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신문
상담약국
소변으로 당이 나오는 '당뇨병'당뇨병성 망막증은 완전회복 어렵다
이상우 기자  |  law0709@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4.13  15:30:2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당뇨병(糖尿病)

 

제1장 양방(洋方)

 

제1절 당뇨병

 

1. 당뇨병의 용어해설

 

환자 曰: 당뇨병(糖尿病)이란 무엇인가요?

 

약사 曰

당뇨병(糖尿病)에서

• 당(糖) : ‘엿 당・사탕 당’은 단맛을 가리킵니다.

• 뇨(尿) : ‘오줌 뇨’는 소변・오줌을 가리킵니다.

• 병(病) : ‘병 병’은 병에 걸리다를 가리킵니다.

 

당뇨병(糖尿病)은 말 그대로 소변으로 당이 나오는 질병입니다.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 먹는 음식물중의 탄수화물-예를 들어 밥, 빵, 감자, 고구마 등이 위장에서 소화되어 포도당으로 바뀌어 혈액 속으로 흡수됩니다. 혈액 속의 포도당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통해 세포로 이동하는데, 인슐린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거나 작용을 하지 못하여 혈액 속에 그대로 남아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이 당뇨병입니다.

이를 쉽게 비유하면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탈 때 지하철 카드나 표가 필요하듯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려면 인슐린이 필요한 것입니다.

정상인은 식사 후에 음식물을 통해 흡수한 포도당이 혈액에 많아지면 자동적으로 췌장(膵臟)에서 인슐린을 적당량 분비하여 혈액속에 있는 포도당을 세포로 들어가게 하고, 이 포도당은 세포에서 에너지원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뇨병의 경우에는 혈액에 포도당이 많을 경우 적당히 분비되어야 할 체내의 인슐린이 전혀 분비 되지 않거나 적은 양이 분비되고, 또는 분비된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해서 혈액에 포도당이 많은 상태로 있게 되고, 이렇게 혈액에 쌓인 포도당은 소변을 통해 흘러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또 우리 몸의 혈액에 있는 포도당은 간의 조절을 받아서 공복에는 간에서 당이 혈액으로 들어가도, 식후에는 장에서 포도당이 흡수되면 간에서 포도당 생산이 중지됩니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는 이런 조절이 잘 안되어서 공복시 간에서 생성되는 포도당이 과다할 뿐 아니라 식후에도 간에서 포도당 생산이 중지되지 않습니다.

 

환자 曰: 포도당 (글루코오스 glucose)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포도당(glucose)이라 함은 달콤하다는 뜻으로 가장 단순한 당(당분)의 일종이고, 우리가 먹은 음식물이 위장에서 소화되고 소장에서 흡수되어 간으로 운반됩니다.

혈액 속으로 들어간 영양물질 중에서 포도당은 인슐린에 의하여 근육에 운반되어 에너지로 사용하고, 나머지 포도당은 간장으로 들어가서 글리코겐(glycogen)으로 저장됩니다.

간장은 포도당의 저장고이기도 하며 필요할 때는 글리코겐을 분해시켜 포도당으로 다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간장은 또 지방산이나 아미노산을 포도당으로 만들고, 유산(乳酸)이나 글리세린을 포도당으로 만드는 힘도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포도당은 혈액으로 들어가서 근육이나 지방조직, 뇌의 조직에 공급되어 에너지원이 됩니다.

 

환자 曰: 혈당(血糖)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혈액 중에 포도당을 의미하며 blood glucose의 약자인 BG라고 표기합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혈당측정기들은 모두 포도당을 측정하는 기계이며 과당, 설탕, 맥아당 그리고 유당에는 반응하지 않습니다.

 

환자 曰: 글리코겐(glycogen)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인체가 탄수화물을 섭취한 후 몸속(간, 근육)에 저장되는 형태가 글리코겐입니다. 근육운동이나 모든 생활을 할 때 쓰이는 기본 에너지입니다.

 

환자 曰: 인슐린 저항성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우리 몸의 세포는 모든 당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인슐린이라는 통행증을 가진 당만을 받아들여 당의 양을 조절합니다. 하지만 제2형 당뇨병에 걸린 사람은 간에서 인슐린의 증가를 인식하지 못하여 포도당 생산량을 조절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합니다.

 

환자 曰: 당뇨와 당뇨병은 어떻게 다른가요?

 

약사 曰

당뇨가 있다고 모두 당뇨병인 것은 아닙니다. 당뇨병은 음식에서 섭취된 영양소가 체내에서 충분히 이용되지 못하는 상태인 것입니다.

소변에 당뇨가 보여도 당뇨병이라고 말할 수 없는 경우는 포도당 주사를 맞은 뒤, 심히 홍분하거나 걱정되는 일이 있을 때, 또 임신을 했거나 부신피질 호르몬을 복용했을 때, 혈압강하제의 하이드로클로로치아짓(다이크로짓)제를 장기간 복용 했을 때 당뇨가 나오기 쉽습니다. 그리고 당뇨병이 아닌 당뇨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이 신성당뇨입니다.

 

환자 曰: 신성(腎性)당뇨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신성당뇨란 소변에 당이 섞여 나오지만 혈당은 정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신성당뇨는 당뇨와 다릅니다. 신성당뇨는 혈당을 검사하는 당부하검사에서 혈당은 정상이지만 소변에 요당(포도당)이 포함돼 양성인 질환입니다.

신성당뇨는 당뇨병과는 상관이 없는 콩팥의 문제로 요당이 나오는 병입니다.

신성당뇨는 중년이 지난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임신한 부인에게서도 가끔 나타납니다. 이것을 당뇨병이라고 잘못 알면 큰일입니다.

 

환자 曰: 글루카곤(Glucagon)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췌장의 랑게르한스섬(α세포)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입니다. 간에서 글리코겐 분해를 증가시켜 혈당을 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환자 曰: 인슐린(Insulin)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의 β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식사를 한 후와 같이 혈당량이 높아지면 인슐린이 분비되며 혈당량이 낮아집니다.

인슐린은 동맥(動脈)의 문(門)을 열어 당분을 통과시키는 열쇠의 역할을 합니다.

당분을 섭취하였을 때 위장에서 혈액 속으로 흡수된 당분을 세포 속으로 운반하기 위해서는 세포의 문(門)(당이 통과하는 문)을 열어야 합니다. 당분이 통과하는 문이 열리게 되면 혈액 속의 당분이 세포 속으로 쏟아져 들어가게 됩니다. 당분은 세포 속으로 들어와 미토콘드리아(mitochondria)라고 하는 엔진 속에서 연소하여 힘(에너지)를 내게 됩니다.

 

① 식후 Insulin 분비

간의 포도당의 방출을 억제하면서, 포도당의 이용과 저장을 촉진합니다.

 

② 기저 Insulin 분비

24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일어나며, 간의 포도당 생산을 제한하여 포도당을 이용해야만 하는 뇌와 다른 조직의 포도당의 기저이용과 평형을 유지합니다.

 

 

환자 曰: 인슐린저항성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인슐린 저항성은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으로 만들어진 탁한 혈액과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방해 작용으로 세포에 혈당을 공급해 주는 인슐린이 제 역할을 못하는 것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가지면 혈액이 탁해져 당뇨, 지방간, 심장병 등 모든 성인병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환자 曰: 경부당부하검사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공복혈당치가 140mg/dl 이더라도 식후 2시간 혈당치가 200mg/dl이상이면 경구 당부하검사를 시행하여 당뇨병을 진단하여야 합니다.

 

① 검사방법

10∼16시간의 공복상태에서 75g의 포도당을 300cc의 물에 녹여 5분간에 걸쳐 마시도록 합니다.

 

환자 曰: 일반적인 당뇨병 관리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약사 曰

① 당화혈색소 7.0%

② 공복혈당 70∼130mg/dl

③ 식후 2시간 혈당 180mg/dl 이하

④ 혈압 130/80mmHg

⑤ 지질수치 100mg/dl

 

제2절 제1형 당뇨병(Type 1 diabetes mellitus)

 

환자 曰: 이 질병은 무엇인가요?

