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상담약국
순환기질환 열쇠,'엄격한 조절'관상동맥은 대동맥 기저부에서 심장을 둘러싸고 있어
이상우 기자  |  law0709@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5.24  10:39:5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중풍(中風)

 

목차

 

제1장 동맥경화(動脈硬化)

제2장 관상동맥(冠狀動脈)

제3장 고지혈증

제4장 뇌졸중(腦卒中)

제5장 중풍후유증(中風後遺證)

제6장 식사요법(食事療法)

제7장 건강기능식품

제8장 벨트마사와 거꾸리

제9장 중풍에 좋은 경락과 자석요법

제10장 운동요법

 

제1장 동맥경화(動脈硬化)

 

(1) 양방(洋方)

 

제1절 동맥경화란?

 

동맥경화란 혈관벽 내부에 콜레스테롤 등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전신성 질환입니다.

 

환자 曰: 동맥경화의 원인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동맥경화란 혈관벽 내부에 콜레스테롤 등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전신성 질환으로서, 그 원인으로서는 고혈압, 당뇨병, 고콜레스테롤혈증, 흡연, 비만, 연령 등의 다양한 위험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관여합니다. 관상동맥에 의한 심근경색과 허혈성 뇌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입니다. 허혈성 뇌졸중을 일으키는 혈관협착은 동맥경화가 주요 원인입니다. 동맥경화에 의한 혈관협착(혈관의 좁아짐)은 병든 혈관벽이 두꺼워져서 죽상판을 형성하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죽상판이 파열돼서 혈관을 막기 때문에 생깁니다.

 

환자 曰: 동맥경화의 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신장손상, 관상동맥질환, 뇌나 사지로의 순환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동맥경화가 극도에 달하여 동맥내강의 70%이상이 막혔을 때 그 말초부위로의 혈류가 감소하여 비로소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즉 환자는 아무 불편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사실은 동맥경화가 상당히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뇌졸중은 경고증상이 없이 발생합니다. 일과성 허혈 발작이라고 하는 뇌졸중은 뇌로 가는 혈액공급이 잠깐 동안 되지 않아 뇌졸중과 비슷한 증상이 생기는 것으로 대개 수분 내로 소실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혈액공급을 수십 분 이상 받지 않은 죽은 뇌 (뇌경색)는 치료받지 못할 경우 본래의 기능을 회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침범부위에 따라 마비, 감각이상, 언어장애, 시력이상, 어지럼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환자 曰: 동맥경화의 진단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동맥경화가 발생한 부위에 따라 혈액검사, 도플러검사, 사지혈압검사, 심전도 등의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뇌경색이 생긴 경우 일차적으로 CT 혹은 MRI를 통해 뇌경색 부위를 진단하고 혈관을 보는 검사 (CT, MR 혈관조영검사, 혈관조영술, 경동맥, 경두개 도플러초음파검사)로 좁아진 혈관부위를 찾아내게 됩니다.

 

• 도플러 검사란

심장에 초음파를 대고 반사파의 ‘도플러’ 효과에 따른 파장 변화를 관찰하여 심장 운동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 사지혈압 및 동맥경화검사란

팔다리 혈압을 동시에 측정하여 비교함으로써 하지 동맥의 혈관협착 가능성 유무를 확인하고 환자의 동맥경화도 (전반적인 동맥의 탄력성 및 딱딱한 정도)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시간은 보통 10 ~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환자 曰: 동맥경화의 경과/합병증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심장마비, 뇌졸중, 동맥류가 발생하기 쉬우며 동맥류가 터지는 경우 출혈이나 생명이 위독해지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환자 曰: 동맥경화의 치료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동맥경화로 진단이 되면 동맥경화의 진행을 막기 위해 금연, 저지방식, 혈당조절, 혈압조절 등의 환자 본인의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됩니다. 동맥경화로 인한 협착이 심하지 않은 경우 항혈소판제제 등의 약물로 예방적 치료를 받게 됩니다. 협착이 심한 경우 약물로는 좁아진 혈관의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중재적 시술이나 수술로 치료받게 됩니다. 중재적 시술(심장 혈관스텐트)로는 혈관을 넓혀주기 위한 풍선을 이용한 혈관성형술, 스텐트삽입술이 있으며 수술로는 동맥내막절제술, 동맥우회로수술 등이 있습니다.

 

환자 曰: 동맥경화의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통풍, 비만, 흡연,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의 위험인자가 동맥경화의 발생을 조장하며 치명적인 질환을 초래합니다. 동맥경화의 주된 발증 부위는 뇌, 심장, 신장, 간장, 대동맥, 말초의 가는 동맥입니다. 이들 부위에서 발증하는 동맥경화의 무서움은 발증 직전까지도 전혀 자각증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급증하는 순환계 질환에 대해 가장 중요한 예방은 동맥경화의 위험인자에 대한 적절하고 엄격한 조절입니다.

   
▲동맥경화증은 지방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을 잃어버리는 질환이다

 

(2) 한방(韓方)

 

제1절 동맥경화증

 

동맥경화증은 동맥벽에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따위의 지방물질이 쌓여 혈관 통로가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게 되는 질병입니다.

동맥경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중년 이후부터 나타나기 때문에 미리 동맥경화의 정도를 정확히 알기란 어려운 것이고, 오히려 동맥경화의 결과로 생기는 병에 의해서 동맥경화의 존재를 추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동맥경화증은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는 것이고, 그 발생을 예방하든지 진전을 방지하는 것이 그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환자 曰: 동맥경화증의 증상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① 관상동맥 경화증때에는 심장의 아픔을 주증상으로 하는 협심증, 심근경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② 뇌동맥 경화증때에는 두통, 기억력장애, 이명 등이 있고 머리가 몹시 무겁습니다.

③ 말초동맥 경화증때에는 팔다리가 저리고 땀이 적게 나며, 오랫동안 걸으면 다리, 장딴지가 아파오며 더 걷기 힘들어집니다.

 

그 외에 수족냉감(手足冷感), 불면(不眠), 전신동통(全身疼痛), 권태(倦怠), 근육통(筋肉痛), 요통(腰痛), 사지무력(四肢無力) 등이 있습니다.

 

제2절 동맥경화 증상분류

 

① 칠정(七情)적 원인 애락(哀樂)

② 연령적 노쇠원인

③ 평소 체질 허약 원인

④ 음식 무절제가 원인

 

(1) 동맥경화 증상분류에서 칠정(七情)적 원인 애락(哀樂)

 

• 희로애락(喜怒哀樂)의 감정이나 정신적 요인으로 심화(心火)가 폭성(暴盛)하면 담화(痰火)가 생겨 혈액이 탁해집니다.

• 사려과도(思慮過度)로 기(氣)가 울결(鬱結)되면 혈액 순환이 늦어집니다. 따라서, 기체(氣滯)가 되고 담화(痰火)가 생기면 혈어(血瘀)되어 동맥경화가 되는 것입니다.

 

환자 曰: 동맥경화증에서 칠정(七情)에 좋은 한약제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 귀비탕(歸脾湯)

• 귀비탕 합 온담탕 : 귀비온담탕(歸脾溫膽湯)

• 육울탕(六鬱湯)

• 가미온담탕(加味溫膽湯)

• 소요산(逍遙散)

• 시호가용골모려탕(柴胡加龍骨牡蠣湯)

• 청심연자음(淸心蓮子飮)

 

환자 曰: 귀비탕(歸脾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황기(黃芪), 백출(白朮), 당귀(當歸), 복령(茯苓), 원지(遠志), 용안육(龍眼肉), 산조인(酸棗仁) 각 3g, 인삼(人蔘) 6g, 목향(木香) 1.5g, 감초구(甘草灸) 1g. 생강(生薑), 대조(大棗)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개를 넣고 물로 달여 복용합니다.

 

(3) 효능: 익기보혈(益氣補血), 건비양심(健脾養心)

기운을 나게 하고 혈액을 생기게 하며,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심장의 혈액을 보하여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즉, 혈액의 생성량을 늘려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심장의 혈류량을 늘려 심박출을 증가시키며 뇌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정신신경을 안정시킵니다.

 

(4) 주치와 증상

 

① 심비기혈양허(心脾氣血兩虛)

심장의 기능저하로 혈액공급이 부족하고 비장의 기능 저하로 혈액의 생성이 부족합니다. 즉, 비장은 기혈 생성의 원천이고 심장은 혈액순환과 뇌(정신신경)를 주관합니다.

비장의 기능 저하로 기혈의 생성이 부족하여 심장으로 공급되는 혈액이 부족되어 나타는 증상입니다.

∙ 심계정충(心悸怔冲):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해합니다.

∙ 건망실면(健忘失眠): 지나간 일을 잘 잊어버리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합니다.

∙ 도한(盜汗): 몸이 허약하여 잠잘 때 땀이 납니다.

∙ 체권식소(體倦食少): 몸이 피곤하고 음식을 조금만 먹습니다.

∙ 면색위황(面色萎黃): 얼굴이 누렇게 뜹니다.

∙ 설담태박(舌淡苔薄): 혀의 색과 설태는 엷습니다.

 

② 비불통혈(脾不統血)

비장기능이 허하여 혈을 통솔하지 못해서 출혈하는 증상입니다.

즉, 비장기능이 허약해서 말초혈관까지 혈액공급이 부족하고 혈관이 약해져 혈액을 통제하지 못하고 출혈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변혈(便血): 대변과 함께 피가 항문으로 나옵니다.

∙ 피하자전(皮下紫癜):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보라 빛 모양의 반점이 생깁니다.

