약리작용

∙ 백지: 발한(發汗), 해열(解熱), 진통(鎭痛), 항균(抗菌) 등의 작용에 의해서 표한(表寒)의 증상을 없애주고, 또 말초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 건강, 육계: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찬기운을 몰아내는 효능에 의해 말초순환이나 전신순환을 촉진시켜 연동운동을 조정하고 복통을 완화시킵니다.

∙ 후박, 진피, 지각, 길경: 이기작용에 의해 연동운동을 조정하고 복부의 팽만을 없애 줍니다.

∙ 창출, 후박, 반하, 진피, 복령: 이기화습(理氣化濕) 작용에 의해 소화관의 내부나 또는 피부와 근육에 저류되어 있는 과잉의 수분을 이끌어 내고 연동운동을 조정하며 팔다리가 저리고 복부가 팽만하며 속이 메스껍고 구토하며 설사하는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 당귀, 작약, 천궁: 보혈활혈(補血活血)하는 효능에 의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자궁근의 수축을 조정합니다.

 

(8) 사용의 실제

∙ 표증이 심하고 땀이 나지 않으며 춥고, 관절이 아플 때에는 계지(桂枝), 육계를 가합니다.

∙ 표증이 없으면 마황(麻黃), 백지(白芷) 등을 줄이거나 없앱니다.

∙ 배가 차고 오심, 구토증이 심하면 오수유 등을 가합니다.

∙ 음식을 많이 먹어서 생긴 급성소화불량에는 산사(山査), 신곡(神曲), 맥아 등을 가합니다.

∙ 월경통에는 마황(麻黃), 백지를 제거하고 향부자(香附子), 현호색(玄胡索) 등을 가합니다.

∙ 팔다리가 차거나 아프면 부자(附子)를 가합니다.

∙ 부인의 적백대하에는 향부자(香附子), 오수유(吳茱萸), 소회(小會)향 등을 가합니다.

 

(9) 임상응용

․ 건강하고 비만체격에 아랫배에 지방이 많고, 잘 잡히지 않을 정도로 지방질이 축적된 사람의 여성 불임에 좋습니다.

․ 월경불순 및 아랫배가 찬 사람의 여성 불임에 좋습니다.

 

〘4〙 혈어(血瘀)

 

혈액의 흐름이 좋지 않고 정체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월경 때나 유산 후, 또는 산후에 자궁 내의 혈액이나 노폐물 등이 완전히 배출되지 않아서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인 물은 썩고 탁해지기가 쉽습니다. 마찬가지로 혈액의 흐름이 좋지 않고 정체되어 있을 경우, 여러 가지 병리적인 변화들이 일어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아랫배를 누르면 딱딱하게 굳어 있다거나, 아랫배나 옆구리 쪽이 자주 바늘로 콕콕 찌르듯이 쑤신다거나, 생리혈이 검고 덩어리가 많이 나오거나 생리양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생리통이 심하기도 하고, 이런 경우 제때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등의 질환으로 발전되어 불임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① 치법(治法)

활혈화어(活血化瘀), 조경(調經)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어혈을 없애주고, 생리를 좋게 해줍니다.

 

② 처방(處方): 소복축어탕(少腹逐瘀湯)

 

환자 曰: 여성 불임에 좋은 소복축어탕(少腹逐瘀湯)의 처방, 효능, 주치, 증상, 약리작용, 사용의 실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1. (임신)

소회향(小茴香), 건강(乾薑) 각 3g, 현호색(玄胡索) 5g, 몰약(沒藥) 4g, 당귀(當歸) 8g, 천궁(川芎), 적작약(赤芍藥), 포황(蒲黃), 오령지(五靈脂) 각 4g, 창출(蒼朮) 5g, 복령(茯苓), 오약(烏藥) 각 4g, 오수유(吳茱萸) 3g

 

(2)효능

․ 활혈거어(活血祛瘀), 온경지통(溫經止痛)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어혈을 없애주고 방광을 따뜻하게 해서 통증을 멎게 합니다.

 

(3) 주치

․ 한응혈어증(寒凝血瘀症)

선천적으로 찬 체질에 어혈이 있는 증상입니다.

 

․ 소복어혈적괴동통(少腹瘀血積塊疼痛): 아랫배에 어혈이 뭉쳐서 아픕니다.

․ 혹(或) 통이무적괴(痛而無積塊): 통증이 있거나 어혈이 뭉친 것이 없습니다.

․ 혹(或) 소복창만(少腹脹滿): 아랫배가 불러오면서 그득합니다.

․ 혹(或) 경기요산(經期腰酸): 생리중에 허리가 시큰 거리고 아픕니다.

 

(4) 처방해설

․ 이 처방은 간경의 기체와 어혈(瘀血)이 차가운 한(寒)으로 치우친 증후입니다. 간(肝)은 혈(血)을 저장하고, 소설(疏泄)을 주관하며, 그 경맥은 아랫배를 거쳐 자궁에 연결됩니다.

․ 건강(乾薑), 소회향(小茴香)은 간을 따뜻하게 해주고 차가운 한기(寒氣)을 없애주는데, 소회향(小茴香)은 기(氣)를 통하게 하여 통증을 멎게 하고, 건강은 복부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 당귀(當歸), 천궁(川芎), 적작약(赤芍藥), 오령지(五靈脂), 포황(蒲黃), 몰약(沒藥), 현호색(玄胡索)은 활혈거어약(活血祛瘀藥)이고 여기에 건강, 소회향(小茴香) 등을 가하면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어혈을 없애주는데 더욱 좋습니다.