 

약사 曰

당뇨병의 치료에 반드시 인슐린이 필요한 경우를 말합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약사 曰

면역체계가 췌장의 인슐린 생산세포(베타세포)를 파괴하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세포 파괴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음식 중 당의 양은 제 1형 당뇨병과 연관이 없습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약사 曰

일반적으로 15세 이전에 당뇨증세가 나타납니다.

유아에는 비교적 적으며 사춘기 이후에 잘 발생합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약사 曰

제 1형 당뇨병의 증상은 갑자기 급격하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심한 갈증이나 잦은 배뇨 그리고 구토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밤에 오줌을 싸는 증상으로 시작할 수 도 있고, 식욕은 그대로인데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제대로 치료받지 못한다면, 혈중에 당과 산(케톤)이 축적되어 허약함, 정신혼미, 의식소실 그리고 심지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약사 曰

증상과 혈당검사를 통하여 진단하며, 다음 세가지 기준 중 서로 다른 날에 시행하여 두번 진단 기준에 맞으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①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다음, 다뇨, 다식, 원인을 알 수 없는 체중감소)이 있고, 마지막 음식섭취와 무관하게 측정한 혈당이 200mg/㎗ 이상인 경우입니다.

② 공복 혈당(최소한 8시간 이상 금식한 상태)이 126mg/㎗ 이상인 경우입니다.

③ 75g 경구당부하검사에서 2시간째 혈당이 200mg/㎗ 이상인 경우입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은 회복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약사 曰

당뇨병은 만성질환입니다.

단 심각한 신장 손상으로 신장이식과 함께 췌장을 이식 받은 경우에는 완치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약사 曰

반드시 인슐린으로 치료합니다.

 

환자 曰: 이 질병으로 인한 합병증은 없나요? 치료 경과는 어떤가요?

 

약사 曰

당뇨병의 완치는 불가능하며 일생동안 혈당을 관리해야 합니다.

고혈당 그 자체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속적인 고혈당으로 인해서 생기는 여러 가지 합병증이 당뇨병환자에게 있어서는 항상 문제점이 됩니다.

① 당뇨병성 망막증 : 발생되면 완전한 회복이 어려우므로 1년에 1회 정기적인 안저검사가 필수적입니다.

② 당뇨병성 신증 : 초기에는 미세단백뇨, 진행 시 혈중 알부민 감소와 고지혈증, 부종, 고혈압이 동반되어 결국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됩니다. 1년에 1회는 단백뇨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③ 말초신경병증 :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손, 발 마비나 저림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 당뇨병성 괴저 : 신발을 편하게 신어 발에 상처가 안 생기도록 하고, 발톱 깍을 때 주의 합니다. 족욕기 사용 시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발에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고 발을 건조하게 유지 합니다.

   
▲당뇨병성 괴저에 대비해 신발을 편하게 신어, 발에 '상처'가 안생기게 하자

⑤ 당뇨병성 혈관 합병증 : 심혈관 질환, 뇌졸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소아 당뇨병의 주요 사망원인은 사구체 경화증입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약사 曰

• 가족력이 있다면 당뇨병이 없더라도 혈액이나 소변의 당수치를 정기적으로 검진합니다.

• 만약 비만이라면 체중을 줄이도록 합니다.

• 운동(유산소 운동 등)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환자 曰: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약사 曰

① 인슐린주사 사용법

• 매일 같은 시간에 주사합니다.

• 주사 15∼30분 후에 식사 합니다(제형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 최근 주사한 부위를 피하여 주사하며, 주사효과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한 곳을 정하여 구역내에서 주사합니다. 흡수율이 같은 부위를 다 주사한 후에 다른 부위로 이동해 갑니다. 한 곳에만 반복 주사하면 피부가 딱딱해지고 통증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주사 부위는 3cm 이상 거리가 떨어지게 합니다.

 

② 펜형 인슐린 사용법

• 사용 전 가볍게 흔들어 인슐린이 충분히 섞이게 한 후, 다이알을 돌려서 용량을 설정합니다.

• 뚜껑을 벗기고 고무뚜껑 부분을 알코올솜으로 소독한 후, 주사바늘을 끼웁니다.

• 피부를 약 5cm 두께가 되도록 살짝 들어올려 45~90도 각도로 주사하여 근육이 아닌 피부에 주사되도록 합니다.

• 주사할 때는 주입 버튼을 끝까지 누르고 약 5초 후 주사바늘을 뺍니다.

• 주사한 뒤 바늘을 빼 둬야 합니다. 바늘을 그냥 두면 공기가 들어가거나, 인슐린이 새어나올 수 있습니다.

• 냉장 또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사용중인 인슐린은 실온에서 약 한달 정도 유효합니다.

 

제3절 제2형 당뇨병(Type 2 diabetes mellitus)

 

환자 曰: 이 질병은 무엇인가요?

 

약사 曰

치료에 인슐린이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약사 曰

인슐린분비세포의 파괴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고, 대신에 각 세포들의 인슐린에 대한 반응성이 떨어져서 당뇨병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족력에 의해 발생하기 쉬운 유전적 경향을 보여줍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극동지역은 제 2형 당뇨병이 많으며 서구와는 달리 비 비만형(소도 베타세포 결함/인슐린 결핍이 주된 이유)이 더 많습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약사 曰

중년 이상의 연령층에 주로 발생하지만 어린이나 젊은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약사 曰

당뇨병의 대표 증상은 삼다(三多) 현상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며, 배가 고파 많이 먹는 증상이 대표적인 현상입니다.

또한 체중감소, 피로, 전신쇠약감, 감염을 잘 일으키고, 상처가 나면 잘 아물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고혈당증(혈액 중에 포도당이 너무 많다)과 함께 체내에 산이 많이 축적되는 케톤산증에 걸리면 정신적 혼란 상태에 빠지며 의식불명이 올 수 있습니다.

저혈당증이어도, 정신혼란, 어지러움, 두통, 배고픔을 느끼며, 얼굴이 창백해지고 땀이 나며 몸이 떨리고 무력감이 오며, 결국은 의식불명 상태로 빠지게 됩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약사 曰

증상과 혈당검사를 통하여 진단하며, 다음 세가지 기준 중 서로 다른 날에 시행하여 두번 진단 기준에 맞으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①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다음, 다뇨, 다식, 원인을 알 수 없는 체중감소)이 있고, 마지막 음식섭취와 무관하게 측정한 혈당이 200mg/㎗ 이상인 경우입니다.

② 공복 혈당(최소한 8시간 이상 금식한 상태)이 126mg/㎗ 이상인 경우

③ 75g 경구당부하검사에서 2시간째 혈당이 200mg/㎗ 이상인 경우

 

 

환자 曰: 이 질병은 회복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약사 曰

당뇨병은 만성질환입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약사 曰

약물치료는 식사와 운동요법을 병행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환자 曰: 이 질병으로 인한 합병증은 없나요? 치료 경과는 어떤가요?

 

약사 曰

당뇨병의 완치는 불가능하며 일생동안 혈당을 관리해야 합니다.

고혈당 그 자체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속적인 고혈당으로 인해서 생기는 여러 가지 합병증이 당뇨병환자에게 있어서는 항상 문제점이 됩니다.

① 당뇨병성 망막증 : 발생되면 완전한 회복이 어려우므로 1년에 1회 정기적인 안저검사가 필수적입니다.

② 당뇨병성 신증 : 초기에는 미세단백뇨, 진행 시 혈중 알부민 감소와 고지혈증, 부종, 고혈압이 동반되어 결국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된다. 1년에 1회는 단백뇨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③ 말초신경병증 :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손, 발 마비나 저림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 당뇨병성 괴저 : 신발을 편하게 신어 발에 상처가 안 생기도록 하고, 발톱 깍을 때 주의 해야합니다. 족욕기 사용 시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발에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고 발을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⑤ 당뇨병성 혈관 합병증 : 심혈관 질환, 뇌졸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환자 曰: 이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약사 曰

① 가족력이 있다면 당뇨병이 없더라도 혈액이나 소변의 당수치를 정기적으로 검진합니다. 45세 이상시 가족력이 없더라도 3년에 한번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② 만약 비만이라면 체중을 줄이도록 합니다.