∙ 부녀붕루(婦女崩漏): 자궁출혈을 합니다.

∙ 월경초전(月經超前): 월경을 거릅니다.

∙ (주어) 양다색담(量多色淡): 양은 많고 색은 엷습니다.

∙ (주어) 임리부지(淋漓不止): 계속 나옵니다.

∙ 설담(舌淡): 혀에 핏기가 없습니다.

 

(5) 처방해설

∙ 보중익기탕에서 거(祛) 시호, 승마, 진피 가(加) 용안육, 산조인.

∙ 귀비탕(歸脾湯)이란 생각을 주관하는 장기인 “비장(脾臟)으로 돌아간다”라는 뜻을 지닌 처방으로, 고민과 잡념들을 비장으로 돌아가게 하여 마음을 편하게 하고 뇌를 진정시켜 잠이 잘 오게 도와주는 처방입니다.

∙ 이 방제의 적응증에서 특징적인 것은 수면에 관한 사항입니다. 즉 아침기상이 힘들고, 낮에는 졸려서 끄떡끄떡 졸고, 밤이 되어 자려고 하면 잠을 이루지 못하며(기허의 특징), 잠이 들어도 깊은 잠을 못 이루고, 깨기 쉬우며 꿈이 많습니다(혈허의 특징).

 

(6) 처방의 약리작용

∙ 산조인, 용안육: 마음을 편안히 해주고, 수면을 개선시킵니다.

∙ 황기, 인삼: 지친 기운을 끌어올려줍니다.

∙ 백출, 복령, 목향: 소화기능을 개선시킵니다.

∙ 원지: 뇌신경순환을 개선시킵니다.

 

(7) 사용의 실제

∙ 심비양허증(心脾兩虛證)에서 혈허가 심할 때에는 숙지황(熟地黃)을 가합니다.

∙ 조급하고 화를 잘 내며, 기상충증(氣上衝證)이 있고 가슴이 답답할 때에는 시호, 치자등을 가합니다.

∙ 심혈허의 증세가 심할 때에는 백자인, 오미자, 천궁, 반하, 육계 등을 가합니다.

 

(8) 귀비탕과 소요산의 차이

∙ 귀비탕은 끙끙거리며 고민하면서 힘들어합니다.

∙ 소요산은 초조해 하며 힘들어합니다.

 

(9) 임상응용

신경쇠약, 건망증, 불면증, 노이로제, 신경성 심계항진증, 유정, 식욕부진, 위무력증, 위하수증, 토혈, 빈혈, 혈뇨, 자궁출혈, 월경불순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온담탕(溫膽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반하(半夏), 지실(枳實), 죽여(竹茹) 각 60g, 진피(陳皮) 90g, 감초(甘草) 30g, 복령(茯苓) 45g

∙ 이진탕(二陣湯): 반하(半夏) 15g(君), 진피(陳皮) 15g(臣), 복령(茯苓) 9g(佐), 생강(生薑) 7편(佐), 자감초(炙甘草) 4.5g(使) +죽여(竹茹), 지실(枳實)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물로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복용합니다.

 

(3) 효능: 이기화담(理氣化痰), 화위이담(和胃利膽)

기를 다스려 가래를 삭이고, 위장기능을 조화롭게 하며 담낭을 이롭게 합니다.

즉, 체내의 곳곳에 정체된 체액의 병리산물인 담(痰)을 소변으로 내보냅니다.

 

(4) 주치: 담울담요증(膽鬱痰擾證)

정신적 스트레스로 담이 울체되어 열담(熱痰)이 생겨 담의 기능을 장애하는 증상입니다.

즉, 담의 기능이 저하되면 소설기능이 실조되고, 기의 순행이 울체되어 담(痰)이 생기고 정체되면서 화(火)로 변화되어 열담(熱痰)이 쌓입니다.

열담이 체내의 여러 곳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뇌에 열담이 쌓이면 간질, 잘 놀라고 어지럽고 꿈이 많고 불면증이 있으며 우울 등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고, 위장에 열담이 쌓이면 구토, 울렁거림 등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증상

∙ 담겁이경(膽怯易驚): 심장과 담이 허약하여 매사에 겁이 많고 잘 놀랍니다.

∙ 두현심계(頭眩心悸): 머리가 어지럽고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 심번불면(心煩不眠): 가슴이 답답하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합니다.

∙ 야다이몽(夜多異夢): 밤에 좋지 못한 꿈을 꿉니다.

∙ 구오애역(嘔惡呃逆): 신경성 위염과 구역질을 치료합니다.

∙ 현훈(眩暈): 눈이 침침하면서 머리가 어지럽습니다.

∙ 전간(癲癎): 간질, 정신병과 같이 발작적으로 의식장애가 오는 병증입니다.

∙ 태백이(苔白膩): 설태는 백색이고 끈적입니다.

 

(6) 처방해설

온담탕은 여러 가지 증후에 적용되지만, 그 원리는 담(膽)과 위(胃)가 불화하여 생기는 담열(痰熱)을 대상으로 합니다.

∙ 위장에 담(痰)이 있으면 가슴이 답답하고 가래가 많아지며, 설태는 미끄럽습니다.

∙ 담(膽)에 열이 있으면 입이 쓰고 황태가 낍니다.

∙ 담열(痰熱)이 안에 울체되어 있으므로 담(膽)과 위가 불화(不和)하고 양기를 없애 주는 청양(淸陽)의상승을 막아서 오히려 담열(痰熱)이 교란하기 때문에 어지러움이 생깁니다.

∙ 담열(痰熱)이 위장에 많으면(乘胃) 탁음(濁飮)이 상역하여 구역질이 납니다.

∙ 담열이 교란하여 심장으로 가면 가슴이 답답하고 잘 놀라며 불면증이 온니다.

∙ 담열(痰熱)이 심할 때에는 담(痰)이 머리와 얼굴에 있는 눈, 코, 입, 귀 등 구멍의 열을(淸竅) 막아 간질발작을 일으킵니다.

∙ 위장에 열이 있으면 배고픈 감이 들기도 합니다.

 

(7) 처방의 약리작용

죽여, 지실: 담(膽)과 위장의 열을 다스려줍니다.

 

(8) 사용의 실제

∙ 초조하고, 현기증이 나며 잠이 잘 오지 않고 입이 쓰다 등의 열증이 심하면 황련 등을 가합니다.

∙ 불면증이 심하면 산조인초, 원지 등을 가합니다.

∙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이 오지 않으면 용골, 모려 등을 가합니다.

∙ 기허(氣虛)를 수반할 때에는 당삼, 백출 등을 가합니다.

∙ 혈허를 수반할 때에는 생지황, 백작약, 단삼 등을 가합니다.

 

(9) 임상응용

자율신경실조증, 갱년기증후군, 불면증, 심장신경증, 뇌동맥경화증, 만성위염 등에서 담열이 나타날 때 쓴다. 심경과 담경이 허약하여 매사에 잘 놀라며 밤에는 좋지 못한 꿈만 꾸고 가슴이 답답하며 공포가 심하여 잠을 자지 못할 때 씁니다.

 

 

환자 曰: 가미소요산(加味消遙散)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시호(柴胡), 작약(芍藥), 당귀(當歸), 백출(白朮), 복령(茯苓) 각 15g, 감초(甘草) 10g, 생강(生薑), 박하(薄荷) 각 5g, 목단피(牧丹皮), 치자(梔子) 각 3g

 

(2) 용법

고운 가루 내어 1회 6g에 생강, 박하를 소량에 물을 적당량 넣고 달여 복용합니다.

 

(3) 효능: 양혈건비(養血健脾), 소간청열(疏肝淸熱)

혈액을 생기게 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며, 간기가 울결된 것을 흩어지게 하고 열을 내립니다. 즉, 간에 혈액의 저장량을 늘려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며, 흥분된 교감신경을 안정시키고 뇌에 영양공급을 증가시켜 정신을 안정시킵니다.

 

(4) 주치: 간울혈허(肝鬱血虛), 내유울열증(內有鬱熱證)

간 기능이 울체되어 혈액을 저장, 소통과 배설을 하는 기능이 저하되고 비위의 기능을 약하게 하는 증상입니다.

즉, 신경성, 정서불안 등으로 혈액소모가 많아 혈액이 부족되어 간 기능이 울체되어 혈액을 저장, 소통과 배설을 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증상과 울체된 간기가 신경성 등으로 교감신경이 흥분되고 안으로는 열이 울체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증상

∙ 조열포열(潮熱晡熱): 발열의 하나로 밀물과 썰물처럼 오후 3~5사이에 마치 학질(瘧疾)과 같이 발작하면서 열이 나고 땀을 흘립니다.

∙ 번조이노(煩躁易怒): 가슴속의 번열로 답답하고 화를 잘 냅니다.

∙ 자한도한(自汗盜汗): 몸이 허약해서 깨어 있을 때나 잠잘 때 절로 땀이 납니다.

∙ 혹은, 두통목삽(頭痛目澁): 머리가 아프고 눈이 깔깔하고 아픕니다.

∙ 혹은, 협적구건(頰赤口乾): 볼이 붉고 입안이 건조합니다.

∙ 혹은, 월경부조(月經不調): 월경이 순조롭지 않습니다.

∙ 소복창통(少腹脹痛): 아랫배가 더부룩하게 불러 오면서 아픕니다.

∙ 혹은, 소변삽통(小便澁痛):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아픕니다.

∙ 설홍태박황(舌紅苔薄黃): 혀는 붉고 태는 얇고 황색입니다.