(5) 사용의 실례

․ 통증이 심하고 손발이 찰 때에는 부자(附子), 애엽(艾葉)을 가합니다.

․ 월경량이 적고, 허리가 아플 때에는 우슬(牛膝), 두충(杜沖), 계혈등(鷄血藤)을 가합니다.

 

(6) 임상응용

불임(不姙)있는 사람 중에서 한습응체형(寒濕凝滯型) 생리통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통경 痛經).

․ 무배란성월경(無排卵性月經)에 좋습니다.

 

제2절 임신구토(姙娠嘔吐)

 

임신구토는 임신 6주 무렵부터 주로 이른 아침 공복 시에 속이 미식거리고 가벼운 구토가 일어나며, 10~12주 무렵에는 가벼워지며, 전신장애를 초래하지 않는 생리적인 변화. 입덧이라고도 합니다. 전신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중증입덧이라고 하며 보생탕(保生湯), 반하사심탕(半夏瀉心湯)제제가 좋습니다.

 

환자 曰: 임신구토에 좋은 보생탕제제의 과립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전문/일반: 일반

 

(2) 단일/복합: 복합

 

(3) 제형: 과립

 

(4) 식품의약품안전처 분류: 235최토제, 진토제

 

(5) 구성약물 및 분량: 1회 용량 중(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백출 2.5g 진피 2.5g 향부자 2.5g 인삼 1.25g 감초 1.25g 오약 2.5g 생강 0.5g

 

(6) 효능․효과(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입덧

 

(7) 용법‧용량(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보통 성인 1회 1포(1회 용량)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환자 曰: 임신구토에 좋은 보생탕(保生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 약리작용, 사용의실제,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1

백출(白朮), 향부자(香附子), 오약(烏藥), 진피(陳皮)각 8g, 인삼(人蔘), 감초(甘草) 각 4g, 생강 3편(片)

 

(1) 처방-2(동신대)

백출(白朮), 향부자(香附子), 오약(烏藥), 진피(陳皮) 각 8g, 인삼(人蔘), 감초(甘草), 백두구(白荳蔲), 사인(砂仁), 복령(茯苓) 각 4g, 소엽(蘇葉), 익지인(益智仁), 죽여(竹茹) 각 2g, 생강(生薑) 3편, 대조 2개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을 넣고 물로 달여 숟가락으로 서서히 복용합니다.

 

(3) 효능: 건비화위(健脾和胃), 강역지구(降逆止嘔)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장을 편안하게 해주며 구토증을 멎게 합니다.

즉, 소화관 내 정체된 수습을 제거하여 구토를 없애고 위장의 연동운동과 소화흡수를 잘 되게 합니다.

 

(4) 주치: 비위기허(脾胃氣虛), 구역(嘔逆)

비장과 위장기능이 허약해서생긴 구토증상입니다.

 

(5) 처방해설

보생탕은 부인이 임신으로 월경이 없고 다른 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음식냄새를 맡기 싫어하는 등 입덧이 심할 때 씁니다.

 

(6) 처방의 약리작용

․ 인삼, 백출, 향부자, 오약, 귤홍: 소화관의 운동기능을 강화합니다.

∙․ 오약, 향부자: 소화기계의 통증에 진정, 진통작용을 합니다.

 

(7) 사용의 실제

․ 몸이 허약하면 인삼을 배(倍)로 가합니다.

․ 구역질이 날 때에는 백두구와 죽여를 가합니다.

․ 복부의 긴장이나 팽만감이 있을 때에는 지실을 가합니다.

∙․ 담음이 많아 구토가 심할 때에는 반하(이 약물은 임신 중 사용을 꺼리는 약물이다. 신중사용), 복령, 죽여 등을 가합니다.

․ 임신 중에 번열감 등의 열증이 있을 때에는 황금, 황련 등의 청열약을 가합니다.

 

(8) 임상응용

구토, 임신구토 등에 응용하는데 신경성으로 또는 임신부가 음식을 먹지 못하거나 냄새를 싫어하고 심하게 토하거나 맑은 물을 토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임신구토에 좋은 반하사심탕엑스과립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반/전문: 일반

 

(2) 단일/복합: 복합

 

(3) 제형: 과립

 

(4) 복지부 분류: 239 기타의 소화기관용약

 

(5) 구성약물 및 분량: 1회 용량 중(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황련 0.33g 건강 0.83g 인삼 1g 감초 1g 대추 1g 반하 1.67g 황금 1g

 

(6) 효능․효과(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명치가 답답하고, 때때로 구역, 구토가 있고, 식욕부진(식욕감퇴)하며, 배에서 소리가 나고, 묽은 변 또는 설사 경향이 있는 사람의 다음 증상 : 급·만성 위장카타르, 발효설사, 소화불량, 위하수, 신경성 위염, 위장허약, 숙취, 트림, 속쓰림, 구내염, 신경과민

 

(7) 용법․용량

보통 성인 1회 1포(1회 용량)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환자 曰: 임신구토에 좋은 반하사심탕(半夏瀉心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 약리작용, 사용의실제,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반하(半夏) 12g, 황금(黃芩), 건강(乾薑), 인삼(人蔘) 9g, 황련(黃連) 3g, 대조(大棗) 4개, 감초(甘草) 9g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물로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복용합니다.