③ 운동(유산소 운동 등)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환자 曰: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약사 曰

① 식이요법

• 자신의 체질에 맞게 곡식, 과일, 채소, 육류, 어류와 저당, 저염, 저지방 식사를 하되 규칙적 식사를 합니다.

• 술은 당합성작용을 저해하므로 끊도록 합니다.

 

② 기타

• 정기적으로 신체검사를 하고, 특히 발에 상처가 있거나 감염증이 있는 지 매일 확인합니다.

• 손톱, 발톱을 깎을 때는 더욱 철저히 관리하도록 하며 면도할 때도 조심합니다.

• 항상 위생상태를 청결히 합니다.

• 당과 뇨중 포도당 농도를 정기적으로 검사합니다. 보통 식전 혈당 80~120mg/dL, 식후 2시간 혈당 160mg/dL이하를 목표혈당으로 잡습니다.

 

③ 약물요법

• 처방받은 약물을 용법에 맞게 잘 복용합니다.

• 혈당강하제나 인슐린을 사용하여도 식사와 운동요법을 병행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과량의 당뇨약 복용은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투여시 주의합니다. 저혈당 발현 증상은 현기증, 진땀, 배고픔, 두통, 피부창백, 입주위 떨림 등이 나타납니다. 이 때에는 오렌지 주스, 꿀, 사탕 등 당분을 섭취합니다.

• 다른 질환으로 병원 방문시(치과 포함), 수술 전, 약국에서 일반의약품을 구입하기 전, 당뇨약을 복용중임을 알립니다.

• 약물치료에도 불구하도 당뇨병이 악화될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제4절 당뇨병의 약물요법

 

1. 인슐린 분비촉진제

 

1) Sulfonylurea 설포닐우레아계: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인슐린 분비촉진

 

(1) Sulfonylurea 설포닐우레아계 성분별 종류와 상품명

① Glimepiride 글리메피리드 (아마릴 Amaryl, 한독)

② Gliclazide 글리클라지드 (디아미크롱 Diamicron, 한국세르비에)

 

2. 인슐린 감작제(感作劑): 근육세포가 분비되어 있는 인슐린을 더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1) Biguanide 바이구아니드계: 간에서 포도당 생성 억제(인슐린 감수성 증가)

 

(1) Biguanide 바이구아니드계 성분별 종류와 상품명

① Metformin 메트포르민 (다이아벡스, 대웅제약)

 

2) Thiazolidinedione 티아졸리딘디온계: 간에서 포도당 생성 억제(인슐린 감수성 증가)

 

(1) Thiazolidinedione 티아졸리딘디온계: 성분별 종류와 상품명

① Lobeglitazone sulfate 로베글리타존황산염 : 듀비에정(Duvie Tab)

② Pioglitazone Hydrochloride 피오글리타존염산염 : 액토스정(Actos Tab), 픽토스 정

 

3. 소화관 흡수지연제

 

1) α-glucosidase계: 소장에서 포도당 흡수지연

 

(1) α-glucosidase계: 성분별 종류와 상품명

① Voglibose 보글리보스 (베이슨, 씨제이제일제당)

 

2) Meglitinide 메글리티나이드계: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인슐린 분비자극

 

(1) Meglitinide 메글리티나이드계: 성분별 종류와 상품명

① Repaglinide 레파글리니드 (노보넘, 노보노디스크제약)

 

4. DPP-4 저해제

인크레틴은 고혈당이 되면 췌장 β세포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한편 췌장 α세포에서는 글루카곤 분비를 억제합니다. 이에 반해 혈당치가 저하되면 반대로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고 글루카곤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1) DPP4(Diperptidyl peptidase)-저해제 성분별 종류와 상품명

① Sitagliptin 시타글립틴 (자누비아, 한국엠에스디)

② Linagliptin 리나글립틴 (트라젠타, 한국베링거인겔하임)

③ Vildagliptin 빌다글립틴 (가브스, 한국노바티스)

④ Gemigliptin제미글립틴 (제미글로정, 엘지생명과학)

⑤ Saxagliptin 삭사글립틴 (온글라이자, 한국비엠에스제약)

 

 

1. 인슐린 분비촉진제

 

1) Sulfonylurea 설포닐우레아계

당생성을감소시키고인슐린분비및말초조직에서의인슐린민감도를높여혈당을감소시키는약

 

(1) 작용기전

• 췌장의 베타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약물입니다.

• 분비된 인슐린이 세포에 더욱 잘 결합하도록 해주고, 간에서 새로이 당이 생성되지 않도록 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이 경구용 혈당 강하제는 췌장을 자극해 인슐린을 촉진하는 것이 주된 작용인 만큼 인슐린 분비기능이 거의 소실된 인슐린의존형 당뇨병이나, 오래 앓아 인슐린 분비기능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는 효과가 없습니다.

 

(2) 종류

• 1세대 - acetohexamide, chlorpropamide,tolbutamide

작용시간 (12시간~길게는 60시간까지)과 반감기가 너무 길어 초기에 개발 된 이후 잘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 2세대 - glibenclamide, Gliclazide 글리클라지드, glipizide

1세대의 긴 작용시간과 반감기를 보완해서 나왔습니다.

β 세포의 ATP-dependent K-channel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합니다.

• 3세대 – glimepiride(아마릴)

심장에 작용하지 않도록 하여 그 부작용을 줄였습니다.

 

(3) 주의점

• 체중 증가와 저혈당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대부분 간에서 대사되거나 신장을 통해 배출되므로 신장 및 간장장애가 있는 환자는 정기적으로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 식후에 복용하면 음식물 흡수에 방해를 받으므로 식전에 복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 부작용

부작용으로는 저혈당증이 있고 소화기장애, 두통, 피부발진 등이 생길 수 있으나 저혈당 이외의 증상들은 점진적으로 개선되며, 그 외 드물게 혈액부작용과 황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서 알 수 없는 이유로 처음 사용할 때부터 약제가 잘 듣지 않아 혈당조절이 잘 되지 않거나 처음 시도할 때는 만족스런 혈당조절효과를 보다가 수년 후에 점차로 그 약이 듣게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5) Sulfonylurea 설포닐우레아계 판매순위

① 아마릴 정 2mg 한독 9,920,798,989

② 아마릴 정 4mg 한독 9,288,453,161

③ 디아미크롱 서방정 60mg 세르비에 5,708,709,294

④ 디아미크롱 서방정 30mg 세르비에 3,841,926,445

⑤ 그리메피드 정 4mg 한미약품 3,274,121,8

 

환자 曰: 아마릴정 Amaryl Tab(Glimepiride 글리메피리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반/전문 : 전문 의약품

 

(2) 단일/복합 : 단일

 

(3) 제형 : 정제

 

(4) 투여 경로: 경구(내용고형)

 

(5) 복지부 분류 : 당뇨병용제 (396)

 

(6) 요약: 당생성을감소시키고인슐린분비및말초조직에서의인슐린민감도를높여혈당을감소시키는약

 

(7) 성분: Glimepiride 글리메피리드 1/2mg

 

(8) 성분 별 약효

Glimepiride : 호르몬 & 대사관련 질환 > 당뇨병 치료제 > Sulfonylurea계 > 인슐린 분비 촉진제

 

(9) 효능

이 약은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투여합니다.

 

① 이 약은 단독요법으로 투여합니다.

② 이 약은 다음의 경우 병용요법으로 투여합니다.

• 경구용 혈당강하제로 혈당조절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인슐린과 병용투여

• 설포닐우레아계 또는 메트포르민 단독요법으로 혈당조절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메트포르민과 이 약을 병용 투여합니다.