 

(6) 처방해설

간은 소설(疏泄)을 주관하고 간의 성질은 뻗쳐오르는 것을 좋아하며 허(虛)하든 실(實)하든 모두 쉽게 울결(鬱結)을 초래 합니다. 만약 허혈(虛血)하여 간이 울결하면 병이 따라서 생긴다. 그 증상이 상초에서 나타나면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피로하며(頭暈目眩), 중초에서 나타나면 유방이 팽팽하고 옆구리가 아프며 하초에서 나타나면 월경이 고르지 않게 됩니다.

간과 담은 같이 있기 때문에 소양(少陽)에서의 표증이 겸증(兼證)으로 나타나서 한열(寒熱)이 왕래하고, 간기가 위를 범하여 식사량이 적어지고 정신이 피로하게 되는데, 이는 간이 울체되었기 때문에 생긴 것입니다.

간(肝)을 소통하고 울체된 것을 풀어주는 시호(柴胡)가 군약이고, 당귀와 백작약은 혈을 보하고 간기(肝氣)를 조절하며, 백출, 복령, 감초는 비장을 좋게 하고 간의 기능을 조절하여 소통시키므로 비장의 움직임을 좋게 합니다.

 

(7) 처방의 약리작용

∙ 당귀: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貧血)을 개선합니다.

∙ 당귀, 작약: 혈관운동을 강화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 시호: 혈액의 고점도혈증(高粘度血症)에 의한 산소공급 부족을 완화하고 지방간(脂肪肝)을 개선합니다.

∙ 복령: 뇌세포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 백출, 시호: 진정(鎭靜)작용을 합니다.

∙ 작약: 간염(肝炎)에 항혈전(抗血栓)작용을 하여 간염(肝炎)증상을 개선합니다.

∙ 당귀, 백출: 유산(流産)을 방지합니다.

 

(8) 사용의 실제

∙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고 머리가 무거우며 가슴이 답답할 때에는 목단피, 치자 등을 가합니다.

∙ 정신적인 이유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노래를 부르거나 할 때에는 원지, 도인 등을 가합니다.

 

(9) 임상응용

소요산증으로 자율신경실조증, 갱년기증후군, 신경성위염, 위십이지장궤양, 만성위염, 만성간염, 담낭염, 간경변의 초기, 만성유선염, 월경불순, 월경곤란증, 만성방광염 등에서 간기울결이나 기와 혈이 부족할 때 쓰며, 목단피, 치자를 가한 가미소요산일 때에는 고혈압증, 동맥경화, 만성미열,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청심연자음(淸心蓮子飮)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황금(黃芩), 맥문동거심(麥門冬去心), 지골피(地骨皮), 차전자(車前子), 자감초(炙甘草) 각 15g, 연자육(蓮子肉), 백복령(白茯苓), 황기밀구(黃芪蜜灸), 인삼(人蔘) 각 22.5g

 

(2) 용법

고운 가루 내어 1회 10g식 1일 3회 복용합니다. 달여서 복용해도 좋습니다.

 

(3) 효능: 청심화(淸心火), 익기음(益氣陰), 지임탁(止淋濁)

심장에 열이 타올라서 입이마르고 갈증이 나는 것을 없애줍니다.

즉, 항진된 교감신경을 안정시켜 심장기능을 정상화하고 신진대사를 잘되게 하며 소변을 잘 나가게 합니다.

 

(4) 주치: 심화편왕(心火偏旺), 기음양허(氣陰兩虛), 습열하주증(濕熱下注證)

심장의 열이 심하고, 기와 음액이 허하며, 습과 열이 방광으로 내려오는 증상입니다.

즉, ① 신은 기화작용을 거쳐 수액을 전신으로 공급하는 작용을 합니다.

기허로 신수(腎水)가 음액으로 변화 생성되지 못하고, 심장으로 공급되는 음이 부족(음허)되어 심화가 왕성해져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② 체액으로 변화되지 못한 수액이 하초에 머물면서 습열로 변화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① + ②의 병리현상을 심신불교라 합니다.

심신불교(心腎不交)란 심화는 반드시 신(腎)으로 하강해야 하고 신수(腎水)는 반드시 심으로 올라가 공급되어져야 한다. 이렇게 심신사이에 생리기능이 협조되는 것을 심신상교라 하고 생리기능의 협조가 상실된 것을 심신불교라 합니다.

 

(5) 증상

∙ 구설건조(口舌乾燥): 입과 혀가 건조하고 마릅니다.

∙ 신음부족(腎陰不足): 신장에 음액이 부족합니다.

∙ 번조발열(煩躁發熱): 가슴이 답답하고 몸에 열이 납니다.

∙ 유정임탁(遺精淋濁): 자신도 모르게 정액이 절로 나오고 소변이 탁합니다.

∙ 혈붕대하(血崩帶下): 자궁출혈과 대하가 있습니다.

∙ 우노측발(遇勞側發): 과로하면 발생합니다.

∙ 유정임탁(遺精淋濁): 정액이 저절로 나오고 임질의 증상이 있습니다.

∙ 혈붕대하(血崩帶下): 자궁출혈이 심하고 대하가 있습니다.

∙ 신음부족(腎陰不足): 신장에 음액 공급이 부족합니다.

∙ 번조발열(煩躁發熱): 가슴이 답답하고 몸에 열이 납니다.

 

(6) 처방해설

세포에 영양이 부족하여 에너지대사능이 저하되어 기운이 없고,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비뇨기나 장염(腸炎), 기관지염에 잘 걸려 만성방광염, 만성신염, 만성장염, 만성기관지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면역기능을 증가하여 강장(强壯)작용을 하고, 소염, 항균작용을 하며, 진해작용을하고, 신경계를 강화합니다.

또 이뇨작용을 하여 장염증상에 설사를 완화하며, 비뇨기의 염증에 이뇨 소변불리를 개선합니다.

 

(7) 처방의 약리작용

∙ 연자육, 인삼, 황기, 맥문동, 복령: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대사기능을 활성화하고 강장작용을 합니다.

∙ 맥문동, 차전자, 연자육, 지골피: 항균작용을 합니다.

∙ 연자육, 인삼, 황금: 소화기관의 운동기능을 강화합니다.

∙ 황금, 지골피, 맥문동: 소염작용을 합니다.

∙ 맥문동, 연육: 진해작용을 합니다.

 

(8) 임상응용

∙ 자율신경실조증, 불안신경증, 불면증, 갱년기장애 등에서 체력이 약한 사람이 정신적 스트레스나 지나친 근심걱정으로 꿈이 많고 목안이 건조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손발이 뜨거운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 방광신경증, 만성방광염, 만성신우신염 등에 응용하는데 소변량감소, 배뇨통, 잔뇨감, 빈뇨, 부정성기출혈, 성신경쇠약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2) 동맥경화증의 연령적 노쇠의 원인?

 

• 나이가 많거나, 선천적으로 신장기능이 쇠약하거나 후천적으로 위장기능이 허약해서 혈이 부족하면, 혈액이 잘 흐르지 못해 동맥경화가 됩니다.

• 선천신기(先天腎氣)는 진음(眞陰), 진양(眞陽)을 말하는데 신수(腎水)와 명문(命門)의 화(火)를 가리킵니다.

 

환자 曰: 동맥경화증에서 연령적 노쇠원인에 좋은 한약제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① 신장에 음액이 부족(眞陰不足): 육미지황환, 팔미원(八味元), 신기환(腎氣丸)

② 신장에 양기 부족(眞陽不足) : 부자이중탕(附子理中湯), 진무탕(眞武湯)

③ 비위허약(脾胃虛弱):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향사육군자탕(香砂六君子湯),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삼령백출산(蔘苓白朮散)

 

환자 曰: 팔미원(八味元)• 신기환(腎氣丸)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숙지황(熟地黃) 240g(君), 산수유(山茱萸) 120g(臣), 산약(山藥) 120g(臣), 목단피(牧丹皮) 90g(佐), 택사(澤瀉)90g(佐), 복령(茯苓) 90g(佐)+계지(桂枝) 30g, 포부자(炮附子) 30g

 

(2) 용법

이상을 가루로 하고 꿀로 환을 만들어 1회 9g, 1일 1∼2회 복용합니다.

 

(3) 효능: 보신조양(補腎助陽)

신(腎)을 보하고 양기(陽氣)를 북돋워줍니다.

즉, 부신의 기능을 향상시켜 내분비기능을 강화하고 에너지대사를 촉진합니다.

 

(4) 주치: 신양부족증(腎陽不足證)

신장의 양기가 부족한 증상입니다.

즉, 허리는 신이 머무는 곳으로 신양부족은 요통, 하반신 이하의 병증으로 나타납니다.

신(腎)은 수액 대사를 주관하는데 신양허(腎陽虛)인 경우 수액의 기화작용 저하로 수습이 체내에 정체되는 현상과 수액을 진액으로 변화, 생성하여 몸의 상부로 올려 보내지 못하여 진액 부족 현상이 있습니다.

신양허(腎陽虛)는 일반적으로 병정이 비교적 오래 진행된 증상으로 신음허(腎陰虛)로 발전하게 되어 결국은 음양 모두 부족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제제는 보양하면서 자음하는 약물이 같이 배합되었습니다.

 

(5) 증상

∙ 요통각연(腰痛脚軟): 허리가 아프고 다리에 힘이 없습니다.

∙ 신반이하상유냉감(身半以下常有冷感): 몸의 하반신이 찹니다.

∙ 소복구급(少腹拘急): 아랫배에 심한 경련이 일어납니다.