 

(3) 효능: 한열평조(寒熱平調), 소비산결(消痞散結)

추웠다 더웠다 하는 것을 조화롭게 하고, 몸속에 뭉친 것을 풀어 막혀 답답한 것을 없애줍니다.

 

(4) 주치: 한열호결지비증(寒熱互結之痞證)

횡격막 위는 열이 있고 횡격막 밑에는 냉해서 오목가슴이 막힌 것 같은 증상입니다.

 

(5) 증상

∙ 심하비(心下痞): 오목가슴 부위가 더부룩하고 막힌 것 같습니다.

∙ 만이불통(滿而不痛): 속이 꽉 차있지만 아프지 않습니다.

∙ 구토 장명하리(嘔吐 腸鳴下利): 구토와 장이 꾸룩 꾸룩 하면서 설사를 합니다.

∙ 설태이이미황(舌苔膩而微黃): 설태는 미끈거리며 약간 황색입니다.

 

(6) 처방해설

이 방증은 ‘금궤(金匱)’에서 “구역질이 나면서 뱃속에서 꾸르륵꾸르륵 소리가 나고(腸鳴) 오목가슴 부위가 더부룩하고 막힌 것(心下痞)같은 경우에는 반하사심탕을 투여해야 한다”라 하였듯이, 기가 위로 치밀어 올라서(氣逆) 속이 메스껍고(惡心), 구토가 주증이고 추웠다 더웠다 하는 것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寒熱錯雜)과 장부의 생리기능이 막힘(氣機痞塞)에 의한 가슴이 답답한(痞證)과 뱃속에서 꾸르륵꾸르륵 소리가 나며(腹鳴), 설사(下痢)가 겸한 증상입니다.

 

(7) 처방의 약리작용

∙ 반하, 인삼: Acetylcholine으로 소화관 운동기능을 강화합니다.

∙ 건강, 인삼, 반하: 위액(胃液)분비를 촉진하여 저산증(低酸症)으로 인한 식욕부진(食慾不振), 오심(惡心), 장내(腸內)가스 정체, 위염(胃炎) 등의 증상을 개선합니다.

∙ 인삼과 건강: 소화관 벽의 혈관을 강화하여 혈류(血流)를 증진함으로써 소화관의 저하된 온도를 정상화합니다.

∙ 황금, 황련: 담즙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증진하며 소화관의 운동기능을 항진합니다.

∙ 황련의 Berberine: 위장내의 세균, 진균과 대장내의 감염에 대하여 항균력(抗菌力)이 강하여 위염(胃炎), 위장내 발효, 대장내 발효와 이급후중(裏急後重)을 개선하고, 소화관에 정체(停滯)된 내용물에 대장균이 작용하여 Gas 생성을 방지합니다.

∙ 황금, 황련: 장점막(腸粘膜)의 알레르기를 완화하여 만성대장증후군을 개선합니다.

∙ 황금, 황련: 신경계(神經系)를 안정시켜 위장운동기능을 항진합니다.

∙ 반하, 건강: 오심구토를 억제한다. 특히 건강의 온중산한(溫中散寒) 시키는 효능으로 한랭(寒冷)을 제거하며 인삼(人蔘)은 상복부의 비만(痞滿-가슴과 배에 기가 통하지 못하여 팽만감을 느끼는 것)을 완화하면서 소화흡수를 촉진, 전신의 기능 상태를 개선합니다.

∙ 감초, 대추: 평활근 긴장을 완해(緩解)하여 연동운동의 항진을 가라앉히며 건강(乾薑)과 함께 배속에서 소리가 나며 설사 하는 것을 치료합니다.

 

(8) 사용의 실제

∙ 반하사심탕: 구역질이 나면서 뱃속에서 꾸르륵꾸르륵 소리가 나고(腸鳴) 오목가슴 부위가 더부룩하고 막힌 것(心下痞)같다. 설사의 경우 겸증입니다.

∙ 생강사심탕: 급성이고 위(胃) 쪽에 있다. 설사는 가볍지만 음식냄새가 심한 트림을 한다.

∙ 감초사심탕: 장(腸) 쪽에 있다. 심해서 물과 같은 설사를 합니다.

∙ 감기로 가슴속에 열이 있고, 위장에 병을 일으키는 사기(邪氣)가 있어 배가 아프며 구역질을 할 때에는 반하사심탕에서 황금을 빼고 계지를 가하여 씁니다.

 

(9) 임상응용

급성위염, 만성위염, 소화불량, 트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예1)

환자 曰: 36세 주부입니다. 첫아이 임신한지 3개월이 되었는데 구역질이 나면서 입맛이 떨어지고 음식 먹을 생각이 없으며 몸이 쇠약해지고 있어요.

 

약사 曰

• 한방에서 임신구토증이 심하면 보생탕(保生湯)제제가 좋습니다.

• 몸이 허약하고 신경이 예민하실 때에는 가미귀비탕제제, 몸에 열이 많고 짜증이 심하면 천왕보심단제제가 좋습니다.

• 처방: 보생탕 + 가미귀비탕 또는 천왕보심단

 

제3절 습관성 유산예방

 

습관성 유산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3회 이상의 유산을 말하며, 약 1%의 여성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이론적으로 세 번 연속 유산될 확률인 0.34%에 비해 높으며, 유산된 태아에 대한 염색체 검사를 시행해보았을 때, 산발적 유산에 비해 정상 염색체를 가진 경우가 더 많고, 이전 임신의 결과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습관성 유산은 근본적인 원인을 가진 질병의 형태로 파악해야 합니다. 습관성유산에는 안태음(安胎飮)이 좋습니다.