 

(10) 용법

각 환자에 대해 개별적으로 조절합니다. 물 1/2컵 이상과 함께 씹지 않고 삼킵니다. 이 약은 1일 1회 경구투여합니다. 이 약은 아침식사 전 또는 첫번째 식사직전에 복용해야 합니다. 이 약 복용 후에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① 단독요법

• 초기용량 및 용량결정

이전에 약물을 투여 받은 적이 없는 환자에 대해서는 1일 1회, 글리메피리드로서 1 mg으로 투약을 시작합니다. 필요할 경우, 1∼2주의 간격을 두고 1 mg씩 용량을 증가시킵니다. 일반적으로 4 mg 이상의 용량을 투여했을 때 추가효과는 거의 없지만, 몇몇 환자들은 6 mg(또는 8 mg)까지 증량시킴으로써 더 나은 대사조절을 보였습니다. 1일 4 mg 투여가 실패하면, 먼저 인슐린 요법으로의 전환을 고려해 보고 그렇지 않으면 인슐린 또는 기타 경구용 당뇨병약과의 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② 2차 용량조절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당뇨병 조절상태가 호전됨으로써 이 약의 필요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혈당을 피하기 위해 감량이나 이 약의 투여중단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체중감소, 생활방식의 변화, 또는 저혈당 또는 고혈당을 일으킬 위험성을 증가시킬만한 기타요인이 발생했을 때도 용량조절을 고려해야합니다.

 

③ 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에서 이 약으로의 전환

이 약 및 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 사이에 정확한 용량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투여하다가 이 약으로 전환할 경우에는 초기용량 항에서 제시한 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즉, 1일 1 mg으로 투여를 시작하고 1∼2주 간격으로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투여하던 약물의 효력 및 작용지속정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④ 투약조절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혈당 또는/및 요당수준을 규칙적으로 측정해야 하고, 또한 당화헤모글로빈(HbA1c) 수준을 규칙적으로 측정하는 것도 권장됩니다. 일반적으로, 저혈당은 곧바로 당을 섭취함으로써 즉시 조절됩니다. 설포닐우레아계 약물을 투여했을 때 초기에 성공적으로 대처했음에도 불구하고 저혈당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환자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심한 저혈당의 경우에는 의사의 즉각적인 처치 및 추적관찰이 필요하고 때때로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⑤ 병용요법

• 인슐린과의 병용요법

이 약과 인슐린의 병용요법은 2차적 실패 환자에게 사용하며 공복혈당(FBG)이 150 mg/dL을 넘을 경우 인슐린과의 병용요법을 사용합니다. 이 약은 1일 1회 첫번째 식사와 함께 8 mg을 투여하며, 인슐린은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공복혈당 측정치에 따라 대략 일주일 간격으로 증량합니다. 안정화되면, 가능한 한 날마다 모세혈당을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혈당과 당화헤모글로빈을 측정하면서 주기적으로 인슐린의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메트포르민과의 병용요법

환자가 이 약의 최대용량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을 경우, 메트포르민의 추가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글리벤클라미드, 글리피자이드, 클로르프로파마이드, 톨부타마이드 등의 기타 설포닐우레아계 제제와 메트포르민의 병용요법에 대해 발표된 임상정보가 존재합니다. 이 약과 메트포르민의 병용요법시, 각각의 약물의 용량을 조절함으로써 원하는 혈당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당조절을 위한 각 약물의 최소 유효용량을 알아내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약과 메트포르민의 병용투여시 저혈당의 위험이 존재하며 위험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주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1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인슐린 의존형(제1형) 당뇨병 환자(예, 케톤혈증의 병력을 가진 당뇨병 환자), 당뇨병성 케톤혈증, 당뇨병성 혼수 또는 전혼수 환자

• 이 약 및 이 약의 구성성분 또는 설포닐우레아계, 설폰아미드계 약물에 대해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 중증 간기능장애 또는 중증 신기능장애 환자(사용 경험이 없다. 중증 간기능장애 또는 신기능장애 환자에서는 최적의 혈당조절을 이루기 위해 인슐린요법으로의 전환이 권장됩니다).

•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 중증 감염증, 수술 전후, 중증 외상이 있는 환자(인슐린요법을 적용합니다).

• 설사, 구토 등 위장장애가 있는 환자

 

(12) 복약지도

• 현기증, 피로감 등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당분있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 임산부 및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투여하지 마세요.

• 설파제에 대한 과민증이 있는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환자 曰: 디아미크롱 서방정 Diamicron MR Tab (Gliclazide 글리클라지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반/전문 : 전문

 

(2) 단일/복합 : 단일

 

(3) 제조/수입사: 한국세르비에

 

(4) 제형 : 정제

 

(5) 제형: 서방정

 

(6) 투여 경로: 경구(내용고형)

 

(7) 식약처 분류 : 당뇨병용제 (396)

 

(8) 요약: 당 생성을 감소시키고 인슐린 분비 및 말초조직에서의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 혈당을 감소시키는 약

 

(9) 성분: Gliclazide 글리클라지드 30mg/60mg

 

(10) 성분 별 약효

Gliclazide : 호르몬 & 대사관련 질환 > 당뇨병 치료제 > Sulfonylurea계 > 인슐린 분비 촉진제

 

(11) 효능

제 2형 당뇨병(식사요법, 운동요법으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에 한함.)

 

(12) 용법

성인: 글리클라지드로서 1일 1회 30~120mg을 혈당치에 따라 용량을 조절하여 아침에 경구투여 합니다. 이 약을 부수거나 씹지 말고 삼키는 것이 권장됩니다. 약물복용을 잊은 경우라도, 다음날의 복용량을 증량하지 않습니다. 다른 혈당강하제와 같이 복용하는 경우에는 환자개인의 대사반응(혈당, 당화 혈색소)에 따라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① 초기 용량

초기 추천용량은 1일 30mg입니다.

• 혈당조절이 만족스럽다면, 이 용량을 유지용량으로 투여합니다.

• 혈당조절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적어도 1개월 간격으로 1일 60, 90, 120mg으로 점차적으로 증량할 수 있습니다. 약물투여 15일 이후에도 혈당이 감소하지 않는다면, 약물투여 2주째 말부터 용량을 증량시킨다. 1일 최대 120mg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 글리클라지드 80mg에서 글리클라지드 서방정 30mg으로 대체투여하는 경우 글리클라지드 80mg에 안정화되어 있는 환자인 경우에는 “글리클라지드 80mg = 글리클라지드 서방정 30mg”이라는 원칙하에 약물을 투여합니다.

 

• 다른 경구혈당강하제에서 글리클라지드 서방정 30mg으로 대체 투여하는 경우:이 약(서방정 30mg)은 다른 경구혈당강하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대체투여하는 경우에는 이전 혈당강하제의 용량 및 반감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어떠한 과도기적 휴약기간 없이 대체투여가 가능하므로, 1일 이 약 30mg으로 시작하여 각 환자의 대사반응에 따라 “초기 용량”부분에서 언급한 대로 점차적으로 증량하면서 용량을 증량시킵니다. 반감기가 긴 설폰요소계 혈당강하제로부터 대체하는 환자인 경우에는 두 약물의 부가적 영향으로 인한 저혈당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수일간의 휴약기간이 필요합니다.

 

• 다른 경구혈당강하제와의 병용투여

이 약은 비구아니드계, α-글리코시다제 저해제 또는 인슐린과 병용투여가 가능합니다.

이 약으로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서 면밀한 의학적 감독 하에 인슐린과 병용 투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② 고령자

이 약은 65세 이하 환자에서의 투여방법과 동일하게 처방 될 수 있습니다.

 

③ 신장애 환자

경증 및 중등증 신장애 환자에서는 주의깊은 환자 모니터링 하에 정상 신기능을 가진 환자에서의 투여방법과 동일하게 처방될 수 있습니다.

 

④ 저혈당 위험이 있는 환자

- 저영양 또는 영양실조 상태

- 중증 또는 비대상성 내분비 질환(뇌하수체전엽 기능부전, 갑상선저하, 코르티코트로핀 기능부전)

- 장기간 및/또는 고용량의 코르티코이드 요법의 중단

- 중증의 혈관질환(중증의 관상성 심장질환, 중증의 경동맥질환, 산재성 혈관질환)

→ 1일 최소용량 30mg으로 투여개시 할 것을 추천한다.