∙ 소변불리(小便不利) 혹 소변반다(小便反多): 소변을 잘 보지 못하거나 혹은 반대로 많이 봅니다.

∙ 입야우심(入夜尤甚): 밤에 더 심합니다.

∙ 양위조설(陽痿早泄): 양기가 부족하고 성생활 할 때 정액이 지나치게 빨리나옵니다.

∙ 설담이반(舌淡而胖): 혀의 색은 엷고 큽니다.

 

(6) 처방해설

팔미지황환은 육미지황환에 의한 간과 신장에 음액을 생기게 하고(滋補肝腎), 몸이 허약하여 나는 열을 없애주며(淸虛熱), 하초의 수습을 소변으로 나가게 하는(利濕) 작용에, 부자에 의한 하수체-부신피질의 흥분, 대사의 촉진, 자율신경계의 흥분, 강심, 순환촉진 등의 작용과 계지(桂枝)에 의한 통양화기(通陽化氣)작용의 배합으로 순환기능을 증강시키는 방제입니다. 원래는 육미지황환을 기본으로 하여 팔미지황환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신양허(腎陽虛)일 경우에는 계지(桂枝)대신에 순환촉진 작용이 보다 강한 육계(肉桂)를 쓰는 쪽이 더 좋다. 이 처방이 부계팔미환입니다.

육계는 하초(下焦) 및 내부의 혈관을 확장하고 계지는 상초 및 피부에 있는 혈관을 확장시키며 이뇨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가래가 많거나 부종이 있을 때에는 육계보다 계지가 좋습니다.

 

(7) 사용의 실제

∙ 양허의 증후가 심할 때에는 계지를 육계로 바꾸고 목단피를 빼며, 부종이 없으면 택사를 빼고, 음허양허에서 음허의 정도가 강하면 부자, 육계를 감량합니다.

∙ 유뇨(遺尿)에는 복분자와 상표초를 가하고, 임포에는 음양각과 구기자를 가합니다.

∙ 식욕부진, 피로하기 쉬고, 물 같은 변이 있는 등 비위기허의 증후가 보일 때에는 인삼, 백출, 진피, 지각 등을 가합니다.

 

(8) 임상응용

만성신염, 당뇨병, 자율신경실조증, 노인성치매, 전립선 비대증, 울혈성 심부전, 불임, 무월경, 기타의 만성질환 또는 비뇨기관 이상 등에서 신양허(腎陽虛), 신음허(腎陰虛), 양허(陽虛)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부자이중탕(附子理中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부자포(附子炮) 90g(君), 건강(乾薑) 90g(君), 인삼(人蔘) 90g(臣), 백출(白朮) 90g(佐), 감초구(甘草灸) 90g(使)

 

(2) 용법

고운 가루 내어 꿀에 반죽하여 오동자(梧桐子) 대환(大丸)을 6g크기로 만들어 공복에 1일 3회 따뜻한 물로 복용합니다.

 

(3) 효능: 온양거한(溫陽祛寒), 보기건비(補氣健脾)

성질이 더운약으로 양기를 통하고 찬 기운을 없애 주고, 기운을 북돋워 주고 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4) 주치: 비위허한심(脾胃虛寒甚), 비신양허증(脾腎陽虛證)

비장과 위장기능이 허하고 차가움이 비교적 심하며, 비장과 신장의 양기가 허해서 손발이 찬 사람의 증상입니다.

 

(5) 증상

∙ 완복동통(脘腹疼痛): 배가 아픕니다.

∙ 하리청곡(下利淸穀): 소화되지 않은 곡식을 설사합니다.

∙ 오심구토(惡心嘔吐): 속이 메스껍고 구토가 납니다.

∙ 외한지냉(畏寒肢冷): 추위를 싫어하고 손발이 찹니다.

∙ 곽란토사(霍亂吐瀉): 갑자기 토하고 설사 합니다.

 

(6) 임상응용

설사를 할 때 배가 차고 구토하며 한증(寒證)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진무탕(眞武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부자포(附子炮) 9g, 백출(白朮) 6g, 복령(茯苓) 9g, 작약(芍藥) 9g, 생강(生薑) 9g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물로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복용합니다.

 

(3) 효능: 온양이수(溫陽利水)

허리 아래 부위를 따뜻하게 하여 신진대사를 향상시키며 소변을 잘 나가게 합니다.

 

(4) 주치․증상

양허수범증(陽虛水泛證)

신장의 양기가 허(虛)하거나 실조되어 수액(水液)의 운행이 장애를 받아 장부와 몸통의 사이에 넘쳐흘러 부종(浮腫)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즉, 인체의 수액대사에 관여하는 기관은 폐, 비, 신이다. 그 중 비장과 신장의 양기부족으로 수액을 몸에 필요한 대사물질로 변화시켜 각 조직에 공급하지 못하고 수습이 사지말단, 체표(피부), 각 조직에서 범람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① 소음양허(少陰陽虛)

몸이 허약하고 배가 찬 사람의 소음병(少陰病)에 양기(陽氣)가 허하여, 부종이 생기는 병의 증상입니다.

∙ 외한지냉(畏寒肢冷): 추위를 타고 손발이 차갑습니다.

∙ 부종 요이하위심(浮腫 腰以下爲甚): 허리 아래로 부종이 심합니다.

∙ 소변불리(小便不利):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 복통설사(腹痛泄瀉):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합니다.

∙ 사지침중동통(四肢沈重疼痛): 팔다리가 무겁고 아픕니다.

∙ 평소에 맥박수가 적고, 조금만 운동하면 맥박수가 빠릅니다.

 

② 외감표증(外感表證)

감기(외감 外感)로 인해서 발생한 표증(表證)을 말합니다.

∙ 다한(多汗): 땀을 많이 흘립니다.

∙ 양허(陽虛): 양기가 허합니다.

∙ 심하계동불녕(心下悸動不寧): 가슴이 두근거리고 편안하지 않습니다.

∙ 두목현훈(頭目眩暈):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침침합니다.

∙ 신체근육순동(身體筋肉瞤動): 몸의 근육이 경련을 일으킵니다.

∙ 참립불온(站立不穩): 한 자세로 서있기 힘듭니다.

∙ 해천구역(咳喘嘔逆): 기침과 천식으로 구토증이 납니다.

∙ 설질담반, 변유치흔(舌質淡胖, 邊有齒痕): 설질은 희고 매끄럽고 두툼하며 이빨자리가 있습니다.

 

(5) 처방해설

∙ 양허부종(陽虛浮腫)에 쓰는 대표 처방입니다.

∙ 양허란 신진대사기능 저하로 몸에 따뜻한 기운이 부족하여 추위를 타며 허리와 다리에 힘이 없고 설사나 소변이 잦으며 손발이 찬 증상을 말합니다.

심장근육이 노쇠하여 심장의 운동기능이 약해져서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하지부종이 있을 때 사용합니다.

∙ 심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하지부종을 개선합니다.

인체의 사지말단에 분포된 모세혈관의 운동기능이 저하되어 손발이 차고 기운이 없으며, 혈관운동기능저하로 부종이 있을 때 사용합니다.

∙ 혈관운동기능을 강화하고 부종을 완화합니다.

열에너지의 생산기능저하로 소화관의 온도가 저하되고 세균성장염이 되어 소화불량과 복통, 또는 설사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 진통, 진경작용을 하며 열에너지생산을 촉진하여 소화관의 체온을 정상화하고 항균작용을 합니다.

신장사구체의 운동기능이 저하되어 부종이 있을 때 사용합니다.

∙ 신장사구체운동기능을 강화하고 이뇨작용을 합니다.

 

(6) 처방의 생리작용

∙ 백출, 복령: 소변을 잘 보게 하여 혈액순환부전으로 인한 부종을 완화합니다.

∙ 백출, 복령, 작약: 세포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 백출, 생강: 위장의 연동운동을 증강시켜 소화흡수를 보조하고 조직 내의 부종(浮腫)을 없애주며 가볍게 이뇨(利尿)작용도 합니다.

∙ 생강, 포부자: 혈관운동기능을 강화하여 신체말단에 체열(體熱)을 전달하고 소화기관의 운동능력을 강화합니다.

∙ 진무탕에서 부자는 심장의 수축력을 증강시키고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사구체의 여과압을 높여서 이뇨를 촉진합니다. 또한 뇌하수체-부신계를 흥분시키거나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설사를 멈추게 합니다.

 

(7) 사용의 실제

∙ 기침을 하거나 희고 묽은 가래 등 한담(寒痰)의 증상이 있으면 세신, 건강, 오미자 등을 가합니다.

∙ 복약중 대변이 묽을 때에는 백작약을 빼고 건강을 가합니다.

∙ 구토가 심할 때에는 생강의 양을 증가시키고 부자를 빼는 것이 좋습니다.

∙ 부종이 심할 때에는 계지, 저령, 택사 등을 가하던가. 오령산을 합방합니다.

∙ 기허가 심할 때는 황기를 가합니다.

∙ 손발이 차면 부자의 양을 늘리고 건강, 육계 등을 가합니다.

 

(8) 임상응용

∙ 전립선비대증, 하반신부종, 만성신염, 심계항진(心悸亢進) 등에서 찬 기운에 노출되어 수분대사기능이 떨어져 추위를 잘 타며 몸이 무겁고 갈증이 없으며 소변량이 감소하거나 시원치 않으며 대변이 묽은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 만성위염, 위하수증, 구토, 만성설사, 새벽설사 등에 한냉(寒冷)으로 인한 수분이 소화관에 정체되어 나타날 때 씁니다.