 

환자 曰: 임신 5∼6개월 습관성 유산을 예방하는데 좋은 안태음(安胎飮)의 과립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전문/일반: 일반

 

(2) 단일/복합: 복합

 

(3) 제형: 산제

 

(4) 식품의약품안전처 분류: 239 기타의 소화기관용약

 

(5) 구성약물 및 분량: 1회 용량 중(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사인엑스산 0.67g 당귀엑스산 1.33g 백출엑스산 2.67g 진피엑스산 1.33g 천궁엑스산 1.07g 감초엑스산 0.53g 작약엑스산 1.33g 소엽엑스산 0.53g 황금엑스산 2g 숙지황엑스산 1.33g

 

(6) 효능․효과(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태동불안, 습관성유산 등에 응용합니다.

 

(7) 용법․용량(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보통 성인 1회 1포(1회 용량)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환자 曰: 임신 5∼6개월 습관성 유산을 예방하는데 좋은 안태음(安胎飮)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사용의 실제,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1

백출(白朮), 황금(黃芩) 각 6g, 숙지황(熟地黃), 백작약(白芍藥), 사인(砂仁), 진피(陳皮) 각 4g, 천궁(川芎), 소엽(蘇葉) 각 3.2g, 감초(甘草) 1.6g

 

(1) 처방-2(처방)

백출(白朮) 8g, 황금(黃芩) 6g, 숙지황(熟地黃), 당귀(當歸), 작약(芍藥), 사인(砂仁), 진피(陳皮) 각 4g, 천궁(川芎), 소엽(蘇葉) 각 3g, 감초(甘草) 2g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씩 달여서 아침 저녁으로 나누어 복용합니다.

 

(3) 효능: 보혈안태(補血安胎)

혈이 허한 것을 보하고 임신 중 태아를 편안하게 합니다.

즉, 조혈기능을 강화하고 영양공급을 잘되게 하여 긴장된 근육을 이완하고 임신 중 태아를 안정시킵니다.

 

(4) 주치: 태동불안(胎動不安)

임신 중에 유산되기 전의 초기증상입니다.

 

(5) 처방해설

혈액은 간에 저장됩니다. 간에 저장된 혈액부족으로 근육의 수축과 이완 기능이 저하되고 사지말단, 머리끝, 자궁 생식기까지 충분히 영양을 공급할 수 없습니다.

임산부의 혈액이 부족하면 태아에 영양공급을 제대로 할 수 없고 자궁 근육이 불안정한 수축과 이완을 하여 태동이 불안해지고 태가 처져 내려오기도 하는 등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안태음은 임신 중의 여러 가지 증상에도 광범위하게 통용되나 복통이 있으면서 자궁 출혈이 겸하였을 경우에는 안태음을 쓰지 말고, 교애사물탕(膠艾四物湯: 숙지황, 당귀, 천궁, 백작약, 아교주, 황금, 백출, 사인, 애엽(艾葉), 향부자초 각 375g, (찹쌀) 한 숟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복통이 없이 임신 중에 자궁 출혈이 있을 경우에는 본방을 사용해도 됩니다.

∙ 태동불안(胎動不安)은 임신 중에 자주 태(胎)가 움직여 아래로 떨어지는 듯하고 허리가 쑤시고 배가 아프며 음도(陰道)에서 적은 양의 하혈(下血)을 하는 것. 기허(氣虛), 혈허(血虛), 신허(腎虛), 혈열(血熱), 외상(外傷) 등의 원인으로 충맥(衝脈)과 임맥(任脈)이 약하여 혈(血)을 고섭(固攝)하여 태(胎)를 기르지 못하여 발생합니다.

 

(6) 사용의 실제

∙ 자궁 출혈에는 아교주 3.75g 등을 가합니다.

∙ 배가 차면 황금을 뺍니다.

∙ 기허(氣虛)하면 인삼 3.75g을 가합니다.

 

(7) 임상응용

∙ 태동불안, 습관성 유산 등에 씁니다.

∙ 임신 중에 빈혈, 영양공급 부족 등으로 태가 불안정해서 오는 유산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제4절 임신(妊娠) 중 자궁출혈(子宮出血)

 

임신 중에 일어나는 출혈의 대부분은 그 양이 그리 많지 않으며 붉은색 보다는 적갈색을 띠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는 오랜 시간 전에 일어난 소량의 출혈이며 그럴 경우 대부분의 경우는 태아와 산모에게 특별한 이상이 있어서 출혈이 되는 것이 아니라 심한 피로나 정신적 스트레스가 흔한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자궁수축을 유발하여 소량의 자궁출혈을 유발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임신중에 자궁출혈에는 궁귀교애탕(宮歸膠艾湯)과 교애사물탕(膠艾四物湯)이 있습니다.

 

환자 曰: 임신 중 자궁출혈과 복통에 좋은 궁귀교애탕(宮歸膠艾湯)과립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전문/일반: 일반

 

(2) 단일/복합: 복합

 

(3) 제형: 과립

 

(4) 복지부 분류: 332 지혈제

 

(5) 구성약물 및 분량: 1회 용량 중(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감초 1g 지황 2g 당귀 1.5g 애엽 1g 천궁 1g 아교 1g 작약 1.5g

 

(6) 효능․효과(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냉증으로 출혈에 의한 빈혈, 사지번열(팔다리에 열이 있는 증상), 하복통 등을 수반하는 다음 증상: 치핵으로 인한 출혈, 외상 후 내출혈, 빈혈.