 

(13)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당뇨성 케톤산증, 당뇨병성 혼수 또는 전혼수(인슐린을 투여합니다.)

• 제1형 당뇨병 환자(인슐린을 투여합니다.)

• 중증 간 또는 신기능 장애 환자(대사나 배설이 저하되어,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이 경우, 인슐린이 권장됩니다.

• 중증의 감염증, 중증의 외상, 수술 전.후의 환자(인슐린을 투여합니다.)

• 설사, 구토 등 위장장애 환자(식사량이 줄어,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3) 복약지도

• 현기증, 피로감 등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당분있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 임산부 및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투여하지 마세요.

• 설파제에 대한 과민증이 있는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2. 인슐린 감작(感作)제

근육세포가 분비되어 있는 인슐린을 더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감작(感作):생물체에 어떤 항원을 넣어 그 항원에 대해 민감한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인슐린 감작제는 인슐린 분비를 늘리지만, 장기적으론 그 부작용으로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베타세포의 수가 줄어 인슐린이 잘 분비되지 않습니다.

 

1) Biguanide 바이구아니드계

간에서 당의 생성을 억제하고, 말초에서 당의 사용을 증가시켜 혈당을 감소시키는 약

 

(1) 작용기전

• 췌장 베타세포에서는 인슐린을 분비하거나 자극하지 않습니다.

• 간에 저장된 당(포도당)을 간으로부터 생성(유리)되는 속도를 느리게 해줍니다.

• 근육 및 지방세포에 존재하는(분비되어 있는) 인슐린을 더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포도당의 혈액내 흡수를 느리게 합니다.

• 이 약만을 복용할 때도 저혈당의 위험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 식욕을 어느 정도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고 설폰요소제 복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체중증가가 나타나지 않고 복용 후 오히려 체중이 감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 약제는 식사요법만으로 조절이 잘 되지 않는 비만인 2형 당뇨환자에게 유용하다.

 

(2) 부작용

• 부작용은 소화기장애로 복부 팽만감, 구역, 설사가 있으며 이 약 복용환자 중 20∼30% 정도가 경험하게 됩니다.

• 간장질환, 신부전증, 알코올 중독자, 임산부는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에 금속성 맛이 날 수 있습니다.

• 소화기장애가 있으므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사직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약복용을 잊었을 경우에는 생각난 즉시 복용하고 절대로 2회분을 한꺼번에 복용하지 않습니다.

 

(3) Biguanide 바이구아니드계 성분별 종류와 상품명

• Metformin HCl 메트포르민염산염

 

(4) Biguanide 바이구아니드계 판매순위

① 다이아벡스 정 1000mg 대웅제약 8,078,564,044

② 아마릴 엠 정 2/500mg 한독 7,381,108,159

③ 다이아벡스 정 500mg 대웅제약 7,289,200,091

④ 다이아벡스 엑스알 서방정 500mg 대웅제약 7,185,798,691

⑤ 다이아벡스 엑스알 서방정 1000mg 대웅제약 6,008,535,173

⑥ 글루코다운 오알 서방정 750mg 한올바이오 4,540,299,750

⑦ 글루파 정 850mg 다림바이오텍 3,817,170,553

⑧ 아마릴-멕스 서방정 2/500mg 한독 3,033,377,657

⑨ 글루코다운 오알 서방정 500mg 한올바이오 2,762,289,093

⑩ 글루코파지 엑스알 서방정 1000mg 머크 2,488,558,195

 

 

환자 曰: 다이아벡스 정 Diabex Tab정 (Metformin Hydrochloride 메트포르민염산염)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반/전문 : 전문

 

(2) 단일/복합 : 단일

 

(3) 제조/수입사: 대웅제약

 

(4) 요약: 간에서 당의 생성을 억제하고, 말초에서 당의 사용을 증가시켜 혈당을 감소시키는 약

 

(5) 제형 : 정제

 

(6) 투여 경로: 경구(내용고형)

 

(7) 복지부 분류 : 396 당뇨병용제

 

(8) 식품의약품안전처 약효분류

Metformin Hydrochloride : 호르몬 & 대사관련 질환 > 당뇨병 치료제 > Biguanide계 > 인슐린 작용 증강제

 

(9) 성분 : Metformin Hydrochloride 메트포르민염산염 1000mg

 

(10) 효능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통해 혈당 조절이 충분치 않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치료. (특히, 과체중인 당뇨병 환자)

• 성인에서 이약은 단독요법 또는 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나 인슐린과 병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0세이상의 소아 및 성장기 청소년에서 이약은 단독요법 또는 인슐린과 병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용법

성인

투여 용량은 개인별로 약물효과와 내약성을 근거로 결정되어야 하며, 1일 추천 최대 용량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 이 약은 위장관계 이상반응을 감소시키고 적절한 혈당조절에 필요한 최소용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반드시 저용량으로 투여를 시작해야 하며, 1일 2~3회, 1회 500mg을 식사와 함께 투약합니다. 용량의 증가는 매주 500mg씩 점차적으로 증량하며, 2000mg까지 투약할 경우는 보통 1일 2회 아침, 저녁으로 분할하여 투약합니다. 2000mg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1일 3회로 나누어 식사와 함께 투약하고 1일 최대 2550mg까지 투여할 수 있습니다.

• 투약 개시 및 용량 조절 시 이 약에 대한 치료반응을 측정하고 최소 유효용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공복 시 혈당을 측정해야 합니다. 혈중 당화 혈색소 농도를 약 3개월 간격으로 측정하여야 합니다.

• 이 약의 치료 목표는 단일요법으로 투여하거나, 설포닐우레아계 또는 인슐린과 병용투여 시, 최소 유효용량으로 투여하여 공복 시 혈당과 혈중 당화 혈색소 농도를 정상 수준 혹은 정상과 가까운 수준으로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 일반적으로 식사요법만으로 혈당이 조절되던 환자가 일시적으로 혈당이 조절되지 않을 경우, 이 약을 단기간 투여하는 것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중등도(stage3b) 및 중증의 신장애 환자(크레아티닌 청소율<45ml/min 또는 사구체 여과율 <45ml/min/1.73m2), 탈수, 심각한 감염, 심혈관계 허탈(쇽), 급성심근경색, 패혈증과 같은 신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급성 상태

• 급성 및 불안정형 심부전 환자

 

(12) 복약지도

• 식사와 함께 복용하세요.

•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 피로감, 근육통, 호흡곤란, 체온저하, 저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이 약의 투여기간 동안에는 가능한 금주하세요.

• 조영제 사용 검사시 이 약의 투여사실을 의료진에게 미리 알리세요.

• 현기증, 피로감 등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당분있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환자 曰: 다이아벡스 엑스알 서방정 DIABEX XR SR TAB(Metformin Hydrochloride 메트포르민염산염)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반/전문 : 전문

 

(2) 단일/복합 : 서방정

 

(3) 제조/수입사: 대웅제약

 

(4) 요약: 간에서 당의 생성을 억제하고, 말초에서 당의 사용을 증가시켜 혈당을 감소시키는 약

 

(5) 제형 : 정제

 

(6) 투여 경로: 경구(내용고형)

 

(7) 복지부 분류 : 396 당뇨병용제

 

(8) 요약: 당 생성을 감소시키고 인슐린 분비 및 말초조직에서의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 혈당을 감소시키는 약

 

(9) 식품의약품안전처 약효분류

Metformin Hydrochloride : 호르몬 & 대사관련 질환 > 당뇨병 치료제 > Biguanide계 > 인슐린 작용 증강제

 

(10) 성분 : Metformin Hydrochloride 메트포르민염산염 1000mg

 

(11) 효능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통해 혈당 조절이 충분치 않은 제2형 당뇨병 성인 환자의 치료. (특히, 과체중인 당뇨병 환자)

- 이 약은 단독요법 또는 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나 인슐린과 병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용법

투여 용량은 개인별로 약물효과와 내약성을 근거로 결정되어야 하며, 1일 추천 최대용량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 일반적인 초기용량은 1일 1회 메트포르민염산염서방정 500mg을 저녁식사와 함께 투여합니다.