 

(3) 동맥경화증에서 평소 체질 허약의 원인?

 

평소 일찍부터 선천적 후천적으로 허약하고, 과로, 과색(過色)으로 허약체질이 되어서 기혈(氣血)이 허약하거나, 비만체질로 담(痰)과 기(氣)가 서로 울결(鬱結)되면 손발이 저리고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동맥경화증이 됩니다.

 

환자 曰: 동맥경화증에서 체질 허약에 좋은 한약제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① 허약체질 :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녹용대보탕(鹿茸大補湯),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② 담성체질(痰盛體質) 즉 비만체질 : 이진탕(二陳湯), 도담탕(導痰湯), 위령탕(胃苓湯), 계지복령환(桂枝茯苓丸),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

 

 

환자 曰: 녹용대보탕(鹿茸大補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육종용(肉從蓉), 두충(杜冲) 각 3g, 백작약(白芍藥), 백출(白朮), 부자(附子), 인삼(人蔘), 육계(肉桂), 반하(半夏), 석곡(石斛), 오미자(五味子), 녹용(鹿茸), 황기(黃芪), 당귀(當歸), 복령(茯苓) 각 2.1g, 숙지황(熟地黃) 1.5g, 감초(甘草) 0.75g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개를 넣고 물로 달여 복용합니다.

 

(3) 효능: 온보신양(溫補腎陽), 보기정혈(補氣精血)

신장을 보하고 따뜻하게 하며, 정(精)과 혈을 보합니다.

즉, 내분비기능을 강화하여 장부조직생리기능을 활성화하며 신장, 성기능, 근육과 뼈 등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의 생성 및 순환을 잘 되게 하여 면역기능을 증강시킵니다.

 

(4) 주치(主治): 신양허(腎陽虛), 정기혈부족증(精氣血不足證)

신장의 양기가 부족하고, 신정(腎精)과 기혈이 부족한 증상입니다.

즉, 영양공급부족으로 기혈 및 신정(腎精)이 부족되어 몸이 차고 또한 내분비기능이 저하되며 장부생리대사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처방해설

녹용대보탕은 십전대보탕에서 천궁을 빼고 녹용, 육종용, 두충, 포부자, 석곡, 반하, 오미자를 가한 약으로 십전대보탕의 약효를 증강시킨 약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신양(腎陽)을 보하고 정혈(精血)을 생기게 하며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는 녹용의 작용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게 한 약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6) 처방의 약리작용

∙ 녹용, 숙지황: 간과 신장의 양기(陽氣)와 음기(陰氣)를 모두 보함으로써 정혈(精血)의 부족을 보완하여 신허(腎虛)에 의한 양위(陽痿), 유정(遺精), 요통(腰痛), 현운(眩暈), 이롱(耳聾), 부인의 대하와 자궁이 차서 생기는 불임을 개선합니다.

∙ 녹용, 인삼: 간과 신장의 양기를 보하여 정혈(精血)을 생기게 하고, 심장과 비장을 보하여 진액을 생기게 함으로써 기혈을 크게 보하여 신정(腎精)과 수액을 충전합니다.

 

(7) 임상응용

동상, 버거씨병, 요통, 좌골신경통, 월경통 등에 응용하는데 빈혈이 있는 사람이 장시간 차가운데 있어서 추워하고 배가 차며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계지복령환(桂枝茯苓丸)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계지(桂枝) 9g(君), 도인(桃仁) 9g(臣), 목단피(牧丹皮)9g(佐), 적작약(赤芍藥) 9g(佐) 복령(茯苓) 9g(佐)

 

(2) 용법

고운 가루 내어 꿀로 환을 만들어 1회 10g씩 물로 복용합니다.

 

(3) 효능: 활혈화어(活血化瘀), 완소징괴(緩消癥塊)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어혈을 없애 주며 아랫배 속에 덩어리가 생긴 것을 없애줍니다.

 

(4) 주치: 어조포궁증(瘀阻胞宮證)

평소 어혈이 있는 부인이 자궁 주위에 덩이가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즉, 혈액순환기능이 저하되어 어혈정체로 인한 증상과 자궁 주위에 어혈이 덩어리를 형성하면서 정체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증상

∙ 부인소유징괴(婦人素有癥塊): 부인이 감기에 걸렸거나, 어혈에 의해서 월경이 없거나, 아랫배 속에 덩어리가 있습니다.

∙ 임신누하부지(任娠漏下不止): 임신 중에 피가 조금씩 계속 나옵니다.

∙ 태동불안(胎動不安): 임신이 중절되려 할 때의 초기증상입니다.

∙ 혈색자흑회암(血色紫黑晦暗): 혈색은 어두운 자주색입니다.

∙ 복통거안(腹痛拒按): 배가 아파서 손댈 수 없습니다.

∙ 경폐복통(經閉腹痛): 월경이 있어야 할 시기에 없고 배가 아픕니다.

 

(6) 임상응용

갱년기증후군, 고혈압증, 월경곤란증, 부정성기출혈, 월경불순, 무월경, 자궁내막염, 골반내염증, 자궁근종 및 난소낭종의 초기 증상, 하초(下焦)의 어혈(瘀血)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4) 동맥경화증에서 음식 무절제의 원인?

 

기름진 음식과 술을 많이 섭취하여 위장이 손상되어 습(濕)이 위장에 적체(積滯)되면, 담음(痰飮)이 생겨 소화가 안 되거나 어지럽고 두통을 호소하며 팔다리에 힘이 없고 무거우며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동맥경화가 됩니다.

 

환자 曰: 동맥경화증에서 음식 무절제에 좋은 한약제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 향사평위산(香砂平胃散)

• 곽향정기산(藿香正氣散)

• 정전가미이진탕(正傳加味二陳湯)

•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

• 자음건비탕(滋陰健脾湯)

 

환자 曰: 향사평위산(香砂平胃散)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창출(蒼朮) 8g 후박(厚朴) 4g 진피(陳皮) 5.6g 감초(甘草) 2.4g 생강(生薑) 3편 대추 2개 향부자(香附子) 지실(枳實) 곽향(藿香) 사인(砂仁) 목향(木香) 각 4g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과 함께 달여 먹습니다.

 

(3) 효능: 조습운비(燥濕運脾), 행기화위(行氣和胃)

위장관의 습을 제거하여 비위기능을 정상화 하고, 기를 잘 소통시켜 위장을 편안하게 합니다. 즉, 소화관 연동운동을 잘 되게 하여 소화기능을 향상시킵니다.

 

(4) 주치: 습체기체비위증(濕滯氣滯脾胃證)

비장이 운행하지 못하여 한습(寒濕)이 적체되고, 위장기능이 순조롭지 못하고 막혀있는 증상입니다.

즉, 비는 건조한 것을 좋아하고 습한 것을 싫어합니다. 습사(濕邪)가 위장에 정체되어 비의 운화수습기능과 기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기(氣)의 기능이 저하되어 위(胃)의 하강운동도 저하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증상

∙ 완복창만(脘腹脹滿): 배가 더부룩하고 그득합니다.

∙ 불사음식(不思飮食): 음식 먹을 생각이 없습니다.

∙ 구담무미(口淡無味): 음식 맛을 모릅니다.

∙ 오심구토(惡心嘔吐): 속이 메스껍고 구토가 납니다.

∙ 애기탄산(噯氣呑酸): 트림을 하고 신물이 올라옵니다.

∙ 지체침중(肢体沈重): 팔다리가 무겁습니다.

∙ 태타기와(怠惰嗜卧): 게으르고 눕기를 좋아합니다.

∙ 상다자리(常多自利): 설사를 합니다.

 

(6) 처방의 약리작용

∙ 지각, 지실: 소화관의 연동운동을 항진합니다.

∙ 목향, 곽향, 지실, 진피, 후박: 항균작용을 하여 세균성 장염을 치료합니다.

∙ 건강, 사인: 위장에 혈류(血流)를 증진하여 소화관의 저하된 온도를 회복하여 소화운동을 증진합니다.

 

(7) 임상응용

급성 위장염, 급만성 위카타르, 위장 신경증, 급성 소화불량, 식욕부진, 위확장, 구내염, 위하수, 빈혈증, 심부전에 의한 심계항진, 위장허약 등에서 풍사(風邪)에 침범되었을 때 씁니다.

 

환자 曰: 곽향정기산(藿香正氣散)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곽향(藿香) 90g, 소엽(蘇葉) 30g, 백지(白芷), 대복피(大腹皮) 각 30g, 후박(厚朴), 진피(陳皮) 60g, 복령(茯苓) 30g, 반하(半夏), 백출(白朮), 길경(桔梗) 각 60g, 감초(甘草) 75g.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물로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복용합니다.

 

(3) 효능: 해표화습(解表化濕), 이기화중(理氣和中)

해표화습은 피부(皮), 근(筋), 살(肉) 등 피부에 차가운 바람으로 열나고 통증이 있을 때 땀을 내어 제거하고,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위장의 비정상적인 습을 처리합니다.

이기화중(理氣和中)은 소화관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일어나게 하여 위와 소장의 내용물을 대장으로 보내므로 속을 편안하게 합니다.

즉, 체표에 정체된 수습은 땀을 나게 하여 배출시키고 소화관에 정체된 수습은 소화기능(중초)을 향상시켜 배출합니다.

 

(4) 주치(主治): 외감풍한(外感風寒), 내상습체증(內傷濕滯證)

찬바람 받아서 생긴 감기와 비장과 위장이 습으로 막혀서 생긴 병의 증상입니다.