 

(7) 용법‧용량

보통 성인 1회 1포(1회 용량)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환자 曰: 임신 중 자궁출혈과 복통에 좋은 궁귀교애탕(宮歸膠艾湯)의 처방, 효능, 주치, 증상, 약리작용, 사용의 실제,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아교(阿膠)(君), 애엽(艾葉) 각 9g(君), 건지황(乾地黃) 30g(臣), 작약(芍藥) 18g(臣), 당귀(當歸)(佐), 천궁(川芎)(佐), 감초(甘草) 각 6g(使)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물로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아교를 넣고 따뜻하게 해서 복용합니다.

 

(3) 효능: 보혈조간(補血調肝), 활혈지혈(活血止血)

혈을 보하고 간을 좋게 하며,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출혈을 멎게 합니다.

즉, 조혈기능을 강화하여 혈액순환을 잘되게 하며 간 기능을 회복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출혈을 멎게 합니다.

 

(4) 주치(主治): 부인충임허손(婦人衝任虛損), 혈허유한증(血虛有寒證)

부인의 충임이 허약하고, 혈이 허하고 자궁이 찬 증상입니다.

즉, 혈액부족으로 체온을 유지하지 못하여 몸이 차고 근육의 수축력이 저하되어 지혈이 안 되며 출혈량이 많아 급격하게 일어나는 하혈이 생기거나 출혈량은 적으나 계속되는 하혈로 유산이 되거나 임신 중 하혈을 하거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에 사용합니다.

∙ 충맥(衝脈)은 혈해(血海: 간과 자궁을 가리킨다)를 주관하고, 임맥(任脈)은 포태(胞胎: 임신과 출산)를 주관합니다.

 

(5) 처방해설

궁귀교애탕은 혈허로 영양이 불량하고 충임(衝任)이 불고하여 생기는 출혈증을 대상으로 합니다.

충맥(衝脈)은 혈해(血海)이고 임맥(任脈)은 포태(胞胎)를 주관하기 때문에 충임맥(衝任脈)이 허손하여 음기(陰氣)를 지키지 못하면 출혈량이 많고 급격하게 하혈(下血)하거나, 출혈량은 적으나 계속되는 출혈하고, 유산(流産)이 되어 하혈(下血)이 멎지 않거나, 임신중에 하혈(下血)을 하거나, 복통이 생기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때에는 출혈(出血)이 주증이므로 먼저 지혈(止血)해야 하고 그 원인이 충임(衝任)이 허손(虛損)한 때문이므로 보혈(補血)하여 충임을 튼튼하게 해야 합니다.

 

(6) 처방의 약리작용

∙ 아교(阿膠): 자궁에 음액을 생기게 하고 혈을 보하며 지혈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 애엽: 자궁(胞宮)을 따뜻하게 하여 출혈을 멈추게 하고 태아를 편안하게 하고 유산을 방지 합니다.

∙ 지황, 당귀, 작약, 천궁: 혈을 생기게 하고 간을 좋게 합니다.

∙ 백작약, 감초: 통증을 멎게 하고 충임(衝任)의 허손을 회복시키며 간을 좋게 합니다.

 

(7) 사용의 실제

∙ 피로하고, 식욕이 없다 등 기허의 증상이 있으면 인삼, 당삼, 황기 등을 가합니다.

∙ 임신 중에 아랫배가 아프고 출혈 등 유산의 전조가 보일 때에는 태아를 안정시키는 효능을 가진 두충, 상기생 등을 가하고 천궁을 뺍니다.

∙ 열증(熱證)에 속하는 출혈시에 출혈이 심하면 선학초, 지유, 모근 등의 찬 성질의 약을 배합하고 숙지황을 생지황으로 바꿉니다.

 

(8) 임상응용

부정성기 출혈, 월경과다, 유산 징후, 산후의 자궁수축부전에 의한 출혈, 혈소판감소성 자반병 등 혈허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임신 중 자궁출혈과 복통에 좋은 교애사물탕(膠艾四物湯) 처방과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숙지황(熟地黃), 당귀(當歸), 작약(芍藥), 천궁(川芎), 아교주(阿膠珠), 황금(黃芩), 백출(白朮), 사인(砂仁), 애엽(艾葉), 향부자초(香附子炒) 각 4g, 현미 1홉

 

(2) 사용의 실제

․ 인삼(人蔘), 백출(白朮), 두충(杜沖), 속단(續斷)을 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3) 임상응용

임신 중 자궁출혈

 

제2장 산후병(産後病)

 

제1절 해산 후에 젖이 잘 나오지 않는 유즙불통(乳汁不通)

 

환자 曰: 해산 후에 젖이 잘 나오게 하는 통유양혈탕(通乳養血湯)의 처방, 용법, 사용의 실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저제(猪蹄 돼지족발) 150g, 통초(通草) 37.5g, 천궁(川芎) 37.5g, 천산갑(穿山甲)초 40조각 볶음, 감초(甘草) 3.75g

 

(2) 용법

상기 약재를 쎃어서 끓여 복용합니다.