• 일주일 후에 혈당 수치를 측정하여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위장관계 이상반응은 점진적인 용량증가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최대용량은 하루 2000mg입니다.

• 용량을 증가할 때는 매 주 500mg씩 증가시켜야하며, 하루 최대 2000mg까지 저녁식사와 함께 투여할 수 있습니다. 1일 1회 최대 2000mg까지 사용해도 혈당조절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1000mg 1일 2회 투여를 고려하며, 이 때 2회 모두 식사와 함께 투여합니다.

• 이미 메트포르민정으로 치료받고 있는 환자에서는 본 제제의 초기용량은 속효성 메트포르민정의 1일 용량과 동일합니다. 1일 2000mg이상의 속효성 메트포르민정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에서 본 제제로 전환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 투약 개시 및 용량 조절 시 이 약에 대한 치료반응을 측정하고 최소 유효용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공복 시 혈당을 측정해야 합니다. 혈중 당화 혈색소 농도를 약 3개월 간격으로 측정하여야 합니다.

• 이 약의 치료 목표는 단일요법으로 투여하거나, 설포닐우레아계 또는 인슐린과 병용투여 시, 최소 유효용량으로 투여하여 공복 시 혈당과 혈중 당화 혈색소 농도를 정상 수준 혹은 정상과 가까운 수준으로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13)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중등도(stage3b) 및 중증의 신장애 환자(크레아티닌 청소율<45ml/min 또는 사구체 여과율 <45ml/min/1.73m2), 탈수, 심각한 감염, 심혈관계 허탈(쇽), 급성심근경색, 패혈증과 같은 신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급성 상태

• 급성 및 불안정형 심부전 환자

 

(14) 복약지도

• 식사와 함께 복용하세요.

•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 피로감, 근육통, 호흡곤란, 체온저하, 저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이 약의 투여기간 동안에는 가능한 금주하세요.

• 조영제 사용 검사시 이 약의 투여사실을 의료진에게 미리 알리세요.

• 현기증, 피로감 등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당분있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2) Thiazolidinedione 티아졸리딘디온계

인슐린 민감도를 증가시켜 당의 사용을 증가시킴으로써 혈당을 감소시키는약

(1) 작용기전

췌장에서에서 인슐린을 분비하지 않고 지방조직, 간, 골격근 세포에 존재하는 인슐린 작용을 증가(인슐린 감수성 증가)시켜 잘 쓰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즉, 포도당이 필요한 각 조직에서 잘 쓰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식사와 관계없이 매일 일정한 시간에 1일 1∼2회 복용합니다.

처음 복용시에는 하루 한 알로 시작하여 6∼8주 후에 혈당 조절 상태를 보아 두 알로 증량할 수 있습니다.

 

(2) 부작용

• 혈액량의 증가로 인해 심장 비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심부전 환자의 경우 사용시 주의해야 합니다.

• 간에서 주로 대사되므로 간기능 장애가 있는 환자는 복용 전에 반드시 간기능검사를 한후 복용합니다.

• 부종, 체중증가, 골다공증 등입니다.

 

(3) Thiazolidinedione 티아졸리딘디온계: 성분별 종류와 상품명

① Lobeglitazone sulfate 로베글리타존황산염 : 듀비에정(Duvie Tab)

② Pioglitazone Hydrochloride 피오글리타존염산염 : 액토스정(Actos Tab), 픽토스 정

 

(4) Thiazolidinedione 티아졸리딘디온계 판매순위

① 듀비에 정 0.5mg 종근당 17,091,564,778

② 액토스 정 15mg 다케다 10,624,522,142

③ 액토스 정 30mg 다케다 6,550,264,286

④ 액토스 메트 정 15/850mg 다케다 4,877,877,074

⑤ 픽토스 정(Pictos Tab)경동제약 1,871,612,426

 

환자 曰: 듀비에정 Duvie Tab(Lobeglitazone Sulfate 로베글리타존황산염)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반/전문 : 전문

 

(2) 단일/복합 : 단일

 

(3) 제조/수입사 : 종근당

 

(4) 제형 : 정제

 

(5) 투여 경로: 경구(내용고형)

 

(6) 복지부 분류 : 396 당뇨병용제

 

(7) 요약: • 인슐린 민감도를 증가시켜 당의 사용을 증가시킴으로써 혈당을 감소시키는약

•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을 높여 혈당을 낮추는 약입니다.

 

(8) 식품의약품안전처 약효분류

Pioglitazone HCl : 호르몬 & 대사관련 질환 > 당뇨병 치료제 > Glitazone계 > 인슐린 작용 증강제

 

(9) 성분 : Lobeglitazone Sulfate 로베글리타존황산염 0.5mg

 

(10) 효능

이 약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 보조제로 투여합니다.

 

① 이 약은 단독요법으로 투여합니다.

② 이 약은 다음의 경우 병용요법으로 투여합니다.

• 메트포르민 단독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이 약을 병용투여합니다.

 

(11) 용법

이 약은 단독요법 또는 병용요법 시 1일 1회 0.5 mg을 투여합니다. 이 약은 식사와 관계없이 투여할 수 있습니다.

 

① 간장애환자 :

치료법 시작시점에서 환자가 활동성 간질환이나 혈청 트란스아미나제 수치 증가(ALT나 AST 정상 상한치의 2.5배 이상)의 임상적 증거를 보일 경우 이 약 요법을 시작하면 안됩니다.(사용상의 주의사항 참조). 이 약 요법을 시작하기 전과 그 후 정기적으로 모든 환자에서 간 효소 모니터링이 권장됩니다.

 

② 신장애환자:

경증~중등도 신장애 환자에 대한 용량조절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1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이 약이나 이 약의 성분에 대하여 과민성이 알려진 환자

• 중증의 심부전환자 또는 심부전 (뉴욕심장학회(NYHA) 분류 3, 4 심장상태인 환자)병력이 있는 환자

• 간장애 환자

• 중증 신장애 환자

 

(13) 복약지도

• 갑작스런 체중증가, 부종이 나타나거나 호흡곤란을 느끼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황달 등 간기능 이상징후가 나타날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간질환 환자나 그 병력이 있는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 식사와 관계없이 투여해도 괜찮아요.

• 현기증, 피로감 등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당분있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환자 曰: 액토스 정 Actos Tab(Pioglitazone Hydrochloride 피오글리타존염산염)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반/전문 : 전문

 

(2) 단일/복합 : 단일

 

(3) 제조/수입사 : 한국다케다제약

 

(4) 제형 : 정제

 

(5) 투여 경로: 경구(내용고형)

 

(6) 복지부 분류 : 396 당뇨병용제

 

(7) 요약: 인슐린 민감도를 증가시켜 당의 사용을 증가시킴으로써 혈당을 감소시키는약

 

(8) 식품의약품안전처 약효분류

Pioglitazone Hydrochloride : 호르몬 & 대사관련 질환 > 당뇨병 치료제 > Glitazone계 > 인슐린 작용 증강제

 

(9) 성분 : Pioglitazone Hydrochloride 피오글리타존염산염 16.53mg (피오글리타존(으)로서 15mg)

 

(10) 효능

이 약은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투여합니다.

 

① 이 약은 단독요법으로 투여합니다.

② 이 약은 다음의 경우 병용요법으로 투여합니다.

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혈당개선효과를 보지 못했을 경우에는 설포닐우레아제, 메트포르민 혹은 인슐린과 함께 병용투여

 

제2형 당뇨병환자는 이 외에도 영양 상담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체중감량도 요구되고. 운동요법도 실시하여야 합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에 있어서 이러한 노력들은 초기치료뿐만 아니라 약물요법의 효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11) 용법

이 약은 식사에 관계없이 1일 1회 경구투여합니다.