즉, 찬 음료를 과다하게 마시거나 물을 갈아 먹거나 상한 음식을 먹어 소화기 내에 비생리대사 물질인 수습이 정체된 상태에 찬바람에 노출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증상

∙ 발열오한(發熱惡寒): 열이 나고 으슬으슬 춥습니다.

∙ 두통(頭痛): 머리가 아픕니다.

∙ 흉격만민(胸膈滿悶): 가슴속이 꽉 차고 답답합니다.

∙ 완복동통(脘腹疼痛): 뱃속 전체가 아픕니다.

∙ 오심구토(惡心嘔吐): 속이 메스껍고 구토가 납니다.

∙ 장명설사(腸鳴泄瀉): 배에서 꾸룩 꾸룩 소리가 나며 설사를 합니다.

∙ 설태백이(舌苔白膩): 혀에 끈적이는 백태가 있습니다.

 

(6) 처방해설

곽향정기산은 춥고 위장에 습(濕)이 정체되어 열이 나고 으슬으슬 추우며, 머리가 아픈 등의 표증(表證)이 나타납니다.

위장에 습(濕)이 정체되면 가슴이 막힌 것 같이 답답하고(胸痞), 배가 더부룩하며(腹脹), 맑은 영양물질은 위로 올려 보내고 탁한 것은 아래로 내려 보내는 작용(昇淸降濁)이 실조되면 구역질을 하고 설사를 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7) 처방의 약리작용

 

① 감염성질환에 대하여

∙ 소엽, 곽향, 길경, 후박: 감기, 기관지염, 폐렴에 항균작용을 하여 염증증상을 개선합니다.

∙ 소엽: 피부혈관을 확장하여 땀을 나게 하고 열을 내려줍니다.

∙ 후박, 소엽, 진피, 반하, 곽향: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줍니다.

∙ 백지: 열을 내리고 통증을 멎게 하기 때문에 발열, 두통을 완화합니다.

 

② 소화기질환에 대하여

∙ 반하: Acetylcholine이 위장운동기능을 강화하고 위산분비를 촉진하여 내용물의 배출을 증진합니다.

∙ 후박, 대복피, 길경, 곽향, 소엽: 대장염에 항균작용을 하여 급만성 장염으로 인한 발열, 복통 증상을 개선합니다.

∙ 대복피, 소엽, 곽향: 위장의기능을 좋게 하고, 진피는 담즙분비를 촉진하여 위장운동을 촉진합니다.

∙ 백출, 복령, 생강, 대복피: 소화관점막의 부종을 완화하여 구토, 설사증상을 개선하고 인체의 부종을 완화합니다.

 

(8) 사용의 실제

∙ 춥고 머리가 아프며 열이 난다 등의 표증이 강하면 형개, 방풍 등을 가합니다.

∙ 춥고 머리가 아프며 열이 난다 등의 표증이 없으면 백지를 빼는 것이 좋습니다.

∙ 몸이 무겁고 설태가 두텁다 등의 습증이 강하면 창출을 가하고, 설사가 심하면 백편두, 의이인 등을 가하며, 소변량이 적을 때에는 택사, 저령, 차전자 등을 가합니다.

∙ 썩은 냄새가 나는 트림을 하고, 헛배가 부르다 등의 기체증상이 있으면 신곡, 맥아, 산사, 내복자 등을 가합니다.

 

(9) 임상응용

식체, 급성위장염, 소화장애가 수반된 여름철 감기 등에 응용하는데 평소 몸이 차고 땀이 없으며 몸이 무겁고 오한, 발열, 두통, 식욕부진, 복통, 복부팽만,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 여름철 식중독에 응용하는데 두드러기와 상기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반하(半夏) 4.5g(君), 천마(天麻) 3g(君), 백출(白朮) 9g(臣), 복령(茯苓) 3g(臣), 진피(陳皮) 3g(臣), 생강(生薑), 대조(大棗) 2개(佐), 감초(甘草) 1.5g(使)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개를 넣고 물로 달여 복용합니다.

 

(3) 효능: 화담식풍(化痰熄風), 건비거습(健脾祛濕)

가래 뭉친 것을 삭이고 간화가 성하여 몸이 뻣뻣한 경련을 풀어주며,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습을 없애줍니다.

즉, 체액의 병리산물인 담(痰)을 없애고 소화관에 정체된 수분을 배출시켜 소화를 잘 되게 하며 뇌순환을 잘 되게 합니다.

 

(4) 주치: 풍담상요증(風痰上擾證)

풍과 담이 위로 올라가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즉, 담(痰) 생성의 근원은 비장입니다.

비는 운화를 주관하는데 이 기능이 저하되면 수습이 정체되고 비습(脾濕: 비에서 생성된 수습)이 정체되면서 농축된 담을 형성합니다.

비에서 생성된 담이 울체되고 간풍을 따라 위로 올라가 풍담이 형성되고 이 풍담이 청규(淸竅: 뇌의 신진대사 통로)를 막아 뇌의 신진대사 장애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청규(淸竅): 신체의 상초 중 머리와 얼굴의 눈, 코, 입, 귀 등 구멍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탁규(濁竅) 즉 신체의 하초 중 요도(尿道)와 항문(肛門) 등에 상반되는 말입니다. 여기서는 뇌의 신진대사 통로를 의미합니다.

 

(5) 증상

∙ 현훈(眩暈):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피로합니다.

∙ 두통(頭痛): 머리가 아픕니다.

∙ 흉격비민(胸膈痞悶): 가슴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합니다.

∙ 오심구토(惡心嘔吐): 속이 메스껍고 구역질이 납니다.

∙ 설태백이(舌苔白膩): 설태는 백색이고 미끈거립니다.

 

(6) 처방해설

반하백출천마탕은 풍담(風痰)이 상역(上逆)하여 현기증과 두통을 일으키는데 사용하는 처방입니다.

비(脾)는 수습(水濕)의 운화(運化)를 주관하고, 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습(濕)을 운화(運化)하지 못하여 습(濕)이 쌓여 담(痰)이 생깁니다. 담(痰)이 상역(上逆)하고 청양(淸陽)을 가리게 되면 현훈(眩暈), 두통(頭痛)이 생기게 되며, 현훈이나 두통의 발생원인은 많지만 이 증(證)은 눈과 머리가 다 어지럽고 흉민(胸悶)하며 구역질이 나고, 설태(舌苔)는 백색으로 두터운 습담(濕痰)의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인데 이 증상은 풍담(風痰)에 속합니다.

이와 같이 이 증후는 풍담(風痰)에 속하고 그 근본은 비허(脾虛)에 있으므로 보기건비법(補氣健脾法)으로 그 본(本)을 치료하고 화담식풍법(化痰息風法)으로 그 표(表)를 치료하면 병은 점차로 낫게 됩니다.

 

(7) 처방의 약리작용

∙ 반하, 인삼, 황기, 창출: 위장의 운동신경을 자극하여 위장운동기력을 강화합니다.

∙ 진피: 이담작용을 하여 소화관의 연동운동기능을 강화합니다.

∙ 신국, 맥아: 소화효소제로 작용하여 소화관에 정체된 내용물에 대한 소화를 증진합니다.

∙ 백출, 창출, 복령, 택사: 이뇨(利尿)를 촉진하여 뇌혈류부종(腦血流浮腫)에 의해 나타나는 부종(浮腫)을 완화합니다.

∙ 황백: 소화관에서의 음식물의 발효를 억제합니다.

∙ 천마: 뇌혈관을 확장하여 뇌혈류를 증진하고, 두통(頭痛)을 완화합니다.

∙ 인삼, 백출, 황기: 세포의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여 에너지대사를 촉진함으로써 체력을 강화합니다.

 

(8) 사용의 실제

∙ 두통이 심하면 만형자을 가합니다.

∙ 어지러움이 심하면 백강잠, 남성 등을 가합니다.

∙ 냉(冷)이 뚜렷하면 오수유를 가한 다음 건강을 증량하던지 오수유탕을 합방합니다.

 

(9) 임상응용

구토, 두통, 현기증이 있고 손발이 차며 피곤하고, 식후에 잠이 올 때 씁니다. 메니에르 증후군, 자율신경실조증, 뇌동맥경화증, 만성위염, 뇌혈관장애 등에, 비기허의 담탁상요(痰濁上擾)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제2장 관상동맥(冠狀動脈)

 

(1) 양방(洋方)

 

제1절 관상동맥

 

대동맥이 시작되는 부위에서 나와 심장을 둘러싸고 있으며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혈관입니다.

 

환자 曰: 관상동맥 위치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관상동맥은 대동맥 기저부에서부터 심장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환자 曰: 관상동맥의 구조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직경의 크기는 중형동맥에서 소형동맥 사이의 굵기정도이며, 대동맥의 기시부에서 좌우 두갈래로 나뉘어져 심장 전체를 둘러싸는데 심장의 구석구석까지 퍼져있고, 둘러싸는 모양이 관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관상동맥이라 불립니다. 관상동맥은 우관상동맥과 좌관상동맥에서 두 갈래로 갈라져 형성된 좌전하행동맥, 좌회선동맥 두 가지의 가지로, 총 세개의 혈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환자 曰: 관상동맥의 기능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보통 모든 동맥들은 심장이 수축할 때 혈액이 공급되지만 관상동맥은 심장이 수축을 끝내고 이완할 때 대동맥을 타고 나갔던 혈액이 역류되어 혈액이 공급됩니다. 즉, 심장의 좌심실에서 심장이 수축하여 대동맥을 향해 혈액이 박출하고 수축이 끝나는 순간 상당량의 혈액이 다시 심실방향으로 돌아가는데 대동맥 판막이 닫혀 심실로 들어가지 못하고 관상동맥으로 혈액이 들어가게 됩니다. 관상동맥이 심장이 수축할 때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는 이유는 수축하는 심장의 표면에 있는 관상동맥은 쭈그러든 상태로 혈액이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수축이 끝나고 심장이 이완하면서 함께 관상동맥도 넓어져 혈액을 공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다른 동맥과 다른 특이적인 부분입니다.