 

(3) 사용의 실제

․ 젖이 적은 유소(乳少)일 때는 왕불유행(王不留行) 8g을 가합니다.

․ 혈이 부족하고 젖이 적을 때(혈허유소 血虛乳少)숙지황(熟地黃), 당귀(當歸), 작약(芍藥) 12g을 가합니다.

․ 기운이 없고 젖이 적을 때에는(기허유소 氣虛乳少)통초(通草), 천궁(川芎)을 줄이고 황기(黃芪) 20g, 맥문동(麥門冬), 길경(桔梗) 8g을 가합니다.

․ 몸이 뚱뚱하고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에는(비습불통 肥濕不通) 저제(猪蹄)을 빼고 백출(白朮), 복령(茯苓), 진피(陳皮) 4g을 가합니다.

 

환자 曰: 해산 후에 젖이 잘 나오게 하는 가미통유탕(加味通乳湯)의 처방, 용법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저제(猪蹄 돼지족발) 2개 뜨거운 물에 끓인 후, 황기(黃芪) 20g, 당귀(當歸) 16g, 천궁(川芎), 왕불유행(王不留行) 각 12g, 천화분(天花粉) 8g, 천산갑(穿山甲) 4g

 

(2) 용법

1일 여러 번 나눠서 복용합니다. 3일간 계속해서 복용합니다.

 

제2절 산후부종(産後浮腫)

 

해산 후 며칠 동안 온몸이 붓는 것을 말하며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임신 중에 태아가 도와주던 생리 기능이 사라지게 되면서 불필요한 피하지방과 노폐물이 그대로 쌓여 있기 때문에 부종이 생깁니다.

산후부종에는 가미백출산(加味白朮散), 가미군령탕(加味君笭湯), 보중치습탕(補中治濕湯), 백출하습탕(白朮下濕湯) 등이 있습니다.

 

환자 曰: 해산 후에 온몸이 부울 때에 좋은 가미백출산(加味白朮散)의 처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백출(白朮) 12g, 택란(澤蘭), 방기(防己) 각 8g, 진피(陳皮), 목통(木通), 천궁(川芎), 적복령(赤茯苓), 차전자(車前子) 각 4g, 감초(甘草) 2g, 등심(燈心) 2g(1단), 도인(桃仁) 10개

 

환자 曰: 해산 후에 온몸이 부울 때에 좋은 가미군령탕(加味君笭湯)의 처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백출(白朮), 택사(澤瀉), 복령(茯苓), 저령(豬苓), 진피(陳皮), 당귀(當歸), 천궁(川芎) 각 4g, 택란(澤蘭) 8g, 건강(乾薑), 감초(甘草) 2g, 등심(燈心) 2g

 

환자 曰: 해산 후에 온몸이 부울 때에 좋은 보중치습탕(補中治濕湯)의 처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숙지황(熟地黃) 16g, 백출(白朮) 8g, 인삼(人蔘), 황기(黃芪), 복령(茯苓), 당귀(當歸), 작약(芍藥), 천궁(川芎) 각 4g, 대복피(大服皮), 생강피(生薑皮), 상백피(桑白皮) 각 2.8g, 감초 2g

 

환자 曰: 해산 후에 온몸이 부울 때에 좋은 백출하습탕(白朮下濕湯)의 처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백출(白朮), 복령(茯苓), 당귀(當歸), 작약(芍藥) 각 3.2g, 진피 8g, 생강(生薑) 2g + 잉어 (리어 鯉魚) 1마리

 

제3절 산후보약(産後補藥)

 

산후보약이란 출산 후 약해진 몸 상태와 자궁상태를 임신전의 건강한 상태로 빨리 후유증 없이 돌아오게 하는 것입니다.

 

임신 중에 아기의 영양공급을 위해 늘어난 체중이 빨리 없어지고 임신 중 커진 자궁과 노폐물을 제거키 위해 1차적으로 어혈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한약에는 산후대보탕(産後大補湯), 가미보허탕(加味補虛湯) A, 전신관절통증이 있을 때는 가미보허탕(加味補虛湯) B 등을 씁니다.

 

환자 曰: 산후보약(産後補藥)에는 좋은 산후대보탕(産後大補湯)의 처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황기(黃芪), 숙지황(熟地黃) 각 10g, 당귀(當歸), 하수오(何首烏) 각 8g, 인삼(人蔘), 백출(白朮), 복령(茯苓), 향부자(香附子), 구기자(枸杞子), 산사(山査), 천궁(川芎), 진피(陳皮) 각 4g, 곽향(藿香), 후박(厚朴), 지실(枳實), 사인(砂仁), 목향(木香), 감초(甘草) 각 2.8g, 소목(蘇木), 홍화(紅花) 각 2g, 생강(生薑) 3편, 대조 2개, 녹용(鹿茸)

 

환자 曰: 산후보약(産後補藥)에는 좋은 가미보허탕(加味補虛湯)의 처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A

인삼(人蔘), 백출(白朮), 당귀(當歸), 천궁(川芎), 황기(黃芪) 각 6g, 진피(陳皮), 감초(甘草), 형개(荊芥), 복령(茯苓), 두충(杜沖), 속단(續斷), 우슬(牛膝), 모과(木果) 각 4g, 구척(狗脊) 6g, 도인(桃仁), 홍화(紅花), 포황(蒲黃), 오령지(五靈脂) 각 4g, 택란(澤蘭) 6g, 현호색(玄胡索) 4g, 건강(乾薑) 2g

 

(2) 용법

해산 후 7일경 10〜20첩 복용합니다.