당뇨병의 관리는 각자 개인적으로 차별화 되어 실시하여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공복혈당(FBG)보다는 더 정확한 진단방법인 당화헤모글로빈(HbA1c) 수치를 보아가며 치료의 반응을 평가하여야 합니다. 당화헤모글로빈은 과거 2∼3개월 간의 혈당상태를 반영합니다. 임상적으로 이 약은 당뇨병환자가 혈당조절이 더 악화되지 않는다면 당화헤모글로빈의 변화를 평가하기에 적당한 기간(최소 3개월)은 투여 하여야 합니다. 18세 미만의 소아에는 사용경험이 없으므로 투여가 권장되지 않습니다.

 

① 단독요법

이 약은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으로 혈당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게 단독요법으로 피오글리타존으로서 1일 1회 15 mg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의 초기 투여량으로 충분히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에는 이 약으로서 1일 1회 30 mg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단독요법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에게는 병용요법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② 병용요법

• 설포닐우레아 : 이 약은 설포닐우레아계 약물과 병용투여 할 수 있으며 이때 초기용량은 1일 1회 15 mg을 투여합니다. 이 약과 병용요법으로 사용할 경우 현재의 설포닐우레아계 약물은 동일한 용법용량으로 지속적으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환자가 저혈당 증세를 보이면 설포닐우레아 투여량을 줄여야 합니다.

 

• 메트포르민 : 이 약은 메트포르민과 병용투여 할 수 있으며 이때 초기용량은 1일 1회 15 mg을 투여합니다. 이 약과 병용요법으로 사용할 경우 현재의 메트포르민은 동일한 용법용량으로 지속적으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이 약과의 병용요법을 하는 동안 저혈당 증세 때문에 메트포르민 투여량을 조정할 필요가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인슐린 : 이 약은 인슐린과 병용투여 할 수 있으며 이 때 용량은 1일 1회 15 mg을 투여합니다. 이 약은 병용요법을 시작할 때도 현재의 인슐린 투여량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약과 인슐린을 병용투여 받는 환자가 만약 저혈당 증세를 보이거나 혈장 글루코스 농도가 100 mg/dL이하로 감소하게 되면 인슐린 투여량을 10∼25 %까지 감량할 수 있습니다. 이후의 용량조정은 혈당의 조절상태에 따라 개별적으로 조절합니다.

 

③ 최대 권장용량

단일요법 또는 설포닐우레아, 메트포르민, 인슐린과의 병용요법의 경우 1일 1회 30 mg을 초과하는 용량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신기능부전증 환자에서의 투여량 조정이 권장되지 않습니다(일반적 주의항 신장애 환자 참고).

 

(1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이 약 및 이 약의 구성성분에 대하여 과민반응이 알려진 환자

• 심부전 환자 또는 심부전 병력 환자(동물실험에서 순환혈장량의 증가를 동반한 대상성 변화라고 생각되는 중량의 증가가 나타났으며, 임상적으로는 심부전을 악화 또는 발병시켰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활동성 방광암 환자 또는 방광암 병력 환자

• 간장애 환자

• 중증 신장애 환자

 

(13) 복약지도

• 갑작스런 체중증가, 부종이 나타나거나 호흡곤란을 느끼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황달 등 간기능 이상징후가 나타날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간질환 환자나 그 병력이 있는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 식사와 관계없이 투여해도 괜찮아요.

• 현기증, 피로감 등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당분있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환자 曰: 액토스 메트 정 Actos met Tab(Pioglitazone Hydrochloride 피오글리타존염산염 + Metformin Hydrochloride 메트포르민염산염)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반/전문 : 전문

 

(2) 단일/복합 : 복합 성분

 

(3) 제조/수입사 : 한국다케다제약

 

(4) 제형 : 정제

 

(5) 투여 경로 : 경구(내용고형)

 

(6) 식약처 분류 : 당뇨병용제 (396)

 

(7) 요약: 당 생성을 억제하고 당의 사용을 증가시키며, 간에서 인슐린 저항을 감소시키는 혈당강하제

 

(8) 식품의약품안전처 약효분류

Metformin Hydrochloride : 호르몬 & 대사관련 질환 > 당뇨병 치료제 > Biguanide계 > 인슐린 작용 증강제

Pioglitazone Hydrochloride : 호르몬 & 대사관련 질환 > 당뇨병 치료제 > Glitazone계 > 인슐린 작용 증강제

 

(9) 성분 : Metformin Hydrochloride 메트포르민염산염 850mg

Pioglitazone Hydrochloride 피오글리타존염산염 16.53mg (피오글리타존(으)로서 15mg)

 

(10) 효능

이 약은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환자(제2형)의 혈당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투여합니다.

 

• 메트포르민 또는 피오글리타존 단독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 피오글리타존과 메트포르민 병용요법의 대체

 

제2형 당뇨병의 관리는 영양상담, 필요시 체중감소 및 운동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제2형 당뇨병의 초기 치료에서는 물론 약물치료의 효과를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11) 용법

제 2형 당뇨병환자치료에 있어서, 이 약의 용량은 각 성분의 최대용량인 피오글리타존 30mg와 메트포르민 2500mg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유효성, 내약성을 근거로 개별화 되어야 합니다.

 

이 약의 초기용량은 환자의 현재 치료요법에 기초해야 합니다.

 

① 메트포르민, 피오글리타존 단독요법으로 혈당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환자 :

현재 투여받고 있는 메트포르민 또는 피오글리타존의 용량에 근거해야 한다. 이 약 1일 1정으로 시작하여 치료반응의 적절성을 평가하여 점차 용량을 조절합니다.

 

② 피오글리타존과 메트포르민의 병용요법에서 전환하는 환자 :

피오글리타존과 메트포르민의 병용요법에서 이 약으로 전환하는 환자는 피오글리타존과 메트포르민의 기존투여용량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에서 이약으로 전환하는 경우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검토한 연구는 실시되지 않았다. 제2형 당뇨병치료요법의 어떠한 변화도 혈당조절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적절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③ 신장애 환자 : 모든 용량 조절은 신기능의 면밀한 평가에 근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노인, 쇠약한 환자, 그리고 영양 결핍 환자는 이 약의 최대 용량까지 증량해서는 안됩니다.

 

이 약을 환자에게 투여한 후, 또는 용량 증가 시에는 체액저류와 관련된 이상반응에 대하여 주의깊게 모니터링 해야만 합니다.

 

이 약은 일반적으로 식사와 함께 나누어 투여해야 하며, 이렇게 함으로서 메트포르민으로 인한 위장관계 이상반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1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중증의 심부전환자(뉴욕심장학회(NYHA)분류3,4 심장상태인 환자)는 이 약으로의 치료를 시작해서는 안됩니다.

• 심혈관계 허탈(쇽), 급성심근경색과 패혈증과 같은 상태로부터 야기될 수 있는 신장질환이나 신기능부전(혈청크레아티닌치가 남자는 1.5mg/dL 이상, 여자는 1.4mg/dL 이상인, 또는 크레아티닌 청소율이 비정상인) 환자

• 활동성 방광암 환자

 

(13) 복약지도

• 식사와 함께 복용하세요.

•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 피로감, 근육통, 호흡곤란, 체온저하, 저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갑작스런 체중증가, 부종이 나타나거나 호흡곤란을 느끼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이 약의 투여기간 동안에는 가능한 금주하세요.

• 조영제 사용 검사시 이 약의 투여사실을 의료진에게 미리 알리세요.

• 현기증, 피로감 등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당분있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3. 소화관 흡수지연제

 

1) 알파-글리코시다아제 억제제 α-glucosidase 억제제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섭취된탄수화물의소화및흡수를지연시켜식사후혈당이증가하는것을방지하는약

 

약사 曰

(1) 작용기전

• 우리가 먹은 음식들이 영양분의 상태로 소장에서 흡수가 되기 위해서는 다당류 → 단당류들(포도당, 과당, 갈락토오스)로 분해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잘게 잘라서 크기를 작게 해서 소장벽을 통과 시킵니다. 이때 소장 미세 융모에는 α - glucosidase라는 효소가 존재하여 다당류를 분해해 흡수되기 좋은 크기의 단당류로 만드는 작업을 합니다.