관상동맥으로 이루어진 세 개의 동맥 중 좌전하동맥은 심실중격과 좌심실전벽과 좌심실측벽의 혈액공급을, 좌회선동맥은 좌심실의 측벽과 하벽을, 우관상동맥은 우심실과 심실중격의 혈액공급을 담당합니다.

 

(2) 한방(韓方)

 

제1절 관상동맥 경화증이란?

 

경화되면 심장의 근육으로 보내는 관상동맥이 산소와 혈액이 부족해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일으키게 되고 심부전(心不全)과 부정맥(不整脈)을 나타냅니다.

 

환자 曰: 관상동맥 경화증에 좋은 한약제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① 우황청심환(牛黃淸心丸)

② 양격산(凉膈散)

③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

④ 삼황사심탕(三黃瀉心湯)

⑤ 위령탕(胃苓湯)

⑥ 가미온담탕(加味溫膽湯)

⑦ 시호가용골모려탕(柴胡加龍骨牡蠣湯)

 

환자 曰: 우황청심환(牛黃淸心丸)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증상,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황련(黃連) 15g, 황금(黃芩), 치자(梔子) 각 9g, 울금(鬱金) 6g, 진사(辰砂)4.5g, 우황(牛黃) 0.65g

 

(2) 용법

상기 약을 가루로 하고 대추는 쪄서 대추살로 졸인 고(膏)로 만들어 꿀로 반죽해서 1알 4g정도 환(丸)을 만들어 금박을 입힙니다. 한번에 1알씩 더운물로 복용합니다.

 

(3)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개규안신(開竅安神)

몸의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애 주며, 정신을 들게 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즉, 열을 내리고 뇌의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체액의 병리산물인 담(痰)을 제거하고 머리를 맑게 하며 흥분된 교감신경을 안정시킵니다.

 

(4) 주치: 온열병열폐심포증(溫熱病熱閉心包證)

열병중에서 열이 심포에 머물러 있을 때 증상입니다.

즉, 열이 담을 끌고 위로 올라가 교감신경을 흥분시키고 심장 및 뇌의 기능 장애를 유발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증상

∙ 신열번조(身熱煩燥): 몸에서 열이 나고 가슴속이 달아오르면서 답답하고 편안치 않아서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못합니다.

∙ 신혼섬어(神昏譫語): 정신이 혼미하거나 정신을 잃고 헛소리를 합니다.

∙ 소아고열경궐(小兒高熱驚厥): 어린이가 고열이 나고 갑자기 놀라서 정신을 잃고 넘어지며 몸이 싸늘해집니다.

∙ 중풍혼미(中風昏迷): 갑자기 정신을 잃고 넘어지거나 정신이 희미해서 사람을 알아보지 못합니다.

 

(6) 처방해설

∙ 중추신경을 안정시켜 혈압강하, 해열, 진통, 항경련, 강심, 진정작용을 합니다.

∙ 인사불성일 때는 약이 호흡기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여 복용시킵니다.

∙ 야생동물보호규약에 의거하여 사향 대신에 영묘향이나 L-muscone 등을 사용합니다.

 

(7) 임상응용

중풍구급, 안면신경마비, 반신불수, 언어장애, 고혈압, 심계항진, 두통, 불면증, 인사불성 등에 응용하는데 담열로 인하여 가래가 끓고 정신이 혼미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양격산(凉膈散)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증상, 처방해설,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대황(大黃), 망초(芒硝), 감초(甘草) 각 600g, 치자(梔子), 박하(薄荷), 황금(黃芩) 300g, 연교(連翹) 1250g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푸른참대잎(靑竹葉) 7잎, 약간의 꿀과 함께 달여 절반이 되면 망초를 넣어 찌꺼기를 버리고 복용합니다. 한다.

 

(3) 효능: 사화통변(瀉火通便), 청상설하(淸上泄下)

열을 내리고 대변을 잘 보게 하며, 상초의 열을 내립니다.

 

(4) 주치: 상중이초사욱생열증(上中二焦邪郁生熱證)

상초, 중초에 열이 나는 병의 증상입니다.

 

(5) 증상

∙ 번조구갈(煩躁口渴): 가슴속의 번열로 답답하고 갈증이 있습니다.

∙ 면적순초(面赤唇焦): 얼굴이 붉어집니다.

∙ 흉격번열(胸膈煩熱): 가슴이 답답하면서 열감이 있습니다.

∙ 구설생창(口舌生瘡): 입안과 혀에 염증이 생깁니다.

∙ 수와불녕(睡卧不寧): 자려고 누워도 편안하지 않습니다.

∙ 섬어광망(譫語狂妄): 헛소리 하며 광증이 있습니다.

∙ 인통토뉵(咽痛吐衄): 목안이 아프고 코에서 피가 납니다.

∙ 변비수적(便秘溲赤): 변비가 있고 소변은 붉습니다.

∙ 대변불창(大便不暢): 대변은 시원하지 않습니다.

∙ 설홍태황(舌紅苔黃): 혀는 붉고 태는 황색입니다.

 

(6) 임상응용

고열번갈(高熱煩渴): 급성열병, 구내염, 당뇨병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증상,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활석(滑石) 5.1g, 감초(甘草) 3.6g, 석고(石膏), 황금(黃芩), 길경(桔梗) 각 2.1g, 방풍(防風), 천궁(川芎), 당귀(當歸), 적작약(赤芍藥), 대황(大黃), 마황(麻黃), 박하(薄荷), 연교(連翹), 망초(芒硝) 각 1.35g, 형개(荊芥), 백출(白朮), 치자(梔子) 각 1.05g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생강과 함께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한 번에 따뜻할 때 복용합니다.

 

(3) 효능: 소풍해표(疏風解表), 사열통변(瀉熱通便)

몸에 울체된 풍을 흩어지게 하고 따뜻하게 하여 땀을 나게 하며, 열을 내리고 대변을 잘 보게 합니다.

즉,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혈관을 확장하여 체표에 정체된 수습을 땀으로 배출하고 체내에 정체된 노폐물을 대소변으로 배출하며 해열, 소염, 진통작용을 하고 대사장애를 개선합니다.

 

(4) 주치: 풍열옹성(風熱壅盛), 표리구실증(表裏俱實證)

풍과 열로 막혀서 피부와 복부가 실한 증상입니다.

즉, 비교적 체력이 좋은 사람이 체내에 열이 많고(裏熱) 배설기능 저하로 노폐물이 역류되고 체표는 찬바람에 노출되어 혈액순환기능이 저하되어 역류된 노폐물이 울체되며 상부(얼굴 머리 등)에서 한과 열이 뭉쳐져 풍을 형성하여 염증 및 열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증상

∙ 증한장열무한(憎寒壯熱無汗): 겉으로는 추워서 몸을 떨고, 속은 열이 많은데 땀이 나지 않습니다.

∙ 두목현훈(頭目眩暈): 머리가 어지럽고 눈앞이 아찔합니다.

∙ 목적동통(目赤疼痛): 눈이 붉고 아픕니다.

∙ 구고설건(口苦舌乾): 입안에서 쓴 맛을 느끼고 혀가 마릅니다.

∙ 인후불리(咽喉不利): 기관지, 인후 등이 좋지 않습니다.

∙ 대변비결(大便秘結): 지방이 많은 비만체질로 복부의 열독으로 인한 변비가 있습니다.

∙ 소변적삽(小便赤澁): 대변색이 붉고 시원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 설태황이(舌苔黃膩): 설태는 끈적이며 황색입니다.

∙ 창양종독(瘡瘍腫毒): 만성 염증성 피부병으로 종기나 부스럼이 생깁니다.

∙ 장풍치루(腸風痔漏): 치질 있을 때 항문으로 새빨간 피가 나옵니다.

∙ 비적은진(鼻赤癮疹): (주사비)코끝이 붉고 두드러기가 생깁니다.

∙ 복부 피하지방이 배꼽을 중심으로 두터운 비만형이고, 목이 굵고, 근육이 단단하여 고혈압, 중풍이 잘 걸릴 수 있는 체질입니다.

 

(6) 처방해설

∙ 방풍통성산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땀을 나게 하고(解表), 열을 내리며(淸熱), 대변을 잘 보게 하는(攻下) 방제로 두루 쓰입니다.

∙ 비만성 체질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체내의 식독(食毒), 수독(水毒), 풍독(風毒), 열독(熱毒) 등에 쓰입니다.

∙ 비만증, 습관성변비, 고혈압, 만성신장염, 단독, 치질, 축농증, 당뇨병, 각기 등에도 응용합니다.

∙ 이 처방은 다른 처방에 비교하여 약재수가 많고 각각의 분량이 적은 것이 특색이나 효능은 우수한 처방입니다.

∙ 대장운동 기능이 과도하게 항진되어 변비경향이 있고, 지방세포가 많고, 비만(肥滿)증이 있으면서 콜레스테롤혈증이 있어서 피부알러지, 점막알러지, 피부질환, 고혈압, 정신불안증 등을 나타 낼 때에는 혈액의 점도(粘度)를 내리고, 소염(消炎)작용과 항(抗)알러지 작용을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자율신경계를 조절합니다.