 

(3) 사용의 실제

․ 금은화(金銀花) 6g, 복령(茯苓) 6g, 계지(桂枝) 2g을 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4) 임상응용

산후허로복통(産後虛勞腹痛), 요통(腰痛)

 

환자 曰: 산후보약(産後補藥)에 전신관절통증에 좋은 가미보허탕(加味補虛湯) B의 처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B

인삼(人蔘), 백출(白朮), 당귀(當歸), 천궁(川芎), 황기(黃芪) 각 6g, 진피(陳皮), 감초(甘草), 형개(荊芥), 복령(茯苓), 두충(杜沖), 속단(續斷), 우슬(牛膝), 모과(木果) 각 4g, 구척(狗脊), 용안육(龍眼肉) 각 6g, 산수유(山茱萸), 오가피(五加皮), 사인(砂仁) 각 4g, 목향(木香), 건강(乾薑) 각 2g

 

(2) 사용의 실제

․ 전신관절냉통(全身關節冷痛)에는 백지(白芷), 육계(肉桂) 각 4g, 강활(羌活), 세신(細辛) 2g, 천마(天麻) 2g

 

제4절 과도한 성생활의 방노상(房勞傷)

 

과도한 성생활로 인해 인체의 정기가 손상되었을 때에는 쌍화탕(雙和湯)제제가 좋습니다.

 

환자 曰: 쌍화탕엑스과립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1) 전문/일반: 일반

 

(2) 단일/복합: 복합

 

(3) 제형: 과립

 

(4) 식품의약품안전처 분류: 329 기타의 자양강장변질제

 

(5) 구성약물 및 분량: 1회용량 중(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작약 3.13g 황기 1.25g 숙지황 1.25g 당귀 1.25g 천궁 1.25g 육계 0.94g 생강 0.5g 감초 0.94g 대추 0.67g

 

(6) 효능․효과(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허약체질, 피로회복, 과로, 자한(自汗, 정신이 멀쩡하고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저절로 땀이 나는 증상), 병중병후

 

(7) 용법‧용량(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보통 성인 1회 1포(1회 용량)(1병)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환자 曰: 과도한 성생활의 방노상(房勞傷)에 좋은 쌍화탕의 처방, 효능, 주치, 증상, 처방해설, 사용의 실제,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백작약(白芍藥) 10g 숙지황(熟地黃) 4g 황기(黃耆) 4g 당귀(當歸) 4g 천궁(川芎) 4g 계피(桂皮) 2g 감초(甘草) 2g 생강(生薑) 3쪽 대조(大棗=대추)2개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로 달여 따뜻할 때 3번에 나누어 복용합니다.

 

(3) 효능: 조중익기(調中益氣) 양혈보허(養血補虛)

위와 장을 편안하게 해주고 기운을 나게 하며, 혈액이 허한 것을 생기게 합니다.

즉, 소화액 분비 및 위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조혈작용을 하며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허약체질을 개선합니다.

 

(4) 주치: 기혈양허증(氣血兩虛證)

기와 혈이 허한 증상입니다.

즉, 과도한 체력소모, 병후 쇠약, 영양섭취와 소화의 불균형으로 신체가 허약해져 기운이 없고 혈액부족이 현저해진 증상입니다.

 

(5) 증상

∙ 기혈구상(氣血俱傷): 마음과 힘이 모두 피로하고 기혈이 상합니다.

∙ 방실후세역(房室後勢役): 성교를 한 후 일을 많이 합니다.

∙ 세역후범방(勢役後犯房): 일을 많이 한 후 성교를 합니다.

∙ 대병후기핍자한(大病後氣乏自汗): 큰 병을 앓은 후 허로가 되거나, 기가 허하여 땀을 많이 흘립니다.

 

(6) 처방해설

쌍화탕은 사물탕과 황기건중탕의 합방입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심력(心力)이 모두 피로하고 기혈이 손상되었거나, 과로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나, 큰 병을 앓고 난 후 허로 때문에 기가 결핍하여 저절로 땀이 나는 증상을 다스린다.”라 하였으며, 의학입문(醫學入門)에는 “음식을 아무 때나 먹고 배가 고프거나 배가 부르거나, 노동으로 인하여 위기(胃氣)가 부족하게 되고 비기(脾氣)가 하함(下陷)하여 숨이 가쁘고 힘이 없으며, 한열(寒熱)에 견디지 못하고 아침 식사 후에도 정신이 혼미하며 권태롭고 팔다리를 잘 가누지 못하며 가슴의 번열을 다스린다”.라 하였듯이 이 방제는 극도로 피로하고 권태로운 증상을 목표로 합니다.

 

(7) 사용의 실제

∙ 헛배가 부를 때에는 후박을 가하고, 뱃속이 딱딱하면 사인을 가합니다.

∙ 쌍화탕증상에 체액 부족으로 건조하고 오후에 미열이 날 때는 자음강화탕을 고려합니다.

∙ 쌍화탕증상에 소화장애가 있을 경우 쌍금탕을 고려합니다.

 

(8) 임상응용

∙ 얼굴색이 누렇고 숨이 가쁘며 식욕부진, 사지무력, 자한, 도한(잠잘 때 나는 땀) 등 심신이 쇠약해졌을 때 씁니다.