• α - glucosidase 억제제는 이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단당류의 형태로 당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줍니다.

• Sulphonylurea계, Biguanide계등 기존의 경구용 혈당강하제가 이미 상승된 혈당치를 떨어뜨리는 것과는 달리 혈당치의 상승을 저해하기 때문에 혈당치의 변동이 적어 24시간 일정한 혈당치를 유지시켜 줍니다.

• 인슐린, 혈당, 뇨당, 중성지방, 당화혈색소 등을 낮추어 당뇨환자의 전체적인 대사 개선 작용을 합니다.

• 약물의 작용 기전을 고려하면 식사 시작 후 15분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일반적으로 식사 전에 1일 3회 복용합니다.

• 식전에 복용하는 이유는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주고 탄수화물의 흡수가 소장을 지나 대장에서 서서히 흡수되어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해 줍니다.

 

(2) 복용

식후 흡수되는 당에 의한 혈당 조절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식전 투여를 원칙으로 합니다.

 

(3) 부작용

• 저혈당 유발이라든가 하는 특별한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 다당류의 분해를 억제하기 때문에 복부 팽만감, 복부 불쾌감, 방귀, 설사 등과 같은 소화장애 증상은 약 50%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소화제나 제산제와 함께 복용하면 약효가 감소합니다.

 

(4) 알파-글리코시다아제 α-glucosidase 억제제의 성분과 상품명

① Voglibose 보글리보스 : 베이슨 정(Basen Tab), 보글리코스 정

② Acarbose 아카보스 : 글루코바이정(Glucobay Tab)

 

(5) 알파-글리코시다아제 억제제의 판매순위

① 베이슨 정 0.3mg CJ헬스케어 2,052,910,804

② 글루코바이 정 100mg 바이엘 1,296,419,168

③ 보글리코스 정 0.3mg 유한양행 701,689,104

④ 베이슨 정 0.2mg CJ헬스케어 611,994,443

 

환자 曰: 베이슨정 Basen Tab(Voglibose 보글리보스)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반/전문 : 전문

 

(2) 단일/복합 : 단일

 

(3) 제조/수입사 : 씨제이헬스케어

 

(4) 제형 : 정제

 

(5) 투여 경로: 경구(내용고형)

 

(6) 복지부 분류 : 396 당뇨병용제

 

(7) 요약: 섭취된탄수화물의소화및흡수를지연시켜식사후혈당이증가하는것을방지하는약

 

(8) 식품의약품안전처 약효분류

 

(9) 성분 : Voglibose 보글리보스 0.2/0.3mg

 

(10) 효능

(정제)

당뇨병의 식후 고혈당개선(단, 식사요법, 운동요법을 행하고 있는 환자에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 또는 식사요법, 운동요법에 추가하여 경구혈당강하제 또는 인슐린 제제 를 사용하고 있는 환자에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에 한함.)

 

(11) 용법

(정제)

환자에 따라서 효과와 내약성이 다르므로 반드시 의사가 환자의 상황에 맞게 용량을 결정한

다. 보통 다음과 같이 투여합니다.

통상 성인은 보글리보스로서 1회 0.2mg을 1일 3회 매 식전에 경구투여 합니다. 또 효과가 불충분한 경우에는 경과를 충분히 관찰하면서 1회량을 0.3mg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1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중증 케토시스, 당뇨병성 혼수 또는 전혼수환자

• 중증감염증, 수술전후, 중대한 외상이 있는 환자

• 이 약의 성분에 대한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13) 복약지도

• 식사가 늦어지거나 거를 경우에는 이 약도 복용하지 마세요.

• 식사 직전에 복용하세요.

• 현기증, 피로감 등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포도당을 투여하세요.

•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위장약과 병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황달 등 간기능 이상징후가 나타날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환자 曰: 글루코바이 정 Glucobay Tab (Acarbose 아카보즈)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약사 曰

(1) 일반/전문 : 전문

 

(2) 단일/복합 : 단일

 

(3) 제조/수입사 : 바이엘코리아

 

(4) 제형 : 정제

 

(5) 투여 경로: 경구(내용고형)

 

(6) 복지부 분류 : 396 당뇨병용제

 

(7) 요약: 섭취된 탄수화물의 소화 및 흡수를 지연시켜 식사후 혈당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는 약

 

(8) 식품의약품안전처 약효분류

Acarbose : 호르몬 & 대사관련 질환 > 당뇨병 치료제 > α-glucosidase 억제제 > 소화관 흡수 억제제

 

(9) 성분 : Acarbose 아카보즈 100mg

 

(10) 효능

당뇨병의 식후 고혈당개선(단, 식사요법, 운동요법을 행하고 있는 환자에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 또는 식사요법, 운동요법에 추가하여 경구혈당강하제 또는 인슐린 제제를 사용하고 있는 환자에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에 한함.)

 

(11) 용법

(정제)

환자에 따라서 효과와 내약성이 다르므로 반드시 의사가 환자의 상황에 맞게 용량을 결정한다. 보통 다음과 같이 투여합니다.

 

초기 : 성인-아카보즈로서 1회 50mg 1일 3회 식전에 경구투여 합니다.

다음 단계 : 이 약으로서 1회 100mg 1일 3회 식전에 투여하고 용량은 4∼8주 후 증량할 수 있으며, 더 이후 단계에서도 환자의 임상적 반응이 불충분하다면 증량할 수 있습니다. 만일 식사요법을 충실히 지킴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이 심해지면 용량을 증량해서는 안되며 필요시에는 감량해야 합니다. 성인 1일 평균용량은 300mg입니다.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이 약으로서 1회 200mg 최대 1일 3회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1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이 약의 성분에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 중증 케톤증, 당뇨병성 혼수 또는 전혼수 환자(수액 및 인슐린을 투여합니다.)

• 중증 감염증, 수술 전후, 중증 외상 환자(인슐린을 투여합니다.)

• 간경화 환자, 간기능 장애 환자, 소화 및 흡수장애와 관련된 만성 장관 질환 환자

• 장내가스의 발생 증가에 의해서 증상이 악화되는 환자(로엠헬드증후군, 중증의 헤르니아, 장폐색증, 장궤양, 염증성 장질환 등)

• 18세 이하의 환자(소아 및 성장기 청소년에 대한 유효성 및 내성이 충분히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 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13) 복약지도

• 식사가 늦어지거나 거를 경우에는 이 약도 복용하지 마세요.

• 식사 직전에 복용하세요.

• 현기증, 피로감 등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포도당을 투여하세요.

•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위장약과 병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황달 등 간기능 이상징후가 나타날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환자 曰: 보글리코스 정 Voglicose Tab (Voglibose 보글리보스)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터뷰
미래약국은 건강정보 '소통정거장’

미래약국은 건강정보 '소통정거장’

약국의 아침을 열다아침의 햇빛이 커다란 유리창을 통해 들어와 바닥에 ‘약’이라는 글자의...
국민의 삶속에 언제든 만나는 '약사'

국민의 삶속에 언제든 만나는 '약사'

현재 약국 약사의 모습아마도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약국의 존재 또는 약국 약사의 존재를 ...
가장 많이 본 뉴스
1
'빅히어로' 된 미래약사 멘토 박덕순
2
인슐린 주사제 1위 '란투스 주 솔로스타'
3
미래약국은 건강정보 '소통정거장’
4
'그림전시회'여는 동덕약대 류효선 화가
5
서울시약, 자선골프대회로 나눔 씨앗 마련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722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8길(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2층)  |  대표전화 : 02)2636-5727  |  팩스 : 02)2634-7097
제호 : 파마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172  |  등록일자 : 2006.2.13  |  발행일자 : 1993.2.22
발행인 : 이관치  |  사장·편집인·주간 : 이상우  |  청소년 보호책임자 : 이상우
Copyright © 2011 약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cw1994@chol.com