 

(7) 임상응용

비만증, 고혈압, 당뇨병, 여드름(acne) 등에 사용하는데, 땀이 나지 않고 두통, 오한이 있으며 얼굴색이 붉고 눈이 자주 충혈 되며, 입이 쓰고 갈증이 나며 목이 아프고, 특히 복부에 피하지방이 많으며 소변색이 짙고 변비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삼황사심탕(三黃瀉心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증상,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대황(大黃) 6g, 황련(黃連) 6g, 황금(黃芩) 6g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물로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복용합니다.

 

(3) 효능: 사화소비(瀉火消痞)

심장의 열을 내리고 위와 장에 생긴 덩어리를 풀어줍니다.

즉, 흥분된 교감신경을 안정시키고 해열, 소염, 지혈작용을 하며 대변을 잘 나가게 합니다.

 

(4) 주치: 사열옹체심하(邪熱壅滯心下), 기기비색증(氣機痞塞證)

∙ 심장에 화열(火熱)이 정체(壅滯)하여 혈액은 화기(火氣)를 따라 역상(逆上)하므로 피를 토하고, 코피를 흘립니다.

∙ 열독이 혈관(絡脈)을 손상시켜 혈이 피부로 넘쳐나 출혈되어 반점이 생깁니다.

∙ 열독이 피부(肌肉)에 옹체되고 막혀서 종기가 생깁니다.

∙ 화열(火熱)이 심신(心神)을 요란(擾亂)하여 헛소리(광란착어 狂亂錯語) 등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처방해설

삼황사심탕은 황련해독탕과 함께 실열에 대한 기본 방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방제는 황련해독탕에서 황백, 치자를 대황으로 바꾼 것에 해당하는데 황련해독탕이 주로 청열(淸熱) 작용에 중점을 두고 해독(解毒)하는 것이라면 이 방제는 사하효과를 가미하여 해독하는 방제라 할 수 있습니다.

 

(6) 처방의 약리작용

∙ 황련: 주약으로 심장과 위장의 열을 내립니다.

∙ 황금: 상초의 열을 내리고 고지혈증을 개선합니다.

∙ 황련, 황금: 혈관의 충혈을 완화하고, 중추신경 흥분을 억제합니다.

∙ 대황: 찬 성질과 쓴맛으로 실열을 내리고 대변을 잘 보게 하며, 혈액의 점도를 낮춥니다.

 

(7) 임상응용

고혈압, 동맥경화, 뇌충혈, 열성출혈 등에 응용하는데 얼굴색이 붉고 흥분을 잘하며 열이 삼하여 가슴이 답답하고, 구취, 구갈, 변비, 불면, 눈충혈, 안저출혈, 코피, 객혈,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위령탕(胃苓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증상,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창출(蒼朮), 후박(厚朴), 진피(陳皮), 저령(猪苓), 택사(澤瀉), 백출(白朮), 적복령(赤茯苓), 백작약(白芍藥) 각 3g, 육계(肉桂), 감초구(甘草灸) 각 1.5g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개를 넣고 물로 달여 따뜻하게 해서 복용합니다.

 

() 효능: 거습화위(祛濕和胃), 행기이수(行氣利水)

위장의 습사를 없애하고 편안하게 하며, 기를 잘 돌게 하여 소변을 잘 보게 합니다. 즉, 소화관의 정체된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하고 위장관의 연동운동을 조절하며 소화기능을 정상화시킵니다.

 

(4) 증상

∙ 하추지간(夏秋之間): 여름과 가을 사이에

∙ 비위상냉(脾胃傷冷): 차가운 음식으로 위장을 상하게 하였습니다.

∙ 수곡불분(水谷不分): 물과 곡식 즉 음식물로 나누지 못하고,

∙ 설사여수(泄瀉如水): 물 같은 설사를 합니다.

이급수종(以及水腫): 몸이 붓고,

∙ 복창(腹脹): 헛배가 부릅니다.

∙ 소변불리자(小便不利者): 소변이 잘 나오지 않으면서 양도 적습니다.

 

(5) 처방해설

위령탕은 평위산과 오령산의 합방으로 원래 체질적으로 양기가 약해서 소변을 시원하게 잘 보지 못하는 사람이 배탈이 났기 때문에 대장으로 부터의 수분흡수가 나빠져서 음식물이 물과 함께 그대로 내려가는 것에 사용합니다.

∙ 오령산(五苓散): 택사, 적복령, 저령 각9g, 백출 6g, 계지 3g

∙ 평위산(平胃散): 창출 6g, 진피 4.2g, 후박 3g, 감초 1.8g, 대추 2개, 생강 3쪽

 

(6) 처방의 약리작용

∙ 위령탕에 든 평위산(平胃散) 약재인 창출, 후박, 진피, 감초, 생강, 대추: 비위(脾胃)의 수습(水濕)을 없애고 소화를 돕습니다.

∙ 오령산(五苓散) 약재인 저령, 택사, 백출, 적복령, 육계: 하초에 있는 수습(水濕)을 오줌으로 내보내어 설사를 멈추게 합니다.

∙ 백작약: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와 통증을 멈추게 합니다.

∙ 창출, 진피: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돕습니다.

∙ 저령, 택사, 적복령: 소변을 잘 보게 합니다.

 

(7) 임상응용

급성 위장염, 급성 소화불량, 물이 많은 변이나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씁니다.

 

환자 曰: 온담탕(溫膽湯)의 처방, 용법, 효능, 주치, 증상, 임상응용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처방

반하(半夏), 지실(枳實), 죽여(竹茹) 각 60g, 진피(陳皮) 90g, 감초(甘草) 30g, 복령(茯苓) 45g

∙ 이진탕(二陣湯): 반하(半夏) 15g(君), 진피(陳皮) 15g(臣), 복령(茯苓) 9g(佐), 생강(生薑) 7편(佐), 자감초(炙甘草) 4.5g(使) +죽여(竹茹), 지실(枳實)

 

(2) 용법

위의 약들을 썰어서 물로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복용합니다.

 

(3) 효능: 이기화담(理氣化痰), 화위이담(和胃利膽)

기를 다스려 가래를 삭이고, 위장기능을 조화롭게 하며 담낭을 이롭게 합니다.

즉, 체내의 곳곳에 정체된 체액의 병리산물인 담(痰)을 소변으로 내보냅니다.

 

(4) 주치: 담울담요증(膽鬱痰擾證)

정신적 스트레스로 담이 울체되어 열담(熱痰)이 생겨 담의 기능을 장애하는 증상입니다.

즉, 담의 기능이 저하되면 소설기능이 실조되고, 기의 순행이 울체되어 담(痰)이 생기고 정체되면서 화(火)로 변화되어 열담(熱痰)이 쌓입니다.

열담이 체내의 여러 곳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뇌에 열담이 쌓이면 간질, 잘 놀라고 어지럽고 꿈이 많고 불면증이 있으며 우울 등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고, 위장에 열담이 쌓이면 구토, 울렁거림 등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증상

∙ 담겁이경(膽怯易驚): 심장과 담이 허약하여 매사에 겁이 많고 잘 놀랍니다.

∙ 두현심계(頭眩心悸): 머리가 어지럽고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 심번불면(心煩不眠): 가슴이 답답하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합니다.

∙ 야다이몽(夜多異夢): 밤에 좋지 못한 꿈을 꿉니다.

∙ 구오애역(嘔惡呃逆): 신경성 위염과 구역질을 치료합니다.

∙ 현훈(眩暈): 눈이 침침하면서 머리가 어지럽습니다.

∙ 전간(癲癎): 간질, 정신병과 같이 발작적으로 의식장애가 오는 병증입니다.

∙ 태백이(苔白膩): 설태는 백색이고 끈적입니다.

 

(6) 처방해설

온담탕은 여러 가지 증후에 적용되지만, 그 원리는 담(膽)과 위(胃)가 불화하여 생기는 담열(痰熱)을 대상으로 합니다.

∙ 위장에 담(痰)이 있으면 가슴이 답답하고 가래가 많아지며, 설태는 미끄럽습니다.

∙ 담(膽)에 열이 있으면 입이 쓰고 황태가 낍니다.

∙ 담열(痰熱)이 안에 울체되어 있으므로 담(膽)과 위가 불화(不和)하고 양기를 없애 주는 청양(淸陽)의상승을 막아서 오히려 담열(痰熱)이 교란하기 때문에 어지러움이 생깁니다.

∙ 담열(痰熱)이 위장에 많으면(乘胃) 탁음(濁飮)이 상역하여 구역질이 납니다.

∙ 담열이 교란하여 심장으로 가면 가슴이 답답하고 잘 놀라며 불면증이 옵니다.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국감장서 펼친 김대업식 대관업무 '만족'

국감장서 펼친 김대업식 대관업무 '만족'

숭실대 경영학 박사인 안영철 약사가 김대업 대약회장의 그간 회무에 대해 일선약사 입장에...
답답한 약사현실 바로잡는 ‘투표’

답답한 약사현실 바로잡는 ‘투표’

성분명처방전 죽기전에 나오지 않을 것 같다잠시 생각해보자대한민국 약사는 지금 존중받고 ...
가장 많이 본 뉴스
1
알피바이오, 유통기한 36개월로 제약•건식 1위 노린다
2
서영석의원발의 약사법 반발,'대한한약사회'
3
'약은 약사에게' 변할수 없는 금과옥조
4
편의점약보다 심각한 도매상'조제약배달'
5
항생제 사용, 당뇨병 발생 위험↑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 5(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