∙ 감기, 과로, 과다한 성생활 후 체력회복에 씁니다.

 

제5절 갱년기장애(更年期障碍)

 

인간의 일생을 육체의 성숙과 노화라는 관점에서 유년기, 사춘기, 성숙기, 노년기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옮겨가는 그 경계시기를 갱년기라 부릅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이 없으면 갱년기도 없다는 말이 나을 정도로 폐경기와 갱년기 증상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폐경기 그 자체가 갱년기는 아닙니다. 단지 그런 증상들과 함께 시작되는 것이며 개인차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45~55세 정도의 여성들이 이에 해당되며 갱년기의 여성에게 일어나는 신체적, 생리적 장애. 두통, 수족냉(冷), 어깨 결림, 기억력 감퇴 따위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람에 따라 6개월에서 3년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갱년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체로 정신신경장애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정신신경장애증상으로는 기억력감퇴, 권태감, 불면증, 시력장애, 두통, 신경과민, 불안감 등이 있고 혈액순환 장애로 열감, 동계, 다한, 현기증, 혈압, 손발의 찬 감 및 더운 감, 발한과 관절통, 소화 장애, 입맛의 변화, 비만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갱년기장애에는 가미귀비탕(加味歸脾湯), 가미소요산(加味消遙散), 지백지황환(知柏地黃丸)제제 등이 있습니다.

 

환자 曰: 갱년기장애(更年期障碍)에 좋은 가미귀비탕(加味歸脾湯)의 처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당귀(當歸), 용안육(龍眼肉), 산조인(酸棗仁) 각 6g, 인삼(人蔘), 황기(黃芪), 백출(白朮) 각 6g, 복신(茯神) 4g, 작약(芍藥), 산사(山査) 각 6g, 후박(厚朴), 진피(陳皮), 복령(茯苓), 반하(半夏), 길경(桔梗), 지각(枳殼), 사인(砂仁) 각 4g, 원지(遠志), 목향(木香), 황련(黃連), 치자(梔子), 자감초(炙甘草) 각 2g, 생강 3편, 대조 2개

 

(2) 사용의 실제

․ 위장기능이 허약하고 배가 찬사람: 육계(肉桂), 신곡(神曲) 각 4g

․ 위산과다증인 사람: 해표초(海票肖) 6g, 대황(大黃) 4g

․ 기우울(氣憂鬱)한 사람: 향부자(香附子) 4g, 소엽(蘇葉) 2g

․ 허열상충(虛熱上衝)한 사람: 인삼(人蔘) 가(加) 사삼(沙蔘) 6〜8g

 

(3) 임상응용

가슴이 두근거리는 정충(怔忡), 숨이 가쁜 기촉(氣促), 가슴이 답답한 흉민(胸悶), 열이 얼굴로 화끈하게 달아오르는 허열상충(虛熱上衝), 위산통(胃酸痛), 자궁염(子宮炎), 변비(便祕), 갱년기장애(更年期障碍) 등에 쓰입니다.

 

환자 曰: 가미귀비탕(加味歸脾湯)엑스과립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전문/일반: 일반

 

(2) 단일/복합: 복합※

 

(3) 제형: 과립

 

(4) 복지부 분류: 119 기타의 중추신경용약

 

(5) 구성약물 및 분량: 1회 용량 중(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당귀 0.67g 황기 1g 백출 1g 목향 0.33g 시호 1g 치자 0.67g 건강 0.33g 인삼 1g 감초 0.33g 복령 1g 대추 0.67g 용안육 1g 목단피 0.67g 원지 0.67g 산조인 1g

 

(6) 효능・효과(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허약 체질로 혈색이 좋지 못한 사람의 다음과 같은 증상: 빈혈, 불면증, 정신불안, 신경과민.

 

(7) 용법‧용량(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내용)

∙ 보통 성인 1회 1포(1회 용량)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환자 曰: 가미귀비탕(加味歸脾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황기(黃芪), 백출(白朮), 당귀(當歸), 복령(茯苓), 원지(遠志), 용안육(龍眼肉), 산조인(酸棗仁) 각 3g, 인삼(人蔘) 6g, 목향(木香) 1.5g, 감초구(甘草灸) 1g. 생강(生薑), 대조(大棗)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개를 넣고 물로 달여 복용합니다.

 

(3) 효능: 익기보혈(益氣補血), 건비양심(健脾養心)

기운을 나게 하고 혈액을 생기게 하며,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심장의 혈액을 보하여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즉, 혈액의 생성량을 늘려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심장의 혈류량을 늘려 심박출을 증가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국감장서 펼친 김대업식 대관업무 '만족'

국감장서 펼친 김대업식 대관업무 '만족'

숭실대 경영학 박사인 안영철 약사가 김대업 대약회장의 그간 회무에 대해 일선약사 입장에...
답답한 약사현실 바로잡는 ‘투표’

답답한 약사현실 바로잡는 ‘투표’

성분명처방전 죽기전에 나오지 않을 것 같다잠시 생각해보자대한민국 약사는 지금 존중받고 ...
가장 많이 본 뉴스
1
알피바이오, 유통기한 36개월로 제약•건식 1위 노린다
2
서영석의원발의 약사법 반발,'대한한약사회'
3
'약은 약사에게' 변할수 없는 금과옥조
4
편의점약보다 심각한 도매상'조제약배달'
5
항생제 사용, 당뇨병 발생 위험↑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